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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개념 소개 2010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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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X 개념 소개 2010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2 목차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 디자이너의 역할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프로젝트진행
폭포식, 애자일 방법론, 절충식 프로젝트진행 프로젝트 시작하기 요구사항 수집하기 사용자 리서치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프로토타이핑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3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참고 문헌] UX 디자인 프로젝트가이드, 러스웅거/캐롤린 챈들러, 위키북스 UX 디자인의 정의 (광범위)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요소들을 창조하거나 일체화시키는 것” 제반 요소 : 시각, 촉각, 청각, 후각 + 디지털, 사람 (책) 디지털 인터페이스 : “디지털 경험을 위한 UX 디자인” (강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UX 디자인

4 UX 디자이너의 역할 정보설계가(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 모델 설계 =>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카테고리와 내비게이션 설계 사이트맵 그리기, 대메뉴/하위메뉴 설계 인터랙션 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사용자들의 행위를 바탕으로 작업의 절차나 필요한 기능을 설계 화면들의 흐름과 특정화면의 작동성(interactivity)을 설계 태스크 플로우 설계, 동적 메뉴 등 페이지내 인터랙션 설계 사용자 조사 전문가(User Researcher) 사용자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다양한 사용자 조사기법 실행 : 인터뷰, 서베이, 사용성 테스트

5 기타 역할 브랜드 전략가 비즈니스 분석가 콘텐츠 전략가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 요소를 적재적소에 보여주는 전략 수립 비즈니스 분석가 핵심 경영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기술팀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형태에 따른 비즈니스 특성 및 사용자 요구를 이해하여 콘텐츠를 분석 (문제점 파악, 개선)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6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폭포식 (Waterfall Approach) 요구사항 수집 UX 디자인 개발 출시 테스트 전략기획
project requirement UX 디자인 인터랙션, 상세 업무, 비주얼 컨셉 개발 제품개발, 테스트, 수정 출시 테스트 사후점검 [UX 프로젝트] p.68

7 애자일 방식(Agile Approach)
개발 출시 테스트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개발 출시 테스트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개발 출시 테스트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최후 테스트 정식 오픈 전략기획 사후점검 [UX 프로젝트] p.698

8 절충식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베타 테스트 전략기획 최후 테스트 정식 오픈 사후점검 개발 UX 디자인 요구사항 수집
[UX 프로젝트] p.70

9 프로젝트 시작하기 제안서 작성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표지, 제안서 버전, 프로젝트 개요, 접근방식, 업무범위, 전제사항, 산출물, 소유권/저작권, 비용 관련, 승인/서명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바에 대하여 측정가능한 형태로 진술 분명한 목표 : 이해 용이, 명확, 측정가능 예) 우리의 목표는 시장 선도하는 것,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 예)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온라인 판매 매출 20% 증대 목표 수립을 위한 보조 기법 : 예) SWOT 분석, 경쟁사 분석

10 요구사항 수집하기 현 상황 분석 경영진의 생각 듣기 책임 할당 및 회의 계획 요구사항 통합 정리하기 휴리스틱 분석 기법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바탕으로 해당 콘텐츠의 사용성을 평가. (Jacob Nielsen의 10가지 사용성 분석 항목) 경영진의 생각 듣기 경영진, 프로젝트 스폰서, 프로젝트 팀의 의견 청취 책임 할당 및 회의 계획 효율적인 회의 : 어휘의 통일 요구사항 통합 정리하기 개별적인 업무단위로 구분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1 사용자 리서치 핵심사용자 그룹 정의하기 리서치 기법 페르소나(Persona) 사용자 속성 자료 분석 => 조사 대상 선정
User Interview : 핵심 사용자와 1:1 인터뷰 Contextual Inquiry : 맥락 질의 분석 및 작업분석 Survey : 다수 사용자에서 특정 패턴 추출 Focus Groups : 그룹 토의를 관찰 Card Sorting : 의미있게 분류하도록 Usability Test : 사용성 테스트 및 관찰 페르소나(Persona) 전형적인 타겟 고객을 묘사하는 문서, 가상 고객 사진, 이름, 나이, 직업, 이력 등 구체적으로 묘사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2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요구사항 선별하기 기능을 구체화하기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역할 : 사용자 대변자, 비즈니스 대변자, 개발 대변자 확인사항 : 비즈니스에 얼마나 중요? 사용자에게 얼마나 중요? 기술적 고려사항은무엇? 필요한 리소스는 확보되었나? 기능을 구체화하기 스토리보드 작업, 시나리오 작성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UX 기법과 문서 종류 선택 UX 디자인의 방향 사이트 맵과 태스크 플로우 작성 스케치 및 와이어프레임 화면 설계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3 프로토타이핑 비디오 프로토타입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interactive) 프로토타입 UX 디자인 테스트 스케치 및 시나리오
핵심 장면/기능에 대한 기능 분석 디지털(interactive) 프로토타입 인터랙션, 사용성 검사 UX 디자인 테스트 콘셉트 탐험 : 와이어프레임, 목업(mock-up), 종이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타입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4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비주얼 디자인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 품질보증 → 오픈 베타 오픈, 출시 요구사항 정의
출시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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