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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신성한 암소의 수수께끼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김용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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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5 장 신성한 암소의 수수께끼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김용휘

2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동물성식품의 영양적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종류의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들이 전세계에 걸쳐 널리 존재하고 있다. 그렇다면 고기가 그렇게 영양가가 많다면, 왜 이렇게 많은 동물들이 먹기 적당치 않다고 여기는 것일까 ? 1. 소을 죽이고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 인도 인도연방 헌법의 경우 各 州에서 법률들을 제정할 때 지켜야 할 지침이 서술되어 있는‘국가정책의 지도원리’라는 章이 있다. Company Logo

3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이 원리의 제48조는 “소와 송아지, 혹은 다른 젖을 짜는 동물이나 수레끄는 동물을 도살하는 것을 금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현재【케랄라】와 서부【벵갈】등 두 개의 주를 제외한 모든 주가 ‘소 보호법’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힌두의 성자들과 수많은 소보호협회들은 계속해서 모든 소의 도살금지를 주장하고 있으며, 지난 ‘78년에는 힌두교의 지도자【아카라야 바메】가【케랄라】와 서부【벵갈】이 도살금지법을 제정할 때까지 단식하겠다고 위협함으로써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Company Logo

4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2. 인도에서의 소의 신성화 열정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2. 인도에서의 소의 신성화 열정 인도는 5천만 마리의 물소를 제외하고도 인도 재래종만 약 1억8천만 마리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를 보유한 나라이다.     이러한 이유는 아무도 소를 죽이거나 먹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인도는 병들고 마르고 늙고 노쇠한 소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이기도 하다. 전체 소의 1/4  내지 1/2 정도가 시골의 들판이나 고속도로, 도시의 거리를 방황하고 있는‘쓸모없는 존재’다. 그렇다면 인도는 10억 이상의 거대한 인구를 가지고 있어 이들 인구가 더 많은 단백질과 열량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도‘소 죽이기와 먹기를 거부하는 것’은 “경제적 이해에 완전히 반대”되는 것은 아닌가 ? Company Logo

5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1) 소 보호와 쇠고기 혐오의 이유 : 종교적 열정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1) 소 보호와 쇠고기 혐오의 이유 : 종교적 열정 힌두교는 인도의 지배적인 종교이고, 소 숭배와 소 보호는 힌두교의 중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    2) 힌두교도들의 소 신성화 사례 암소와 숫소를 신으로 모시며 집 근처에 두고 이름을 지어주고, 그들과 함께 이야기를 하며, 꽃과 술로 장식하고 번잡한 통행로의 오른쪽을 차지하도록 놔두며, 소가 아프거나 늙어서 더 이상 집에서 돌볼 수 없으면 소 보호소에 보내고자 할 정도이다 오늘날 인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신인【시바】와 【크리슈나】는 힌두 성전에서 암소떼나 자신의 재산인 암소의 보호자로 묘사되고 있을 정도이다. Company Logo

6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힌두교도들은 암소(또는 수소)로부터 나온 모든 것이 신성하다고 믿고 있다. 따라서 성직자들은 우유와 굳은 우유, 버터, 오줌, 배설물을 섞어 신성한 ‘넥타’를 만들어 조상(彫像)들과 예배자들에게 뿌리거나 처덕처덕 바른다.    또한 인도의 축제에서는 사람들이 소가 지나가면서 일으키는 먼지 속에서 무릎을 끓고 그들의 이마에 막 떨어지는 분비물을 바르며, 가정주부들은 마른 소똥과 소똥의 재를 청소에 이용하고 마루와 난로를 정화하는 의식에 사용한다. 또한 마을의 의사들은 소 발자국이 찍힌 흙을 치료에 사용할 정도이다. 이러한 모든 행위에 대하여 힌두인들은 암소를 보는 것만으로도 기쁨을 느끼고, 사제들은 암소를 돌보는 그 자체가 예배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며, 모든 가족들은 암소를 기르는 데서 오는 즐거움을 부정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Company Logo

7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헤어진 사랑하는 사람의 영혼이 구원의 길을 가도록 돕기 위해서 친척들은 힌두교 사원에서 기르는 암소떼를 먹이는 데 필요한 돈을 기부한다. 그들은 죽은 자는 물살이 센 급류를 건너야 하는데 이 기부금으로 그들이 강을 건널 때 소의 꼬리를 잡을 권리를 살 수 있다고 믿는다. 이와 똑같은 이유에서 정통 힌두교도들은 그들이 죽는 순간에 붙잡을 암소의 꼬리를 달라고 요구한다. Company Logo

