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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더 십 (Leadership) 주 성 대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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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 더 십 (Leadership) 주 성 대 학

2 강 의 계 획 표 1주: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2주: 행복과 성공을 위한 삶 3주: 목표, 긍정적 생각, 적극적인 추진 4주: 지도자의 개념 5주: 지도자의 유형 6주: 지도자의 양성 7주: 리더십 8주: 중간시험

3 9주: 군 리더십의 역할과 기능 10주: 군 리도십과 지휘통솔 11주: 군 리더십 역량 12주: 군 리더십 모델 13주: 군 리더십 능력 14주: 리더발휘의 창의성 15주: 리더십의 교육훈련 16주: 기말시험

4 지도자의 개념 지도자의 정의 리더십(politics leadership)
사람들이 사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하거나, 지도하는 지위에 있는 사람. 리더십(politics leadership) 대중의 지지를 얻어 정치적 목적을 실현시켜 나가는 통치기술. 지도자의 자질. 테드(O. Tead): 목적의식, 진실성, 정신력, 열의, 결단성, 진실 성, 인간성, 우정과 애정, 지능, 지도기술, 체력 및 건강. 무어(L. Moore): 민주적 태도, 박력, 적극성, 친절, 열정, 동정 심, 신뢰성, 인내심. 내적 목적의식, 신뢰성 . 외적 지도력, 적극성!

5 터키(Robert.Tucker)의 리더십 기능
(1) 진단적 기능(diagnostic function). 국가가 당면 문제를 권위적 진단하고, 여건과 정보의 의미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기능. (2) 처방적 기능(prescriptive function). 상황진단에 대한 해결책으로 집단이 취할 행동을 처방. 집단을 대표하여 취하는 행동을 처방하는 기능. (3) 동원 기능(mobilization function). 행동계획에 대하여 집단의 전폭적인 지지를 획득.

6 레빈(K.Levin)의 리더십 유형 리더에 의해 그때그때 지시되고, 개인적, 감정적 으 로 칭찬과 비판을 한다.
(1) 권위주의적 리더십. 방침은 리더에 의해 결정하고, 구성원에게 복종강요. 리더에 의해 그때그때 지시되고, 개인적, 감정적 으 로 칭찬과 비판을 한다. (2) 민주주의적 리더십. 방침은 리더의 도움 받아 집단토의에서 선정. 목표는 여러 가지 중에서 집단이 선택하고, 객관적 비판하고, 성원으로 활동. (3) 자유방임적 리더십. 방침, 목표를 집단의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결정. 일에 대해 시비하지 않고, 비판도 강요도 안 함.

7 지도자의 유형 (1) 권위주의적 지도자(T. Adorno). (2) 민주주의적 지도자(L. Gibb).
사고, 행동에 융통성 없고, 권력, 지위고수. 자신의 독단적 견해를 타인에게 강요. 잘된 것은 자신에게, 과오는 상원에게 돌린다. (2) 민주주의적 지도자(L. Gibb). 인간관계론의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인격존중. 구성원의 능력 인지하고 합리적 상호작용을 촉진. 커뮤니케이션의 통로를 최대한 개방. 상황위급 時 권위적, 평상時 민주적 지도!

8 훌륭한 지도자의 행동 우리라고 공동적인 말을 한다. 하자고, 가지고 권하며, 정보를 공유.
남을 믿고, 공개적으로 일하며, 희망을 준다. 권위를 쌓아 존경을 받는다. 자기의 약점을 숨기지 않는다. 반대자를 가까이 하고, 대화와 타협한다. 부하 아닌 지지자를 만든다. 국민과 함께하며 대화와 타협으로 통치!

9 지도자의 양성 지도자의 충원 방법 왜곡된 지도자 충원 선거에 의한 방법: 선출직(대통령, 국회의원).
임명에 의한 충원: 국무총리 등 내각. 시험에 의한 충원: 관료(공무원, 판,검사). 왜곡된 지도자 충원 군대에 의한 정치개입: 정치지도자 무능하여 국민요구 미 충족(박정희). (2) 관료의 권력 남용: 개도국 경제발전 최우선으로 정부역할과 관료제 기능강화.

10 (예) 미국의 최고대통령, 최악의 대통령 최고의 대통령: 에이브러헴 링컨 - 흑인해방
최고의 대통령: 에이브러헴 링컨 - 흑인해방 최악이 대통령: 제임스 뷰케너 남북전쟁. 순위 최고의 대통령 최악의 대통령 1 링컨(1861~’65): 흑인해방 뷰케너(1857~61): 남북전쟁 2 루즈벨트(1933~45): 4선대통령 앤드루 존슨: 흑백 갈등 (1865~69) 3 워싱톤(1789~97): 독립전쟁 린든 존슨: 베트남전 확(1963~69)

11 미국 최고의 대통령: 링컨 (흑인해방) 1837년: 변호사. 1847년: 연방하원의원.
1861~65년(4년): 16대 에이브러헴 링컨 대통령 . : 와싱톤 DC에서 연극관람 중 J.W. Booth에게 암살당함.

12 미국의 링컨 대통령(16대)의 지도자 자질 자유민주주의 신봉. “나는 항상 자비가(노예해방)가 엄격한 정의보다
(노예운동 반대) 풍성한 결과를 얻는다” 정직한 삶: 사업파산 후 부채 금 상환(1,100$). 재치 있는 유모 능력; 정곡을 간파하는 비유법. 평소 예언: 만약 내가 암살을 당해도 이것이 하느님의 뜻이라면 나는 분명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때까지 나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인간적인 연민의 정 소유: 곤궁한 여인의 남편 전역 요구에 승인.

13 한국의 역대 대통령 4대 대통령 “윤보선” (1960.8.12 - 1962.3.23)
1대~3대 대통령 “이승만” ( ). 4대 대통령 “윤보선” ( ) 5대~9대 대통령 “박정희” ( ) 10대 대통령 “최규하” ( ) 11대 ~12대 대통령 “전두환” ( ) 13대 대통령 “노태우” ( ) 14대 대통령 “김영삼” ( ) 15대 대통령 “김대중” ( ) 16대 대통령 “노무현” ( – ) 17대 대통령 “이명박” ( – 현재) 가장 국민적 존경 받는 대통령은?

14 지도자는 만들어지는 것. 지도자는 관리자가 아니다. 지도자는 노력으로 된다 장기적, 먼 곳을 보고 무엇을 왜 하는가를 생각하며
먼 앞날의 이익을 계산하여 창조, 개혁을 창조한다. 지도자는 노력으로 된다 맥그레거: 직장에서 경험축적, 일상적인 노력으로 형성(X. Y 이론). 러스키: 우연이 아니고 항상 지적인 노력의 결과.

