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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역사서술 -사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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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세기 역사서술 -사회사-

2 서언 19세기 말 역사연구의 문제의식 -정치사(국가와 개인, 사건) 선호에 도전: 사회,경제,문 화로 영역 확대 -사회과학과의 연계 필요 기본적 전제 -역사학은 전문 분과 -과학적으로 추구 역사서술(연구방법)의 변화는 자본주의 발전과 그에 따른 인식의 변화와 궤를 같이 함 사회사 중심 정리

3 도전과 전통 Karl Lamprecht,1865-1915 Emile Durkheim, 1858-1917
Deutsche Geschichte(1891~) 문화, 사회, 정치 포괄 법칙 개념 사회과학과 제휴 주장 Emile Durkheim, Cours de science sociale(1888) 역사학의 과학적 지위 불인정 사회학에 정보를 제공하는 보조과학 Frederick Jackson Turner, 역사연구의 학제간 제휴 필요성 사료에 대한 엄격한 비판 비판적 검토와 평가 요구 근대서구 문명의 우월성 확신(진보이론의 한계)

4 프랑스 아날 학파의 사회사 Annales 아날 1세대: 뒤르켐(Durkheim)과 베르(H. Berr)의 영향을 받 은 페브르(L. Febvre)와 블로크(M. Bloch)가 1929년 『사회 경제사연보』창간 아날 2세대: 1950년대 후반 브로델(F. Braudel) 아날 3.4세대: 1960년대 말부터 보벨(M. Vovelle) ‘정치사’, ‘사건사’로부터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기치로 20세기 역사연구에 큰 영향을 줌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이를 시간 계열 속에서 전체 적으로 파악하는 것, 즉 고립된 개개인이 아니라 ‘집단이 나 사회 내의 사회적 인간’을 대상으로 삼는다. ‘전체사’ 지향. “참된 의미에서 경제사니 사회사니 하는 것은 없다. 완전히 통일된 역사가 있을 뿐이다.”(페브르) 분석 대상의 확대: “인간에 속하고 인간에 의존하고 인간 에 소용이 있고 인간을 표현하고 …인간의… 행위, 취향, 존재 양식을 표현하는 모든 것” 분석방법의 확대: 사회과학, 고고학, 민속학, 인류학, 언어 학, 심리학,…

5 페브르, 『16세기 무신앙 문제: 라블레의 종교』심리 학적 방법으로 16세기는 누구도 무신론을 전개할 수 없는 심성적 구조 속에 갇혀 있었다.
블로크, 『봉건사회』사회학적 인류학적 방법으로 봉 건사회가 이민족의 침입으로 극심한 혼란과 불안이라 는 심리적 토양에서 탄생 브로델, 『필립 2세 시대의 지중해와 지중해 세계』‘장 기지속’과 ‘구조’의 개념을 제시하고 ‘전체사’에 통일성 을 부여. 수세기에 걸친 지속을 문제 삼고, 역사의 ‘심층 에서 작용하는 힘’을 탐색하고, 역사를 떠받쳐 주는 넓 은 의미의 하부구조, 가령 지리적 환경, 기후적 조건, 사 회경제의 구조, 생물학적 여건, 생산력의 한계 및 각종 의 정신적 제약 등의 존재를 확인하고, 개인보다 집단 에, 역사적 인물보다는 무명의 대중에, 개인의 사상보 다는 집단의 의식과 기억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사회 발전의 역사적 ‘모델’을 구성.

6 보벨, 『바로크적 경건과 탈기독교화: 18세기 프로방스 지방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 ‘심성사’ 연구의 신기원 을 엶
보벨, 『바로크적 경건과 탈기독교화: 18세기 프로방스 지방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 ‘심성사’ 연구의 신기원 을 엶. 1960년대 중엽 이후 브로델의 비인격적 구조-지 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경제적 구조들- 중심에서 ‘심성’ 으로 연구를 확대. 무의식적 집단 심성의 변화를 심성과 경제 현실, 사회구조, 인구학적 토대의 관계로 설명. 뒤비(Georges Duby, 1919~1996), 『세 위계: 봉건제의 상상 세계』중세 사회는 ‘기도하는 사람, 싸우는 사람, 일하는 사람’이라는 세 기능의 위계의 시기이며, 그것은 일종의 이데올로기였다. 고프(Jacques Le Goff, 1924~), 『연옥의 탄생』12세기 이후 봉건제가 자리를 잡고 3개의 신분(성직자와 속인 의 사회에서)이 정립되면서 하나님의 나라와 지옥 사이 에 ‘연옥’이라는 개념이 탄생. ‘사회사적 심성사’를 개척 한계와 비판: 역사에서 정치적 요인을 배제, 산업사회의 역사와 문제에 무관심, 거의 18세기 이전에 집중, 따라 서 정치사와 산업사회 이후의 사회변동을 ‘지속’과 방법 론적으로 통합하는 과제가 남는다.

