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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교리 및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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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교리 및 신학

2 Allah = 정관사 Al + 보통명사 (신) ilah

3 “ 알라 외에는 다른 신이 없으며, 무함마드는 알라 의 사도이다”
1. 신앙의 5가지 기본 요구 (5가지 기둥) - Five Pillars  1) 신앙 고백 (Shahada) “ 알라 외에는 다른 신이 없으며, 무함마드는 알라 의 사도이다” 수없이 이 고백을 반복- 전쟁, 장례식, 아기탄생, 매일의 기도 등

4 해 뜨기 전, 정오, 해지기 2 시간 전, 해질 때, 해진 후 2 시간 뒤
2) 매일의 기도 (Salat) 매일 5회의 기도- 밤 하늘의 여행에 기원을 둔다 해 뜨기 전, 정오, 해지기 2 시간 전, 해질 때, 해진 후 2 시간 뒤 반드시 몸을 씻고 카바 신전을 향하여 한다. 가능하면 모스크로 가서 이맘의 인도에 따 라 하지만, 형편이 안 되면 길거리, 영업장소등 어디서든 한다. 살라트는 제의적 기도이고 개인적 기도는 두아 라고 한다.

5 원래 아라비아 반도에 살고 있던 사바인들이 지켜 오던 풍습에서 유래.
3) 금식 (Sawm) 이슬람력 9월에 라마단으로 지킴. 원래 아라비아 반도에 살고 있던 사바인들이 지켜 오던 풍습에서 유래. 무함마드가 히라산 동굴에서 계시를 받을 때가 라 마단월이다. 14-15살 에 시작.

6 아프거나 여행 중인 경우 면제됨 (나중에 보충) 라마단이 끝나면 이드 알 피트르 축제가 있다.

7 원래는 가난한 자들에 대한 실천적 선행 해석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자기소득의 1/40 (2.5%)
4) 구제 (Zakat) 원래는 가난한 자들에 대한 실천적 선행 해석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자기소득의 1/40 (2.5%) 가난한 자나 구제금을 거두는 자, 노예, 빚진 자, 전쟁에 참여한 자 등은 제외.

8 가난한 자는 순례자에게 약간의 예비를 보조하면, 성지순례의 의무를 행한 것으로 간주
5) 성지 순례 이슬람력 12월 반드시 일생에 한번은 메카의 카바 신전을 순례 가난한 자는 순례자에게 약간의 예비를 보조하면, 성지순례의 의무를 행한 것으로 간주 순례 내용은 무함마드가 카바 신전 순례시 행했던 일을 따른다

9 하지는 정한 기간에 행하는 성지 순례, 가장 효력이 크다.
하지 기간이 아닌 때 행하는 성지 순례는 우므라(Umrah)라고 한다. 시아파는 이외에도 다양한 자신들의 성지를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성지 순례가 연중무시로 이루어진다.

10 우므라

11

12 이흐람

13 타와흐

14 시아파 성지 순례

15

16 일단 지옥으로 가고 거기서 알라가 택한 자는 건짐 을 받는다.
2. 핵심교리 1) 구원론 일단 지옥으로 가고 거기서 알라가 택한 자는 건짐 을 받는다. 성전(聖戰) 에서 순교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지옥으 로 가는 것을 면제 받지 못한다. 구원은 각자의 책임이고 남의 도움을 받거나 남을 위해 희생할 수 없다.

17 두 천사가 각기 선행과 악행을 저울에 달아서 잰다. 선행이 많으면 구원에 도움은 되지만 보장되는 것 은 아니다
두 천사가 각기 선행과 악행을 저울에 달아서 잰다. 선행이 많으면 구원에 도움은 되지만 보장되는 것 은 아니다. 구원은 철저히 알라의 뜻에 달렸다(인 살랴) 5가지 요구를 다 지켜도 보장은 없다. 오직 알라의 호의를 얻으려는 노력 일 뿐이다.