15 리더십(Leadership)이란? 리더십에 대한 보편적, 상식적 정의. 학자, 전문가, 유명한 지도자들의 정의
(1) 리더십은 권력과 동등하다. (2) 리더는 동기부여 시키는 존재. (3) 부하들이 스스로 찾도록 돕는 참여적, 민주적 과정. (4) 리더는 비전을 제시. 학자, 전문가, 유명한 지도자들의 정의 (예) Paul Hersey: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모든 시도. (예) Warren Bennis: 관리자는 일을 옳게 잘한다, 지도자는 옳은 일만 한다. 리더십에 대한 개념은 아직도 논란의 대상

16 리더십이란 행동으로 보여주고 말로써 이해시켜 행동 하도록 하는 것
리더십이란 행동으로 보여주고 말로써 이해시켜 행동 하도록 하는 것 리더십이론: 자신을 가다듬고 바람직한 태도를 몸에 익힘으로써 사람이 따르게 하는 修己治人학문이다. (1) 민주주의는 모든 국민이 제왕학을 연마함으로써 발전한다. (2) 민주주의에서 가장 강력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大衆이다. (3) 민주주의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스스로 군주라는 자각하고 책임을 지며 자제할 때 유지되고 발전한다. 국민들은 간의대부 같은 조언자를 두고 있어야 한다. ※ 諫議大夫: 제왕들이 지식인을 곁에 두고 자신이 잘못하면 가차없이 비판을 하게 했다. 국민들은 간의대부 같은 좋은 스승, 선배, 후배, 서적을 통해 공급받아야 한다.

17 리더십은 후천적이다 미28대 우드로 윌슨 대통령: 이승만 스승 H. A 사이먼 펩시 엔리크 회장.
“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 H. A 사이먼 “ 경험을 쌓아 재능을 원숙한 기술로 발전. 펩시 엔리크 회장. “ 리더십은 다져지고, 발달시킬 수 있는 기술. 이 명 박 대통령도 학생운동, CEO, 서울 시장 경험을 통하여 대통령 당선!

18 (예#1) 한국의 잘못된 지도자들 제1차 국무위원 내정자들의 비리 표출. 정치지도자는 젊어서부터 자신을 가꾸어야 한다.
(1) 국무총리 한승수: 부동산 투기. 편법증여, 탈세의혹. (2) 여성부장관 이춘호(자진사퇴) 부동산 투기 의혹. (3) 환경부장관 박은경: 자녀(1남1녀) 시민권. 부동산 투기(김포 양촌, 대관령 아파트). (4) 통일부 장관 남주홍; 가족들의 시민권, 부동산 투기. (5) 보건복지부 장관 김성이 논문 표절의혹, 장년 시민권. 고소영 S라인; 고대-소망교회- 영남- 서울시청 강부자 내각: 강남의 부자 내각. 강금자: 강남에 금싸라기 땅 실제소유 양파내각: 까도 까도 의혹이 끝이 없다. 정치지도자는 젊어서부터 자신을 가꾸어야 한다.

19 제2차 국무위원 내정자 청문회 쟁점 투기, 논문중복기제, 증여세 탈세의혹. 기획 재정부 장관 내정자(윤증현): 외환
통일부 장관 내정자 (현인태): 부동산 투기, 논문중복기제, 증여세 탈세의혹. 기획 재정부 장관 내정자(윤증현): 외환 위기 주범, 경제위기 책임, 땅투기, 자녀 편법증여,본인 군 면제. 행정 안전부 장관 내정자(이달곤): 배우 자 및 부양가족 소득공제 이중 받음. 미국의 내정자 검증시스템 도입필요

20 (예#2) 미국의 국무위원 내정자들의 낙마. 미국 오바마 대통령 인선기준 人事는 萬事다라는 말은 세계 어디서나 통한다
보건장관 내정자 (톰 대슐): 탈세로 낙마. ※ 오바마: “내가 망쳐버렸다”고 자책(7개 방송 인터뷰) 백악관 최고 성과관리 책임자(낸시 킬퍼): 과태료 946달러 미납으로 자진사퇴. 미국 오바마 대통령 인선기준 1단계: 7쪽 63가지 심사기준 작성 제출. 2단계: FBI 신원조회. ※오바마에게는 티끌만한 먼지도 없어야 한다. 人事는 萬事다라는 말은 세계 어디서나 통한다

21 리더십의 개념(conception) 리더십과 권력은 같은 것이 아니다.(부정) 리더십은 권위와 다르다.(부정)
리더십과 관리는 같은 것이 아니다.(부정) 리더십은 항상 영웅적인 것은 아니다.(부정) 리더십은 지위와 다르다.(부정) 리더십요구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긍정) 리더십은 관계지향적이다.(긍정) 훌륭한 지도자는 이상적인 자질이 필요하다.(긍정) 공공기관의 리더십은 조직에서 발생한다.(긍정) 효과적인 리더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진다.(긍정) 리더십은 이상적, 유연성,조직적, 관계지향적, 상황에 따라

22 1. 리더십과 권력은 같은 것이 아니다 정의 “리더십은 지도자들이 어떤 일을 해내기 위해 사람들 모으는 것이다.”
권력 있는 사람이 항상 지도자는 아니다. (예) 무장강도, 교통경찰, 교도관들도 사람들을 모으지만 지도자는 아니다. 지도자가 강제적이지 않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지도자가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협력적인 노력을 이끌어내기를 기대한다.

23 2. 리더십은 권위와 다르다 맥스베버: 권위는 합법성, 정통성과 결부. 합법적 권위 지도자는 합법성, 정통성 없이는 절대로
맥스베버: 권위는 합법성, 정통성과 결부. “권위가 합법적이라고 믿을 때 자발적 복종한다” 합법적 권위 전통적: 특정관습, 공표된 관습을 따른다. 합리적: 믿을만한 지위를 가진 사람 따른다. 카리스마적: 특별한 사람을 따른다(영웅). 지도자는 합법성, 정통성 없이는 절대로 사람들을 이끌 수 없다.

