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생활 속의 응급처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생활 속의 응급처치>."— Presentation transcript:

1 <생활 속의 응급처치>

2 박 연 우 가천의과학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졸업-2006.02 1급 응급구조사 자격증 취득-보건복지부 2006.02
수상인명구조원 취득-YMCA 일반 응급처치 강사 자격증 취득 -사단법인 대한응급구조사 협회 전문 응급처치 강사 교육과정 수료 -사단법인 대한응급구조사 협회 소방학교 교육-인천소방 마라톤 응급처치 봉사-동아일보 병원코디네이터 교육과정 수료-GMEC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김포소방서 걸포파출소 구급대원 근무-2006 인천국제공항 소방대 구급대원 근무 중-2007

3 ♣목차♣ ♣응급처치의 필요성 화상 골절 절단 일사병 저체온증 기도폐쇄 ♣심폐소생술

4 ♣응급처치♣ 돌발적인 사고나 질병이 발생되었을 때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까지 행해지는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처치로써 인명구조, 고통 경감, 상처나 질병의 악화 방지 및 심리적인 안정을 목적으로 한다.

5 ♣응급처치의 필요성♣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의료기관의 연락은 환자생존가능성을 높인다.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의료기관의 연락은 환자생존가능성을 높인다. 응급의료서비스요원의 현장 도착 전 또는 병원도착 전까지 적절한 응급처치는 환자의 생명을 유지하고, 고통경감 및 회복기간의 단축을 가져온다.

6 ♣화상♣ 높은 온도의 기체, 액체, 고체 화염 따위에 데었을 때 일어나는 피부의 손상 화상의 깊이
1도 화상 :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림 2도 화상 : 물집이 생긴 상태로 통증이 심함 3도 화상 : 피부와 피하조직이 파괴되어 감각 기능이 상실

7 ♣화상 응급처치♣ 최대목표:고통경감,충격처치,감염예방 불에 그을렸거나 뜨거운 물질에 젖어있는 옷이나 양말을 신속히 제거한다.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흐르는 물에 화끈거리는 부위의 열기를 식힌다.(냉찜질) 물집은 터트리지 말고 소독가제를 대고 붕대를 감아준다. 어린아이들은 화상부위를 찬물로 10분 이상 담그지 않는다. 화상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해준다.

8 ♣골절♣ 폐쇄 골절 개방 골절 골절을 의심할 수 있는 경우 변형 압통 부종 및 반상출혈 마찰음 가성운동

9 ♣골절 응급처치♣ 골절 환자를 함부로 움직이지 않는다. 출혈 시 직접 압박으로 지혈한다.
뼈 조각 돌출 시 소독 후 깨끗한 천으로 덮고 붕대로 감아서 압박 지혈한다. 부러진 곳이 붕대를 대서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하여 병원으로 이송한다. 원래의 모양대로 뼈를 맞추려 하지 말고 부러진 상태 그대로를 유지한다. 삼각건사용법

10 ♣골절 응급처치 이미지자료♣

11 ♣발을 삐었을 때♣ 쉬게 하고 안정을 취한다. 부상 직후라면 부종을 줄이기 위해 얼음찜질 등으로 식혀준다.
다음날은 온 찜질을 한다. 두꺼운 패드로 발목을 싸고 단단하게 붕대로 감아준다. 다친 발을 올려 놓는다.

12 ♣근육경련♣ 발에 쥐가 난 경우 : 발의 앞부분으로 서게 한다. 경련이 사라지면 발을 가볍게 주무른다.
장딴지에 쥐가 난 경우 : 무릎을 펴고 발등 쪽으로 꺾어주고 근육을 주무른다. 허벅지 뒤쪽 경련 : 무릎을 쭉 펴서 완화 시킨다. 허벅지 앞쪽 경련 : 무릎을 구부려서 완화 시킨다.

