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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SMART 과정 성인학습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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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RD SMART 과정 성인학습의 이해

2 HRD 스마트 과정 학습 내용 1.인간의 행동 이해 2.인드라고지 & 페다고지 3.성인학습의 특성 4.성인학습의 원칙
6. WLP 7. SHRD 8. SOCIAL LEARNING 9. SMART LEARNING 10. ACTION LEARNING

3 인간의 행동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생애 첫 1주일 동안 유아는 아무것도 분별하지 못하고 그의 눈에 보이는 것은 단지 회색 얼룩점 뿐이다 ( O , X ) 어른들은 아동이 배우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고, 그것을 아동에게 자주 반복해 주면 그 아동은 더 빨리 말을 배운다 ( O , X ) 만성적으로 소란스러운 학생을 조용하게 만들고 그가 주목하도록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를 처벌하는 것이다 ( O , X ) 더디게 공부하는 사람은 빨리 공부하는 사람보다 배운 것을 더 많이 기억한다 ( O , X )  지능이 아주 우수한 사람, 즉 천재는 신체적으로 허약하고 비사교적이다 ( O , X ) 여성은 수학과 과학 능력이 남성에 비해 떨어진다 ( O , X ) 명성있는 심리학자들은 초감각, 최면, 그리고 동양의 요가 수도자들의 신비한 정신적, 신체적 단련과 같은 비합리적 현상을 믿지 않는다 ( O , X ) 남녀 간의 많은 심리적인 차이가 출생시부터 나타난다. 예컨대 모든 문화권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더 감정적이고 성적으로 덜 공격적이다 ( O , X ) 1. 생애 첫 1주일 동안 유아는 아무것도 분별하지 못하고 그의 눈에 보이는 것은 단지 회색 얼룩점 뿐이다? 「아니오」가 정답이다. 신생아는 성인에 비해 시각적 예민성이 낮고 안구가 사물을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지지만 사물을 볼 수 있고 시각적 선택성을 나타내는 등 사물을 분별하고 주시할 수 있다. 색조에 대한 변별은 3, 4개월이 지나야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물을 회색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   2. 어른들은 아동이 배우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고, 그것을 아동에게 자주 반복해 주면 그 아동은 더 빨리 말을 배운다? 「아니오」가 옳은 답이다. 어른들이 말을 정확하게 발음하고 이를 반복하는 것은 아동이 말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렇다고 아동의 언어 학습이 더 빨리 진척되지 않는다. 필요한 것은 언어적 반복 시연(rehearsal)이다. 즉 어른들이 말을 정확히 한 다음 아동이 이를 반복해 발음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 만성적으로 소란스러운 학생을 조용하게 만들고 그가 주목하도록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를 처벌하는 것이다? 교실에서 만성적으로 소란을 떠는 아동은 선생님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학생을 처벌하는 것은 그 아동이 원하고자 하는 바 즉 선생님의 주목을 충족시켜 주는 반대의 효과를 가져온다. 소란을 떠는 아동은 그 행동을 무시하면 점차 소멸해 간다.   4. 더디게 공부하는 사람은 빨리 공부하는 사람보다 배운 것을 더 많이 기억한다? 공부하는 방법이 중요하지 학습 속도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만일 더디게 공부하는 학생이 배울 내용을 그것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의미를 더욱 확충하는 데 시간을 보낸다면 그는 그러한 방식을 택하지 않고 빨리 학습한 학생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이 의미론적 학습을 하지 않고 더디게 공부한다면 빨리 공부한 학생보다 더 잘 기억하지는 못한다.   5. 지능이 아주 우수한 사람, 즉 천재는 신체적으로 허약하고 비사교적이다? 지능과 신체적 특징 간에는 상관이 없다. 다윈의 사촌인 겔톤(Gelton)이 1884년 영국 박람회 때 입장한 9000명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지능과 여러 신체특징과의 상관을 내 보았다. 그는 머리의 크기, 폐활량, 손의 힘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신체적 특징과 IQ점수와 상관을 산출해 보았는데, IQ점수와 신체적 특징과는 전혀 상관이 없었다. 천재는 신체적으로 허약하지도 않고 또 비사교적이지도 않다.     6. 여성은 수학과 과학 능력이 남성에 비해 떨어진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서 수학과 과학 능력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최근 심리학자들이 자세히 연구한 결과, 여성의 이 두 분야의 능력이 남성 못지 않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최근 심리학자가 컴퓨터 프로그래머를 위시한 고급 두뇌직 종사원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더 우수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7명성있는 심리학자들은 초감각, 최면, 그리고 동양의 요가 수도자들의 신비한 정신적, 신체적 단련과 같은 비합리적 현상을 믿지 않는다? 심리학자 중, 특히 임상 및 상담 심리학자들은 정신 수련의 한 방법으로 요가나 선과 같은 방법을 환자에게 권장한다. 이러한 방법은 스트레스 해소 및 긴장 이완에 효과가 있다. 또 인간에게는 최면, 육감과 같은 신비한 상태 및 능력이 존재한다.    8 남녀 간의 많은 심리적인 차이가 출생시부터 나타난다. 예컨대 모든 문화권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더 감정적이고 성적으로 덜 공격적이다? 일반인의 남녀의 성격 및 행동 차이에 대한 견해는 흔히 잘못된 것이 많다. 여자가 더 감정적인 반면 남자는 이성적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편견이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성적 욕망이 강하고 더 공격적이라는 말도 틀린 것이다. 여자도 남자와 똑같이 강렬한 성욕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성적 욕망을 표현할 수 있다. 문화에 따라 남녀가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그것은 그 사회가 그러한 남녀 차이를 강요하기 때문이다.