8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3) 암소는 힌두교의 종교적 상징이자 인도의 정치적 상징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3) 암소는 힌두교의 종교적 상징이자 인도의 정치적 상징 힌두교도들과 이슬람교도들은 수세기 동안 서로간의 식생활 방식을 두고 공동체간의 투쟁을 선동해왔다 그러나 영국에서 온 지배자들이 이슬람교도들보다 훨씬 더한 암소 살해자이자 쇠고기 상식자들이라는 사실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도의 독립을 가져온 시민 불복종 운동의 초점이었다. 새 국가가 탄생한 초기에 제1당이었던 의회당은 암소와 송아지 그림을 그 국가적 상징도안으로 선점하여 이 그림을 보고 X표를 하는 문맹 유권자들 사이에서 그 후보들이 유리한 위치를 가질 수 있었다. 반대당은 곧 의회당 로고 위에 십자표시를 하는 것은 암소와 송아지를 한 마리씩 살해하는 셈이 된다고 소문을 퍼뜨림으로써 반격을 가했을 정도이다. Company Logo

9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그렇다면 왜 소 보호가 ‘힌두교의 중심교리’인가 ?
제 1 절 우리의 어머니, 암소 그렇다면 왜 소 보호가 ‘힌두교의 중심교리’인가 ?        대부분의 주요한 종교들이 쇠고기를 먹기 좋은 것으로 보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왜 힌두교는 그렇지 않은가 ?    지금까지 인도의 정치와 종교 양자가 쇠고기와 도살금기의 영속화를 재강화해 왔음은 명백하나 정치도 종교도 왜 소의 도살과 쇠고기를 먹는 것이 특별한 상징적 의미를 갖게 되었는가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왜 돼지나 말이나 혹은 낙타가 아니라 소인가 ?    이제부터 그 수수께끼를 풀어보자 ! Company Logo

10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1. 힌두교 경전 <리그 베다>의 중심 교리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1. 힌두교 경전 <리그 베다>의 중심 교리 실제 힌두교 역사에서 소 보호가 언제나 힌두교의 중심원리는 아니었다 【리그 베다】는 베다의 신들과 관습, 소와 기원전 1800~800년까지 북부 인도를 지배했던 농경민을 찬양하는 내용을 적고 있는 최초의 힌두교 경전으로 당시에는 쇠고기를 배척하지도, 암소를 보호하지도 않았다. 당시 베다시대의 브라만 계급인 사제들의 주요 종교적 의무는 소를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소를 도살하는 것이었다. Company Logo

11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베다인들은 유럽과 서아시아의 초기 전사 유목민들로 그들 사이에서는 동물의 제의적인 도살과 요란한 축제가 함께 행해졌으며, 축제기간에는 베다의 전사들과 사제들이 그 부하들에게 충성의 대가로서, 그리고 힘과 권력의 상징으로서 고기를 푸짐하게 나눠주었다.    베다인들이 동물의 도살을 허용한 것은 브라만 사제들의 감독 아래서 수행되는 종교적인 의례로서만 이루어졌지만, 이러한 제한 때문에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고기의 양이 제한되지는 않았다. 즉, 신은 영적인 부분만 먹고, 예배자들은 나머지 고기를 배불리 먹었던 것이다.    또한 각종 기념일(전쟁에서의 승리, 결혼, 장례식, 동맹자들의 방문 등)마다 동물을 희생시키고 고기를 포식하였다. Company Logo

12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2. 소 도살 시대의 종말 배경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2. 소 도살 시대의 종말 배경 소를 도살하여 흔하게 먹던 시대의 베다 추장들이 부의 원천으로 거대한 소떼를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소 도살의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인구의 증가와 숲의 감소(돼지 사육의 감소), 초지 경작에 따른 반목축적 생활방식의 변화 발생. 즉, 노동집약적인 농업과 낙농업으로 변화하게 되었는데, 이는 고기소비를 줄이고 낙농식품과 밀, 수수, 콩 그리고 다른 식물성식품을 섭취하게 됨으로써 더 많이 살 수 있다는 간단한 에너지 관계 때문이었다. Company Logo

