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정기 안전보건 교육자료 “목차” 1. 안전/보건 교육 (직무스트레스) 2. 건강정보 (봄철 피로 증후군 ‘춘곤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정기 안전보건 교육자료 “목차” 1. 안전/보건 교육 (직무스트레스) 2. 건강정보 (봄철 피로 증후군 ‘춘곤증’)"— Presentation transcript:

1 정기 안전보건 교육자료 “목차” 1. 안전/보건 교육 (직무스트레스) 2. 건강정보 (봄철 피로 증후군 ‘춘곤증’)
3. 생활습관 길들이기 (여드름 흉터관리) 4. 생활안전 365일 (에스컬레어터 안전수칙) 5. 위기탈출 넘버원 (치과오기전 응급처치)

2 안전보건교육 직무(JOB) 스트레스 1) 직무 스트레스란 ? 2)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 ?
▶ 직무 요건이 근로자의 능력이 바램과 일치 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신체적/ 정신적 으로 해로운 반응을 직무 스트레스라 정의한다. 2)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 ? [급성 반응] [만성적 반응] ① 정서적 반응 : 불안, 우울, 절망감 등 ② 인지적 반응 : 창의력 저하 등 집중력 저하 ③ 행동적 반응 : 흡연,음주 및 거친 행동 등 ④ 생리적 반응 : 혈압상승, 맥박증가, 근육 긴장 ① 심장 질환 및 뇌졸중 ② 근골격계 질환 ③ 불안장애, 우울증 등 정서적 장애 3) 스트레스란 우리 모두에게 다 나쁜가?? ▶ 우리 몸에 도움을 주어 더 나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스트레스(Eustress)와 우리 몸에 혼란을 야기하고 병들게 하는 나쁜 스트레스(Distress)가 있다. (Safe & Health education)

3 안전보건교육 직무(JOB) 스트레스 4) 스트레스 관리방법 5)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예방 수칙
[개인적 차원] 가. 의뢰 : 스트레스 관련 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 전문의 의뢰 나. 직속상사에 대한 고충 상담, 근무 교대 주기 수정 등 다. 부적합한 대처 기전의 수정 : 흡연, 약물 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하도록 상담 [집단적 차원] -.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팀별.파트별 수준에서 아주 일차적으로 할 수 있는것을 찾아 실천한다. [예]-G.W.P 활동 5)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예방 수칙 ①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한다. ② 자기 분수에 맞는 취미 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스트레스 해소. ③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④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피한다. ⑤ 긍정적 생각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는다. (Safe & Health education)

4 봄날의 불청객 “춘곤증” 건강정보 건강 정보 봄철 피로 증후군 ‘춘곤증’
1. 춘곤증이란?? [spring effort syndrome]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봄철을 맞아 활발해지면서 생기는 피로 증세로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다. 춘곤증은 엄격한 의미에서의 질병은 아니지만, 봄철 사이에 흔히 나타나는 일종의 계절병 에 속한다. 2. 춘곤증의 발생원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낮이 길어지고 기온이 올라가는등, 계절적 변화에 생체 리듬이 즉각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주된 원인. 1) 신체 활동량의 증가와 휴식 부족 ) 영양 섭취의 불균형 3) 기온상승에 따른 긴장완화 ) 정신적 스트레스 가중 (Safe & Health education)

5 건강 정보 봄철 피로 증후군 ‘춘곤증’ 3. 춘곤증의 증상 4. 춘곤증 예방 5. 춘곤증에 좋은 음식들
피로감, 졸음 외에도 식욕부진, 소화불량, 현기증 등을 들 수 있다. 또는 갑자기 식욕이 없고 기운이 없으며 가슴이 뛰고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오르는 등의 마치 갱년기증상과 비슷한 신체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다.   4. 춘곤증 예방 5. 춘곤증에 좋은 음식들 1. 규칙적인 생활 2. 충분한 수면 3.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기 4. 과식은 금물 5. 가변운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기 6. 뇌의 활동을 돕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섭취   1. 봄에는 조기를 먹기 2. 오미자로 만든 음식을 먹기 3. 봄의 기운을 넣어주는 인삼먹기 4. 몸에 힘이 솟는 봄나물 먹기  조기 오미자 인삼 봄나물 (Safe & Health education)

