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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대승기신론 부처님의 가르침 – 아함阿含 원시불교-근본불교 해석의 차이 대승의 개혁 아함(阿含) 부파 불교 무착, 세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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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효의 대승기신론 부처님의 가르침 – 아함阿含 원시불교-근본불교 해석의 차이 대승의 개혁 아함(阿含) 부파 불교 무착, 세친
부파 불교 대승의 개혁 무착, 세친 유식론(唯識論) 아비달마 구사론(俱舍論) 설일체유부 說一體有部

2 원효의 대승기신론 불교의 진리관 -연기설 : 인과율 -현상 : 연기, 무상, 무아 소승 불교
-유부(有部):자성(自性)이 있다. -주관이 객관에 의해 움직인다. -色本心末 -인간의 정신 작용은 그 대상이 있어야 비로소 일어난다. -法相生起 대승 불교 -무자성(無自性) -주관을 객관 앞에 둔다. -心本色末 -식(識)에 의해 변화와 작용이 일어난다. -수태의 순간 식(識)이 형성

3 원효의 대승기신론 유식설(唯識說) -식(識):심(心), 의(意) -전육식: 眼, 耳, 鼻, 舌, 身, 意 -8識: 아뢰야식
현상, 객관세계 아뢰야 식 발출 : 의식의 흐름 업(業) : 마음의 인상-> 말나식(MANAS) 이것을 나로 인식(我執)

4 원효의 대승기신론 유식설(唯識說) 말나식(MANAS) 대상의 인식 인식 대상 아뢰야식 말나식 주체
眼, 耳, 鼻, 舌, 身, 意 色, 聲, 香, 味, 觸, 法 주관의 기능 말나식 + 아뢰야식 인식이 대상(표상)을 만든다. 대상은 표상으로만 존재한다. 허망분별로 작용하고 주객의 세계를 현출하고 있는 아뢰야식

5 원효의 대승기신론 유식3성설(唯識3性說) 변계소집성 허망분별로 작용하고 의타기성 아뢰야 식 업의 결과로 나타남 원성실성
깨달음의 실체

6 원효의 대승기신론 여래장(如來藏) 自性 淸淨心 마음은 본래 깨끗하다. 보름달에 구름이 덮여도 달은 깨끗함 여래장(如來藏)
아뢰야식 마음은 본래 깨끗하다. 보름달에 구름이 덮여도 달은 깨끗함 여래의 태:무위법 찰나 생멸의 존재, 연기된 것: 유위법 여래장 – 心眞如 아뢰야식-心生滅

7 원효의 대승기신론 일심회통(一心會通) 아뢰야식 – 心眞如 不一而不二 -心生滅 – 견분:자아 다르게 아는것, 말나식,의식
– 유루종자 – 현행화 – 상분:세계 – 무루종자 – 식의 전변을 자각,본유 종자->해탈

8 원효의 대승기신론 일심회통(一心會通) 覺 一心二門 – 心眞如 不覺 -心生滅 – 대상의 지각- 표상(개념, 언어, 분별)
존재는 없다. 空-> 眞如: 자각성 本覺 – 생자신해 – 일심의 자각성

9 원효의 대승기신론 일심회통(一心會通) 覺 一心二門 – 心眞如 不覺 -心生滅 – 대상의 지각- 표상(개념, 언어, 분별)
존재는 없다. 空-> 眞如: 자각성 本覺 – 생자신해 – 일심의 자각성

10 원효의 대승기신론 無明 일심회통(一心會通) – 無明業相 – 업(결과)가 원인에 상응 不覺 -能見相
– 마음의 움직임에 의해 볼 수 있는 것 -境界相 – 볼 수 있기 때문에 분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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