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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회차 강의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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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8회차 강의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장의 학습 목표 바운더리에 대한 이해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번 장의 학습 목표는 바운더리에 대한 이해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것 입니다.

2 바운더리 툴 바와 Explore창에 대해 알아봅니다. Block Boundary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번 장의 학습 내용 바운더리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운더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운더리 툴 바와 Explore창에 대해 알아봅니다. Block Boundary에 대해 알아봅니다. Rest Material Boundary에 대해 알아봅니다. Selected Surfaces Boundary에 대해 알아봅니다. Shallow Boundary에 대해 알아봅니다. Silhouette Boundary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번 장의 학습 내용은 바운더리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운더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바운더리 툴 바와 탐색 창에 대해 알아봅니다. 블록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레스트 머티어리얼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셀렉티드 서피스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샬로우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실루엣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3 바운더리란.. 바운더리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닫혀진 커브나 개체로 이루어지며, 선택한 영역만을 가공하고자 할때 주로 중 정삭(Finishing)가공에 사용됩니다.  중 정삭 창에서 Raster 나 3D Offset 가공등과 같이 툴패스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엑티브된 바운더리가 지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프로젝트 파일에 툴패스 등과 같이 저장되며 PowerMill 화면 좌측의 Explorer 창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바운더리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운더리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닫혀진 커브나 개체로 이루어 지며, 선택한 영역에 대해서만 가공하고자 할 때 바운더리라는 경계 영역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활성화된 바운더리는 자동적으로 피니싱폼의 바운더리 선택창에 등록이 되어져 있으며, 프로젝트 파일이나 바운더리 툴바 내의 저장 아이콘을 통해 저장 할 수 있습니다. 파워밀 화면 좌측의 익스플로러 창에서도 등록된 바운더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바운더리의 종류 바운더리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운더리는 툴바를 이용하는 방법과 PowerMILL내의 Explore 창 내에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바운더리의 종류에는 블록, 레스트 머티어리얼, 셀렉티드 서피스, 샬로우, 실루엣, 컬리젼 세이프, 콘택트 포인트, 콘택트 콘버젼,유져 디파인드 등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바운더리를 생성 해야 합니다. 바운더리 생성 및 선택은 바운더리 툴바와 익스플로러 창 중 어떤 것을 사용하셔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Explore 창에서의 바운더리 생성 Boundary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창에서 모든 바운더리 옵션을 보여줍니다 이 그림은 파워밀 왼쪽에 위치한 익스플로러 창에서 바운더리 생성을 하는 팝업 창으로, 바운더리 생성은 크리에이트 바운더리를 누름으로써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툴바를 누르면 바운더리 툴바가 활성화 되어 아이콘을 이용하여 바운더리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바운더리를 정의하며, 일정한 이름을 배열하는 템플릿, 비활성화, 화면상에 바운더리를 보여지게 하는 것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6 Boundary 툴바를 이용한 바운더리 생성
View>Toolbar>Boundary를 통하거나 Explore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Tool bar를 클릭하여 이 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Save boundary Insert Boundary File Insert Boundary Insert Pattern Insert Toolpath Insert Model Sketch Boundary Edits the Boundary Clears the Boundary Delete the Boundary 화살표를 클릭하면 바운더리 옵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바운더리 툴바에 대한 설명으로 각각의 내용은 익스플로러 창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가집니다. 아이콘 이미지를 잘 기억 해 놓으면 그에 해당하는 바운더리를 빠르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바운더리를 자주 만들게 될 때 이 툴 바를 띄워놓고 작업하면 보다 효율적 입니다. 바운더리창띄우기.avi

7 바운더리 콘트롤 -바운더리 창의 공통적인 명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운더리의 파라메터 값을 잠가 셋팅 값을 수정 할 수 없도록 보호합니다. Name – 바운더리의 이름을 설정하며 탐색창의 Rename에서도 이름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Tolerance –바운더리 계산 시 적용됩니다. Thickness – 가공 여유가 바운더리 계산 시 적용됩니다. Boundary Thickness 대화 창을 보여주며, 공구의 측벽과 축 방향에 대한 가공 여유를 정의 합니다. 바운더리 생성 시 새로운 공구를 지정 할 수 있으며, 현존하는 공구를 보여줍니다. 이번에는 바운더리 콘트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명령어들은 모든 바운더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사항들입니다. 바운더리 창에서 열쇠 모양의 아이콘은 생성한 바운더리의 셋팅 값을 보호하고 적용된 값들을 확인 만 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다시 한번 클릭하게 되면, 모든 값들이 활성화 됩니다. 톨러런스와 씨크니스는 바운더리를 계산할 때 적용되는 값입니다. 공구는 바운더리 생성 시 가공에 맞는 공구를 지정하며 현재 등록된 공구에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리미트 항목에서는 이미 만들어진 바운더리에서 영역을 제한 하며 새로운 바운더리를 적용 할 때 사용합니다. 바운더리 생성 시 제한 할 현재 모든 바운더리를 보여줍니다. 제한 할 바운더리의 영역을 설정합니다.

