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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6강. 문화 연구로 영화 접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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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6강. 문화 연구로 영화 접근하기

2 1 2 3 4 학습 목표 영화와 영상문화의 부상과 변화과정 영상문법과 멜로드라마의 의미구성
문화 연구를 통한 영화 텍스트의 분석방식 4 영화와 역사성 그리고 맥락성

3 1. 영상 문화의 부상과 간학문적 관심들 1) 영상 문화의 일상화와 학문적 관심
① 소비 자본주의 사회로의 전환과 문화산업의 폭발적인 성장 → 영상 이미지의 일상적 소비 ⇒ 영상 이미지의 문화적인 소비와 수용에 관한 관심 증폭 ② 다양한 분석 틀 : 기호학, 장르연구, 텍스트 비평과 이데올로기 분석, 수용자연구, 정치경제학, 산업 제도론, 미시사적 접근 등 ⇒ 여성학, 사회학, 인류학, 예술사, 문학 등의 인접학문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진행 ⇒ 그러나 영상 문화의 형성과 전개과정에 관한 심층적인 역사적 분석 또는 영상 문화를 형성하는 제도적 요인들에 관한 구체적인 분석은 아직 정립되지 못함

4 2. 영화라는 시각 텍스트와 문화 상품의 부상 1) 초기 영화의 발달 ① 영화 : 대중적으로 소비되고 수용되는 문화 형식
⇒ 최초의 영화가 등장한 이래, 영화는 대중의 호기심과 열망을 자극하고 담아내는 시각 문화의 핵심으로 성장 ② 뤼미에르 형제의 초기 영화 : 영화가 보여 주는 동적인 이미지들이 그 자체로 대중들을 흡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 ③ 멜리에쓰 : 기발한 스토리를 다양한 특수효과를 통해서 구현함으로써 대중의 호기심과 보는 것에 대한 욕구를 자극 ⇒ 뤼미에르 형제 → 사실주의, 멜리에쓰 → 표현주의의 시초로 개념화하기도 함 ⇒ 그러나 위 분류 보다는 이들에 의해 영화가 일상적 삶과 허구를 재구성하는 매체이자, 대중적 오락 수단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함

5 2. 영화라는 시각 텍스트와 문화 상품의 부상

6 2. 영화라는 시각 텍스트와 문화 상품의 부상 2) 양식의 확립과 헐리우드 영화
① 영화는 20세기 초반 제작자와 감독, 그리고 기술자들에 의해서 대중 오락의 중심으로 진입 ⇒ 영화의 양/상영시간이 늘어나면서 서사와 다양한 이미지들을 포함하는 시각 텍스트로 진화 ② 고전주의 영화 : 형상화된 캐릭터들과 액션, 논리적 인과관계를 지닌 텍스트로 변화 ⇒ 포터 : 교차편집, 장면과 사건현장들의 빠른 교체와 대비, 카메라를 통한 방향전환 사용 → 관객이 빠져들 수 있는 고조된 긴장감과 역동성을 영화 속에서 생성 ⇒ 그리피스 : 전경촬영, 파노라마촬영, 근접촬영, 다양한 샷을 사용한 세부묘사와 편집 → 관객들이 쉽게 영화 속의 스토리를 동일시할 수 있도록 함 ③ 헐리우드 영화 : 영화의 대량생산과 표준화/장르 영화의 확립과 발달 ⇒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 : 미국적 가치들을 담거나 이를 옹호하는 극 영화 전통 공고화 ↔ 예술적 비전과 사회적 발언이 들어간 유럽식 영화/선전과 대중 교육의 매개로 사용한 러시아(구 소비에트) 영화와 차별화

7 3. 영상 문법의 형성과 특징들 1) 영화 텍스트의 구성
① 영화 텍스트 : 서술체계(이야기 혹은 스토리텔링) + 스타일의 체계(촬영, 편집, 미장센, 음악 등) ② 나레이션 : 영화 속 이야기의 전개 ⇒ 관객이 스토리와 주인공들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 있게 도움 ③ 서사구조:수수께끼 - 해결의 구조/ 평형 - 평형의 파괴- 질서의 복원 ④ 미장센 : 영화의 프레임 안에 드러나는 장면 구성과 스타일의 모든 요소(의상, 세팅, 분장, 조명 등) ⇒ 영화 텍스트 속의 인물과 대상을 생동감 있는 의미와 감정의 집합체로 만듦 ⑤ 편집 : 텍스트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과 캐릭터들의 행동에 당위성/ 인과성 부여 ⇒ 관객이 이야기와 사건의 진행을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도록 해줌

