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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Kyung He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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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chool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Kyung Hee University.
프로세스간 통신 School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Kyung Hee University.

2 좀비 프로세스(zombie process)
좀비 프로세스란? 프로세스 종료 후 메모리상에서 사라지지 않는 프로세스 좀비 프로세스의 생성 이유. 자식 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에게 실행 결과에 대한 값을 반환해야 한다.

3 좀비 프로세스의 생성 예 프로그램 예제 zombie.c 실행결과.

4 좀비 프로세스의 소멸1. 소멸 방법 wait 함수의 사용 부모 프로세스에서 자식 프로세스의 반환 값을 요구한다.
장점 : 사용하기 간단하다. 단점 : 무한 대기 상태에 빠질 수 있다 함수 호출시 종료 된 자식 프로세스가 있으면 그 프로세스가 리턴한 값을 읽어 들인다.(함수 호출 시 전달되는 포인터를 통해)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wait.h> pid_t wait(int * status)

5 좀비 프로세스의 소멸1. 종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매크로 함수 매크로 함수 리턴 값 WIFEXITED(status)
정상 종료를 했을 경우 0을 반환한다. WEXITSTATUS(status) 종료시에 return 하거나 exit 함수의 인자로 넘겨진 값을 반환한다.

6 좀비 프로세스 소멸의 예1. 프로그램 예제 wait.c 실행결과.

7 좀비 프로세스의 소멸2. 소멸 방법 waitpid 함수의 사용 부모 프로세스에서 자식 프로세스의 반환 값을 요구한다.
Options : sys/wait.h에 정의, ‘WNOHANG’ 상수를 인자로 전달하게 되면 이미 종료한 자식 프로세스가 없는 경우에 대기 상태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리턴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wait.h> pid_t waitpid(pid_t pid, int * status, int options)

8 좀비 프로세스 소멸의 예2. 프로그램 예제 waitpid.c 실행결과.

9 시그널 핸들링과 좀비 프로세스

10 시그널(Signal) 핸들링 시그널이란? 시그널 핸들러 시그널 핸들링
시스템 내의 특정상황 발생을 알리기 위해서 커널이 전달하는 신호 시그널 핸들러 적절한 처리를 해 주는 함수. 시그널 핸들링 시그널이 발생 함에 따라 이에 대한 적절한 처리를 해 주는 것.

11 시그널(Signal)의 종류 시그널 발생 상황 SIGALRM
시간을 예약(alarm 함수 사용)해 놓고 그 시간이 되었을 경우 발생. SIGINT 인터럽트(interrupt) 발생을 알린다. 여기서 인터럽트는 Ctrl-C를 누른 경우 발생한다. SIGCHLD 자식 프로세스가 종료된 경우 발생한다.

12 signal 함수를 이용한 시그널 핸들링 signal 함수 시그널과 시그널 핸들러를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한다
#include <signal.h> void (*signal(int signum, void (*func)(int)))(int);

13 예제 확인 1 프로그램 예제 sigint.c 실행결과

14 sigaction 함수를 이용한 시그널 핸들링
시그널과 시그널 핸들러를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한다. signum: signal 함수와 마찬가지로 관심있는 시그널의 종류를 인자로 전달 act: 새로 등록할 시그널 핸들러 정보로 초기화된 sigaction 구조체 변수의 포인터를 인자로 전달 oldact : 이전에 등록되었던 시그널 핸들러의 포인터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게 되는 인자 #include <signal.h> int sigaction(int signum, const struct sigaction * act, struct sigaction * oldact);

15 sigaction 함수를 이용한 시그널 핸들링
sa_handler : 함수 포인터. 이곳에 시그널을 처리하는 시그널 핸들러의 포인터를 대입 sa_mask : 시그널 핸들러 함수가 실행되는 동안에 블로킹될 시그널들을 설정하는 요소 sa_flags : 시그널 핸들링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옵션을 설정, 기본적으로 0 struct sigaction { void (*sa_handler)(int) sigset_t sa_mask; int sa_flags; }

16 예제 확인 2 프로그램 예제 sigint2.c sigalarm.c zombie_handler.c 실행결과

17 프로세스간 통신

18 프로세스간 통신 프로세스간 통신의 정의 프로세스간 통신의 문제점. 해결책
독립된 프로세스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는 행위를 의미함 프로세스간 통신의 문제점. 독립된 프로세스는 공유하는 메모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를 공유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은 불가능! 해결책 운영체제는 서로 독립된 프로세스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파이프’라는 것을 제공한다.

19 파이프 생성 파이프 생성 함수 #include <unistd.h> int pipe(int fd[2]);

20 파이프의 생성과 프로세스간 통신 부모 프로세스 P I E 자식 프로세스 커널 영역 fd[1] 1. pipe()
3. fd[0], fd[1] 4. fork() 자식 프로세스 fd[0] 프로세스 영역

21 pipe 생성 예제 프로그램 예제 pipe1.c 실행결과.

22 파이프의 특성 파이프는 fork 함수에 의해서 복사 되지 않는다. 파이프는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파이프의 입 출력을 의미하는 파일 디스크립터가 복사되는 것이다. 파이프는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23 pipe 생성 예제 2 프로그램 예제 pipe2.c 실행결과.

24 양방향 통신을 위한 파이프의 생성 하나의 파이프는 하나의 용도로만 사용한다.
A 프로세스에서 B 프로세스로 데이터 전송하기 위한 파이프 하나. B 프로세스에서 A 프로세스로 데이터 전송하기 위한 파이프 하나.

25 pipe 생성 예제 3 프로그램 예제 pipe3.c 실행결과.

26 실습 과제 Server Client 부모 프로세스 부모 프로세스 1 2 pipe pipe 자식 프로세스 4 3 자식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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