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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Plan & Strategies
B2B **쇼핑몰 Business Plan &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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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들이 향후에 Executive Summary에 삽입되게 됩니다.
경영철학 시장규모 시장 예상 점유율 사업기회 예상 매출액 규모 예상 소요자금 단계별 매출 신장 전략 차별화 전략 아시아 지역 해외 현지 법인 구축을 통한 국내외 실질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IT 시장을 목표로 한 글로벌 PROMOTION 전략 위의 내용들이 향후에 Executive Summary에 삽입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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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Market Analysis Introduction of SOFTWARES business model
Business Strategies Financial Review The Company, Management Team and Outside Advi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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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Analysis BtoB IT 전체 시장 규모 B2B**쇼핑몰 목표시장의 구성비 B2B**쇼핑몰 목표시장의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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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IT 전체 시장 규모 국내 B2B 시장 전망 (단위:억원)
국내전자상거래 시장전망은 2005년까지 BtoB의 경우는 110%, BtoC의 경우는 66%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2000년 현재 국내 B2B시장의 규모는 1천 8백억원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며 향후 5년 안에 7천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71,000 42,000 22,000 11,000 11,000 7500 4,800 1,800 4800 1,700 3,000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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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쇼핑몰 목표시장의 구성비 2000년 6월 기준 (단위: %)
2000년 8월 배포된 통계청 자료 B2B**쇼핑몰의 주 취급 제품은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컴퓨터 및 주변기기이다. 이는 전체 쇼핑몰 시장에서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국내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46%를 차지하고 있다. B2B**쇼핑몰의 목표시장은 BtoC 시장과 BtoB 시장을 합하여 전체 온라인 시장에서 46%라고 할 수 있다. B2B**쇼핑몰의 주요 타겟층은 기업,정부, 교육기관으로서 전체서비스영역 중 90%를 차지, 기업간 상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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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쇼핑몰 목표시장 규모 (단위:억원) (단위:억원)
B2B**쇼핑몰의 고객이 BtoB에서 90%, BtoC에서 10%로 규정할 경우 B2B**쇼핑몰의 목표시장은 2000년까지 2천억 규모이며 2005년까지 3조원 가량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B2B**쇼핑몰의 시장 규모는 온라인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이며 시장 잠재력 또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B2B**쇼핑몰의 시장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가장 큰 규모로, 현재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국제거래는 관세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국제거래에 있어 잠재력은 가히 무궁무진 할 것으로 판단된다. B2B**쇼핑몰의 2000,2001년에 걸친 일본,대만 진출은 해외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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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Introduction of Business Model
시장 구조 분석을 통한 사업기회 분석 B2B** 쇼핑몰의 사업 모델이란? 기존 시장 유통 구조 분석 B2B** 쇼핑몰의 유통 구조 B2B** 쇼핑몰의 사업 구성도 B2B** 쇼핑몰의 업무 진행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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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고객 서비스 만족과 유통 개선을 통한 사업기회 확보
시장 구조 분석을 통한 사업기회 분석 대고객 전통 유통 구조 높은 가격으로 인한 고객 불만족 요인 발생 기업용 IT 제품에 대한 구매정보 빈약 비공개 가격에 대한 불신 확충 총판/중간상인을 통해 유통되어 형성된 높은 가격 구조 상품 정보의 전달 체계 미흡 지역 유통망의 부재 실질적 고객 지원망 부재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에 대한 불신으로 온라인을 통한 정확한 정보 확보 및 공개된 가격 요구 증가 유통 체제 내 총판 및 중간상인을 배재한 온라인 유통 및 판매 구조 확충 Business Opportunity 대 고객 서비스 만족과 유통 개선을 통한 사업기회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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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쇼핑몰의 사업 모델이란? B2B** 쇼핑몰 제조사/총판 기업 정부기관 교육기관 인프라 구축업체