8 3. 영상 문법의 형성과 특징들 2) 영화 텍스트의 의미 구성
① 몽타주 : 샷과 샷/화면과 화면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한 의미와 정보를 발생시키는 기법 ⇒ 과감한 생략이나 은유/상징의 사용과 같은 선택적 편집을 통해서 서로 다른 샷이 연결되는 방식 ⇒ 영화 속에 드러나지 않은 의미들까지도 생성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수행 ② <전함 포템킨, 1921> : 몽타주의 기능과 미학을 확립 예) 오데사 학살 장면 → 민중의 깨어남과 그 도덕적 정당성을 은유 ③ 기호학적 텍스트 분석 : 영화 프레임 안에 등장하는 대상/요소들의 의미와 이데올로기 작용에 초점 ⇒ 영화 텍스트는 기호(sign:기표+기의)들과 약호(codes:기호들의 결합체)로 구성 예) 존 웨인 → 개인주의/법과 정의라는 미국식 가치를 내포하는 기호 ④ 카메라 샷/조명/음악 : 함축적인 의미들이 전달되는 또 다른 통로 ⇒ 영화의 인물과 장르에 대한 정보를 은연중에 전달하고 기대하게 하는 기능 수행 예) 클로즈업/익스트림 클로즈업 샷 → 인물의 내적인 심리상태와 감정의 깊이를 전달

9 3. 영상 문법의 형성과 특징들

10 4. 영화라는 재현의 문화 형식과 맥락성 1) 멜로 드라마와 장르 특징
① 문화적 의미 : 당대의 사회 문화적 변화를 재는 척도, 관습적 또는 도덕적 문제들을 제시/쟁점화 ② 정의 : 정서적으로 과잉되고, 남녀 혹은 가족 간의 애정과 갈등을 주로 다루는 문화형식 ⇒ 서사적 특징 : 연애, 가족 또는 타인과의 사적인 갈등과 욕망의 추구를 중심으로 함 ⇒ 의미구조상 특징 : 인물들 사이의 극적 대립, 상황의 우연성/상투성, 선악의 대비, 갑작스런 반전 등 ③ 장치들 ⇒ 전형적 캐릭터 등장, 감정이입과 동일시를 유도하는 편집, 인물의 내적 감정에 초점을 맞춘 카메라 워크, 영화의 분위기를 고양시킬 수 있는 상징적 세팅과 감상적인 음악의 사용, 사적인 영역을 무대로 하는 공간의 전경화 등 ⇒ 관객들을 쉽게 영화 속으로 흡입하려는 목적에서 사용

11 4. 영화라는 재현의 문화 형식과 맥락성 2) 멜로 드라마와 문화적 함의
① 일반적 비판 : 예상할 수 있는 공식과 전개방식을 지닌 식상한 장르 ② 성 정치학 ⇒ 멜로 드라마는 개인들의 고통과 위기를 통해서 가부장제가 전파하는 메시지를 전달 → 가부장제를 거스르는 여성들의 처벌과 소외 ⇒ 남성성이 중심이 되는 가정/가족의 신화는 궁극적인 목표로서 때로는 직접/간접적으로 설정됨 ③ 수용자의 해독 ⇒ 멜로 드라마 텍스트가 지향하는 지배적인 해석에 대항하는 반주류적 해석도 가능함을 주창 ⇒ 멜로 드라마는 사회 문화적 변동과 함께 변화해 온 주제들을 둘러싼 여러 가치들이 다양하고, 대립적인 방식으로 충돌하는 공간을 마련해 줄 수 있음

12 4. 영화라는 재현의 문화 형식과 맥락성 3) 최근의 변화
① 남성상의 변화 : 가부장적/ 권위적 남성 → 과거 여성적 특성을 지닌 남성 ⇒ 사회적 남권의 몰락/ 여권의 상승 → 감성적 남성상을 영화 속 순애보의 주인공으로 치환 ② 멜로 영화에 대한 대안 : 지배적인 남성 우위적 가치와 이데올로기를 탈각하려는 문제의식에서 기획 ⇒ 멜로 드라마의 문법과 캐릭터의 구현방식을 급진적으로 전유하거나 재해석하고,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여성의 삶을 텍스트 속에서 투영 예) <처녀들의 저녁식사, 1998> → 자기 정체성에 대한 희구와 섹스에 대한 여성의 주체적인 선택 투사 <바람난 가족, 2003> → 가족의 해체와 가부장제를 거스르는 여성 캐릭터들을 과감하게 등장시킴 ③ 멜로 드라마는 여성 고유의 경험을 통해 여성이 처한 모순적인 현실과 여성이 지닌 욕망들을 형상화하는 문화적 텍스트로 기능할 수 있음

