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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信得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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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以信得義

2 로마서 1, 16~17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 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3 以信得義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로마서 1, 17

4 羅馬書 1, 17 義人必因信得生

5 Protestant/Ernst Troeltsch
카톨릭주의의 수정된 형태로 문제점은 있으나 새로운 해답을 제시한 것 프로테스탄트의 4 가지 질문? 1. 인간들은 어떻게 <구원>받는가? 2. <종교적 권위의 근원>은 무엇인가? 3. <교회>란 무엇인가? 4. 신자들의 <생활의 본질>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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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종교개혁/교회개혁 원시 그리스도교 회복운동
그리스도 교회의 본래적인 신앙과 생활으로부터 이탈한 중세 로마 카톨릭의 형식화된 의식적 생활에서 떠나 ‘본래적 기독교’ 혹은 ‘사도적 교회’의 회복을 의미 聖禮典的인 制度와 公的 思想 등 敎會的 律法主義와 非福音的인 傳統에서 벗어나 근본의 기독교, 使徒的 교회로 돌아가려는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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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마틴 루터 종교개혁 500주년, 마틴 루터의 길을 다시 찾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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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종교개혁 95조 반박문 성경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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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M. Luther(1483~1546)

14 Who was He? 法外者? 혁명가? 부흥사? 설교자? 성가대원! 수도사! 학자! 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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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내 주는 강한 성이요 방패와 병기 되시니 큰 환난에서 우리를 구하여 내시리로다 옛 원수 마귀는 이 때도 힘을 써 모략과 권세로 무기를 삼으니 천하에 누가 당하랴  2.내 힘만 의지할 때는 피 할 수 밖에 없도다 힘 있는 장수 나와서 날 대신하여 싸우네 이 장수 누군가 주 예수 그리스도 만군의 주로다 당할 자 누구랴 반드시 이기리로다  3.이 땅에 마귀 들끓어 우리를 삼키려 하나 겁 내지 말고 섯거라 진리로 이기리로다 친척과 제물과 명예와 생명을 다 빼앗긴대도 진리는 살아서 그 나라 영원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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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Johann Tetzel 헌금함 바닥에 동전이 ‘짤랑’하고 떨어지는 순간에 煉獄에 갇혀 있던 靈魂들은 화살처럼 솟아 오른다.
罪人들을 洗禮보다 더 깨끗하게 만들며 墮落 이전의 아담보다 더 純潔하게 만든다.

23 William Maxwell 16세기의 교회의 예배는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 지나치게 화려하고 장식된 의식
회중들의 능동적인 예배에 참여 제한 회중들은 1년에 한번 이상 성만찬 참여 불능 교구 신부들은 설교를 하기에는 너무 무식 성경 봉독 대신 성자들의 생활담이나 전설 성경은 예배자들의 母國語 대신 라틴어 미사 헌금과 면죄부 구입? 성직매매, 착취 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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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John Sebastian Bach und Luther 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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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William Maxwell 16세기의 교회의 예배는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 지나치게 화려하고 장식된 의식, 정교한 음악
회중들의 능동적인 예배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 회중들은 1년에 한번 이상 성만찬에 참여 불능 교구 신부들은 설교를 하기에는 너무 무식 성경이 봉독 대신 성자들의 생활담이나 전설 성경은 예배자들의 모국어 대신 라틴어 미사 헌금과 면죄부 구입은 성직매매, 착취 근원

41 1. 독일 크리스천 귀족에게 보내는 글 (To the Christian Nobility of the German Nation)
3. Mauers, 3 Walls, 3 개의 장벽/1520 1. 세속적 계급 위에 있는 영적 계급의 담 모든 크리스천들은 하나님 앞에서 “영적인 계급”에 속하는 것이며 직무상의 차별만 2. 교황이 스스로 유일한 권위자라고 생각하는 담 교황은 신앙문제에서 오류를 범할 수 없다는 무오자(無誤者) 3. 교황과 공의회의 담 공의회를 소집하거나 결의를 확인하는 것은 홀로 교황에게만 속한다 하나님은 교회를 위하여 날마다 울고 기도하는 일과 모든 겸손의 본을 세우는 일만 교황은 교만하여 영혼 구원에 관하여는 관심을 갖지 않고 권력을 잡기에 혈안 추기경은 독일의 재산들을 독일로 가져가기 위하여 만들어진 직분 세속적인 문제를 가지고 교황의 법정에서 심판하는 것을 배제 주교 법정의 재판관들에 의하여 자행되는 난폭한 착취를 모두 금지 “내 주장이 바르다면 나는 지상에서는 정죄를 받아야 하고 다만 그리스도에 의하여 하늘에서만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크리스천들과 전 그리스도 교계의 주장은 홀로 하나님 한 분에 의해서만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모든 성서가 보여주기 때문이다.”

