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데이터베이스 설계도구 ERwin 사용법(Erwin 4.1.4)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데이터베이스 설계도구 ERwin 사용법(Erwin 4.1.4)"— Presentation transcript:

1 데이터베이스 설계도구 ERwin 사용법(Erwin 4.1.4)
덕성여자대학교 Database Lab

2 1. 사용법 - 프로그램 작동 프로그램 작동 시작-> 프로그램 -> Computer Associates -> All Fusion -> ERwin Data Modeler -> ERwin

3 1. 사용법 - 프로그램 작동 데이터베이스 연결 화면 -> cancel을 누른다. Click!

4 1. 사용법 - 프로그램 작동 모델 생성 화면 -> new model 생성한다. 새로운 다이어 그램 작성
기존의 파일 열어 내용 편집 Click!

5 1. 사용법 - 프로그램 작동 모델 생성 화면 -> logical/physical 선택 - Logical 과 Physical 옵션 을 자유로이 사용하기 위함 Click! Oracle 선택 가장 높은 버전 선택

6 1. 사용법 - 프로그램 작동 초기 화면 도구/메뉴 Model Explorer 다이어 그램

7 1. 사용법 - 프로그램 작동 ER model 표기방법 선택 메인화면이 열리면 어떤 표기방법을 사용할것인지 정의해야함.
 IE (Information Engineering) - 정보공학표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 Idef1x (Integeration DEFinition for Information Modeling) - 미 국방성에서 프로젝트 표준안으로 개발한 방식. Default 값으로 Idef1x 방식으로 되어있음 -> IE 방식으로 변경 필요 Model -> Model Properties -> Notation -> IE(Logical Notation, Physical Notation) Toolbox 변경됨 IE 로 속성값 변경

8 2. 설계 - Logical / Physical 영역
관계형 데이타베이스 모델링 CASE Too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에 입각해서 스키마를 설계. 업무 분석/ 엔티티(Entity) / 속성 (Attribute) / 관계 (Relation) 등이 정의되어있는 양식(ER-Diagram)이 필요. -> 이를 ER-Win으로 옮기면서 관계형 데이타베이스 모델링 이론에 입각하여 스키마 설계 Logical / Physical 데이타모델링 전환시 콤보박스 이용 선택.

9 2. 설계 - 엔티티(Entity) 생성 연습 : 다음의 개체를 정의한다. STUDENT 개체 COURSE 개체
엔티티 -> 데이터로 관리되어야 하는 항목 엔티티(Entity)명 기본키(Primary key) 영역 엔티티 생성위해 클릭 일반속성(Attribute) 영역 연습 : 다음의 개체를 정의한다. STUDENT 개체 COURSE 개체

10 2. 설계 - 식별/비식별 관계 관계 ; 두 엔티티 간의 업무적인 연관성 - 3가지 유형
 비식별(non-identifying) – 1 : n관계, 강한관계 부모테이블의 기본키가 자식테이블의 일반 속성으로 이동됨  식별(identifying) – 1 : n 관계, 약한관계 표현, 부모테이블의 기본키가 자식테이블의 기본키로 이동됨  다대다(many-to-many) – m : n 관계를 표현 Non-Identifying Relationship : 비식별 관계의 관계선 Many-to-Many Relationship : M:N 관계선 Identifying Relationship : 식별 관계의 관계선

11 3. 설계 연습 – 1단계 논리 모델 다음의 개체를 정의한다. PROFESSOR 개체 STUDENT 개체 COURSE 개체
다음의 관계를 정의한다. PROFESSOR-STUDENT : 지도 관계로 1:n STUDENT-COURSE 수강신청 관계로 m : n COURSE-PROFESSOR 강의 관계로 m : n

12 3. 설계 연습 – 2단계 논리 모델 1단계 모델의 many to many realtionship에 create association을 실행한다 (방법) many-to-many 선 위에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reate Association Entity -> 다음->다음->다음-> 마침 - TEACH, ENROLL 교차테이블 생성

13 3. 설계 연습 – 3단계 물리 모델 작성된 모델을 physical 설계로 바꾸어 속성을 설정한다.
(방법) Logical을 Physical 버튼으로 바꾼다. ->

14 3. 설계 연습 – 4단계 Forward Engineering/Schema Geneartion
서버에 접속하여 테이블 생성 코드 자동 생성 Tools => Forward Engineer/(Schema) => Generate 서버에 접속이 안되어 있으면 코드 보기만 작동 Tools => Forward Engineer/(Schema) => Preview

15 4. 설계 연습 – 교재 - 회사 데이터베이스 – Logical Model

16 4. 설계 연습 – 교재 - 회사 데이터베이스 – Physical Model


Download ppt "데이터베이스 설계도구 ERwin 사용법(Erwin 4.1.4)"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