24 3. 리더십과 관리는 같은 것이 아니다 지도자는 관리자가 되는 절차 없이도 될 수 있다 리더십이 관리와 다른 점.
리더는 장기적으로 생각. 넓은 세상으로 자신의 조직을 예견. 사법권보다 조직원에게 다가가고 영향력 행사. 지도자는 비전과 쇄신을 강조. 조직원의 요구사항에 대처하기 위한 정치적 기술을 가지고 있다. ※관리자는 단기적 목표에 충실, 개인의 재능을 성과로 연결( 구성원들의 능력을 탁월하게 발휘 하도록 고무)

25 4. 리더십은 항상 영웅적인 것은 아니다 존 웨이: 리더십의 대중적 이미지 리더십에 대한 인식변화.
“ 리더의 활동을 왜곡하고, 감성에 치우친 남성중심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리더십에 대한 인식변화. (1) 리더십은 항상 상황, 관계중심적이라는 것을 인식. (2) 지도자는 변화와 개선을 위한 강력한 권력자가 아니라는 것도 인식. (3) 지도자는 화려함 없이 중요한 가치를 대표하고, 例症(좋지 않은 버릇)이 없어야 한다. 지도자의 영웅적 업적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영웅을 찾아내어 지명하는 것.

26 5. 리더십은 地位와 다르다 영웅을 만드는 사람이다.” 행정가들에게만 리더십을 기대한다는 것은 엘리트주의고, 비현실적이다.
※ 행정가 외의 사람들은 추종자로 활기 없고, 수동적 역할로 몰아내는 것이다. Top-Down모델은 다루기 어렵고, 왜곡되기 쉬우며, 비전문가이다. 지도자란 다른 사람들이 강력한 리더십을 행사할 수 있게 만드는 사람이다. “최고의 지도자는 영웅이 아니다, 영웅을 만드는 사람이다.”

27 6. 리더십의 요구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지도자가 일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일이 지도자를 만든다는 인식이 중요하다.
다른 상황마다 다르게 리더십이 요구된다. 리더십은 하나의 공식은 가능하지 않다. 지도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상황을 모두 조연을 해줄 수 없다. (1) 민주주의 발전은 다양한 국민의 요구가 증대. (2) 경제적 성장으로 이해관계자의 요구가 증대. (3) 국민의식수준의 향상으로 정치참여 증대.

28 7. 리더십은 관계지향적이다 리더십을 지도자는 이끌고, 추종자는 따르는 단 방향 과정으로 보이나
☞ 현실은 리더와 구성원들 사이에 복잡 한 관계를 가진 쌍방향 길 이다. 리더십은 지도자와 추종자 사이의 유기적인 관계를 요구한다. 지도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진취적인 생각을 구성원들의 동의 이후에나 추진한다.

29 8. 훌륭한 지도자의 이상적 자질 필요 이상적 자질 : 용기, 신념, 신뢰, 인내. 효과적인 조직은 효과적인 리더들은
(1) 강력한 계획성을 가지고, (2) 높은 기준을 세우며, (3) 수시로 현장을 관찰하고, (4) 구성원을 훈육을 유지하며, (5) 일에 동기부여를 창출하는 조직이다. 효과적인 리더들은 비전을 수립하고, (2) 성과에 대한 기준을 수리하며 (3) 조직이 노력할 핵심부분과 방향성을 創始한다. 훌륭한 지도자의 특징 (1) 비전을 전달하는 능력 (2) 전념과 열정 (3) 신뢰와 관계를 쌓는 능력 (4) 위험감수, 유연성, 자신감, 대인관계, 기술, 현장경영, 부하이해, 용기.

30 9. 機關의 리더십은 조직에서 발생한다 볼먼과 딜: 조직은 관점을 통해서 이해.
(1) 구조적 프래임: 카리스마, 감정적 영감보다 분석과 계획을 통해 이끌어 나간다. (2) 인적자원 프래임: 조직을 사람들에게 맞추는 것. “ 사람들이 하는 일에 좋은 감정을 가지고 직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조직 형태를 찾는 것” (3) 정치적 프래임: 조직은 이해관계를 가진 그룹 간 권력과 희소자원을 가지고 경쟁하는 경기장으로 본다. “ 갈등은 개인, 그룹 간의 관점, 삶의 방식차이로 발생하고, 교섭, 협상, 타협은 조직 내 일상적인 생활의 한 부분이다.” (4) 상징적 프래임: 조직은 규정, 정책, 당국보다 인습에 의해 이어져 온 문화, 이야기, 영웅, 신화이다.

31 10. 리더는 유연한 사고방식을 갖는다 구조적 리더의 성공은 조직의 목표와 구조 사이
의 관계를 위한 올바른 청사진을 발전 시킨다. (1) 성공적인 리더: 명확한 방향의식, 높은 기대. (2) 실패하는 리더: 근시안적, 폭군, 원칙고수. 인적자원 리더는 조직 분위기, 대인관계, 공유 되는 지배구조의 가치, 참여, 개방성에 초점. (1) 성공적인 리더: 촉매제, 下人리더. (2) 실패하는 리더: 권위적, 上人리더. “조직의 성공은 헌신적이고, 생산성 있는 구성원 들로부터 비롯되는 조직을 세운다”

32 리더십은 결론적으로 리더십은 임무를 만들고, 가치를 설명하며, 방향성을 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리더십은 사람들이 무엇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불확실성과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지에 대한 방식의 의견불일치, 과연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에 직면하였을 때에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도자는 조직, 리더십 분야의 지도를 스케치하라!

33 논어에서 배우는 정치리더십

34 1. 지도자는 꿈을 경작하는 사람 꿈이 있는 사람은 희망이 있고, 희망이 있는 사람은
목표가 있고, 목표가 있는 사람은 계획이 있고, 계획 이 있는 사람은 행동이 있고, 행동이 있는 사람은 발전이 있고, 발전하는 사람은 반성을 하고, 반성이 있는 사람은 새로운 꿈을 가진다. 지도자는 자신의 꿈을 모두의 꿈으로 공유시키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행동하게 하는 사람이다. ※ 마키아벨리 “인간의 운명은 변전(變轉)하며, 구가(謳歌)라고 할지 라도 운명의 변덕으로부터 자유롭기는 어렵다”.

