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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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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사람을 포함한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공간적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 1988년 PARC의 마크 와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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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_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마크 와이저가 언급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항상 네트워크에 접근 가능해야 한다는 의미 인간화된 인터페이스(Calm Technology)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내장형 또는 소형 마이크로컴퓨터 칩 형식이 되어야 함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현실 세계의 구체화된 어떠한 장소에서도 컴퓨팅이 가능해야 함 인간화된 인터페이스 사용자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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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 진화 파장의 성숙화에 따른 성장동인 이동
03_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적 기술 전개 환경 IT 기술 진화 파장의 성숙화에 따른 성장동인 이동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IT·서비스의 융합, IT·NT의 융합, IT·BT의 융합 등으로 기술진화 성장동인이 이동 [그림 2-4] 성장동인의 이동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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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_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 이슈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PC, 서버 중심의 협의의 네트워킹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IPTV, 오디오/비디오 기기, 정보가전, 휴대전화, 게임기, 제어기기 등과 같은 다양한 기기가 접속되어야 함 주요 원천 기술 : 소형화/모바일/정보가전/전자제어/네트워킹제어 기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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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_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 이슈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을 위한 필수 기술 연구 영역
가시성(visibility), 복잡도(complexity), 추상화(abstraction), 연결성(connection), 비가시성(invisibilty) Seeing: 소형화, 내장형, 새로운 컴퓨터 구조 등을 통한 컴퓨터 모습의 구체화 Knowing:컴퓨터 운영체제, 응용 등에 대한 알고리즘/시스템, 경제성이 검증된 모델 제시 Building: 현재의 컴퓨터 보다 고성능/고기능/고집적도를 이룩해야 함 Tying: 개선된 인터넷/고속 통신, 안정화, 효율화로 큰 스케일의 컴퓨터 공간 구축 Fitting: 인간 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인간화된 편리한 컴퓨터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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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유비쿼터스 개론, 양순옥, 김성석, 정광식, 생능출판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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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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