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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주제 29 A 회개로의 부름 요엘 성경본문 요엘 1: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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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의 주제 29 A 회개로의 부름 요엘 성경본문 요엘 1:1~3:21

2 요엘은 말라기와 거의 같은 때에 예언자로 부름을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요엘은 말라기와 거의 같은 때에 예언자로 부름을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요엘이 포로기 전에 활동했다고 보기도 하지만, 요엘 2:19, 2:27, 3:1~2 등을 보면 이미 예루살렘이 멸망했고 유다 백성은 여러나라에 흩어져 있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포로기 이후가 더 정확한 활동 연대인 듯합니다. 요엘서는 1장에서 메뚜기와 가뭄의 재앙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요엘 2:1~27에서는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요엘 2:28~32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남녀노소와 사회 계층을 불문하고 모든 일반 백성들에게는 그의 신을 부어주실 것이라고 예언하며, 마지막으로 3장은 여호사밧 골짜기에서 있을 하나님의 열방 심판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3 우리가 심판을 피하기 위해 해야 할 참다운 회개는 어떠한 것입니까?
회개하는 인간에게 하나님은 어떠한 분으로 나타나십니까?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인 축복, 곧 성령 충만은 누구에게 주어집니까? 마지막 날에 있을 심판과 구원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까?

4 주님의 날과 회개 (요엘 1:1~2:17) 은혜와 자비의 하나님 (요엘 2:13b) 이스라엘의 구원 (요엘 2:28~32)
주요내용 주님의 날과 회개 (요엘 1:1~2:17) 은혜와 자비의 하나님 (요엘 2:13b) 이스라엘의 구원 (요엘 2:28~32) 만민의 심판 (요엘 3:1~21)

5 엯시대적 배경

6

7 남북왕국의 분열

8 1 남북 왕국의 분열

9 역사적 배경 1. 남북 왕국의 분열

10 역사적 배경 1. 남북 왕국의 분열 산헤립의 전차

11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episode

12 역사적 배경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13 역사적 배경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공격하는 앗수르

14 역사적 배경 2. 새로운 거인 앗수르의 등장 사르곤 2세의 말 탄 모습

15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16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1) 북왕국 이스라엘

17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사르곤 2세의 북 왕국 공격

18 역사적 배경 3. 남북 왕국의 정치적-역사적 위기 앗수르왕 사르곤 2세

19 말씀의 해석 요엘

20 본문과 해석 1. 요엘 – 메뚜기 재앙 요엘 선지자

21 1 주님의 날과 회개 (요엘 1:1~2:17) episode

22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메뚜기

23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요엘에게” (욜1: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4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팥중이가…메뚜기가…느치…황충이” (욜1:4)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25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다른 한 민족이 내 땅에” (욜1:6) 다른 한 민족이 내 땅에 올라왔음이로다 그들은 강하고 수가 많으며 그 이빨은 사자의 이빨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 같도다

26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욜1:9) 소제와 전제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끊어졌고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은 슬퍼하도다

27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금식일을 정하고” (욜1:14) 너희는 금식일을 정하고 성회를 소집하여 장로들과 이 땅의 모든 주민들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전으로 모으고 여호와께 부르짖을지어다

28 “슬프다 그 날이여” (욜1:15) 슬프다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나니 곧 멸망 같이 전능자에게로부터 이르리로다
말씀의 해석 1. 주님의 날과 회개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슬프다 그 날이여” (욜1:15) 슬프다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나니 곧 멸망 같이 전능자에게로부터 이르리로다

29 2 은혜와 자비의 하나님 (요엘 2:13b) episode

30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욜2:13)
말씀의 해석 2. 은혜와 자비의 하나님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욜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31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
말씀의 해석 2. 은혜와 자비의 하나님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 (욜2:20)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여 메마르고 적막한 땅으로 쫓아내리니 그 앞의 부대는 동해로, 그 뒤의 부대는 서해로 들어갈 것이라 상한 냄새가 일어나고 악취가 오르리니 이는 큰 일을 행하였음이니라 하시리라

32 3 이스라엘의 구원 (요엘 2:28~32) episode

33 말씀의 해석 3. 이스라엘의 구원 사건의 내용 & 용어 해설 “여호사밧 골짜기에 ” (욜3:2) 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나라들 가운데에 흩어 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34 말씀의 해석 3. 이스라엘의 구원 요엘 선지자

