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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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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6장 컬러 6.1 색 6.2 RGB 컬러 6.3 컬러 모델들 6.4 채널과 컬러 보정 6.5 컬러의 일치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2 컬러와 과학 주관적인 감각인 색깔을, 측정 가능한 현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이 필요함.
주관적인 감각인 색깔을, 측정 가능한 현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모델이 필요함. 스펙트럼 세기 분포(Spectral Power Distribution) 파장에 따른 세기의 변화 좋은 모델이지만, 컴퓨터 그래픽에서 작업하기에는 너무 불편함 삼색자극 이론(Tristimulus Theory) 3가지 가법 원색(additive primaries)의 혼합 양을 다르 게 하여 모든 색을 만들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3 RGB 컬러 표준의 빨강, 초록, 파랑을 원색으로 사용. 모니터에서 색을 재생하는 기초가 됨.
실제로는, 일치되는 단일 표준이 없음. R, G, B를 혼합하여 가시적인 모든 색깔을 만들 수는 없음. RGB 색역(gamut) 내에만 국한됨. 모니터에서 색을 재생하는 기초가 됨. 모든 색은 3개의 값 (r,g,b)로 표현 가능. 비트맵 이미지의 픽셀 값 저장에 사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4 컬러 깊이(Colour Depth) r, g, b 각각에 대해 비트 수를 다르게 할당할 수 있음.
각 요소에 더 많은 비트를 할당하면 더 많은 색상을 구별할 수 있으나,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커짐. 각 요소에 8 비트(1 바이트) 할당 : 24-비트 컬러, 수 백만 컬러 만약 r = g = b 이면, 회색조의 색상이 됨. 회색조는 한 개의 값으로 표현될 수 있음. 8 비트는 256 가지의 회색을 만들 수 있음.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5 인덱스 컬러 8-비트 컬러는 256 색상만 허용함. 각 픽셀의 (r, g, b) 를 저장하는 대신, 팔레트(palette) 즉, 컬러 참조표(colour lookup table (CLUT))의 인덱스 를 저장함. 인덱스는 크기가 작으며, 보통 1 바이트임. 팔레트는 24-비트 값을 256개까지(1-바이트 인덱스인 경우) 가질 수 있음. 픽셀의 색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저장되어 있는 값을 참조하여, 팔레트에 있는 완전한 24-비트의 (r,g,b) 값을 고르는데 이용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6 컬러 팔레트(Palette) 이상적으로는, 이미지에 있는 256가지의 가장 중요한 색상만 팔레트에 저장되도록 선택해야 함.
이상적으로는, 이미지에 있는 256가지의 가장 중요한 색상만 팔레트에 저장되도록 선택해야 함. 24-비트 이미지를 인덱스 컬러로 축소하면, 어떤 색 들은 빠진 채로 팔레트를 만들게 됨. 빠져 있는 색을 비슷한 색으로 대체하면, 포스트 현상 (posterization)이 나타날 수 있음. 디더(dither) – 점의 패턴과 광학적 혼합을 이용. 웹-안전 팔레트(Web-safe palette) – 216 색상으로 모든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 정확히 재생하는 것을 보장 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7 보색 흰색에서 가법 원색을 뺀 것이 그 색의 보색 (complement) 임.
등가적으로, 다른 두 개의 가법 원색을 더한 것이 보색임. C = G+B = W-R M = R+B = W-G Y = R+G = W-B C, M, Y (Cyan, magenta, yellow)는 감법 원색임. (잉크/페인 트의 혼합)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8 CMYK 컬러 실제의 잉크는 이상적인 감법 원색과 대응되지 않음.
세 가지 색의 잉크를 혼합하여 검정색을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프린터는 4가지의 처리 색(process colour), 즉 C, M, Y, K (cyan, magenta, yellow, black)를 가짐. CMYK 색역은 RGB의 색역과 같지 않음. Web (RGB) 상에 있는 이미지를 프린트(CMYK) 할 때 사용 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9 HSV 색상 지정의 대안적인 방법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
HSV 모델은 실린더로 나타낼 수 있음 : H 각도, S 축으 로부터의 거리, V 축에 따른 거리 보편적인 형태인 컬러 픽커( colour picker)의 기본이 HSV 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10 YUV 밝기와 색상 정보를 분리하는 것이 유용함.(특히 비디 오의 경우.)
밝기(Luminance) Y 는 단순히 R, G, B 에 비례하지 않음. 왜냐하면, 사람 눈은 어떤 색들에 대해 더 민감하기 때문. Y = R G B Y 의 값과, 두 개의 색차(colour difference) 값인 B-Y 와 R- Y 를 저장. 엄밀하게는, 비선형으로 스케일 된 Y' 과 가중치를 가진 U 와 V 또는 CB 와 CR 를 사용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11 채널(Channel) 24-비트 이미지를, 3-바이트 픽셀 한 개의 행렬로 간주 하는 대신, 1-바이트 픽셀의 3개 행렬로 간주함. 즉, 3 개의 회색조 이미지, 채널은 각각 R, G, B 에 대한 것 임. 각 채널에 대해 독립적으로 레벨 등을 수정하면 컬러 교정(colour correction) 이 가능함. 실제로 매우 교묘하며, 포토샵 역시 특별한 컬러 교정 툴 을 제공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12 컬러 프로파일(Profile) 서로 다른 모니터, 스캐너 등은 서로 다른 컬러 특성 을 가짐.(같은 숫자 값에 대응하는 색상이 다름) 모델, 사용 연한, 온도, …등에 따라 달라짐. (ICC) 컬러 프로파일에는 다음의 값이 포함되어 있음: R, G, B 의 색도(chromaticity) 백색점(White point) 감마 값(Gamma)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13 컬러 관리(Management) 소프트웨어가 장치들의 서로 다른 컬러 공간을 사상 시킴.
즉, 스캐너와 모니터, 설계자의 모니터와 고객의 모니터 등 장치들의 컬러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매핑을 수행함. 이미지 파일에 있는 입력장치 프로파일을 저장 단지 프로파일이 정확할 경우에만 작동하며, 빈번한 수정과 연관됨.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14 sRGB 표준의('Standard‘) RGB 컬러 공간 이미지의 컬러를 sRGB 로 변환
전형적인 모니터의 색도, 백색점 및 감마 상수의 값 으로 상정 W3C 표준 이미지의 컬러를 sRGB 로 변환 컬러 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지 않아도 대부분 의 모니터들은 제대로 디스플레이를 시킴. 입력장치 프로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컬러를 관리 할 수 있는 대안임. 멀티미디어시스템 2015-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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