4 *페다고지(아동학습):어린이를 도와주는 기술로서의 과학
성인학습의 대표적 이론-안드라고지 페다고지 Trapp(1779년) 성인교육 요구 1920년 안드라고지 모형 제시 Knowles(1970년) 성인(andros )+ 지도하는(agogos)’ Andragogy 안드라고지 등장배경 1779년 트랩의 교육학에서 페다고지라는 용어 사용: 아동을 위한 교육학 1920년대 성인교육이 체계화 되기 시작하면서 성인들을 위한 독특한 교육방법이 요구됨 그후 유럽과 미국에서 ‘성인(andros)’과 ‘지도하는(agogos)’라는 단어를 합성하여, 성인교육학을 안드라고지라고 부름 성인교육의 아버지 노울스(Knowles)에 의해 1970년 앤드라고지모형을 본격적으로 제시 그후 ‘성인학습을 도와주는 기술로 서의 과학’ 으로 정의 2.안드라고지:성인학습과 관련된 성인교육의 개념과 원리 및 실천과정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 . 3.페다고지(아동학습)와 많이 비교됨. 4.안드라고지는 성인의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이라는의미를 갔는다.반면 페다고지는 어린이를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이라의미를가짐 <<암기 방법>>성인들은 잘 안다해서 안드라고지 어린이는 두들겨 패야 한다 해서 페다고지 성인학습을 도와주는 기술로서의 과학 *페다고지(아동학습):어린이를 도와주는 기술로서의 과학