기존 오프라인상의 IT관련 핵심 산업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컴포넌트, 회선 임대 등의 사업 영역을 온라인 영역으로 유도하여 중간 마진을 배재하고 대 고객 중심, 오픈된 가격을 제공함과 동시에 정확한 관련 상품정보를 제공함으로 인하여 IT 관련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다. 제조사/총판 고객관련 정보 유입을 통한 CRM구축 정보제공 납 품 구매요청 기업 정부기관 교육기관 B2B** 쇼핑몰 상거래 발생 전략적 제휴 인프라 구축업체 검색엔진 무료배포를 통한 전략적 홍보/마케팅 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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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구성도 제조사 총판 총판 총판 B2B** 쇼핑몰 사업영역 소프트웨어 정보제공 및 납품 하드웨어 컴포넌트 솔루션
정보제공 및 납품 하드웨어 B2B** 쇼핑몰 컴포넌트 솔루션 정보제공 및 납품 회선 판매 S/W 유통사 기업/정부기관 /교육기관 개인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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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진행 절차 구조도 구매 프로세스 소프트와레즈의 구매 프로세스 는 온라인을 통해서 유입된 고객에 대해 철저한 정보 제공
사이트 방문 디렉토리 서치 퀵 서치 메인화면 상품확인 이메일 빠른견적 온라인견적 전 화 구매의사 전달 / 견적요청 소프트와레즈의 구매 프로세스 는 온라인을 통해서 유입된 고객에 대해 철저한 정보 제공 과 더불어 오프라인 상에서의 빠른 배송체계를 갖추고 있음으로 인하여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매내용 확인 견적서 발송 발주 / 납품 /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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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진행 절차 구조도 납품 프로세스 구매자 소프트와레즈 제조사 / 총판
1. 구매요청 2. 발 주 구매자 소프트와레즈 제조사 / 총판 4. 납 품 3. 납 품 5. 결 제 6. 결 제 AS B2B ** 쇼핑몰의 납품 프로세스는 구매자 즉 소프트웨어 유통사, 기업,정부기관,교육기관, 및 개인 소비자로 부터 구매 요청을 받은 후 제조사 혹은 총판과에 발주를 신청하고 제조사/총판으로 부터 납품을 받아 구매자에게 전달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결제는 순수하게 온라인으로 결제되고 있으며, 온라인 결제와 빠른 배송을 통해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S의 경우 B2B ** 쇼핑몰를 경유하지 않고 직접 제조사와 구매자간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원가를 제외한 B2B ** 쇼핑몰 측의 유통마진은 상품에 따라 다양하지만 평균 00%로 책정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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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유통 시장과의 차이점 분석(MS 소프트웨어 유통)
기존 유통 시장 구조 With B2B** 쇼핑몰(개선된 구조) B2B ** 쇼핑몰 B2B ** 쇼핑몰은 기존 오프라인상의 유통 시장에서 발생한 모순점을 온라인 모델을 통하여 개선 한 차세대의 비즈니스 모델이며,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유통경로를 통하여 가격이 인상되고 적절한 정보 제공이 되는 않는 점에 착안하여 발전시킨 온라인 사업 모델이다. 인터넷 환경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IT 관련 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는 인터넷 유저층과 더불어 급속도로 확산 될 것이며 직접 물품을 보지 않고도 구매 할 수 있는 제품적 특성으로 인하여 시장의 성장 속도 및 크기는 타 제품에 비해 현저하게 두각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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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쇼핑몰 온라인 유통구조를 통한 기대 효과
온라인을 통하여 제공되는 합리적 가격 다양하고 충분한 제품 정보 확보 신속한 배송 체계 및 온라인 결제를 통한 서비스 만족 극대 제품의 손상 및 반품 시 철저한 A/S 를 통한 고객 만족 서비스 B2B ** 쇼핑몰 의 물품 납품 업체 온라인 유통구조의 시스템 구축을 통한 오프라인 유통구조의 단순화에 기인한 신속한 Decision Making 체제 확보 온라인을 통한 실질적 충성 고객 정보 확보 충성 고객 확보를 통한 재 사업 기회 포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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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Overview
III.Business Strategies 향후 사업 추진 방향 및 년간 Action Plan 국내외 사업 제휴 현황 및 향후 제휴 관계를 통한 사업 전략 SWOT 분석 서비스 포지셔닝 대 고객 관리 서비스 경쟁적 우위요소 분석 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Overview 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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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사업 추진 방향 및 년간 Action Plan
년간 향후 추진사업 전개도 아시아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확보 미국 시장에서의 온라인Promotion 강화 아시아 시장에서의 온/오프라인 Promotion 강화 2002,12 세계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일본,대만 제휴관계 형성을 통한 현지 법인 설립 2003 2001,12 2000,11 2000,12 년 내 쇼핑몰과의 제휴관계 형성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한 손익 분기 도달. 국내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정립 아시아 시장에서의 제휴 관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와레즈 비즈니스 모델 재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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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사업 제휴 현황 및 향후 제휴관계를 통한 사업 전략
국내 인터넷 쇼핑 사이트들과의 제휴 관계 구축 - 현재 및 , 등과 납품/ 제휴 계약을 한 상태이다. 국내 포탈사이트와의 제휴 관계 구축 -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 구축 및 제품에 대한 평가 자료를 확보하여, 향후 국내 포탈사이트에 컨텐츠 제공을 통한 사업 제휴관계를 형성, 구매 집단의 실질적 확보를 꾀한다. 국외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유통업체로 2700여개의 소프트웨어 제조사의 제품을 취급 등 외국유수의 유통업체와 직접 제휴하여 해외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확보 국내 유통시장에서 해외 소프트웨어 관련 시장에서 선점 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 및 대만에 제휴관계를 배경으로 한 현지 법인을 설립, IT 관련 제품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통합 고객 관리를 통해 아시아 지역에서의 IT 관련 제품 온라인 유통 업체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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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Analysis Strong Points Weak Point Opportunities Threatening
