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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3.16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lastrefuge@hanmail.net) STARuml Guide 2009.03.16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lastrefu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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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09.03.16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lastrefuge@hanmail.net)
STARuml Guide 소프트웨어공학 윤일노

2 목차 StarUML 새 프로젝트 및 다이어그램 생성 Diagram modeling Usecase Diagram
Sequence Diagram

3 StarUML (1/3) Open Source 기반의 Software Modeling Platform UML 1.4기반
다운로드 가능 UML 1.4기반 UML 2.0 표기법 지원 11가지의 diagram 제공

4 StarUML (2/3) Model View Diagram 소프트웨어 모델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요소
사용자의 일정한 생각들을 표현

5 StarUML (3/3) 프로젝트 프로젝트 구성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하나 이상의 소프트웨어 모델을 관리 Model
하나의 소프트웨어 모델을 관리하기 위한 요소 Subsystem 하나의 서브시스템을 표현한 모델을 관리하기 위한 요소 Package 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요소

6 새 프로젝트 및 다이어그램 생성 (1/4) 새 프로젝트 생성
[Menu]의 [File] → [New Project By Approach] → Empty Project [Menu]의 [File]→ [New Project]로 생성시 Default Approach로 프로젝트가 생성 아이콘 사용시 Default Approach로 프로젝트가 생성

7 새 프로젝트 및 다이어그램 생성 (2/4) 새 다이어그램 생성 Model Explorer에서 최상위 요소 선택 후 우 클릭
[Add] → [Model] 선택 Model Explorer에서 Model 선택 후 우 클릭 [Add Diagram] → 그리고자 하는 다이어그램 선택

8 새 프로젝트 및 다이어그램 생성 (3/4) 팔레트 영역 다이어그램 영역

9 새 프로젝트 및 다이어그램 생성 (4/4) 각 diagram의 요소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 해서는 각 diagram을 그려보면서 설명 Usecase Diagram modeling에서 요소들을 편 하게 추가하는 방법 설명

10 Diagram modeling (1/21) Usecase Diagram Actor -

11 Usecase diagram (2/21) Usecase Diagram의 요소들 Actor Usecase
시스템을 사용하는 행위체 Actor는 사람일수도 있고 다른 시스템일수도 있다. Usecase Actor가 시스템에서 행하는 행동 Association / Directed Association Actor와 Usecase의 가장 기본적인 관계 Generalization Actor나 Usecase들의 추상관계 Dependency 어떤 요소의 구현이나 기능을 위해 다른 요소의 존재가 요구 되어지는 의존적인 관계 Include 어떤 usecase가 특정 usecase의 행위를 포함하는 관계 Extend 어떤 usecase가 특정 usecase의 행위를 경우에따라 확장하는 관계 Include – 포함. A가 수행된다는 것은 이미 B가 수행됨을 포함한다.

12 Usecase diagram (3/21) 요소를 생성하는 방법 하나의 요소를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방법
팔레트에서 그리고자 하는 요소를 선택 다이어그램 영역에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클릭 하나의 요소를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방법 팔레트에서 생성하고자 하는 요소를 더블클릭으로 선택 선택하면 요소 옆에 빨간 자물쇠가 나타난다. 다이어그램 영역에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를 클릭 더 이상 생성을 원하지 않으면 팔레트에서 “Select” 요소를 선택

13 Usecase diagram (4/21) 요소의 이름 변경 퀵 다이얼로그에 단축구문을 사용하여 요소 를 생성할 수 있다.
이름을 바꾸고자 하는 요소를 더블클릭 퀵 다이얼로그에 이름을 적는다. 퀵 다이얼로그에 단축구문을 사용하여 요소 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단축구문에 대한 내용은 user guide를 참고

14 Usecase diagram (5/21) 실습

15 Diagram modeling (6/21) Sequence Diagram

16 Sequence Diagram (7/21) Sequence diagram 요소 Object Stimulus
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교류 혹은 상호작용하는 것 Stimulus Object간의 message SelfStimulus Object가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message

17 Sequence Diagram (8/21) Stimulus 변경 방법 변경하고자 하는 stimulus를 선택한다.
Properties의 General → ActionKind를 선택해 원하는 message로 변경

18 Sequence Diagram (9/21) Activation 활성/비활성 다이어그램 영역을 선택 한다.
Properties의 Detail → ShowActivation 체크 혹은 해제

19 Sequence Diagram (10/21) Sequence Number 활성/비활성 다이어그램 영역을 선택 한다.
Properties의 Detail → ShowSequenceNumber 체크 혹은 해제

20 Sequence Diagram (11/21) Actor를 Sequence diagram에 넣는 방법
Star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팔레트에 actor가 존재하지 않는다. Model Explorer에서 앞서 작성한 Usecase diagram의 actor를 선택하여 다이어그램 영역으로 Drag&Drop Drag&Drop

21 Sequence Diagram (12/21) 실습

22 Q/A 에 가면 한글문서로 된 User Guide가 있으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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