5 안드라고지 개념의 분석 성인학습자 는…. 학습환경 자기 주도성 점차 자기주도적으로 변화한다 성인학습의 자원은 경험으로부터 축적
사회적 역할 및 발달과업 에 따른 준비도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지식 추구 내적인 요인에 의해 학습동기유발 성인학습자: 다음다음다음 페이지에 있는 성인학습의 특성과 비슷한 내용이므로 특성에 대한 내용만 간단히 설명하고 뒤쪽에서 자세히 설명 성인들은 성숙해지면서 의존적인 특성은 점차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 아동학습과 달리 의무감이 아닌 스스로학습을 한다 성인은 학습을 위한 풍요로운 자원을 경험으로부터 축적시킨다. 많은 경험이 자신의 노하우가 되며 지식이 된다 (이 사진 쓸까 말까 고민, 참고로 최종진과장님이 만들었다. 모두 자신의 경험 이야기. 아들 노하우) 성인의 학습 준비도(준비하는 정도)는 각자가 처해있는 사회적 역할에 따라서 준비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미래의 적용을 위해 지식을 추구하는 아동기와 달리 성인이 되면 성숙함에 따른 시간 관점이 변화함에 따라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지식을 추구하게 된다 이론적인 학습이 아닌 학습한 후에 바로 활용 가능한 매뉴얼 같은 것을 원한다 성인들의 학습동기는 외적인 외부의 요인보다는 스스로 마음으로 부터 나오는 내적인 요인에 의하여 유발된다 학습환경: 교사와 학생간의 바람직한 상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숙하고 수용적이며 서로 존중하고 지지하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 자기주도성: -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요구 진단과 학습경험의 계획 및 시행,평가에 참여할 수 있다 하라고 강요하지 않아도 성인은 스스로 학습을 한다. 예) 교육팀 강사:과정이 개발이 되고 새로운 강의가 있으면 누가 하라고 하지 않아도 알아서 자기 스스로 공부하고 자료를 찾아가며 강의을 준비 2. 성인은 다양한 삶의 경험을 갖고 있다. 48년을 살아온 강사사님은 48년간의 인생의 경험과 지식이 있는 것이다. 성인 학습자간 다양한 관심과 배경, 흥미, 학습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경험들은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풍부한 자원이 된다. 예)오래된 코디님들은 그동안 해왔던 경험으로 신상품이 나와도 크게 어려워하지 않는다. 그만큼 오래된 경험이 풍부한 자원이 되는것이다. 때론 필요없는 자원도 있는 경우가 있음. 3.현재 자신이 받고 있는 교육이 자신에게 부여된 과업이나 과제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을 경우 충실한 학습 준비를 하게 된다 자신이 업무과 역할 등등에 필요한 정도에 따라서 학습을 준비하는 정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4. 배운 내용을 바로 자신의 상황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 앞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학습하는 것보다는 지금 당장 필요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배우고 나면 즉시 사용 가능한 매뉴얼 같은 교육을 필요로 한다. 학습환경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숙하고 수용적이며 서로 존중하고 지지하는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 자기 주도성 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요구 진단과 학습경험의 계획 및 시행,평가에 참여

6 페다고지 & 안드라고지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학습자 개념 의존적(교사중심적) -어린이를 가르친다. 자기주도적(참여학습)
-성인학습을 돕는다. 학습자 경험의 역할 학습자원으로서 가치가 적음 풍부한 학습자원으로 경험중심적 학습을 이끔 학습 준비도 학교중심의 표준화된 교과과정에 기초 생애 주기상의 발달과업 및 사회적 역할변화에 기초 학습 성향 미래 지향적 교과 지향적 실생활에 즉시 적용가능성 문제 지향적 학습 동기유발 외재적(외적보상과벌) 내재적(내적 호기심) 1)페다고지 ( 페다고지 모형에서는 학습할 내용이나 방법,및 시기에 대한 모든 결정을 교사가 하게 된다. 교사 중심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자아개념 :교사는 학습자를 의존적인 존재로 인식하므로 학습자 역시 의존적인 자아 개념을 갖게 된다. - 학습자의 경험의 역할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 인정받지 못한다.교사나 교재교구 개발자들의 경험만이 중요한 학습자원으로 존중된다 - 학습준비도 :학습자는 자신의 시험 및 자격취득을 위해 교사가 준비하고 재공하는 내용에 대하여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학습성향 :학습자는 교과 중심적인 학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따라서 단원별로 전개되고 논리적으로 조직된 학습 경험들로 구성된다 -동기 학습자들은 성적,교사의 칭찬이나 꾸중 또는 부모의 압력등에 의해 학습동기가 유발됨 2)안드라고지 안드라고지의 모형에서는 학습내용 및 방법에 대한 결정에 학습자가 참여한다. 학습자중심교육 -2학습자의 자아개념:.성인학습자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주도성을 가진 사람으로 인정받기를 원한다. 성인교육에 있어서 과거의 학습경험은 매우 중요한다. 성인교육의 담당자는 성인 학습자들이 긍정적 학습경험을 통해 의존성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변화하도록 이끌어야한다. -3:학습자 경험의 역할: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지식이나 기술을 단순히 전달하는 전달식 기법이 아닌 경험적 기법을 중시하게 된다. 즉 토론집단,사례연구,문제해결 활동 등 경험에 기초한 기법을 통해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상호협력을 촉진한다. -4학습준비도:성인학습자는 스스로의 삶에서 실제로 활용,자신이 흥미로워 하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한다.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는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다. 각 발달단계마다 그 다음단계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구되는 학습경험이 있기때문이다. -5학습성향:생활지향적 과업지향적 문제지향적인 성향을 보이기 때문에 성인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기술,가치,태도등을 실제의 삶속에서 적용할 수 있을때 학습의 효과가 가장 두드러진다 -6동기:성인학습자에게는 외재적 동기도 중요하지만 자아존중감의 향상이나 높은 직무 만족도,삶의 질 향상과 같은 내재적 동기는 더욱 강력하게 작용한다. 이두개를 잘 외울려면, 패도 안듣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패다고지,/ 들으라들으라해도 안듣는 성인들을 위한 교육 안드라고지 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아이들은 패야 알아 먹는다. – 패다고지 / 안들어 먹히는 성인교육 안드라고지 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7 성인학습의 원리(원칙) ①근접성의 원리 (law of recency) ②적합성의 원리 ③동기부여의 원리 (law of
appropriateness) ③동기부여의 원리 (law of Motivation) ④우선성의 원리 (law of Primacy) ⑤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원리 (law of two-way Communication) ⑥피드백의 원리 (law of Feedback) ⑦참여학습의 원리 (law of Active learning) ⑧다중감각을 활용한 학습원리 (law of Multiple-sense Learning) ⑨반복학습의 원리 (law of Exercise) 성인학습의원칙(원리)는 9가지가 있다 접근성 적합성 동기부여 우선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피드백 참여학습 다준감각학습 반복학습