42 2. 교회의 바벨론 감금 (Babylonish Captivity of the Church)
독일 크리스천 귀족에게 보내는 글 이후 2개월 후 카톨릭 교회의 잘못된 성례관을 신학적으로 반박 바벨론 감금/성례전의 왜곡된 가르침을 일례로 통칭 이스라엘 사람들이 싸움에 패하여 오랫동안 바벨론이 포로가 되어 고난의 생활을 한 것처럼 그리스도 교회의 성례전은 중세기 로마교회에 의한 “포로”카톨릭 교회의 7가지 성례인 세례, 성찬, 참회, 안수례, 견신례, 결혼례, 그리고 임종시의 도유식에서 세례와 성찬만을 성례로! 성만찬 화체설(化體說)의 미신적인 요소로 해석하는 점을 비판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첫째,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앙에 이르는 것이며, 둘째로는 사랑이다. 사랑은 선행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않음 세례는 성례에 관련한 최대의 축복 세례는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신앙과 사랑을 요구

43 3. 크리스천의 자유 (On Christian Liberty)
“크리스천은 더할 수 없이 아무에게도 예속되지 않는다. 충의로운 만물의 종, 모든 사람에게 예속한다.” 기독교인의 삶과 의와 자유에 필요한 것은 하나님 말씀과 그리스도의 복음 1.신앙은 인간의 의와 구원을 위한 율법, 공적이 필요치 않게 하는 능력 2.진실성과 정직성, 신뢰성을 하나님께 게로 돌리는 것 3.영혼과 그리스도를 결합시키는 것이 신앙의 셋째 능력 만인 제사장직을 주장!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어 더 이상 율법 아래 얽매여 있지 않고, 그의 삶을 하나님의 뜻에 맞도록 그리고 이웃에 도움이 되도록 사랑으로 묶을 수 있는 종 선은 어떤 공적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오직 신앙만이 선하게

44 만인제사장 (Priesthood of All Believers)
베드로 전서 2, 9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만인제사장의 이상은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 하는 인간론에서 출발 하나님은 인간을 지으시고 우리를 ‘사명을 가진 존재’ 본질적인 징표로서 사명! 구원은 단지 심판을 면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사명의 회복에 있다

45 Priesthood of All Believers
베드로 전서 2, 9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만인제사장의 이상은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 하는 인간론에서 출발 하나님은 인간을 지으시고 우리를 ‘사명을 가진 존재’ 본질적인 징표로서 사명! 구원은 단지 심판을 면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사명의 회복에 있다

46 95개 반박문 1. 우리들의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마4,17)고 말씀하신 것은 신자들의 전 생애가 참회(깊이 뉘우치는 것)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이는 하나님께 드리는 성례전적 참회 곧 사제의 직권으로 수행하는 고백과 속죄로서 이해할 수는 없다. 3. 이는 내적인 회개만을 뜻한 것은 아니다. 그럴 수도 없다. 만일 그 같은 내적 회개가 육신 정욕의 여러 가지 억제를 외부로 나오지 않게 한다면 회개는 무가치하다.

47 5. 교황은 그 직권 혹은 교회법의 위세로 부과된 형벌 이외의 어떤 벌이든지 용서할 힘이나 뜻을 가지지 못한다. 
6. 교황은 하나님께서 죄를 사하였다는 것을 선언 혹은 시인하는 이외에 어떤 죄든지 사할 힘이 없다. 기껏해야 그 자신에게 주어진 사건들을 그가 사하는 데 불과한 것이다. 이런 경우에 있어서도 만일 그의 사죄하는 기능이 업신여김을 당하게 될 때 사람 받았다는 죄는 확실히 그대로 잔재(殘在)한 것이다. 19. 연옥에 있어서 영혼의 축복이 확실한가 아니면 무관한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확실한 증명을 할 수 없다.

