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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주제 29 회개로의 부름 요엘 도시 지도자들의 죄악 미가 성경본문 요엘 1:1~3:21 미가 1: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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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의 주제 29 회개로의 부름 요엘 도시 지도자들의 죄악 미가 성경본문 요엘 1:1~3:21 미가 1:1~7:20

2 엯역사적 배경

3

4

5 남북왕국의 분열

6 1 남북 왕국의 분열

7 역사적 배경 1. 남북 왕국의 분열

8 역사적 배경 1. 남북 왕국의 분열 산헤립의 전차

9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episode

10 역사적 배경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11 역사적 배경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공격하는 앗수르

12 역사적 배경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사르곤 2세의 말 탄 모습

13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14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1) 북왕국 이스라엘

15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사르곤 2세의 북 왕국 공격

16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앗수르왕 사르곤 2세

17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2) 남왕국 유다

18 본문과 해석 1 요엘

19 세 번째 예언 – 주의 영의 임재와 만민의 심판 (욜 2:28~3:21)
본문구조 첫 번째 예언 – 메뚜기 재앙 (욜 1:1~20) 두 번째 예언 – 회개와 회복 (욜 2:1~27) 세 번째 예언 – 주의 영의 임재와 만민의 심판 (욜 2:28~3:21)

20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요엘 선지자

21 1 첫 번째 예언 – 메뚜기 재앙 (욜 1:1~20) episode

22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메뚜기

23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요엘에게” (욜1: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4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팥중이가…메뚜기가…느치…황충이” (욜1:4)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25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다른 한 민족이 내 땅에” (욜1:6) 다른 한 민족이 내 땅에 올라왔음이로다 그들은 강하고 수가 많으며 그 이빨은 사자의 이빨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 같도다

26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욜1:9)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은 슬퍼하도다

27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금식일을 정하고” (욜1:14) 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소집하여 장로들과 이 땅의 모든 주민들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으로 모으고 여호와께 부르짖을지어다

28 “슬프다 그 날이여” (욜1:15) 슬프다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나니 곧 멸망 같이 전능자에게로부터 이르리로다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슬프다 그 날이여” (욜1:15) 슬프다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나니 곧 멸망 같이 전능자에게로부터 이르리로다

29 2 두 번째 예언 – 회개와 회복 (욜 2:1~27) episode

30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욜2:13)
본문과 해석 1. 요엘 – 회개와 회복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욜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31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
본문과 해석 1. 요엘 – 회개와 회복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 (욜2:20)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메마르고 적막한 땅으로 쫓아내리니 그 앞의 부대는 동해로, 그 뒤의 부대는 서해로 들어갈 것이라 상한 냄새가 일어나고 악취가 오르리니 이는 큰 일을 행하였음이니라 하시리라

32 3 세 번째 예언 – 주의 영의 임재와 만민의 심판 (욜 2:28~3:21) episode

33 본문과 해석 1. 요엘 – 주의 영의 임재와 만민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여호사밧 골짜기에 ” (욜3:2)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나라들 가운데에 흩어 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34 본문과 해석 1. 요엘 – 주의 영의 임재와 만민의 심판
요엘 선지자

35 본문과 해석 2 미가

36 첫 번째 예언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미 1:1~3:12) 두 번째 예언 – 메시야 왕국의 약속 (미 4:1~5:15)
본문구조 첫 번째 예언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미 1:1~3:12) 두 번째 예언 – 메시야 왕국의 약속 (미 4:1~5:15) 세 번째 예언 – 애가 (미 6:1~7:20)

37 1 첫 번째 예언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미 1:1~3:12) episode

38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이스라엘 회개를 권하는 미가

39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 (미 1:1)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40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미 1:1)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41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사마리아가 아니냐” (미 1:5) 이는 다 야곱의 허물로 말미암음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로 말미암음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냐