8 근접성의 원리(Recency) point 나중에(최근에) 학습한 내용이 학습자들에게 가장 잘 기억된다는 것을 의미 적용 상황
 수업 종료 부분  교육생들이 가장 참신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가장 최근에 학습한 내용이 잘 기억된다는 원칙 PT내용 강의 에밍웨이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20분이 지나면 58%를 기억하고, 1시간이 지나면 44, 하루가 지나면 33%를 기억한다고 한다. 적용)수업 종료부분이 가장 잘 기억에 남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나 요점정리, 리뷰는 마지막 시간에 하는게 더 효육적이다. 강사들도 오늘배운 교육내용을 마지막 시간에 다시 정리하고 리뷰 한다면 교육생의 기억은 더 오래가고 많은 양의 정보가 남게될 것 이다 point 자주 요점을 정리해 줌 중요한 내용은 전체 수업 중에 내용 Review 시간을 마련함

9 적합성의 원리(Appropriateness)
모든 교육 내용, 교육방법, 교육용 보조자료 등이 교육생의 요구/니즈에 잘 부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교육생들은 교육담당자들이 자신들의 요구에 부합되는 자료나 내용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쉽게 의욕을 상실함 point 모든 교육은 참가자의 니즈에 부합되어야하고 적합해야 한다는 원칙 PT내용 강의 적용)과정개발 시 교육자의 니즈을 충분히 분석하여 교육생의 요구와 부합되야 한다 강의 시작 전 교육생의 요구가 반영 되었다는 것을 언급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면 교육생이 교육에 대한 만족 및 집중, 동기유발이 될것이다 과정개발 시 관련자들의 요구나 니즈를 충분히 반영 과정 안내 시 교육니즈 조사 분석 결과가 반영되어 과정이 개발 되었다는 것을 알려 줌 교육대상자들의 특성, 선수지식경험, 학습동기 등을 사전 파악 적합한 교육방법, 매체, 강사 등을 활용