8 Block Boundary Block Boundary는 사용자가 정의한 블록의 XY 평면상의 외각을 바운더리로 정의하는 것으로, 블록 사이즈와 블록의 형식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즉, 블록이 모델의 일부에 대해서만 정의가 되어있는 경우 정의된 부분만 가공이 됩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블록 폼 창이 나타납니다. Block Boundary 창 : Block Boundary 아이콘 다음 이미지는 블록 바운더리 를 선택했을 때 생성되는 블록 바운더리 창과 블록 폼 창입니다. 블록 바운더리는 사용자가 정의한 블록의 엑스, 와이 평면상의 외각을 바운더리로 정의하는 것으로, 블록 사이즈와 블록의 형식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즉, 블록 바운더리는 블록과 같은 사이즈의 바운더리를 만들어 줍니다.

9 Block Boundary 적용 예 이 그림은 블록 바운더리를 적용한 경우를 툴패스로 적용한 예로서, 동영상을 통해 정의 방법과 적용 예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3-블럭바운더리 동영상

10 Rest Material Boundary
Rest Material Boundary는 이전에 가공했던 공구를 인식함으로써, 이전공구 보다 작은 현재공구와의 남은 살 영역을 Boundary로 설정하는 것 입니다. 이 숫자의 의미는 가공 여유가 0.2mm 이상인 곳만 찾아 바운더리로 생성한다는 의미입니다. :Rest Material Boundary 아이콘 이 숫자의 의미는 이전에 생성했던 툴패스 영역과 지금 생성할 바운더리 영역과의 겹쳐지는 양을 의미합니다. 다음 이미지는 레스트 머티어리얼 바운더리를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레스트 바운더리 창으로, 레스트 바운더리는 이전에 가공했던 공구를 인식함으로써, 이전공구 보다 작은 현재공구와의 남은 살 영역을 바운더리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이전공구가 가공하지 못한 영역을 찾아주게 됩니다. Tolerances : 바운더리를 생성하는데 정의되는 공차입니다. Tool : 현재 사용하려는 공구입니다. Reference Tool : 이전공구를 정의합니다. Limit : 바운더리 영역이 중복되어 툴패스가 중복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중복되는 바운더리의 안쪽 또는 바깥쪽을 제한해 주는 기능입니다.

11 Rest Material Boundary 적용 예
생성된 바운더리 바운더리에 적용한 툴패스 이 그림은 레스트 머티어리얼 바운더리를 적용한 예로서 좌측의 그림은 생성된 바운더리 이며, 우측은 생성된 바운더리에 툴패스를 적용한 예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코너부위의 살을 좁히는 잔삭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레스트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3-레스트바운더리 동영상

12 Selected Surfaces Boundary
Top : 수직면의 윗부분 혹은 바닥 모서리에 따라 바운더리가 생기는 것을 제어합니다. Roll Over : 체크의 여부에 따라 바닥면까지 바운더리를 생성할지, 선택한 면 까지만 바운더리를 생성하는지를 결정합니다. 다음 이미지는 셀렉티드 서피스 바운더리를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창으로, 셀렉티드 서피스 바운더리는 선택한 면을 바운더리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공구의 크기를 인식하여 선택면이 측벽에 인접한 경우는 공구 반경만큼 안쪽으로, 측벽이 없는 구배면이 존재할 경우는 공구 반경만큼 바깥쪽으로 바운더리가 생성됩니다. 즉 선택한 면만 가공 할 수 있도록 바운더리를 만들어 줍니다.

13 Roll Over를 체크하지 않은 경우의 바운더리와 툴패스
Selected Surfaces Boundary 적용 예 Roll Over를 체크하지 않은 경우의 바운더리와 툴패스 이 그림은 모델의 일부면을 선택하여 셀렉티드 서피스 바운더리에 롤 오버를 체크하지 않고 적용한 바운더리와 툴패스 입니다. 선택한 면만 정확하게 가공되도록 영역이 설정 되었습니다.