35 2. 정치지도자는 신뢰가 가장 중요 나라를 경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다.
공자: 足食, 足兵, 民信之矣(민신지의) “나라를 경영하는 기본은 식량을 비축하고, 군비를 충실히 하고, 백성의 신뢰를 얻는 것이다”신뢰 〉식량비축 〉군비와 병력확충. 신뢰는 문제를 공감하고, 혁신의 결과를 공유하게 함으로 조직원 스스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게 한다. 정보공개라는 일광소득. “ 권력을 행사하는 조직이 베일에 쌓여있게 되면 곰팡이처럼 부정부패가 발생한다”. 부정과 부패를 없앤다고 강한 벌칙을 제정하고, 엄격하게 통제 하면 조직이 경직되어 부정부패보다도 더한 부작용이 생긴다. 정보공개로 일광소득 한다. 개인, 정부, 정치지도자의 으뜸은 신뢰

36 우리사회의 질병은 무엇인가? - 거짓, 사욕, 방종, 사치 - (1) 우리정치는 거짓이 가득한 위(僞)라는 중병을 앓고 있다.
자신을 꿈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자리에 앉으려는 사람이 적다. 대부분 사람들은 정치를 구경거리로만 보다가 남의 일처럼 비난한다. (2) 국가와 사회의 公共은 잊어버리고, 내 몫만 챙기려는 사(私)라는 병의 골이 깊다. 조직의 존폐는 염두에 두지 않는 노동운동, 자기 주머니만 챙기는 경영자, 기관 일만 고집하는 관료가 많고,주민들은 권리만 주장. (3) 방(放)이라는 병균도 깊게 퍼져있다. 법과 원칙을 무시하고, 떼 법을 앞세우는 무법과 방종이 난무한다. (4) 사치(奢)라는 질병도 온 나라를 삼킬 만 하다. 사치란 자신의 가치를 믿지 못하고 스스로 왜소해진 자신을 속이는 행위이다. 자신의 가치를 키운다는 것은 자신의 문화(삶의 양식)를 싹 틔우고 성장해가는 것이다.

37 정치를 한다는 것은 기대하게 하는 것은 신뢰감. 정치지도자에 기대는 신뢰가 바탕이며 약속을 지키는 것 ※ 공자
“ 인간으로서 그 사람의 말을 믿을 수가 없다면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信(믿을 신): 인간으로서 사람을 신뢰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을 믿는다는 뜻. ※ 하이데거(독 철학): “말은 존재의 집” 진실된 마음과 헤아림, 신뢰가 없다면 진정한 인간관계는 존재 하지 않는다. 세상을 교화하고 다스리는 사람은 큰 믿음을 심어 많은 사람들 이 따르게 하여야 한다. 정치란 사람들이 기대하게 하는 것이며, 그 기대는 자신이 천명 한 말을 지키는 것으로서 확대 재생산시켜야 한다. 정치지도자에 기대는 신뢰가 바탕이며 약속을 지키는 것

38 (예) 공유지와 비극의 죄수의 딜레마 구성원이 자신의 이익만 추구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일지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이익만 추구함으로 공동의 이익이 깨지는 이론. (1) 공유지의 비극(Tragedy of the commons): 공유지의 목장 에서 과도한 방목으로 공유자원 파괴 한다. 배제성(대가를 치룬 사람에게 준다) 경합성(나의 소비가 타인의 소비를 저해시킨다) (2) 죄수의 딜레마(The prisoner’s dilemma): 공범자를 각방에 가두고 경찰이 당신이 저쪽사람이 죄를 지었다고 말하고, 저쪽사람이 당신 은 죄를 지었다고 말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무죄방면이다. 구성원이 자신의 이익만 추구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모두의 이익을 저버린다. 사유재(시장) 공유재(물,공기) 요금재(교량) 집합제

39 3. 지도자는 이런 사람이다 지도자는 물꼬를 트고, 막힘 없이 흐르도록 하는 사람.
※ 공자: 先之, 勞之, 無倦(게으름 권).: 모범을 보이는 것. “ 지도자란 먼저 솔선수범 한 뒤에 부하들에게 일을 시키는 사람이다”. (1) 先之: 솔선수범 ※ 범 중 엄(范 仲 淹 송 정치가) “ 지도자는 천하가 근심하기 전에 먼저하고, 천하가 즐거워하고 난 뒤에 즐겨야 한다” 지도자는 어렵고 힘든 일은 앞장서서 먼저하고, 공은 부하에게 양보 하여 자신을 돌보지 않는 것. (2) 勞之: 지도자가 솔선수범하고 나서 부하들을 부리면 원망하지 않는다. 인간은 수고롭고 가난할 때에 인생에 대한 체험도 많이 하게 되고, 선량한 심성도 발휘한다. (3) 無倦: 자신의 임무를 게을리 하거나 부하를 독려함에 있어서 태만해져 서는 안 된다. 즉 솔선수범하기에 게을러서는 안 된다.

40 지도자의 행동: 정치의 근본은 君主이 몸가짐이다.
큰 지도자는 無私하고, 큰 몸(公 心)에 따라야 한다. 지도자는 대문을 나서면 누구에게나 큰 손님을 대하듯 행동해야 한다. 부하를 부릴 때는 큰 제사를 받들 때의 마음가짐으로 해야 한다. 지도자는 어둠 속에서 빛을 비추듯 이끌어가는 사람이다. 지도자 허물을 인정하고 고치면 사람들은 다시 우러러 보게 된다. 지도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작은 의심도 받아서는 안 된다. ※ 공자 : 자신의 행실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따를 것이다, 그러나 행실이 바르지 못하면 아무리 명령한다고 해도 따르지 않을 것이다.

41 CEO가 되어서 안 될 사람. (예) 조조와 유비의 후계자 선택 (1) 허례허식과 형식에 사로잡힌 사람. (2) 인색한 사람
(3) 비전 없는 사람 (4) 남을 믿지 못하는 사람 (5) 배짱이 없는 사람. (예) 조조와 유비의 후계자 선택 조조: 첫째 아들- 성실, 냉혹- 漢 왕조 찬탈목적으로 후계자. 둘째 아들- 인간적 온후- 정 있는 아들로 사랑이지만 패업달성 곤란(천하 만민 통치의 적합자임). (2) 유비: 제갈공명을 불러 아들 조비보다 그대가 재능이 열 배이다. 조비를 보좌하여 천하의 대업을 이룬다면 보좌해주고, 왕의 자질이 없으면 그대가 촉 나라의 왕이 되어주길 유언하였다.