13 5. 영화 분석의 방법론들과 문화 연구의 영향 ★ 문화 연구의 개괄
① 문화연구란? : 일상에서 다양한 영상 텍스트들이 재현하는 의미들을 해독하고 분석 ⇒ 문화를 둘러싼 의미와 상징 그리고 욕망의 형성과 그러한 형성을 둘러싼 투쟁들에 대해 맥락화된 접근을 시도 ② 주요 방법론들 ⇒ 텍스트 분석 : 텍스트 의미작용을 서사적, 장르적, 기호학적 특징과 장치들을 중심으로 탐색 ⇒ 영화 텍스트에 개입하는 남성주의와 그에 대한 연동하는 관객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일상에서 벌이는 수용자의 다양한 문화적인 실천에 관한 수용자 분석 ③ 영상 문화의 의미 : 복잡한 사회 문화적 제도와 이데올로기의 산물 ⇒ 영상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와 습속 내지는 대중의 취향 구조로서의 아비투스를 생산하고, 문화생산과 수용에 관여하는 사회적이고 제도적인 힘과 실행을 계산에 넣을 필요가 있음

14 6. 문화 테크놀로지로서 초기 영화의 부상과 역사화된 문화 연구의 등장
★ 역사화된 문화 연구 ① 역사화된 문화 연구란 : 테크놀로지로서의 매체가 사회적으로 도입되고 이용되는 과정을 추적 ⇒ 영상 테크놀로지는 그것이 출현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사회적 조건과 실행들, 그리고 특정 테크놀로지를 정의하는 상상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요소들이 결합하면서 사회 내에서 부상 ② 기술 결정론에 대한 비판 ⇒ 물질적인 힘으로서의 테크놀로지 대 사회를 이분법으로 단순하게 구분 ⇒ 매체로서의 테크놀로지를 과도하게 평가하거나 물신화(reification) 하는 경향 ⇒ 기술적인 진보나 진화의 과정을 무비판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 ③ 대중매체에 대한 역사화된 문화 연구 ⇒ 미디어는 단순히 기술 자체이거나, 그러한 기술을 만들어내는 제도들 혹은 텍스트로서의 미디어만을 의미하지 않음 ⇒ 미디어는 문화적, 제도적, 대중적 그리고 기술적인 의미들과, 실행들 그리고 경험들의 접합

15 7. 초기 영화의 발명과 사회적 배치 다시 보기 ★ 영화 매체의 출현과 사회 문화적 요인
① 기술적 요인 외 대중화 요인 : 시각 효과를 활용하던 볼거리들/유동화된 시선/근대적인 시각 경험 ② 유동화된 시선 : 근대적인 시각 문화의 발달에 따른 외부에서의 증가된 과잉자극과 반응에 의해 인간의 시선이 급격히 파편화되면서, 동시에 파노라마적인 시각의 일부로 편입 ③ 뤼미에르 영화의 사회적 배치 : 공중적인 상연의 형태 ⇒ 시각적 볼거리에 이미 익숙해 있었고 더 역동적인 볼거리를 희구하고 있던 대중들의 욕망에 부응 ④ 에디슨식 영화의 상연 방식 : 개인적 감상 위주 ⇒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영화 산업과 시회 집단에 의해 사회적인 운용의 가능성이 의도적으로 축소됨 ⑤ 영화 제작과 상연의 표준화 ⇒ 영화는 생산에서 마케팅 그리고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는 산업이자 대중적 오락의 중핵으로 변화하는 계기 제공 ⇒ 영화 보기가 소비 대중문화의 관습이자 규칙적인 리듬으로 본격적으로 확립

16 8. 역사화된 문화 연구와 초기 영화의 재발굴 ★ 경악의 영화
① 초기 영화 : 서사 대신 시각적 환영으로서의 움직이는 이미지들의 힘에 의존 ⇒ 관객들을 마치 놀이동산이나 장터와 같은 카니발의 공간에 와 있는 듯한 강렬한 자극과 즐거움을 느끼게 함으로써 매혹시킴 ② 초기 영화의 공간 ⇒ 관객들이 상영의 순서를 지키지 않아도 되고 좌석제도가 없는 상황에서 자유롭게 영화관에 입장 ⇒ 영화 뿐 아니라 라이브 쇼나 음악 그리고 장기자랑과 같은 프로그램이 혼재되어 제공 ③ 평등주의적 관객성 : 영화라는 퍼포먼스에 관객이 능동적으로 참여 ⇒ 이러한 초기 영화 보기는 관객들 간 일종의 공론 장 역할을 수행 ⇒ 소수자나 노동계급들이 일상에서 즐거움과 육체적인 에너지를 발산하고 공동체성을 실현할 수 있었던 특유의 공간성을 점유하였음을 의미

17 생각할 문제 영화를 중심으로 형성된 영상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영화라는 텍스트는 어떤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3. 영화문법 혹은 영화언어는 어떻게 의미들을 발생시키는가? 4. 텍스트비평과 수용자연구는 어떻게 차별화되는가? 5. 영상문화를 연구하는데 맥락성과 역사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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