14 Roll Over를 체크 하였을 경우의 바운더리와 툴패스
이 그림은 롤 오버를 체크 한 경우의 바운더리와 툴패스 형상으로 선택한 면을 완전히 타고 넘는 영역을 만들어 줍니다, 동영상을 통해 셀렉티드 서피스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3-셀렉트서피스바운더리 동영상

15 Shallow Boundary Shallow Boundary는 사용자가 평면으로부터 위쪽 각과 아래쪽 각을 정의 함으로써, 선택한 각도 값 만큼만 가공을 할 수 있어 평면부와 측벽을 다른 툴패스로 적용할 수 있는 바운더리입니다. : Shallow Boundary 아이콘 Upper Angle 과 Lower Angle 사이를 기준으로 바운더리를 생성하게 됩니다. 다음 이미지는 샬로우 바운더리를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창으로, 샬로우 바운더리는 사용자가 평면으로부터 위쪽 각과 아래쪽 각을 정의 함으로써, 선택한 각도 값 만큼만 가공을 할 수 있어 평면부와 측벽을 다른 툴패스로 적용할 수 있는 바운더리입니다. 즉 면의 완만한 부위와 측벽을 따로 가공 해 줄 때 사용 됩니다.

16 Shallow Boundary 적용 예 이 그림은 샬로우 바운더리를 적용한 경우의 바운더리 형상입니다. 완만한 부위만 영역으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7 Shallow Boundary를 적용하여 Raster 툴패스를 적용한 경우
이 그림은 생성된 바운더리를 이용하여 툴패스를 적용한 것으로, 위쪽의 그림은 생성된 바운더리에 라스터 툴패스를 적용하고, 아래쪽 그림은 바운더리의 바깥쪽에 콘스탄트 제트 툴패스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이때 바운더리 트리밍 킵 아웃사이드로 설정 하여야 합니다. 동영상을 통해 샬로우 바운더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hallow Boundary를 적용하여 Constant Z 툴패스를 Boundary Trimming Keep Outside를 적용한 경우 23-샬로우바운더리 동영상

18 Silhouette Boundary Silhouette Boundary는 Z방향에서 투영한 모습을 공구 반경 만큼 옵셋 하여 바운더리로 만들어 주므로, 생성된 바운더리를 프로파일등의 2D가공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Silhouette Boundary 아이콘 On Model- 수직 벽에 있는 바운더리의 위치를 제어합니다. On Model이 체크되어 있으면 바운더리는 수직벽 위에 위치합니다. On Model이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바운더리는 블록의 바닥에 위치합니다. 다음 이미지는 실루엣 바운더리를 선택했을 때 생성되는 창으로, 실루엣 바운더리는 모델을 제트방향에서 투영한 외곽을 공구 반경 만큼 옵셋 하여 바운더리로 만들어 주므로, 생성된 바운더리를 프로파일등의 투디가공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9 Silhouette Boundary 적용 예
공구반경만큼 옵셋 되어 생성된 실루엣 바운더리 Silhouette Boundary 적용 예 On Model을 체크 한 경우로서 모델의 수직높이에 바운더리가 생성 On Model을 체크하지 않은 경우로서 블록의 바닥면에 바운더리가 생성 이 그림은 실루엣 바운더리를 적용한 예로서,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3-실루엣 바운더리 동영상

20 오늘 학습한 내용 바운더리 툴바 내의 Block Boundary Rest Material Boundary
Selected Surfaces Boundary Shallow Boundary Silhouette Boundary의 사용법과 모델에 적용 했을 때의 바운더리 형상과, 툴패스 형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학습한 내용은 바운더리 툴바 내의 블록 바운더리, 레스트 머티어리얼 바운더리, 셀렉티드 서피스 바운더리, 샬로우 바운더리, 실루엣 바운더리의 사용법과 모델에 적용 했을 때의 바운더리 형상과, 툴패스 형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1 문제 복습 및 과제 오늘 배운 내용을 숙지하고 여러 모델에 대해 적용해 봅니다.
1.다음 중 공구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바운더리는? 1)Contact Point Boundary 2)Rest Material Boundary. 3)Selected Surfaces Boundary 4)Shallow Boundary 정답 1번 오늘의 복습 및 과제는 오늘 배운 내용을 숙지하고 여러 모델에 각각의 바운더리를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다음 문제를 통해 학습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서 이번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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