10 동기부여의 원리(Motivation) point 교육생들이 배우기를 원하고,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
교육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되어 있거나 학습 목표가 뚜렷한 경우 교육 효과가 높음 동기부여가 되어 있으면 학습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조성 point 교육생들은 배우기를 원하고 배울 준비가 되었다는 동기부여가 있을 때 더 효과적이라는 원칙 PT내용 강의 - 공중화장실의 가장 큰 고민은 단연 ‘청결’이다. 특히 남자 화장실은 웬만해서는 바닥이 깨끗하게 유지되기 어렵다. 남자가 흘리지 말아야 할 것은 눈물만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래서 한 식당이 고민하다가 소변기 안에 조그만 축구 골대를 세워 놓았다. 그리고 이 골대 앞에는 축구공이 한 개 놓여 있다. 보통의 남자라면 어디를 겨냥하겠는가? 그렇다 . 당연히 축구공이다. 이 공을 움직여서 통쾌한 골을 넣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공은 고정돼 있다. 변기를 사용하는 남자도 이 사실을 다안다. 하지만 남자들은 순간적으로 이런 생각을 한다. ‘혹시 내가 한발 더 다가가서 수압을 높인다면,,, 이공이 움직이지 않을까?”하고 말이다. 가장 똑똑한 아이디어고, 남자들이 소변기 속에 정확하게 쏘아 넣을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동기 부여 거리이다. 적용) 강의 시작 전 항상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및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FUN교육으로 항상 흥미를 유발시키는 강의 필요. 강의안을 구성할 때 ARCS모델을 활용하여 구성할 것 교육과정에 대한 상세한 안내 필요 같은 내용이라도 흥미롭게 전달 교과목을 구성할 때 ARCS 모델을 활용 [ 축구골대가 있는 소변기 ]

11 = + + + 학습자의 사전학습 동기 결정 요소 사전 학습동기 교육목표/내용 인지 교육참가목적과 참가결정 선수지식·경험과
유사교육경험 교육참가에 대한 성과기대감 = + + +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교육참가 신청을 하였는가? 교육참가목적이 분명하고, 교육참가 결정은 누가하였는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선수지식과 경험, 유사교육 경험이 있는가? 교육에 참가하여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잘 알고 있다 전혀 모른다 교육목적이 분명 하고, 개인 의지로 교육참가결정 교육목적이 불분명하고, 타율적으로 교육 참가결정 선수지식·경험이 충분하나 유사 교육경험은 없음 없고, 유사교육 경험도 없음 교육에 대한 성과기대감이 있음 성과기대감이 없음 학습동기가 높은 경우 사전학습 동기를 결정하는 4가지 요소가 있다 1.교육목표와 내용을 잘 알고 교육을 참가하였는가? 2.교육 목적이 분명하고 개인의 의지로 참가를 결정하였는가? 3.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선수지식과 경험이 있는가? 4.교육을 참가하여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위 4가지 요소에 의해 교육생들은 학습 동기가 높을 수도 있고 학습동기가 낮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CA Start 교육생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중도포기 및 교육태도가 좋지 않은 사람일수록 위에서 말한 사전학습 동기를 결정하는 4가지 요소들이 낮은 점수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동기가 낮은 경우

12 우선성의 원리(Primacy) point 일반적으로 처음에 배운 내용이 가장 잘 학습되고
따라서 교육담당자/강사에 대한 첫인상이나 그로부터 학습한 내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도입의 중요성, 처음 5-10분간이 중요 point 처음(우선)에 배운 내용이 가장 잘 학습이 된다는 원칙. 또한 교육담당자 또는 강사의 첫인상도 중요하다 PT내용 강의 적용)모든 강의를 진행할 때는 도입부에 중요한 내용을 넣는다. 수업의 도입부에 중요 사항을 포함시킴 (Attention) 수업을 중요한 내용으로부터 시작하여 연관된 분야로 범위를 확대 (Relevance)

13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원리(2-way communication)
교육훈련이 교육생들과 함께 의사소통을 하면서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함 point 교수자 혼자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과 서로 소통하면서 함께한다는 원칙 PT내용 강의 적용) 일반적인 교수자 진행의 강의가 아니라 교육생과 함께 하는 강의진행. 교육생이 직접 참여하는 강의, 코디 교육 시에도 적용. 코디가 직접 참여하는 R/P , 토의하고 발표하는 형태의 강의.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강사가 정리하는 강의 교육담당자와 교육생들과의 상호작용 (Interaction) 필요) 수업 진행시 강사 와 교육생간의 상호작용, 교육생 간에도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함 (토의 → 발표/공유 → 정리)