42 4. 상관이란 후계자를 키우는 사람 출처진퇴(出處進退): 엄격함에 살고 죽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有官守者, 不得其職, 測去(맹자) 관직을 맡은 사람이 자신의 직분을 다하지 못하게 되면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후계자를 키우는 일: 일을 잘하고 물러나기 위해서는 평소에 물러날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예) 시장, 군수는 자신을 대신하여 지역을 경영할 사람을 키운다면 정치적 후계자를 키우는 것이다. 훌륭한 지도자를 모시고 일하면서 배우는 것이 최고의 길이다. ※ 괴테: 빼어난 예술가가 되는 길에 예비학교는 없다. 단지 실력을 습득하는 길만이 있을 뿐이다. 후계자를 키우지 않는 것은 상하의 불신의 역사 때문이다. ※ 파킨스(parkinson): 샐러리맨은 자신의 부하를 두고 싶어하면서도 장래 라이벌이 될 인간은 키우지 않는다. 후계자를 키우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 (1) 공공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는 사람이다. (2) 자신이 없고 팀플레이를 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43 후계자를 기르는 마음. 자신의 이름으로 일을 하려는 집착을 버려야 한다. ※ 멀리서 볼 때 자신의 위치를 안다.
후계자는 소리 없이 길러야 한다. 후계자를 기르는 것은 자신이 없어도 일이 돌아가게 하는 작업 이다(영원히 자신이 존재하는 길). 자신의 이름으로 일을 하려는 집착을 버려야 한다. ※ 멀리서 볼 때 자신의 위치를 안다. 맹자: “뜻한 바를 도모하려는 사람의 행위는 우물을 파는 것에 비유해서 말할 수 있다”. (1) 무슨 일을 도모하면 목적을 달성 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 끝장을 보라. (2) 인간의 삶은 긴 강이 흘러가는 것과 같다. (3) 인생이 길이란 일의 길이다. 孫子: 세상과의 관계는 줄이고 제자신의 생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접촉만을 하면서 살렵니다( 낙향 시 벼슬 권했을 때 거절).

44 5. 권력자의 고독 부하를 이끌면서 책임을 짊어져야 하는 지도자 는 남모르는 고독감을 느끼며 살아간다.
※ 쇼펜하우어: 고독이란 모든 지도자에게 부과되고 있는 운명인 것이다. ※ 모택동 혁명가의 날카로운 눈, 권력자의 고독한 자아로 본 군중의 분류. 충실한 모택동 주의자, (2) 눈치보는 영합파, (3) 표면 가장하고 반모주의자. ※ 마키아 벨리: 백성들이 우리 군주를 위해서 죽을 각오 가 되어있다고 말할 경우는 죽을 필요가 없을 때만이다. 리더의 제차 고객은 자신이 부리는 부하들이다.

45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인격을 높이 평가 받고 싶어하는 만큼 허전하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 받는 방법: 자신이 남을 먼저 존경한다 ※ 공자: 남들이 몰라준다고 걱정할 것이 아니라, 내가 남을 몰라주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남이 보는 객관적인 상태보다 자기 자신 을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평소 상대방을 어느 정도 칭찬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 계를 유지하는 비결이다.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듣기 좋은 말과 칭찬하는 말에는 누구 나 귀를 기울인다. ※ 나폴레옹은 아첨을 싫어했다. 참모가 폐하께서는 정말로 아첨을 싫어하시는 분이십니다. 라는 칭찬에 좋았다. 칭찬은 윤활유와 같아 상대방을 좋게 하여 자신도 좋다

46 6. 직 언 훌륭한 지도자는 부하에게도 배우고 깨 우 칠 수 있다.
6. 직 언 훌륭한 지도자는 부하에게도 배우고 깨 우 칠 수 있다. (예) 율곡: 신하의 충언을 대충 듣는 선조에게 “ 전하가 치세에 성심을 둔다면 범상한 사람의 말에도 성덕에 유익하나 형식을 일삼으면 공자, 맹자가 좌우에 있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예) 당태종(이세민): 신하 위징은 일이 있을 때마다 나의 잘못을 정확히 지적하고, 바른 말로 간해주는 것이 마치 맑은 거울이 형체를 밝히듯 하였다. (1) 거울: 사람자신을 비추고, (2) 충신: 군주 자신의 허물 아는 것이다.

47 현명한 군주와 어리석은 군주 비교(위징) (예) 당태종은 위증이 죽었을 때 한 말. 지도자가 善. 惡을 구분하는 기준은 부하로
(1) 현명한 군주: 여러 의견을 두루 널리 듣는다. (2) 우둔한 군주: 한 쪽의 말만 믿기 때문이다. (예) 당태종은 위증이 죽었을 때 한 말. (1) 구리로 만든 거울은 의관을 바르게 하고. (2) 역사는 나라의 흥망 하는 이유를 알며 (3) 사람은 자기 행위의 잘못을 알게 한다. 지도자가 善. 惡을 구분하는 기준은 부하로 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48 완벽한 비서/ 막연한 친구 비서(secretary): 주변의 잡무를 허드렛일을 한다 (예) 불타의 비서 “아난의 승락 조건.
불타의 의복은 받지 않는다” 다른 제자들보다 더 혜택 받는 것을 自戒한다. (2) 불타의 在家의 신자로 초대되었을 때 동석하여 음식을 먹지 않는다: 측근자로 범할 수 있는 과오를 대비하여 自肅하려는 것. (3) 시도 때도 없이 배알하고 시중들지 않는다: 사람의 잘못 을 자기 입으로 말하지 않겠다. 형식과 격식 없는 친구가 있는 지도자는 행복하다. 지도자에게는 선생과 직언하는 부하, 진담 하는 친구가 필요하다( 영양소, 정보망).

49 7. 바보의 벽을 넘어야 한다 작은 실천이 큰 변화 만든다. 군자표변(君子豹變): 잘못을 쉽게 고칠 수 있는 사람이 큰 사람
이다. 과칙물탄개(過則勿憚改): 성숙된 내일을 만들려면 다른 장점에 서 배우고 자신의 단점을 깨달았을 때 고치기를 두려워 하지 말아라. (예) 사카모토 료마(坂本龍馬):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내가 아니다. (예) 짐 클린스(Jim Collins): 작은 변화를 계속 시도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즉 작은 성공 되풀이가 큰 성공을 만드는 것. 천재와 바보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다. 바보란 관심이 없는 것에는 자주적으로 정보를 차단 또는 고정

50 보따리를 버려야 거지를 면한다. 다케시(養老盟司): 자극과 반응의 관계1차 방정식.
(1) Y= a X(Y=반응, a =계수(시대, 상황), X = 자극. (2) 사람이 바보가 되는 것은 a가 고정되었을 때이다. (3) 새롭게 고민하여야 하는 것을 아예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바보이다. (4) 거지가 거지 신세를 벗어나려면 보따리를 벗어 던져 야 한다. 거지에서 배울 점. (1) 배고파 구걸하는 점(선거), (2) 동료 사랑, (3) 진실.