18 토라(모세-5경), 자브라(다윗-시편), 인질(예수-복 음서), 꾸란(무함마드)
2) 경전(經典) 알라는 104권의 경전을 주었다. 아담 10권, 셋 50권, 에녹 30권, 아브라함 10권.- 모두 없어짐. 토라(모세-5경), 자브라(다윗-시편), 인질(예수-복 음서), 꾸란(무함마드)

19 오늘날 알아야 할 모든 사항은 꾸란에 기록. 초기에는 모세, 다윗, 예수의 책을 인정하다가(수 라10:94) 유대인과 대립되자 기독교인의 성경은 변질, 부패되었다고 주장(4:46) 꾸란에 인용된 성경은 변질 이전의 것이라고 주장

20 알라는 124,000명의 선지자와 315명의 사도를 보냈다. 6명이 특별한 선지자
3) 선지자들 알라는 124,000명의 선지자와 315명의 사도를 보냈다. 6명이 특별한 선지자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 무함마드 꾸란에는 28명의 선지자가 등장

21 동정녀 탄생 인정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은 금기이다. “마리아의 아들” 이라는 표현 사용. 기적을 베푸는 선지자이다.
4) 예수 동정녀 탄생 인정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은 금기이다. “마리아의 아들” 이라는 표현 사용. 기적을 베푸는 선지자이다.

22 신성이나 권위가 없고 알라에게 청원할 권한도 없 다.
5) 천사 이슬람은 성령의 존재는 인정하지 않고 천사를 인정 천사는 알라가 창조한 영적인 존재이다. 신성이나 권위가 없고 알라에게 청원할 권한도 없 다. 천사는 죄가 없고 항상 사람들을 돕고 선악의 행동 을 관찰 기록한다.

23 4 명의 천사장 가브리엘 (계시) 미카엘(섭리) 이스라필(파멸) 이즈라엘(죽음)

24 타락한 천사 이블리스가 사단 영적 존재로 인간과 천사 사이에 진(Jinn)이란 존재가 있다
타락한 천사 이블리스가 사단 영적 존재로 인간과 천사 사이에 진(Jinn)이란 존재가 있다. Jinn은 나쁜 일을 하기도 하고 심판 받고 지옥에 가기 도 한다.

25 6) 성전(聖戰) 시아파는 6 기둥 중 하나로 간주 죽으면 천국에 바로 간다. 유일한 구원의 확신
6) 성전(聖戰) 시아파는 6 기둥 중 하나로 간주 죽으면 천국에 바로 간다. 유일한 구원의 확신. 초기 신앙전파를 위한 수단이었던 것이 현재는 원리주의자들에 의한 공격적 수단이 되고 있다.

26 꾸란 전체구절의 14%가 종말과 심판에 대한 기 록이다 심판은 천년 동안 지속된다.(천년왕국의 영향? 32:5)
7) 종말 종말과 심판은 이슬람의 주요 교리이다. 꾸란 전체구절의 14%가 종말과 심판에 대한 기 록이다 심판은 천년 동안 지속된다.(천년왕국의 영향? 32:5) 심판 날에 사람의 선행과 악행을 저울에 달아 무 게를 잰다.

27 Surah 5:105. 죽음 뒤에 알라에게로 돌아가서 심 판이 있다

28 지옥- 7등급, 지한남은 연옥과 유사-천국에 갈 자 를 위한 영혼 정화장소.
8) 천국과 지옥 천국- 흐르는 강이 있는 곳에서(오아시스 개념) 혼 합된 술과 실크로 된 침대에서 천국의 음식을 맛 보며 검은 눈을 가진 처녀들의 시중(배우자)을 받 는다. 지옥- 7등급, 지한남은 연옥과 유사-천국에 갈 자 를 위한 영혼 정화장소. 죄의 정도에 따라 지옥에 차이가 있다. 다신론자는 강한 불과 추위가 계속되고 끓는 물을 먹고 이상 한 냄새가 나는 곳에서 고문을 받는다.