14 피드백의 원리(Feedback) point 강사 나 교육생들 모두 서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서로의 활동에 대한 의견 공유 강사나 교육생 서로간에 정보(피드백)가 필요하다는 원칙 PT내용 강의 적용)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서로 평가. 수시로 교육생에게 피드백을 부탁한다(강의 속도, 말투, 느낌 등등) 교육생들의 반응을 강사에게 전달하고 강사는 교육생들에 대한 느낌 의견등을 서로 공유한다. 강사는 교육생들의 발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주고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강사는 교육생들의 반응이 어떠한지, 진행 속도는 적절한지 알고 대응 교육생들의 반응 살펴 강사 에게 알려 줌 수업활동 중에도 교육생들이 발표한 내용에 대하여 강사의 정리/코멘트가 있어야 함

15 참여학습의 원리(Active learning)
교육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더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됨 실제로 해봄으로써 학습의 효과가 높아짐 성인은 자기가 직접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함 point 교육생이 직접 참여하는 학습이 더 효과적이라는 원칙 PT내용 강의 적용) 교육생이 직접 참여할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 보고, 듣고, 발표하고, 실습하는 등의 형태로 과정을 운영하면 교육에 대한 학습효과는 더 좋을것이다 지금도 시행하고 있지만 예를들어 코디에게 필터 플러싱을 가르치고자 한다면 직접 플러싱을 해보게 하고 강사는 그에 대한 피드백을 한다면 학습효과가 극대화 할것 이다 보고, 듣고, 발표, 실습하는 등의 활동을 구조화  학습내용의 통합을 통한 교육효과 극대화 교육생들에게 보고서 작성법을 가르치고자 한다면 실제로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고, 작성된 내용에 대한 피드백

16 다중감각활용의 원리(Multiple-sense learning)
교육생들이 자신의 감각 기관을 1개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더 효과적/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 point 교육생들의 특성, 학습내용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전달을 위하여 매체활용 계획을 수립 교육생들이 학습을 할때 감각기관을 다중으로 활용하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는 원칙 PT내용 강의 학습 후 잔존율 설명: 학습 방법에 따라 기억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학습이 종료된 후 3일이 경과 하면 자신이 직접 읽었을때의 기억은 10%가 남고. 들은 것은 20, 본것30, 듣고 본 것 50, 말한 것70, 말하고 행동한 것은 90%의 기억이 남는다. 적용)강의 할 때 기억이 가장 많이 남는 강의 형태는 말하고 행동하는 형태로 진행을 하는 것이다. (pike1989) 결국 교육내용의 50% 이상을 기억하게 하려면 말하기와 활동하기 방식을 결합해야 한다. 말하고 행동하는 형태의 R/p진행이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실제 실행을 통한 학습의 효과가 가장 크기에 , 도전적 과제를 수행하고 실패를 통해 배울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학습 후 잔존율 읽은 것 들은 것 본 것 듣고 본 것 말한 것 말하고 행동한 것 10% 20% 30% 50% 70% 90%