온라인 구매로 인한 저렴한 가격 정책 수행 00개 이상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컴포넌트,솔루션 제공 철저한 고객만족 상품 정보 제공 Strong Points 영업 인력의 부족으로 인한 급성장 저해 요소 존재 R&D를 위한 자금력 부족 Weak Point 온라인을 이용한 컴퓨터 관련 제품 구매 현격한 증가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 소프트웨어/전자상거래 관련 국제적 무관세 제도 도입 증가 Opportunities Threatening Factors 국내 대기업 규모의 제조사로부터 구축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시장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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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Positioning softwares Interpark On-line Shopping Malls
러브리컴퓨터 삼성소프트 온라인을 이용한 백화점식 쇼핑몰 한글과 컴퓨터 Interpark Off-line Shopping Malls 정통 OFFLINE 유통업체 종합몰 전문몰 B2B ** 쇼핑몰 는 순수 온라인 시장을 겨냥한 사업 모델이며, 현재까지 기존 유통구조를 완전히 개선한 온라인 모델로 존재 한다. 철저하게 컴퓨터 관련 제품 전문몰의 형태를 유지하며 온라인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므로 인해 빠른 의사 결정 및 배송체제를 갖추고 있어 고객 만족에서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가격정책에 있어서도 현저하게 차별화된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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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 고객 관리 서비스 IT 제품에 대한 고객입장에서의 선택은 유통회사의 전문적인 상담,추천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기존 IT 유통업체에서는 일시적으로 고객에 대해 상담을 하게 되게 됨으로 인하여 고의적이든 비고의적이든 고객에 맞는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B2B ** 쇼핑몰 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접속하게 되는 모든 고객에 대해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상에서의 지속적인 정보 제공과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최상의 품질에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으로 부터 문의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답변을 줌으로서 B2B ** 쇼핑몰 의 신뢰도를 높이며 충성고객에 대해서는 차별화된 정보 제공 및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트라넷을 통한 시스템적인 고객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지는 않지만 2001년 일본, 대만을 연계하는 제휴관계 설립시 고객관리 서비스 체계를 시스템적으로 갖추고 지역간의 철저한 정보교류를 통하여 가장 저렴한 가격에 적합한 제품을 고객이 구입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할 계획이다. 충성고객과 단기 고객간의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 (가격, 제품 정보 제공의 차별화 등) 충성 고객 확보 및 Customized 된 제품 정보 제공 직접 상담 및 정보 제공을 통한 Off-line 상의 고객 관리 웹사이트를 통한 Promotion 및 제품관련 정보 지속적 제공 기업 D/B 확보 및 고객 층별 분리 인터넷을 통한 고객사/개인 고객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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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적 우위요소 분석 오프라인상 유통업체의 모순된 유통 구조로부터의 차별화 저렴한 가격
다양한 고객 층을 흡수할 수 있는 제품의 다양성 IT 제품 관련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 신속한 배송 체계 경영진의 신속한 Decision Making Process 확보 오프라인 상의 충성 고객 지속적 관계 유지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 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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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Overview
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은 B2B ** 쇼핑몰 의 향후 발전 계획이며 아시아 지역 국가 중 일본, 대만을 필두로 전략적 제휴관계 관계를 형성, B2B ** 쇼핑몰 의 사업 모델을 양국에 도입, 구축함은 향후 글로벌 온라인 사업 모델을 형성하기 위한 전초 기지가 될 것이다. 50배 이상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게 될 일본과 이미 컴퓨터 산업에서 인프라 구축 및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대만으로의 진출은 B2B ** 쇼핑몰 가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향후 미국 및 유럽 지역에서의 제휴관계 요청 시 아시아 지역에서 기 구축된 B2B ** 쇼핑몰 의 아시아 지역을 바탕으로 형성된 역량을 이용, 유리한 조건으로 사업의 다각화 및 제휴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이러한 Global Network Coordination은 3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01년, 2002년에는 B2B ** 쇼핑몰 의 아시아권 역량 강화 및 B2B ** 쇼핑몰 의 브랜드이미지 구축 형성 에 초점을 맞추고 실질적이며 안정된 온라인 비즈니스 기반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3 년이 되는 2003년 하반기에는 구체적인 글로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하여 미국 및 유럽지역에 현지 법인을 설립, 현지인을 채용하여 각국에 맞는 철저한 로컬라이제이션 및 커스터마이제인션을 추구, 아시아 