29 3. 이슬람 신앙의 중심 꾸란(코란) – 알라의 계시가 금판에 새겨져 있다고 주장. 무함바드가 23년 동안 받은 계시로서 절대적 권위 를 가진다.

30 2) 순나(Sunnah) –순나를 따르는 자라는 의미에서 수니파라는 이름이 유래하였다

31 무함바드의 언어와 행동도 알라가 모델로 준 것으 로 생각.
3) 하디스 무함마드의 언행록으로서 그가 생전에 말한 것과 행한 것을 기록한 것이다. 무함바드의 언어와 행동도 알라가 모델로 준 것으 로 생각. 제 2의 경전(계시의 원천)으로 여김. 무함바드의 사후 많은 하디스가 나왔는데 검증을 거쳐서 9세기에 60만개의 언행 중 선별된 언행만 을 기록

32 6개의 하디스가 주요 하디스로 인정. 알 부카리(870)와 알 무슬림(875) 외 4개, 시아파는 알리와 그 추종자에게서 나온 것 만을 하디스로 인정한다. 학자와 전달한 근거에 따라서 신뢰도를 달리 준다. 여러 규범이 하디스에 근거, 이혼의 문제, 8살의 아이샤와 결혼한 것 등.

33 꾸란, 하디스에는 신학적 요소와 법적 요소의 구분이 없다. (신정통치)
4) 샤리아 (이슬람의 법)- 구멍에 물을 대는 통로 라는 뜻으로 진리 혹은 알라에게 다가가는 길 꾸란, 하디스에는 신학적 요소와 법적 요소의 구분이 없다. (신정통치) 그래서 이들은 법을 따로 만든 것이 아니라 꾸란과 하 디스의 내용을 해석해서 이슬람 법을 만들었다. 국가를 통치하는 모든 법률이 이 샤리아로 대체된다. – 무슬림 아닌 자를 처벌할 수 있다.- 샤리아 형성에 는 4개의 다른 해석학파가 있다.

34 국가를 통치하는 법률= 꾸란 + 하디스의 판례와 해석 광범위한 의미의 법 (의례, 목욕, 식 생활…등 까지) 현,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수단,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의 헌법이다. 파트와 – 이슬람 학자가 내는 해석

35 4. 이슬람의 기본 신학 1) 인간이해 – 숙명론적이 존재. 알라에게 묶여 있는 노예에 불과하다. 인격적인 교제가 아니라 일방적인 명령, 복종관계 이다. 인간의 악행도 알라의 뜻이다. 2) 타락 – 주로 육체적인 것. 인간이 사단에게 속아서 천국에서 떨어져 물질 세계인 지구에 살고 있다. 이 결과 인간간에 증오가 생겼다.

36 3) 원죄 – 원죄를 인정하지 않는다. 타락의 결과 천국에서 떨 어진 것 뿐이다. 4) 죄 – 개인적인 행동
3) 원죄 – 원죄를 인정하지 않는다. 타락의 결과 천국에서 떨 어진 것 뿐이다. 4) 죄 – 개인적인 행동. 큰 죄와 작은 죄가 있다. 죄로부터 멀 어지게도 하고 죄로 인도하는 것도 모두 알라의 뜻이다. 5) 선행 – 죄를 보상해 준다. 6) 중재 – 중재자가 없다. 모든 것은 오직 알라만이 결정한다. 7) 성령과 삼위일체에 대한 이슬람의 이해 – 성령을 부인 – 삼 위일체도 부인(신성 모독이다) – 알라, 마리아, 아들 예수로 삼위일체를 이해

37 5. 이슬람 성직자 1) 쉐이크 (장로나 원로) 2) 이맘 (물라) 3) 무프티 – 고위 성직자 4) 울라마 – 최고의 종교 지도자 여성의 참여는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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