17 A L Action learning ction earning 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자신의 과제 또는 팀 공동과제를
Facilitator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질문,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측면과 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 문제 Set Adviser 학습팀 질의와 성찰과정 학습의지 실행의지 GE를 비롯한 선진 기업이 액션러닝에 입각해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하는 것도 이렇게 실행하는 것이 가장 성과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잠깐 액션 러닝 얘기를 해 보면, 액션러닝이란…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자신의 과제 또는 팀 공동과제를 Facilitator와 함께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질문,성찰을 통하여 과제의 내용측면과 과제해결과정을 학습하는 프로세스로 개인 리더십 계발과 조직혁신을 통해 조직의 성과창출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활동이다.(조직의 인재육성방법이 강의실 중심의 형식교육에서 실제 도전적인 과제의 수행과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 이동하고 있다. 리더양성 방법에도 이러한 추세가 반영되어 액션러닝을 통한 리더십개발에서 더 나아가 가상적인 상황이 아닌 실제 상황에서의 리더십 개발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리더 유성 방법의 변화 추세를 살펴 보면, 1세대 교육은 주로 강의실과 같이 실제 환경과 무관한 상황과 공간에서 리더십 이론이나 사례를 학습(케이스스터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졌다. 이러한 학습은 전문가인 누군가로부터 배우는 형태다. 그러나 사례중심이나, 이론중심리더십교육은 실제상황과는 거리가 있다. 리더자신이 겼는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한 이론과 사례를 적용해야 하는 학습전이의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2세대리더십교육방법은 액션러닝이 대세를 이룬다. 이런 교육방법은 인위적으로 창안된 경험으로부터 배우게 하는것이다. 학습보다는 실행에 초점이 맞추어지기도 한다. 액션러닝은 리더들이 팀을 구성하여 과제를 부여 받거나 자체적으로 설정하고, 과제 해결을 위해 팀 미팅을 실시하며, 해결대안을 개발, 실행함으로써 현업의 실제 과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집단학습을 통해 리더십이 유성되는 두가지 효과를 동시에 달성하고자 한다. 액션러닝을 통해 리더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과제를 ㄹ수행함으로써 현업의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고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액션러닝의 6대 핵심구성요소 -문제: 실질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학습팀: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 -질의와 자기성찰: 학습팀의 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일련의 행동 -실행의지: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의 동기나 의도 -학습의지: 학습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마음가짐,동기,의도 -Set Adviser: 팀이 문제를 해결해가는 체계적 성찰과정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

18 Global Marking Execution
Action learning ■ 한국의 액션러닝 사례 (직무전문가 양성) 프로 그램 Action CEP Marketing Leader Course 직무연수과정 컨설턴트 사관학교 Global Marking Execution 액션러닝 기술교육과정 시행 년도 2008~ 2007~ 2009~ 2004~(1993~) 2004~ 대상/ 분야 고능률 보험설계사 마케팅전문가 양성 영업현장 업무지식,마케팅 최고 프로 영업사원 육성 마케팅 핵심인재양성 기계,전기 등 업무교육 주요 특징 -6명 1팀 구성 -5차(1박2일) -팀원 각자가 자신의 과제수행 -매년 우수인재선발(25~30명) -교육대상자 선발에 중점 -직무교육 20개 중 30%(AL) -5일(30~40명) -과제 팀별부여 -3개월(총12일) -지속적 운영위해 사내강사 선발 집중육성 -7주간 현업분리(4주해외) -최고경영층 전폭적 지원 -전통적 교육방식탈피 -기술교육에 AL적용 운영 성과 -참가자 판매실적 30%향상 -창의적,실질적 아이디어 마케팅활동에 적용 은행업무 특성상 AL도입 부정적 인식을 깨고 큰 성과평가 -영업실적향상 -사내러닝코치를 통한 액션러닝 확대 -미국,중동 시장 진출 전략성공 -대내외적 호평 학습내용의 현장적용,현업적용도 상승 국내에서는 1993년 LG전자가 임원후보자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액션러닝을 도입한 이래 액션러닝은 한국기업교육의 스테디셀러로서 그 적용범위와 대상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데, 1990년대 후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핵심인재양성에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2006년부터는 공무원교육원, 시도인재개발원 등 공공기관에서도 교육프로그램에 접목하기 시작했다. 대한생명, 메리츠화재, KB국민은행, KT, LG전자, POSCO등의 국내 대기업들은 많게는 7년, 적게는 2년 전부터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 영업사원, 또는 생산직 사원들의 전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액션러닝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직무연수 과정의 특징은 학습자를 후원하는 스폰서를 두지 않고 발표 및 평가부분을 강화하여 이를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했다는 것이다. LG전자는 1993년부터 현재까지 임원 후보자와 팀장급관리자 양성을 위해 액션러닝방법을 활용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2004년부터는 마케팅 부문의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도 액션러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9 Action learning ■ 조직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 인재개발형 AL 조직개발형 AL 운영사례 리더(핵심인재) 육성
운영목적 학습조직 구축 및 경영혁신 일반 조직 구성원 참가자집단 조직구성원(희망자) 전원 프로그램 스폰서(CEO) 스폰서십 과제스폰서(본부장,부서장) 하향식(Top-down) 과제선정 상향식(Bottom-up) 외부전문가 러닝코치 내부인력 -전략적 이슈해결 -미래의 리더육성 운영효과 -지식공유문화 확산 -변화관리 앞에서 보았던 국내 기업의 액션러닝 프로그램들은 선발된 소수인원을 대상으로 주로 하향식으로 과제를 부여하여 조직의 전략적 이슈를 해결하고 핵심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 인재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이었다 조직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주로 상향식으로, 즉 학습팀원으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과제를 선정하게 하여 회사를 학습조직으로 변화시키거나 경영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조직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이다. 조직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 운영사례로 국내기업에서는 빠르게는 2002년부터, 그리고 최근에 시작한 경우는 2009년부터 조직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습팀 구성은 자율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에서 부터 팀단위, 임원대상으로 하는 경우등 회사 상황과 운영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한 방식을 쓰고 있으며 활동기간은 비즈니스의 특성에 따라 3개월에서 3년까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조직개발형 액션러닝 프로그램은 조직구성원들의 실질적 역량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조직내의 산적한 현안과제들을 액션러닝 방식으로 해결함으로써 경영성과 창출과 학습조직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운영사례 도입년도 2002 2008 2009 학습팀 구성 약 200개/년 약 120개/년 약 30개/년 약 100개/년 활동기간 9개월(~3년) 9개월 4개월 3~4개월