13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인구밀도가 낮은 조건하에서 소는 경작되지 않은 땅에서 풀을 뜯었고, 일인당 쇠고기 생산은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인구밀도가 높아지면서 소는 먹을 것을 놓고 인간과 경쟁을 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들의 고기는 전통적으로 공개적인 쇠고기 축제 때 베다의 추장들이 하던 식으로 누구에게나 관대하게 분배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점차 인간에 비해 소의 수가 감소하였으며 이와 함께 쇠고기의 소비도 줄었으며, 이 과정에서 하나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즉, 농부들에게는 북부 인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갠지스 강에 인접한 평야를 갈아 엎기 위해서는 쟁기를 끌 소가 필요했으며, 이러한 필요성이 결국 쇠고기를 먹는 것을 모두 금지시키게 된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특권계층인 브라만과 크샤트리아는 소의 도살과 쇠고기 포식을 계속하였다. Company Logo

14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BC 600년경, 농민들의 생활수준이 하락하고 전쟁과 가뭄, 기근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게 되자 종교적 지도자들은 보통사람들이 카스트제도의 불평등의 표현으로써 동물 도살을 점차 싫어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최초로 살생을 않는 종교인 불교가 생겨나게 되었다. 나중에 부처로 알려진 <고타마(BC 564~483년)>의 주요 가르침은 보통사람들의 고통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시대의 힌두교의 믿음과 관행에 완전히 반대되었다. 즉, “동물이나 인간에서의 생명을 빼앗는 것을 저주하고 동물의 살해를 금지했으며 도살자를 저주한다”. 대신 구원의 수단으로 명상과 청빈의 맹세, 승려와 기도자들에 대한 선행을 제시하였다. 당시 인도에서는 똑같이 동물 도살에 반대하고 살생을 금지하는 비슷한 종교 (자이나교)가 몇 개나 생겨났는데, 이는 당시 대중의 고통은 물론 환경적 고갈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Company Logo

15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이러한 불교의 쇠고기 소비금지는 농민들의 열망에 합치하는 것이었다. 보통사람들이 굶주리고 땅을 갈 소가 부족한 마당에 브라만들은 과세나, 징발, 심지어는 강제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계속해서 소를 죽이고 고기를 먹었기 때문이다.     또한 인도의 초기 갠지스 강 제국의 지배자들도 살생을 금지하는 종교들이 대중들에게 커다란 호소력을 갖고 있음을 깨닫고 그 종교들이 번성하도록 놔두었으며 심지어는 이 종교가 확산되는 것을 도왔다.   이로서 900년간에 걸쳐 불교와 힌두교는 인도인의 위(胃)와 정신을 놓고 투쟁을 벌이게 되었다. Company Logo

16 제 2 절 소 희생제에서 소 도살금지로의 전환 결국 힌두교가 이겼지만 브라만들은【리그 베다】에 새겨진 동물희생제를 회복하지 못했으며 살생금지의 원리(오늘날 ‘아힘사’라 알려짐)를 채택하고 자신들을 소를 죽이는 자가 아닌 소의 보호자로 설정하게 되었다.   브라만들은 신들은 고기를 먹지 않으므로【리그 베다】에 묘사된 제물들은 순전히 은유나 상징적인 행위라고 주장하고, 일반 대중들이 소를 숭배하고 <크리슈나>와 다른 신들을 가축들과 동일시하는 경향을 그대로 놔둠으로써 불교보다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    이에 반해 불교도들은 소를 신격화한다든지 <크리슈나>나 이와 견줄 만한 신들을 숭배하려는 비슷한 시도조차 하지 않음에 따라 불교의 대중적 기반은 서서히 침식되기 시작하여, 서기 8세기 말에는 부처(고타마)의 종교는 그 발생지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Company Logo

17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1. 인도 소 <Bos indicus>의 특성과 유용성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1. 인도 소 <Bos indicus>의 특성과 유용성 인도 소들은 인위적인 초지나 식량 재배를 위한 땅 위에서 방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원을 놓고 인간과 경쟁하는 일이 거의 없다. 이 소들은 일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거의 반은 굶주린 상태에서 살아가며, 역우로의 기능을 할 동안만 줄기나 왕겨, 나뭇잎, 그리고 집에서 나오는 쓰레기들을 먹게 된다 그런데도 이 소들은 질병에 대한 면역이 강하고 힘이 세며 죽어서 쓰러질 때까지 일을 한다. 이러한 인도 소들은 12년 이상 고된 봉사를 한 뒤 죽게 되며, 이 외에도 이들 소가 생산하는 거름 또한 연료로 매우 중요시된다. Company Logo