51 잘못을 고쳐라. 실패를 활용하라. 내가 먼저 변해서 남을 변하게 하는 사람만이 지도자
될 수 있다. 지도자란 자발적으로 변화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 가는 사람이다. 큰 인물은 잘못이 있으면 즉시 고친다. 소인배는 잘못을 저지르면 반드시 무슨 구실을 꾸미 며 감춘다. 실패를 활용하라. 창조와 실패는 도전이 낳는 쌍둥이다. 도전 없는 창조란 없다. 위대한 성공 인들은 필요한 시기에 도전하며 감수할 위험을 파악하고, 위험을 가능한 줄이려고 노력한다.

52 8. 거울에 자신을 비추라 모든 사람은 나를 비추는 거울 즉 선생. (예) 공자: 어진 사람을 만나면 그와 같이 되기를 생각
하고, 나쁜 사람을 보면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예)자천(子賤): (1)어버이처럼 섬기는 사람3명:효도 익힘. (2) 형으로 섬긴 사람 5명:공경 배움. (3) 벗으로 교제한 사람 12명: 자신의 편견깨달음. (4) 스승으로 모신 1분: 잘못을 교정 받음. 자신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윗사람뿐만 아니라 아랫사람에게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53 무우불여기자(無友不如己者): 나보다 못 한 사람은 없다 남을 다스리는 지휘에 있는 사람은 위험을
(예) 공자: 자기 보다 못한 사람은 주위에 두지 말라. 주: 군주가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이 곁에서 직언하는 것을 꺼려서 보잘 것 없는 소인배들만 옆에 두고 만사를 제멋대로 하려는 것을 경계한 말이다. 남을 다스리는 지휘에 있는 사람은 위험을 가지려면 중후(重厚)해야 한다. 학문을 통하여 도리를 깨우치고, 예의를 판별 하여 독선과 고루함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2) 남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잘못을 고쳐라. (3) 남의 장점은 본받고, 단점은 나를 돌보는 기회.

54 9. 공자가 용서하지 않는 인간 용서할 수 없는 결점 陰險한 인간: 만사에 참견하면서 시치미를 떼는 사람.
(2) 公正을 가장하는 사람: 불공정하고, 편파적이며, 미봉책을 쓰는 사람. (3) 거짓을 사실인 것처럼 들리게 하는 사람. (4) 박식함을 자랑하는 사람: 악당으로 세상의 많은 일을 기억하는 사람. (5) 나쁜 짓을 다하며 은혜를 베풀어 호도하는 사람. 자신이 말만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으며 자신의 편의에 맞추어 교화시키려는 사람이 너무 많다.

55 10. 市民은 지역사회의 주인 지역사회의 문제는 정부가 책임질 것이 아니라 시민이 할 역할은 시민이 한다.
공무원들은 시민이 거울이라 생각하고, 시민의 마음에 비추어 나갈 때 민주주의는 성숙한다. (예) 공자: 권력을 가진 공무원은 자신의 고집을 내세우기 쉽고, 사리에 어두워 융통성이 없어진다. 학습을 통 하 여 사리를 깨우치고 예의를 몸에 익혀 독선과 고루함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나보다 못한 시민은 없다는 생각 으로 시민의 장점을 받아들인다.

56 11. 평 생 학 습 산다는 것은 배우고, 감동하는 것. 일하면서 배우면 (1) 일하는 바탕을 더욱 깊게 할 수 있고.
11. 평 생 학 습 산다는 것은 배우고, 감동하는 것. 일하면서 배우면 (1) 일하는 바탕을 더욱 깊게 할 수 있고. (2) 배우면서 일하면 배운 것을 시험함으로써 더욱 넓힐 수 있다. (예) 율곡: 일을 통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한다 (1) 학문이란 날마다 하는 일 하나하나가 모두 이치에 맞도록 하는 것. (2) 학문이란 말마다 이치에 합당하도록 깊이 탐구하고, 정사와 명령이 정도에 맞게 하며, 좋지 않은 것은 조금이라도 없게 노력하는 것.

57 논어: 學而 知人 이란 배우는 사람이 되고, 사람 됨을 배우라.
유네스코: 평생학습이란 인생의 모든 시기와 모든 생활의 場에서 스스로 자신을 고양시키고, 자시 실현을 도모해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의도적인 활동을 말한다. 즉 생애 각 단계 전반에 걸쳐 자기학습을 수행하는 것 공자는 평생학습: 산다는 자체를 배우고, 반성하는 과정임 (예) 공자: 15살에 배움에 뜻을 두고. 30살에 걸어가야 할 인생의 길을 확정(인생목표 설정). 40살에 우주만물의 천명을 알았다(四十不惑). 60살에 마음의 평온을 찾았다 70살에 법도를 넘어서지 않고 행동했다.

58 행복의 개인적 조건 행복의 사회적 조건 (1) 몸이 건강해야 한다: 건강한 몸, 정제된 습관.
(2) 인간관계가 건강해야 한다: 긍정적 자세, 믿고 기다 리는 인내심, 자제심, 배려하는 헤아림, 용서하는 마음, 분노를 삼키는 용기. (3) 경제가 건강해야 한다: 수입, 미래 대비, 일이 여유로 운 행복한 시간준비. 행복의 사회적 조건 사회풍토가 건강해야 한다: 학문과 예술의 기회 평등. (2) 정치가 건강해야 한다: 개인 존엄, 기회평등, 자유 보장, 생명보호.

59 학문의 목적: 자신의 마음을 닦아 참된 자신을 만드는 것이다.
공자의 인간분류: 生知, 學知, 困知,下愚. (예) 하 우(下 愚)란 일상에서 배우는 자세로 살아가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나는 글을 배우고 익혀 인덕과 천리를 터득하려 노력을 거듭했다(하늘만 알아준다) (예) 맹자: 학문이란 잃어버린 마음을 찾는 것이다. 학문의 목적: 자신의 마음을 닦아 참된 자신을 만드는 것이다. 인간의 행복은 자신의 참된 모습을 찾아 스스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마을 을 닦을 때 가능하다. 행복은 행복을 느끼고 살기에 필요한 조건을 갖추고, 바람직한 습관을 몸에 익혀 행운이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행운이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마음이다.

60 인간의 수양단계 (예) 맹자: (1) 善: 모든 사람이 그를 좋아하면 착하다.
(2) 信: 착한 덕성을 자기 몸에 지니면 믿는다. (3) 美: 선행을 실천하면 아름답다. (4) 大: 충실하고 빛이 나면 크다. (5) 聖: 크고, 남을 감화 시키면 성스럽다. (6) 神: 성스럽고, 높은 경지에 오른다. (예) 공자: 인간으로서 길(道에 뜻을 두고, 德을 지키고, 仁에 의지하며, 禮를 체득하는 것). 삶은 학문을 익히고, 인격완성을 理想으로, 취미생활 함.