6 울퉁불퉁? 울긋불긋, 여드름 후유증을 지우자. 11 생활습관 길들이기 여드름 흉터 관리 ◆ 여드름 후유증 치료
▶ 미의 시작이자 완성은 바로 깨끗한 피부이다. 특히 사춘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는 여드름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했을 경우 흉터, 붉은자국, 모공확장등의 여러가지 후유증이 남는다. ◆ 여드름 후유증 치료 여드름이 심했던 사람은 더 이상 여드름이 생기지 않더라도 후유증으로 인한 흉터가 보기 싫게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 후유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흔히 많이 알고 있는 박피나 필링 등의 메디컬 스킨케어부터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까지 다양한 방법이 이용된다. ◆ 여드름 생활 관리법 패인 자국 얇은 흉터의 경우 간단한 치료를 통해 호전이 가능하지만, 넓거나 깊은 경우 반복적 치료 필요,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 레이저박피 이용 여드름 자국 붉거나 약간 검은색을 띄는 치료는 레이저이용 붉은자국의 경우 IPL, 혈관레이저 등을 통해 말끔한 치료 가능 미백이나 박피 필링등을 통해 치료가능 넓은 모공 모공치료는 단기간에 눈을 띄는 효과를 보기 어려움, 피지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피지억제제와 PDT등을 이용하여 살이 차오르도록 돕는 약물을 이용 (Safe & Health education)

7 에스컬레이터 , 사고 조심 !! 건강정보 생활안전 365일 에스컬레이터 안전수칙 ◆ 안전 수칙
▶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에 갈대면 누구나 한번쯤 에스컬레터나 수평보행기를 이용하게 됩니다. 대형할인점같은 경우 카트를 밀면서 다닐 수 있게 수평보행기를 설치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수평보행기는 에스컬레이터에 비해 사용하기가 편하지만 에스컬레이터 못지 않게 안전사고가 발생합니다. ◆ 안전 수칙 ① 옷이나 물건 등이 틈새에 끼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핸드레일 밖으로 몸을 내밀지 말아야 합니다. ③ 디딤판 위에 앉지 말아야 합니다. ④ 어린이나 노약자는 보호자가 손을 잡고 타야 합니다. ⑤ 사고 발생시에는 비상정지버튼을 조작하여 작동을 멈추게 해야 합니다. (Safe & Health education)

8 위기 탈출 넘버원 치과 오기 전 응급처치 1) 치아가 부러진 경우 2) 치아가 빠진 경우 3) 치통이 있는 경우
▶ 치아가 얼만큼 부러졌느냐가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로 입안을 헹구어 깨끗하게 하고 부었을 경우 부위르를 냉찜질을 하세요.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치과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해요!! 2) 치아가 빠진 경우 ▶ 중요한 것은 빠진지 얼마나 되었는 가인데요. 되도록 빨리 병원으로 가서 치과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고, 빠진 치아는 입안에 머금고 있거나 우유에 담가서 오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오면 치아를 다시 붙일 수도 있습니다. 3) 치통이 있는 경우 ▶ 치통이 계속 있는 경우는 대부분 치아속에 신경이 상해서 가스가 생겨 압통에 시달리는 경우로 찬 찜질이나 얼음을 물에 가스 발생을 줄이고 가능한 빨리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Safe & Health education)


Download ppt "정기 안전보건 교육자료 “목차” 1. 안전/보건 교육 (직무스트레스) 2. 건강정보 (봄철 피로 증후군 ‘춘곤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