18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2. 인도에서 소와 트랙터의 효율성 비교 1) 수소와 트랙터와의 효율성 비교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2. 인도에서 소와 트랙터의 효율성 비교 1) 수소와 트랙터와의 효율성 비교        인도의 거의 대부분의 지역적 조건 아래에서는 동물이 곡물생산 단위당 비용에서 트랙터 보다 효율적이다. 예를 들면 35마력의 트랙터가 2마리의 수소보다 거의 10배나 더 빨리 땅을 갈 수 있으나, 트랙터 구입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이 동물에 대한 투자보다 20배나 더 들게 되어, 결국 트랙터를 1년에 900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 한 트랙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즉, 트랙터는 큰 농장에서만 소보다 효율적이라는 의미인 것이다. Company Logo

19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2) 인도에서 트랙터가 증가함에도 동물의 수가 줄지 않는 이유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2) 인도에서 트랙터가 증가함에도 동물의 수가 줄지 않는 이유 1968년 이래 인도에서 트랙터의 수가 괄목할 만큼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랙터가 가장 많이 쓰이는 지방에서조차 쟁기를 끄는 동물의 숫자는 줄지 않았다. 이는 수리비용과 부속품들의 값이 너무 비싸서 기계를 쓰면서도 동물의 힘을 예비로 대기시켜 놓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힌두교의 소 도살과 쇠고기 소비금지는 농민들에게 해가 되기보다는 득이 되는 하나의 안전장치였다.   Company Logo

20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3) 고기에 대한 종교적 금기제도의 실제적 효과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3) 고기에 대한 종교적 금기제도의 실제적 효과 인간은 언제나 고기를 먹고 싶은 욕망을 채우기 위해 죽은 동물을 먹기보다는 살아 있는 동물들을 도살하려는 경향이 증가한다.        따라서 쇠고기를 먹는데 대한 종교적 금기는     ① 브라만 계층의 종교적 도살 자체를 금할 뿐 아니라 ② 하층민의 오랜 기간 동안의 건기나 가뭄으로 살기 힘든 기간에 야위고 새끼를 못 낳는 동물들의 도살을 억제함으로써 동물의 도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했다. 즉, 종교적 도살 자체의 금지로 일시적으로 쓸모없는 암소나 황소의 목숨을 보존하게 됨으로써 농부들은 상황이 호전되었을 때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힌두교의 쇠고기에 대한 금기가 전형적인 소농들의 파산과 절대빈민으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게 해 준 안전장치가 되었던 셈이다. Company Logo

21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4) 만약 인도에서 쇠고기 시장의 대규모 발달한다면 ?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4) 만약 인도에서 쇠고기 시장의 대규모 발달한다면 ? 현대의 인도인들과 외국의 사업가들은 인도의 ‘남아도는’ 소들을 잡아 해외, 특히 석유가 풍부하고 고기에 굶주린 중동국가들에 파는 사업을 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만약 인도에서 대규모의 소시장이 발달한다면 결국 인도의 소값은 국제 소값까지 오를 것이고, 이를 위해 사료와 다른 물자들이 소를 키우는데 바쳐질 것이다. 결국 인간이 아니라 동물을 사육하기 위한 땅의 면적이 넓어짐에 따라 소수의 상인과 부농들이 이익을 얻겠지만 나머지 농업인구는 생산과 소비에서 한층 낮은 수준으로 몰락하게 될 것이다. Company Logo

22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⑸ 인도의 소 도살 계획의 또 다른 문제점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⑸ 인도의 소 도살 계획의 또 다른 문제점           서유럽의 농학자들 눈에는 이러한 소가 남아돌거나 쓸모 없는 것으로 보이겠으나 인도 농민의 눈에는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는 시각 차이가 존재한다.          사실상 인도에서는 소의 도살이 금지되어 있음에도 힌두교도 농부들은 쓸모없게 된 동물들의 대부분을 체계적으로 제거하고 있다          이는 소의 필요성과 조건에 따라 수소와 암소의 비율이 잘 조정되고 있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장의 평균규모, 강우유형, 재배작물, 우유를 내다 팔 수 있는 도시와의 인접도 등에 따라 소의 성별비율이 아주 다르게 나타난다. 농장규모가 크고 밀의 주산지인 인도 북부에서는 숫소가 암소의 거의 2배에 달하는 반면에 농장규모가 작은 인도 남부지역은 암소가 수소의 3배에 이른다. Company Logo