20 반복학습의 원리(Exercise) 반복 학습하는 것이 가장 잘 기억된다는 것을 의미
교육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연습하고 반복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하게 됨 새로운 지식/스킬의 습득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예; 구구단, 어학 공부 등) 58% 33% 성과지원 전략 교육 이수 100% 80% 60% 40% 20% 0% 30분 48시간 코스 완료후 시간 경과 > 3주 지식보유 감소율(Mosher.2008) 마지막으로 성인 학습의 원리 마지막은, 반복하는 것이 가장 기억이 오래 남는다는 원리이다. 지식과 정보의 팽창은 학습속도와 기억력의 감소를 가지고 온다. 매일 350만곡의 노래가 아이툰을 통해 다운되고, 아마존닷컴에 4백만권 이상의 책이 등록되며, 그보다 10배는 더 많은 북 리뷰가 올라오고, 6백만개의 동영상이 하루에 유투브에 올라오는 세상이다. 저도 세일즈 체험 한달 갔다 오니, 메일이 2400개가 와 있더라,,, 지구 전체, 회사전체에서 정보의 해일이 밀려오고,이시대에 사는 우리 성인 지식 노동자들은 기억력을 점점 잃어 간다.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로버트 캘리교수는 지식노동자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의 어느 정도를 기억하고 있는지에 관한 20여년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1980년대의 지식노동자가 75%를 기억하고 있다면, 1990년대에는 15~20%, 2000년대에는 8~10%의지식만을 기억하고 있다고 한다.지식의 기억량이 현저히 감소 하는 이유는 정보 과다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모셔의 지식보유 감소율에 의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학습자는 학습내용을 얼마나 기억할까? 라는 표에서 교육직후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의 100%를 기억한다고 가정하며느 교육이 종료된 이후 30분이 경과하면 학습한 지식의 40$ 이상을 잊어 버리고, 이틀이 지나면 약 70%가 소멸된다. 3주가 지난뒤에 지식은 학습자의 머릿속에 10%도 남아 있지 않게 된다. 3일이 경과되기 이전에 후속조치가 없다면 기억의 소멸은 급격히 진행된다. 이 시점에 적절한 피드백과 지원전략, 복습을 하면 특히, 10분 후에 복습을 하면 기억은 1일을 가고, 또 다시 1일 후에 복습을 하면 기억은 일주일이 가며, 1주일 후에 다시 복습을 하면 1달, 1달 후에 복습하면 6개월 이상의 장기기억으로 간다고 한다(망각곡선) 그만큼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은 사라지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해서 장기기억으로 가져가야 한다는 것이다. 적용)생소한 내용인 코디 교육인 경우 반복학습이 중요하다. 오전에 배운 내용을 오후에 다시 정리해주고 전날 배운 내용을 아침에 리뷰 하는 시간을 갖는등 반복학습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와야 한다.


Download ppt "HRD SMART 과정 성인학습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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