42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유다까지도 이르고…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미 1:9)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43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내 백성” (미 1:9) 이는 그 상처는 고칠 수 없고 그것이 유다까지도 이르고 내 백성의 성문 곧 예루살렘에도 미쳤음이니라

44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미 3:11)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미 3:11)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45 “시온” (미 3:12) 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시온” (미 3:12) 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

46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예루살렘의 다윗성 유적

47 본문과 해석 2. 미가 – 도시 권력자들의 심판 이스라엘 회개를 권하는 미가

48 2 두 번째 예언 – 메시야 왕국의 약속 (미 4:1~5:15) episode

49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옛 예루살렘 성

50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미 4:3) 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미 4:3) 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51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미 4:3)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52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저는 자는 남은 백성이 되게 하며” (미 4:7) 발을 저는 자는 남은 백성이 되게 하며 멀리 쫓겨났던 자들이 강한 나라가 되게 하고 나 여호와가 시온 산에서 이제부터 영원까지 그들을 다스리리라 하셨나니

53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또 바벨론까지 이르러” (미 4:10) 딸 시온이여 해산하는 여인처럼 힘들여 낳을지어다 이제 네가 성읍에서 나가서 들에 거주하며 또 바벨론까지 이르러 거기서 구원을 얻으리니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네 원수들의 손에서 속량하여 내시리라

54 “이방 사람들이 모여서 너를 치며” (미 4:11) 이제 많은 이방 사람들이 모여서 너를 치며 이르기를 시온이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이방 사람들이 모여서 너를 치며” (미 4:11) 이제 많은 이방 사람들이 모여서 너를 치며 이르기를 시온이 더럽게 되며 그것을 우리 눈으로 바라보기를 원하노라 하거니와

55 딸 군대여 너는 떼를 모을지어다 그들이 우리를 에워쌌으니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그들이 우리를 에워쌌으니” (미 5:1) 딸 군대여 너는 떼를 모을지어다 그들이 우리를 에워쌌으니 막대기로 이스라엘 재판자의 뺨을 치리로다

56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베들레헴”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57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베들레헴

58 본문과 해석 2. 미가 – 메시야 왕국의 약속 베들레헴의 별

59 3 세 번째 예언 – 애가 (미 6:1~7:20) episode

60 “모압 왕 발락이…브올의 아들 발람” (미 6:5)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이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모압 왕 발락이…브올의 아들 발람” (미 6:5)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이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그에게 대답한 것을 기억하며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기억하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가 공의롭게 행한 일을 알리라 하실 것이니라

61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기억하라” (미 6:5)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이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기억하라” (미 6:5) 내 백성아 너는 모압 왕 발락이 꾀한 것과 브올의 아들 발람이 그에게 대답한 것을 기억하며 싯딤에서부터 길갈까지의 일을 기억하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가 공의롭게 행한 일을 알리라 하실 것이니라

62 “번제물…내 맏아들을” (미 6:6~7)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번제물…내 맏아들을” (미 6:6~7)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로 일 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숫양이나 만만의 강물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로 말미암아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63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64 “오므리” (미 6:16) 너희가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예법을 지키고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오므리” (미 6:16) 너희가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예법을 지키고 그들의 전통을 따르니 내가 너희를 황폐하게 하며 그의 주민을 사람의 조소 거리로 만들리라 너희가 내 백성의 수욕을 담당하리라

65 “갈멜…바산…길르앗” (미 7:14) 원하건대 주는 주의 지팡이로 주의 백성 곧 갈멜 속 삼림에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갈멜…바산…길르앗” (미 7:14) 원하건대 주는 주의 지팡이로 주의 백성 곧 갈멜 속 삼림에 홀로 거주하는 주의 기업의 양 떼를 먹이시되 그들을 옛날 같이 바산과 길르앗에서 먹이시옵소서

66 본문과 해석 2. 미가 – 애가 미가 선지자

67 신학적 의미

68 1 회개에로의 부름(요엘)