23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⑹ 인도 농민들의 소의 제거방법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⑹ 인도 농민들의 소의 제거방법 <케랄라>의【트리반드룸】개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지역에 따라 수소와 암소의 사망률이 크게 차이가 나는데, 이는 그 지역의 농민들이 암소를 더 많이 죽기를 바라는가 아니면 수소가 더 많이 죽기를 바라는가에 달려있다고 보고하였다.          물론 농민들 중 어느 누구도 사랑하는 소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일은 절대 없다고 대답하고 있지만, 자신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소가 어미소의 젖을 더 많이, 더 오래 빨도록 함으로써 그 지역에서 더 유용한 性의 소를 더 잘 돌본다는 것은 인정하고 있다. Company Logo

24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따라서 불필요한 동물들을 제거하는 수단으로
제 3 절 무용한 소의 유용성 따라서 불필요한 동물들을 제거하는 수단으로 첫 번째 방법은 인도 소의 대부분은 젖소가 아니기 때문에 송아지로부터 자극을 받지 않으면 우유가 나오지 않는다. 결국 농부는 원하지 않는 송아지를 반기아 상태로 놔둠으로써 소가 서서히 죽어가게 하여 비용은 최소화하고 어미 소의 우유 생산을 최대화하는 방법이며, 두 번째 방법은 이슬람 상인에게 매도하는 방법인데, 이슬람 상인들은 이 동물을 다시 지역시장에서 되판다. 이 동물들 중 다수는 합법적으로 도살되거나 종교상으로 이런 행동이 금지되어 있지 않으며 도살업의 독점적 이익을 누리고 있는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도살된다. 이와 같이 도살된 고기는‘양고기’로 표시되어 기독교인, 이슬람교인, 하위의 카스트인 힌두교도들에게 판매된다. Company Logo

25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4. 과잉의 쓸모없는 소와 과잉의 쓸모없는 농민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4. 과잉의 쓸모없는 소와 과잉의 쓸모없는 농민 인도에서 고기를 먹는 사람은 탠트리교도, 이슬람교도, 기독교도, 그밖의 다른 비힌두교도 등과 죽어서 썩어가는 쇠고기를 먹는 다양한 최하층의 카스트인들이 있다. 내팽개쳐 돌봄을 받지 못하거나 자연요인 등의 이유로 해마다 수백만 마리의 소가 죽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최하층의 카스트들은 이들 보다 더 높은 카스트 사람들의 요청에 따라 소의 가죽을 벗기고 먹을 수 있는 부분은 먹는 것이다.    물론 이런 소 한 마리에서 얻을 수 있는 쇠고기의 양은 살찌고 건강한 소에서 얻을 수 있는 양에 비하면 빈약하기 짝이 없으나, 최하층민들은 적은 양의 고기라도 그들의 빈약한 식생활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다. Company Logo

26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1. 인도인들이 먹고 남는 과잉의 동물은 얼마나 되는가?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1. 인도인들이 먹고 남는 과잉의 동물은 얼마나 되는가? 한 경제학자에 따르면 인도에서 쟁기를 끄는 수소 7,250만 마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암소가 2,400만 마리가 있으면 되는데 실제로는 현재 5,400만 마리가 있어 3,000만 마리가 과잉상태이기 때문에, 이들을 도살하여 해외로 파는 것이 모든 사람의 이익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이 주장의 문제점은 별로 생산적이지 못한 암소의 대부분이 가장 가난한 농부들의 소유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다. 이들 암소의 번식률과 우유 산출량이 우스울 정도로 낮더라도 이 암소들은 들이는 비용에 비해서는 이익이 크며 농업인구 중 경제적 최약자들의 중요한 재산이 된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Company Logo