지역에서 형성한 B2B ** 쇼핑몰 의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에 가장 적합한 사업 모델을 구축할 것이다. Global Network coordination의 H.Q는 본사 및 각국의 지사 망을 연결 가장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최상의 품질, 가장 정확한 정보와 함께 소비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각국의 정보를 통합하여 일률적으로 제공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세계의 컴퓨터 관련 온라인 시장에서의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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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2001 2002 2003 Alliance with A Japanese Company Alliance with A Taiwanese Company Test & Role out Stand out as an On-line Computer oriented Shopping mall in Asia Set up Softwares U.S.A & EC Homepage development Homepage development Plan Design & Development Plan Design & Development Build Asian Network with co-sharing Information System Preparation for the global business networking Evaluation and Adju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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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Network Coordination Plan (Continued)
Year 2001 – Year 2002 Softwares Japan Softwares Taiwan Softwares Korea Information Sharing & co-marketing & Delivery System Clients Year 2003 Softwares U.S.A. & 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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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Financial Review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규모 분석
국내 B2B ** 쇼핑몰 목표시장 점유율 및 매출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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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간 전자 상거래 규모 분석 국내 기업간 전자 상거래 규모는 다음과 같이 추정되고 있다. 단위: 억원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2003년까지 기업간 상거래 시장은 년간 110% 성장을 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율인 146%와 상응하는 비율이다. LG 경제 연구소는 2000년 전자상거래 시장을 2,160억원 규모 정도로 예측하고 있으며, 2003년에는 1조 7,150억원 규모를 (연평균 100%) 형성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삼성 증권은 2000년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를 1조 1,804억원, 2003년에는 11조 9,460억원으로 추정(연평균 116%)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시장의 규모를 추정함에 있어 이러한 예측치를 사용하는 것이 다소 불합리할 수 있으나 위의 기업간 상거래 규모는 예측치 중 가장 보수적인 수치를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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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쇼핑몰 목표시장 점유율 및 예상 매출액 분석
(단위:억원) (단위:억원) 7월 B2B ** 쇼핑몰의 웹사이트를 오픈 한 이후 현재까지의 매출액은 온라인을 통한 소프트웨어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체 B2B ** 쇼핑몰의 목표시장규모는 2000년 현재 2조원 규모이며 B2B ** 쇼핑몰의 2000년 매출액은 5억5천만원으로서 목표시장의 0.05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2000년 11월부터 하드웨어, 2001년 컴포넌트, 솔루션, 회선 판매를 온라인을 통하여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하게 될 것이며 2000년 하반기 사업의 확장 비율을 보았을 때, 월 매출액 100%의 신장을 이루는 것을 근거로 2001년 총 800%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02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 매년 200%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매출액 규모의 산정에 있어서 국외 현지법인의 매출액과 수출 부분에 대해서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순수 국내 시장만에 대한 규모를 산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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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he Company, Management Team and Advisory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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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Profile 회사명 대표자 업종 제품 설립일자 자본금 전화 및 FAX 주소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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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휴 관계 업체 1.소프트웨어유통사 2.하드웨어 3.회선임대 4.솔루션 5.납품계약 6.서버호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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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도 경영자문 (닷컴클럽) CEO 회계자문 감사 (도원회계법인) 상무 마케팅자문 (비전네트워크) 총괄기획부 오프라인()
온라인(1) 기획(1) 컨텐츠개발(1) 고객지원(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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