35 성찰과 나눔 마음을 찢고 온전히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일이 없이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길이 없습니다. 또한 회개하더라도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신 하나님의 자유로운 구원은총을 철저하게 신뢰해야만 합니다. 회개는 인간의 공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영적인 축복은 끝까지 지켜나가야만 합니다. 마지막 때에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성령과 그의 은혜 안에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36 신학적 의미

37 1 회개에로의 부름(요엘)

38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요엘이 어느 시대의 예언자였는가 라는 논의는 이미 앞서 논하기도 했지만, 그것이 여기서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다만 요엘의 예언은 다른 예언자들처럼 역사적 사건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뜻을 본 것과는 달리 자연의 재앙들, 메뚜기 재앙과 가뭄의 재앙들을 하나님의 심판의 징조로 보고 선포하였다는 특색을 가진다. 특히 메뚜기를 ‘침략군’으로 묘사하는 등으로 미루어 요엘은 오히려 묵시문학적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도 있다. 비록 징조를 자연에서 보았지만, 요엘의 메시지는 오고 있는 하나님의 심판에 있었다. ‘여호와의 날’에 대한 선포와 함께 이스라엘은 무조건적인 애곡과 회개를 하나님 앞에 드릴 것을 촉구하였다. 이점에서 요엘은 다른 예언자와 같았다. 그러나 요엘의 예언이 촉구한 ‘회개’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특징이다.

39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그 하나가 회개의 성격으로, ‘옷을 찢는’ 형식적인 회개와 ‘마음을 찢는 ’회개가 그것이었다. 요엘은 ‘옷만을 찢는’ 형식적 회개를 거부했다. 이것은 당시 백성들의 신앙과 종교행위가 얼마나 ‘형식적’이었나를 드러내는 고발이다. 회개가 일상적이거나 형식적인 것은, 무의미할 뿐 아니라 ‘죽은 신앙’의 표상임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요엘은 ‘마음을 찢는’회개(욜2:13)만이 참 회개임을 외친다. 마음을 찢는 회개는 영혼의 회개를 의미하며, 이는 인간 존재의 중심이 세속적인 과거로부터 하나님께로 전환한다는 뜻을 가진다. 메타노이아(metanoia)는 회개를 뜻하지만, 이는 회심과 존재론적 변화를 포함하는 변화이다. 이것은 요엘의 예언이 가지는 심층적인 호소였다.

40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그러나 요엘이 촉구한 ‘회개’에는 두 번째 성격이 내포되어 있었다. 회개가 구원에 그 필요한 전제이기는 하나, 요엘의 중심 테마는 그 회개가, 회개 그 자체가 구원을 가져오거나, 구원을 보장하지는 못한다는 사상이었다. 이것은 마치 루터(Martin Luther)가 ‘믿음’이 ‘의’에 이르는 길이지만, 믿음이 ‘의’를 쟁취하거나 보장하지 못한다는 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그러기에 요엘에게 있어서 ‘회개’는 구원의 전제이기는 하나, 구원의 조건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요엘에게 있어서 구원은 회개에서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에서 주어지는 것이었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욜 2:13) 그러기에 요엘의 예언 신학은 ‘은총으로만’의 신학(sola gratia)이었다.

41 신학적 의미 1. 회개에로의 부름 여기서 ‘심판’이 하나님의 ‘부성’에 속하는 것이라면 자비와 은혜로서 용서하시는 차원은 하나님의 ‘모성’에 속한 것이었다. 요엘은 하나의 예언자였지만, 그의 예언 저변에는 은총의 신학이 자리 잡고 있었음에 놀란다. 끝으로 요엘은 ‘용서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새로운 군대가 되어 침략한 군대(메뚜기)를 추방하고 잃었던 땅을 회복하는 회복의 소망을 외친다(욜 2:21-25). 그리고 성령을 부어 모든 사람들이 평등한 사회를 이루게 될 것이라는 미래의 약속도 아끼지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 요엘서에는 ‘은총의 신학’과 함께 ‘미래의 약속’이라는 종말론도 강력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42 . 기획 TBC 성서 연구원 제작 후원 학교법인 실천 신학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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