7 독일의 이익사회사Gesellschaftsgeschichte
국가와 대립하는 ‘사회’의 개념을 토대로 ‘사회’를 역사발전의 전체로 해석 막스 베버의 사회학: 가치 중립, 가치관의 가정과 실천을 분석할 수 있지만 가치관의 타당성을 확 립할 수 없다. 1960년대 이후 독일의 일반적 추세는 ‘사회사 Sozialgeschichte’ 추구 인구사, 가족사, 도시 및 도시화, 계층의 변화, 교육 사, 사회적 구조나 과정, 노동조합, 사회적 항의, 소 소 민족, 노인, 식량, 민중예술,… 한계: 정치사의 보충적 변경적 영역을 추구하는 부분사로 전략, ‘구조사’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 지만 개별적 사건, 역사적 인물, 개인의 행동 동 기를 등한시 최근의 연구경향은 여성과 청소년 문제를 대상 으로 삼고 있다.

8 미국의 신도시사new urban history
20세기 초에 정치사에서 지성사New History로 이 동(J.H. Robinson, Carl Becker, Charles A. Beard,..), “신념의 한 행위로서 기록된 역사”(비어드) 2차 대전 이후 ‘합의사학’: 보수주의적 민족주의 적 사관; 랑케의 ‘과학적 역사’ 지향; 미국의 성공 은 미국적 가치와 제도의 우수성, 봉건제도의 결 여, 기회의 평등, 국민성의 우수성 때문. 사회과학의 영향으로 수정주의 도전: 가족사, 경 제적 측정, 투표 분석, 여성사, 심리사학. 턴스트롬(S. Thernstrom), 『빈곤과 진보: 19세기 한 도시 내에서의 사회이동』(1964) 노동자 계급의 사 회적 이동의 의미와 범위를 연구, 인구통계학적 기 록과 전수조사를 결합, 노동자계급의 일상 생활을 중심에 둠 1970년대 이후 신도시사는 학제적 성격을 띰

9 영국의 전체사적 사회사History of Society
1950년대부터 세력 확대 사회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으며 그 변화과정이 보통사람의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 명 정치사와 사상사 비판에서 비롯(민중주의적 안목 ‘밑으로부터의 역사’) 집단들이 존재한 특정 사회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 적 ‘구조’를 연구하고, 집단들의 구조와의 관계를 분 석, 집단을 규정하는 단위는 계급, 직업, 성별, 가족, 지리적 위치, 인종, 종교,… 근대화와 산업화 과정의 사회집단의 관계를 집중 분석, 집단적 전기, 수량화, 사회학적 , 인류학적, 문 화적 방법론 사용 ‘편협한 사회사 social history’를 극복하고 ‘전체로서 의 사회사 history of society’를 시도

10 홉스봄(Eric Hobsbawm, 1917~2012)의 역사학적 공 헌
사회사와 노동사의 방향을 바꾸어 ‘밑으로부터의 역 사’를 창시 전통적 역사해석 거부하고 마르크스주의적 방법론 도입 좌파사가의 노동계급의 허상을 부수고 진면모를 보 여줌, ‘의식 있는 노동 계급’(1848년 혁명의 실패는 노동자의 조직, 경험, 성숙도의 부족에 기인) 자본주의 사회의 연구에서 계급 갈등이 주된 개념임 을 강조, 계급갈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전체적 모습, 즉 경제, 문화, 정치를을 이해해 야 한다.

11 요약과 한계 ‘사회’를 중심으로 한 역사 프랑스의 구조사, 심성사 독일의 이익사회사 미국의 신도시사 영국의 사회의 역사 20세기의 후반에 <반-본질주의, 과학적 인과 관계에 대한 회의, 유럽중심의 부정, 마르크스 주의와 절대진리에 대한 반감의 역사학적 성 찰을 요구하는> ‘포스트 모던적 조건’에 직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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