13 ♣절단♣ 손가락, 발가락이 절단 되었을 때 상처 치료도 중요하지만 잘려나간 손가락, 발가락도 중요하므로 적절히 처치해서 병원에 가져가면 다시 재 접합이 가능합니다. 상처는 직접 압박하고 높이 들어 올려 지혈시킨다. 전화로 구조 요청 시 절단환자라고 밝힌다. 절단 부위를 깨끗한 거즈로 잘 감싼다. 비닐주머니로 잘 싸고서 얼음물에 재워서 신속히 병원으로 가져간다.

14 ♣잘려나간 손,발가락을 병원에 가져갈 때에는……♣
절단 부위를 절대로 닦지 말 것 절단 부위에 솜을 직접 대면 안 된다. 절단 부위가 얼음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절단 부위에 임의로 지혈제나 연고 등을 바르지 말 것

15 ♣교상(뱀에 물렸을 때)♣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뱀은 독사가 아니며 독사의 경우 2개의 이빨자국이 남는다.
증상 : 심한 통증, 부종, 주변이 붉어짐, 구토, 호흡곤란, 앞이 잘 안 보임. 교상처치법 구급 요청을 한다. 편안하게 눕히고 움직임을 제한한다. 상처보다 심장에 가까운 부위를 가볍게 묶고 압박붕대로 감아준다.(손가락 하나 들어갈 정도의 세기) 필요할 경우 상처부위를 비누와 물로 씻어 준다. 신속히 병원으로 옮긴다. 지혈대를 감거나 칼로 피부를 짼다거나 입으로 뱀독을 빨아 내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16 ♣일사병♣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발한중추가 마비되고 땀에 의한 체온 방출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일어난다.
증상 : 두통, 구토, 현기증, 권태감, 경련 빨리 체온을 내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옮기고 머리를 높여준다. 의복을 벗기고, 물을 끼얹는다. 알코올로 몸을 닦는 등 흐르는 물에 몸을 담가준다. 찬물을 마시게 한다.

17 ♣저체온증♣ 찬물에 빠지거나 한랭한 공기, 눈, 얼음 등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 보통 체온이 35℃ 이하 일 때를 말한다.
따뜻한 환경으로 옮기고 평편하게 눕힌다. 젖은 옷을 제거 하고 노출된 신체부위에 담요나 옷 등으로 감싸줌으로써 신체를 점차적으로 따뜻하게 해준다. 열 패드나 열이 발생하는 도구를 겨드랑이나 서해부 사이에 대준다.

18 ♣기도폐쇄♣ 기도폐쇄가 되는 경우 -소아나 고령자 : 이물질(사탕,공기,땅콩..) -외상/사고 : 부러진 치아, 출혈
-의식이 없는 경우 : 혀, 구토물 증상 : 촉킹-싸인, 청색증, 기침, 불안감.

19 ♣기도 폐쇄 처치♣ 호흡상태 정상, 의식 있는 경우 완전 기도 폐쇄
계속 기침 유도하며 즉시 119 신고 완전 기도 폐쇄 환자의 뒤에 서서 환자의 허리를 팔로 감싸고 한쪽다리를 환자의 다리 사이에 지지한다. 구조자는 한 손을 주먹을 쥐고 주먹 쥔 손의 엄지를 배꼽과 검상돌기 중간에 위치한다. 다른 한 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감싸고 빠르게 위로 밀쳐 올린다. 이물질이 밖으로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을 때까지 계속 한다.

20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부상이나 질환 등으로 인하여 호흡이 정지되거나 심장이 정지되었을 경우 의료요원이 도착 전까지 인공호흡과 심장마사지를 시행하여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는 응급처치를 말한다.

21 ♣심폐소생술의 순서♣ 1. 의식확인 2. 119신고 3. 자세교정 (앙와위) 4. 기도개방 5. 호흡확인 6. 2회 구조호흡
1. 의식확인 2. 119신고 3. 자세교정 (앙와위) 4. 기도개방 (두부후굴-하악거상) 5. 호흡확인 6. 2회 구조호흡 7. 맥박확인 8. 흉부압박 (30:2) 9. 맥박확인


Download ppt "<생활 속의 응급처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