69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요엘이 어느 시대의 예언자였는가 라는 논의는 이미 앞서 논하기도 했지만, 그것이 여기서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다만 요엘의 예언은 다른 예언자들처럼 역사적 사건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뜻을 본 것과는 달리 자연의 재앙들, 메뚜기 재앙과 가뭄의 재앙들을 하나님의 심판의 징조로 보고 선포하였다는 특색을 가진다. 특히 메뚜기를 ‘침략군’으로 묘사하는 등으로 미루어 요엘은 오히려 묵시문학적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도 있다. 비록 징조를 자연에서 보았지만, 요엘의 메시지는 오고 있는 하나님의 심판에 있었다. ‘여호와의 날’에 대한 선포와 함께 이스라엘은 무조건적인 애곡과 회개를 하나님 앞에 드릴 것을 촉구하였다. 이점에서 요엘은 다른 예언자와 같았다. 그러나 요엘의 예언이 촉구한 ‘회개’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특징이다.

70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그 하나가 회개의 성격으로, ‘옷을 찢는’ 형식적인 회개와 ‘마음을 찢는 ’회개가 그것이었다. 요엘은 ‘옷만을 찢는’ 형식적 회개를 거부했다. 이것은 당시 백성들의 신앙과 종교행위가 얼마나 ‘형식적’이었나를 드러내는 고발이다. 회개가 일상적이거나 형식적인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죽은 신앙’의 표상임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요엘은 ‘마음을 찢는’회개(욜2:13)만이 참 회개임을 외친다. 마음을 찢는 회개는 영혼의 회개를 의미하며, 이는 인간 존재의 중심이 세속적인 과거로부터 하나님께로 전환한다는 뜻을 가진다. 메타노이아(metanoia)는 회개를 뜻하지만, 이는 회심과 존재론적 변화를 포함하는 변화이다. 이것은 요엘의 예언이 가지는 심층적인 호소였다.

71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그러나 요엘이 촉구한 ‘회개’에는 두 번째 성격이 내포되어 있었다. 회개가 구원에 그 필요한 전제이기는 하나, 요엘의 중심 테마는 그 회개가, 회개 그 자체가 구원을 가져오거나, 구원을 보장하지는 못한다는 사상이었다. 이것은 마치 루터(Martin Luther)가 ‘믿음’이 ‘의’에 이르는 길이지만, 믿음이 ‘의’를 쟁취하거나 보장하지 못한다는 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그러기에 요엘에게 있어서 ‘회개’는 구원의 전제이기는 하나, 구원의 조건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요엘에게 있어서 구원은 회개에서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에서 주어지는 것이었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욜 2:13) 그러기에 요엘의 예언 신학은 ‘은총으로만’의 신학(sola gratia)이었다.

72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여기서 ‘심판’이 하나님의 ‘부성’에 속하는 것이라면 자비와 은혜로서 용서하시는 차원은 하나님의 ‘모성’에 속한 것이었다. 요엘은 하나의 예언자였지만, 그의 예언 저변에는 은총의 신학이 자리 잡고 있었음에 놀란다. 끝으로 요엘은 ‘용서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새로운 군대가 되어 침략한 군대(메뚜기)를 추방하고 잃었던 땅을 회복하는 회복의 소망을 외친다(욜 2:21-25). 그리고 성령을 부어 모든 사람들이 평등한 사회를 이루게 될 것이라는 미래의 약속도 아끼지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 요엘서에는 ‘은총의 신학’과 함께 ‘미래의 약속’이라는 종말론도 강력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73 2 거짓 평화에 대한 미가의 고발 (미가)