27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2. 왜 대부분의 비생산적인 암소들은 가난한 농민들의 소유인가?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2. 왜 대부분의 비생산적인 암소들은 가난한 농민들의 소유인가? 그들은 땅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마을의 쓰레기와 길가의 풀, 히아신스, 나뭇잎들과 나무에서 나오는 허접먹이들을 먹을 수 밖에 없다. 바로 이들의 소가 먹이의 많은 부분을 쓰레기에서 구하기 때문에 쓸모없는 길 잃은 소들이 모든 시골을 방황하고 도시에서 교통을 막고 음식 진열대 앞에서 먹이를 구걸하거나 훔쳐먹는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떠돌아 다니는 동물의 대부분이 주인이 있으며, 그들은 자기 동물들이 하는 일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오히려 이를 장려한다. Company Logo

28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3. 왜 농민들은 경제적 가치가 떨어지는 암소를 중시하는가?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3. 왜 농민들은 경제적 가치가 떨어지는 암소를 중시하는가? 대개의 암소들이 반기아 상태임에도 송아지를 낳고 우유를 생산하게 된다. 설사 어떤 암소가 3~4년마다 한 마리의 송아지만을 낳고 하루에 2~3L 밖에 우유를 생산하지 못하더라도 소와 우유의 값어치에다 소똥의 가치를 합하면 빈민들의 가계를 1/3 혹은 그 이상 끌어올리는 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암소는 지금 황소가 없는 사람에게 장차 길러서 황소로 만들 숫 송아지를 낳아주는 것이다    물론 현대 농업의 견지에서 보면 적은 수의 소를 제대로 키우고 잘 먹이지 못하는 종자를 없애는 편이 훨씬 효율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있으나 과잉의 쓸모없는 소를 없애는 것은 과잉의 쓸모없는 농민을 없애는 것과 같은 것이다. Company Logo

29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따라서 아무리 비쩍 마른 소라도 한 마리만 있으면 가난한 농민들에게는 그들의 땅에 또 하나의 발판이 되며, 고리대금업자의 마수로부터 그들을 구해주고, 대도시의 거리 밖에서 갈 곳이 없는 땅 없는 농민들의 이농대열에 가담해야 할 처지로부터 구해주는 것이다. Company Logo

30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4. 인도의 동물의 집 <소 보호소> 실상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4. 인도의 동물의 집 <소 보호소> 실상 인도에는 약 3천 개의 동물의 집이 58만 마리의 소를 수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그 자체로서 동물보호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일부 보호소들은 실제로 순전히 손해보고 소를 봐주는 종교와 자선을 주목적으로 하는 기관들이나, 다른 것들은 소수의 쓸모없는 소를 경건심의 표시로서 또는 애완동물로서 기르는, 근본적으로는 이윤을 위한 낙농산업 기관들이다. 힌두교도가 아닌 자이나교도들만이 정말 쓸모없는 동물을 수용하여 자선헌금에 의존해 먹이와 운영비를 충당하는 대부분의 보호소를 운영하고 있을 뿐 오로지 경건심에서 기부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Company Logo

31 제 4 절 과잉의 쓸모 없는 소와 농민 자이나의 동물보호소는 길 잃은 가축을 길거리나 사람들의 농장과 정원으로부터 격리한다는 점에서 유럽의 동물보호소와 거의 비슷하다. 하지만 어느 경우에든 누군가가 보호소의 동물을 되찾아가지 않는 한, 그 예상수명은 그리 길지 않다. 결국 인도의 보호소들은 주사를 놓아서 죽이는 대신 굶겨죽이고 있지만, 한 해 동물 포획 책임량을 이행하기 위해 그들의 손님을 죽일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는 미국동물애호가협회와 동일하다. 따라서 힌두교에서 소의 도살과 쇠고기의 소비를 금기하는 것이 ‘비합리적’이라고 하는 것은 서유럽인들의 상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국 쇠고기를 금기한 덕분에 인도의 거대한 인구가 동물성 음식을 더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이 먹을 수 있는 것이다. Company Logo

32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1. 인도 농민의 경제적 빈곤의 악순환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1. 인도 농민의 경제적 빈곤의 악순환 인구의 증가 → 토지소유 면적의 감소 → 지나친 방목 → 침식 → 사막화로 인한 소 사육비의 증가 → 이것이 다시 작고 값싼 소 종자에 대한 수요 증가 → 가난한 농민들이 가질 수 있는 쟁기끄는 동물의 질 저하 → 우유생산과 쟁기끄는 효율의 저하 → 효율성의 감소를 소의 수를 늘림으로써 보완 → 소의 증가는 다시 더욱 심한 먹이의 부족을 초래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는 것이다. Company Logo