48 20. 교황이 모든 죄의 문제에 있어서 완전 사면을 공포할 때 그는 죄를 사면할 자격을 갖지 못한다
20. 교황이 모든 죄의 문제에 있어서 완전 사면을 공포할 때 그는 죄를 사면할 자격을 갖지 못한다. 다만 그 자신에게 지은 문제에 대해서만 용서적 사면을 의미해야한다. 21. 면죄부 판매자가 설교할 때에 교황은 인간의 모든 죄의 문제를 사면해 줌으로써 형벌로부터 용서함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이다. 33. 교황의 면죄부가 가장 값지고 고귀하여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라고 말하며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과 인간이 화해하였다고 말하는 모든 자들을 경계하고 멀리하라 54. 말씀을 증거하는 시간에 하나님의 말씀보다 면죄부 문제를 더 깊게 다루는 행위는 부정을 행하는 것이다.

49 62. 교회의 진정한 보화는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의 최고의 성스러운 복음이다.
82. 베드로 성당을 짓기 위하여 보잘 것 없는 돈의 가치를 높이는 교황의 행위가 위대하면 왜 연옥을 비우지 못하는가? 85. 회개의 가르침은 교회에서 오래 전에 사라졌고 이제는 면죄부 덕분으로 구속된다는 사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되는가?

50 93. 그러나 그리스도인을 향하여 십자가를 강조하는 자에게 복이 있을지어다
94. 모든 신자들은 형벌이나 죽음이나 또 지옥 같은 고통을 통해서라도 오직 머리가 되신 그리스도를 부지런히 따르도록 해야 한다. 95. 이와 같이 하여 크리스천으로 하여금 보다 많은 값진 고난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들어가는데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할지어다.

51 Wittenberg, Luther against Leo XX,1520.12.20 by Paul Tumann

52 1. 우리들의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
1. 우리들의 주님이시며 선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회개하라..."(마4,17)고 말씀하신 것은 신자들의 전 생애가 참회(깊이 뉘우치는 것)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62. 교회의 진정한 보화는 하나님의 은혜와 영광의 최고의 성스러운 복음이다. 93. 그리스도인을 향하여 십자가를 강조하는 자에게 복이 있을지어다 95. 이와 같이 하여 크리스천으로 하여금 보다 많은 값진 고난을 통하여 하늘나라에 들어가는데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할지어다.

53 Sola Scriptura Sola Fide Sola Gratia

54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55 Sola Scriptura Sola Fide Sola Gratia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56 (1) Sola Scriptura : 오직 성경만이 계시와 진리의 유일한 근거
성경 이외의 어떤 철학, 교설, 신학도 구원의 도리를 가르쳐 주거나 내포하고 있지 않다 (2) Sola Fide : 오직 믿음으로써만 의인 우리의 내부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적 역량에 의해서 義化되는 것이 아니라 은총으로 주어진 믿음만이 의인과 구원의 기초 (3) Sola Gratia :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했기에 자연적 인간이 하나님 앞에 자랑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구원에 이르는데 부족하다. 하나님의 은총에만 의존해야 한다

57 Sola Scriptura Sola Fide Sola Gratia

58 Sola Scriptura Sola Fide Sola Gratia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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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종교개혁 교회개혁 원시 그리스도교 회복운동 그리스도 교회의 본래적인 신앙과 생활으로부터 이탈한 중세 로마 카톨릭의 형식화된 의식적 생활에서 떠나 ‘본래적 기독교’ 혹은 ‘사도적 교회’의 회복을 의미 聖禮典的인 制度와 公的 思想 등 敎會的 律法主義와 非福音的인 傳統에서 벗어나 근본의 기독교, 使徒的 교회로 돌아가려는 운동

61 Protestant 프로테스탄트의 4 가지 질문 > 대답 1. 인간들은 어떻게 <구원>받는가?
2. <종교적 권위의 근원>은 무엇인가? 3. <교회>란 무엇인가? 4. 신자들 <생활의 본질>은 무엇인가?

62 Christian Positioning of 21 Century
1. 구원 2. 종교적 권위의 근원 3. 교회 > 교인 4. 신앙 생활의 본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고린도전서 15, 19~20

63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디모데전서 4, 4~5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찌어다 아멘/요한계시록 22, 20~21

64 Religious Reformation
Rewind Remind Recovery Renovation Renaissance Retirement Resurrection Reformation Religious Reformation, 1517 Religious Reformation Again, 2017

65 Søren Aabye Kierkegaard
“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교회가 우리를 즐겁게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에 젖어왔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사람들은 설교자가 무대에 선 배우이고 자신들은 그를 비판하거나 칭찬하는 비평가인줄 안다. 실은 그렇지 않다. 바로 그들이 배우다. 설교자는 단지 그들이 대사를 잊어버렸을 때 상기시켜주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사람일 뿐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관객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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