61 교육방식은 지역과 양친을 존경하고, 지역과 양친에서 배우는 교육으로 바꾸라.
교양: 인간생활의 성실함과 사회생활의 충실함을 토대로 키운다. (예) 공자 (1) 가정에서 부모님께 자식의 도리를 다하고, (2) 사회에서 윗사람들에게 공손하고, 솔직하게 대해야 한다. (3) 일상적인 일에 신중하게 행동하고. (4) 자신이 한말에 남들이 믿음을 갖도록 해야 한다. (5) 사람들을 차별하지 말고 널리 사랑하라. (6) 덕을 쌓는 사람을 가까이 하여 영향을 받아라. * 德이란 도덕적, 윤리적 이상을 실현해 나가는 인격적 능력. 즉 공정하고 남을 넓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이나 행동. 생애의 학습은 사람들과 협조를 통하여 “ 헤아릴 줄 아는 마음”을 키우고 다른 사람에게 마음이 풍요함을 전달하게 한다.

62 교육: 가르치고, 육성하는 것. 자신을 스스로 반성하는 공부보다 남을 가르칠 논리 를 얻으려고 공부한다.
(예) 논어: 敎란 “배우려는 습관과 환경의 힘”을 말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경관, 관례를 통해 상식을 몸에 익히고 배우며, 습관을 실천하는 중에 지역의 풍토를 만든다. 인간이 사회를 위해 봉사하기 위해서는 우리사회가 인간학습활동에 투자하여야 한다. 우리는 사랑하고, 배우며, 감동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들어야 한다.

63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의해서는 제대로 이해 하고 깊게 사색하라. (예) 공자: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배우기만
진정한 배움은 새로운 자신을 만배운 것을 토대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의해서는 제대로 이해 하고 깊게 사색하라. (예) 공자: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종잡을 수 없어 터득하지 못하고, 생각만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무식하면서 잘못된 소신을 굽히지 않는 사람이 남의 운명을 책임지는 자리에 있으면 많은 사람들을 불행 하게 한다. (예) 공자의 고백: 내가 하루 종일 먹지도 않고, 잠도 자지 않고 사색해 보았으나 유임함이 없었고, 배우는 것만 못하더라.

64 문제의식을 가지고, 배우는 사람만이 지도자가 될 수 있고, 프로가 될 수 있다.
원리를 배우고, 스스로 터득하면 문리가 터지며 일상생활의 만사에도 자유자재로 활용한다. 선생은 제자에게 글을 가르쳐주고, 지식을 전달해줄 수 있지만, 오묘한 道는 배우는 사람이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 道(원리)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스스로 터득하려고 노력한다. 군자는 자신의 기본을 삼을 도를 스스로 깨우치려고 한다. (예) 공자: 배움을 청하는 사람이 기본예의를 갖추지 않으면 가르치지 않았다. (예) 맹자: (1) 높은 지위에 있다는 자만심을 가지고 물어오는 사람. (2) 자신이 현명하다는 자만심을 가지고 물어오는 (3) 연장자라고 우월감을 가지고 물어오는 사람. (4) 공훈을 세웠다고 자랑하며 물어오는 사람. (5) 옛 연고를 구실로 물어오는 사람.

65 학습자는 선생의 말을 경청하고, 옳은 뜻이라면 수용 하는 자세를 취한다.
(예) 안 회(공자자제): 하루 종일 들으면서 예라고만 대답하지만 사회생활에서는 온 힘을 다해 배운 것을 숙고하고 실천한다. (예) 공자: 배운다는(學) 것은 복습하고 실천(習)하는 것. 대학에서 강의할 때 나타나는 모습. (1) 입을 딱 벌리고 강의를 멍하게 듣는 사람(자신 판단 없음). (2) 강의를 듣지만 내용을 분명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강의 내용 곱씹어 머리에 반추하는 사람). (3) 강의 중간에 맞장구를 치며 싱글벙글 웃는 사람(당신 말 안다). (4) 강의 중 한 두 개 아는 것이 나오면 전부를 아는 것으로 메시지 를 보내오는 사람(발전 없다). (5) 다른 곳에 정신을 두고 두리 번 거리거나 거드름을 피우는 사람 (구제 불능한 사람).

66 12. 인물 감식 법 수양을 해서 덕을 체득한 사람은 반드시 착한 말을 한다(공자). 仁者한 사람은 반드시 용기가 있다.
* 仁 : 남을 사랑하고 어질게 행동하는 사람. (예) 맹자의 인물 감정 법: 눈(目). (1) 눈: 마음 속에 품은 선악을 살핀다. (2) 말: 말을 듣고 눈동자를 살핀다. (예) 공자: 행위동기, 행위 방식, 즐기고 마음을 의존. (1) 행동하는 동기나 목적을 본다. (2)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방식 관찰. (3) 행동결과를 받아들이는 모습을 본다. 視(눈 고정해 보고) → 觀( 사방팔방 본다) → 察(속성 분석)

67 제갈공명이 인물 감정법 남을 아는 것은 지혜로운 사람, 자신을 아는 사람은 총명한 사람.
(1) 한 문제에 선악을 판단하고, 뜻을 관찰 (2) 말로 꼼짝 못하게 하고 상대의 태도변화 관찰. (3) 계략을 말하고 어느 정도의 지식 정도 파악. (4) 어려운 사태에 대처토록 하고 용기를 관찰. (5) 숙취상태에서 본성관찰. (6) 이익을 유혹하여 청렴결백 관찰. (7) 일을 시켜놓고 명령대로 하였는지 신뢰관찰. 남을 아는 것은 지혜로운 사람, 자신을 아는 사람은 총명한 사람. 문제의식, 뛰어난 지능, 탁월할 시각을 가지고 성찰하는 사람은 깊이 느끼고 본다.

68 13. 큰 인물과 작은 인물 孟子: 從其大體爲大人, 從其小體爲小人.
“ 큰 몸을 따르면 큰 인물이 되고, 작은 몸을 따르면 작은 인물이 된다. (1) 큰 몸(大體): 오장육부를 지배하는 마음(心)을 말한다(마음은 우주 천지와도 통하는 큰 존재). 큰 이익을 위해 애쓰는 사람이 큰 사람이다. (2) 작은 몸(小體): 육체를 말한다(식욕, 성욕 등 동물적인 욕구). 자기 개인의 이익만을 위하여 전체의 이익을 외면하는 사람이다. 큰 인물이 되려면 작은 것에 구애 받지 말고, 마음에 따르는 사람이어야 한다. 진실한 지도자는 자신과 신념이 일체가 되도록 일상 생 활에서 자신을 돌아본다.