33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물론 소의 힘과 우유생산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적인 계획의 일환으로 지금보다 더 자유롭게 소를 도살하는 것이 유리했을 수도 있다.        인구증가, 식민주의, 카스트 제도 혹은 소작제를 탓할 수는 있지만 소를 고기보다 우유를 얻는 데 더 많이 이용한 것을 비난해서는 안된다 !     인도의 식량사정은 나빠져 왔지만, 소 도살금지를 제거한다고 해서 그 자체로 인도의 식생활이 폭넓게 개선되리라는 증거는 전혀 없다. Company Logo

34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2. 그렇다면 인도의 경우 현 제도의 개선이 최선인가?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2. 그렇다면 인도의 경우 현 제도의 개선이 최선인가? 지난 20년간 인도는 1인당 곡물생산과 낙농생산이 괄목할 만큼 성장했으나, 지금의 멕시코나 브라질 같은 쇠고기를 먹는 국가들과 비교시 동물성식품의 생산에 충당되는 곡물은 극히 적다     현재 멕시코나 브라질의 경우 육우가 사회의 계급 피라미드에서 최하증을 차지하는 사람들보다 1/3~1/2 정도 더 잘 먹고 있다.     결국 가장 시급한 문제는 여전히 인간을 위한 곡물의 공급을 줄이지 않고 어떻게 이들 동물들을 먹이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곡물을 육류생산을 위해 전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데서 오는 이익이 도살금지가 종자를 개량하려는 프로그램에 가하는 손실보다 더 많은 것 같다. Company Logo

35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3. 왜 암소만이 힌두교의 전형적인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3. 왜 암소만이 힌두교의 전형적인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그 답은 다른 어떤 동물(혹은 다른 어떤 존재)도 인간을 위해 그렇게 많은 봉사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어떤 존재도 인도의 얼룩소처럼 그렇게 쓸모가 많고, 힘이 세고 효율적이지 못하다 인도의 상징적인 동물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쟁기를 끌만큼 크고 힘이 세야 한다. 이 조건만으로도 개와 고양이는 물론 염소, 양, 돼지도 여기서 제외된다. 남는 것은 낙타, 당나귀, 말, 그리고 물소가 남는다. Company Logo

36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1) 낙타의 경우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1) 낙타의 경우 기후가 건조한 인도의 북서부 지역에서는 많은 농부들이 쟁기를 끄는 데 낙타를 이용한다. 그러나 인도에서 쟁기끄는 동물이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특징은 습기가 많은 날씨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낙타는 인도의 대부분의 지역에 내리는 우기의 빗속에서 흐느적거리며 맥을 못 쓴다.             2) 당나귀와 말의 경우 당나귀와 말도 쟁기를 끌지만, 사료의 섭취량이 소보다 많으며, 비상시에는 소처럼 잎사귀나 껍질과 같은 거친 사료를 먹고 살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Company Logo

37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3) 물소의 경우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3) 물소의 경우        물소는 현대 인도의 주요한 우유 공급원이다. 물소유는 우유보다 크림이 더 많고 숫 물소는 보통 수소보다 깊은 진흙탕에서 쟁기를 더 잘 끈다. 그러나 물소를 기르는데는 비용이 더 많이 들고 얼룩소보다 힘과 회복력이 부족하며 가뭄에도 훨씬 약하다. 특히 북인도의 평상적인 건기에 매일 물로 몸을 적시지 않으면 살 수가 없다. 또한 물소는 진흙탕에서는 일을 잘 하지만 인도의 전형적인 농장처럼 단단하고 태양에 의해 달구어진 먼지 많은 땅을 가는 데는 얼룩소보다 훨씬 떨어진다. Company Logo

38 제 5 절 왜 암소만 숭배의 대상이 되는가? 따라서 인도의 소는 우유를 줄뿐 아니라 인도의 토양과 기후에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값싼 쟁기끄는 동물의 어미이다.  에너지 측면에서도 비싸고 사회적으로 분열을 가져오는 쇠고기를 먹는 식생활 방식이 다시 출현하는 것을 막는 힌두교의 안전장치에 대한 보답으로 소는 땅이 인간의 생명과 함께 비옥한 열매를 맺는 것을 가능케 하고 있다. Company Logo

39 Thank You !


Download ppt "제 5 장 신성한 암소의 수수께끼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김용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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