74 신학적 의미 2. 종교적 타락이 만악의 근원 예언자 미가는 요엘과는 시대적 상황도 달랐지만, 하나님의 메시지를 보고 읽는 방법도 달랐다. 요엘이 묵시문학적이었다면, 미가는 당시의 구체적인 사회의 타락과 역사적 현상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예언하였다. 이점에서 미가는 북왕국의 아모스와 남왕국의 동시대 예언자였던 제1이사야(1장-39장)와 같았다. 미가는 이사야처럼 당시 북왕국 이스라엘(사마리아)과 남왕국(예루살렘)을 위협하는 국제정치적 갈등 속에서 민족의 운명을 야웨 하나님께 맡기지 아니하고 외세에 의존하려는 왕둘의 불신앙을 비난하였다. 북왕국은 앗수르에 저항하기 위해 시리아(아람)와 블레셋과 동맹을 맺고 형제국가인 남왕국을 괴롭혔으며, 이 때 남왕국은 자기 생존을 위해 앗수르에 의존하는 미묘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75 미가는 이것이 왕들의 불신앙에서 온 것임을 비난하였다.
신학적 의미 2. 종교적 타락이 만악의 근원 미가는 이것이 왕들의 불신앙에서 온 것임을 비난하였다. 그러나 미가의 예언은 보다 내면적이고도 심각하게 타락한 남왕국 사회로 향하였으며, ‘모레셋’ 사람, 시골사람이라는 출생지로 보아 그는 당시 기득권자들, 도시인들의 횡포와 압제로 고통 받는 농촌을 대변하는 예언자이기도 했다. 이사야는 도시인이었고 기득권자였다는 점에서 미가와 달랐다. 미가 예언의 중심 메시지는 ‘평화’사상 이었다. 그 당시 얼마나 거짓되고 허위적이었는가를 미가는 똑똑히 보았으며, 이를 고발하기 위해 예언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미가가 보고 경험한 거짓평화의 처음은 ‘군사-정치적 평화’였다. 힘에 의해 강압된 평화이다

76 신학적 의미 2. 종교적 타락이 만악의 근원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미 3:2) 착취를 일삼는 힘의 평화였다. 군사력에 의존하는 모든 나라들의 평화는 바로 이 힘으로 억압하는 거짓 평화이다. 로마의 평화(Pax Romana)가 그러했고, 독일 나치스가 그러했고, 일본 제국주의, 소련 공산주의, 중국 공산주의가 그러했으며, 지금은 홀로 남은 북한 공산주의의 평화가 바로 이 힘의 거짓평화의 대표이다. 당시 예루살렘에는 힘을 가진 자들의 거짓 평화가 자리 잡고 있었다. 미가가 보았던 두 번째 거짓 평화는 사회-경제적 논리에 근거한 것이었다. 결국 두령들은 뇌물을 받고 재판을 했으며, 상인들은 부정한 저울로 착취하고(미3:10; 6:11), 이웃이 이웃을 불신하고,

77 신학적 의미 2. 종교적 타락이 만악의 근원 친구도, 아내도, 자식도, 아비도 서로 믿지 않는 철저한 잔절과 불신이 사회 깊숙이 만연하였다. 그러면서도 전쟁도 없고 아무 일도 없으니 이것이야말로 평화가 아니냐라는 식의 기득권들의 거짓이 판치고 있었다. 그러나 미가가 본 거짓 평화는 종교적 평화속에도 깊이 잠재하고 있었다. 제사장들은 ‘삯’을 받고 교훈을 하며, 선지자들은 ‘돈’을 받고 점을 쳤다. 여호와의 이름을 팔아 재앙 없음을 자랑하고 그것이 곧 평화임을 약속하였다. 문제는 미가가 본 거짓 평화가 당시 남왕국만의 것이 아니라 바로 오늘 세계 곳곳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는데 있다. 군사-정치적 평화는 한국을 포함하는 수많은 분쟁지역의 이데올로기로 살아 있으며, 사회-경제적 평화는 무한경쟁에 돌입한 국가간, 민족간의 생존의 피나는 과제가 되었으며, 종교적 평화는 교권화되고 제도화된 모든 종교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78 3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서 오는 참 평화