69 지도자는 현실의 숲에 이상을 심는 사람. 자기 자신만 정갈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를 정갈 하게 하는 것이다.
지도자는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물고기가 물 속을 헤엄치듯 인간세상을 누비는 사람이다. 천하의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참다운 지도자이다. 훌륭한 지도자는 문제의 원인을 우선 자기 자신에게서 찾고 반성한다. 자신의 한계를 반성하고 극복하려는 지도자의 모습이 야 말로 부하들에게는 최상의 교육이 된다. 훌륭한 지도자는 국민과 함께 살아간다

70 군대 리더십 (軍 간부)

71 군 리더십의 기본개념 군 리더십 정의 국가의 목적: 생존과 번영. 임무중심: 군 리더십은 군사작전으로부터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는 모든 군사활동에서 리더가 해야 할 리더십 능력과 기술이다. (2)인간중심: 모든 부대와 구성원의 노력을 군사활동에 통합시키고, 촉진하는 군사기본교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리더의 리더십 활동. 국가의 목적: 생존과 번영. 독립국가로 생존. 국가발전과 번영의 도모. 자유민주주 의 체제 유지, 통일국가 건설, 세계평화 기여.

72 國軍은 국가와 공동운명체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군사활동의 지향점. 손자(孫子) 전쟁은 국가의 重大事: 국가의 존망.
국가이익과 국가목표 달성하기 위한 군사조직. (2) 국군의 이념과 국군의 사명: 국군의 존재목적.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군사활동의 지향점. 국군의 이념: 국민의 군대, 국가방위, 자유민 주주의 수호, 조국통일에 이바지. (2) 국군의 사명: 자유와 독립 보전, 국토방위,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국제평화유지이바지 손자(孫子) 전쟁은 국가의 重大事: 국가의 존망. 베제티우스: 평화를 원한다면 전쟁을 준비하라.

73 리더십 이론 A. H. Maslow의 욕구단계론 (1) 사람은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한다
(2)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려 할 때는 , 그 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3) 인간의 욕구는 가장 낮은 것으로부터 가장 높은 곳 으로 올라가는 계층 (4) 어떤 욕구가 충족되면 그 욕구는 더 이상 동기유발 요인이 되지 않는다.

74 인간의 욕구단계 조직행동이 갖는 의미 (1) 생리적 욕구: 본능적 생리현상(의식주)
(2) 안전의 욕구: 정신적, 신체적 안전. (3) 소속의 욕구: 사회적 모임 소속(정당). (4) 존경의 욕구: 성취, 인정, 명예, 권력. (5)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존재가치 실현. 조직행동이 갖는 의미 (1) 인간욕구에 대한 체계적인 인식 가졌다. (2) 상위욕구 줄 수 있는 동기부여 효과.

75 McGregor의 X - Y 이론 X 를- Y 로 근본적인 전환이 되어야 한다. X 이론보다 Y 이론이 적합한 관리 철학이다.
행동하지 않는다. 상의하달 명령체계(군대) 조직에서 일하기 싫어 하는 사람- 인센티브, 강제적 행동하게 방법. (2) Y 이론: 인간은 적극적으로 작업에 참가한다. 동기 부여하면 자율성과 창의성 발휘한다. 인력의 동기, 과업의 성질, 조직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우 Y이론 적용한다.

76 Argyris 의 미성숙- 성숙이론 미성숙한 어린이에서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 하는 과정(personality 7가지). 미성숙
수동적 행동 능동적 행동 한정된 행동 다양한 행동 엉뚱하고 얕은 관심 깊고 강한 관심 의존심 독립심 자아의식 결여 자아의식과 자기통제 종속적 위치 대등, 우월한 위치 단기적 전망 장기적 전망

77 직 업 윤 리

78 직 업의 개념 직업의 개념 직업의 중요성 경제적 소득,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 참여하는 활동이다.
즉 직업이란 자신의 독립적인삶 을 꾸려가기 위해 경제적 보상을 받으면서 자발적, 지속적인 활동(일). 광의 개념: Career 모든 일(보수, 시간 관계없이 한 인간이 평생 동안 하는 일). 협의 개념: Occupation 보수지급, Job 직업의 최소단위. 직업의 중요성 직업은 개인에게 필수적이다.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는 삶의 원천.

79 직업의 성격 직업의 3요소: 경제적 보상, 자발성, 지속성. 기성세대와 젊은 시대의 직업관 대학생들의 존경하는 직업 조사결과
기성세대: 경제적 수입의 원천, 사회적 안정적, 사회적 위상 선호. (2) 젊은 세대: 자아실현의 장 대학생들의 존경하는 직업 조사결과 직업존경도가 높은 순: 환경미화원, 농부, 어부, 소방공무원…탤런트, 모델,국회의원, (2) 청렴도 순위: 소방공무원, 교수, 신부…국회의원. 현대사회의 직업에 있어서 윤리적 평가 긍정적

80 직업관(자아+사회) 자아실현으로서의 직업 사회적 의미로서의 직업 직업의 책임과 의무는 사회적 성격이다.
(1) 경제적: 직업은 개인의 생존에 물질적 자원(임금, 수당)을 정당하게 획득하는 수단. (2) 자아 실현: 자아의 능력발휘, 재능발견하고, 성취감 느끼고, 독창적 창조력 발휘로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 사회적 의미로서의 직업 개인의 자아실현을 성취하고, 사회발전을 지향한다. 직업은 사회적인 필요에 의해서 성립된다. 직업의 책임과 의무는 사회적 성격이다.

81 군 대 윤 리

82 군 대 윤 리 국가를 위한 가치 덕목 (1) 애국애족 (2) 충성 (3) 봉사 부대를 위한 가치
(1) 책임 (2) 청렴과 검소 (3) 전문과 창의 개인의 가치덕목 (1) 희생 (2) 용기 (3) 명예 군인정신: 명예, 충성, 용기, 필승의 신념, 임전무퇴, 책임완수, 애국애족 복무태도: 충성, 성실, 정직, 청렴, 검소, 품위유지, 비밀엄수, 영리행위금지. 사적 제제금지, 집단행위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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