79 신학적 의미 3.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서 오는 참 평화
인간이 조작하고 강요하는 거짓 평화에 대하여 참 평화는 어디서 오는가? 미가는 여기서 선배예언자들에게서 도움을 받는다. 참 평화는 하나님의 공의에 있으며(아모스), 참 평화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에 있으며(요엘과 호세아), 참 평화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겸손(이사야)으로부터 오는 은총이요, 선물이라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러기에 군사-정치적, 사회-경제적, 종교적 평화는 평화가 아닌 것이다. 그것들은 허구를 평화처럼 위장한 것뿐이다. 이것을 틸리케는 허무주의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님의 참 평화를 누릴 수 있을까? 미가는 여기서 가상적 질문을 묻는다. 일 년 된 송아지로 번제물을 바칠까? 천천 수양으로? 만만의 강수와 기름으로? 내 맏아들을 바쳐서?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그러나 미가는 스스로 던진 질문에 대해 ‘아니다’를 선언한다.

80 신학적 의미 3.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서 오는 참 평화
하나님의 참 평화는 내가 무엇을 바쳐서 얻는 그 무엇이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를 이 땅에, 하나님의 자비를 우리 속에,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겸손을 실천하는 때 선물과 은총으로 주어지는 것임을 발견한다. 하나님의 참 평화가 이 역사 안에 임할 때 그 참 평화는 거짓 평화를 바꾸어가는 역사변혁의 비전을 미가는 보고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민족의 분재 중에 오셔서 ‘판결자’가 되시고, 동시에 하나님은 모든 나라들의 ‘칼’들을 쳐서 보습으로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며,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전쟁을 종식시키는 화해자가 되신다는 것이다(미가 4:3).

81 신학적 의미 3.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서 오는 참 평화
하나님의 공의가 개입되는 때 거짓평화인 군사-정치 문화는 농경문화, 참 평화를 함께 추구하는 공동의 사회로 전환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가 개입되는 때 착취하고 착취당하던 사람들이 ‘자기 포도나무와 자기 무화과나무 아래 앉아’ 두려운 없이 삶을 영위하게 되고, 노동과 수고의 정당한 대가를 받게 되는 날의 평화인 것이다. 강요된 평화가 아니라 함께 나누는 평화인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가 실현되는 때 모든 종교는 삯과 품꾼이 아니라 야웨 하나님과 참 진리를 찾아가는 신앙으로 바뀌고, 이 신앙은 서로를 미워하거나 학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되고 만방에 하나님의 빛을 증거 하는 평화로 바뀔 것이다.

82 신학적 의미 3.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서 오는 참 평화
이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샬롬’의 축복이었으며, 미가는 그것을 예언했던 것이다. 여기서 미가는 마지막 비젼을 설파한다. 바로 이 하나님의 평화가 실현되는 곳에 깨지고 억눌리고, 포로 되었던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다시 모으신다는 공동체의 꿈을 보았다. 여기에는 저는 자, 쫒겨난 자, 환난을 받은 자, 추방당한 자, 버려졌던 자들을 모으셔서 두령과 왕의 지배가 아니라 평등한 사람들로 삼으시며,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시는 소망을 미가는 보았던 것이다(미 4:6-7). 그리고 바로 이 평화는 궁극적으로 베들레헴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한 아기(미가 5:2)에게서 실현되고 완성될 것을 미리 보았던 것이다.

83 신학적 의미 3.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서 오는 참 평화
오늘 세계와 한국사회 모두가 거짓 평화로 강압되고, 불신으로 빠지며, 종교가 상업화되는 단절된 상황 속에 미가가 본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임하여 이것들을 참 평화로 바꾸어 가시는 평화의 세계를 소망하게 된다. 이 일을 위한 한국교회와 그리스도인의 신앙적 책임은 무엇인가를 물어야할 것이다.

84 신학적 의미 2. 종교적 타락이 만악의 근원

85 . 기획 TBC 성서 연구원 제작 후원 학교법인 실천 신학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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