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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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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소문마케팅

2 1. 입소문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Word of mouth Marketing) , 구전마케팅, WOM
제품, 서비스, 기업이미지 등을 마케팅하는 데 소비자의 입소문을 활용하는 것으로 대중매체 대신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광고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상품이 화제거리로 자연스럽게 부상하게 되고, 전염성이 강한 입소문을 무기로 해서 사전에 특별한 홍보나 광고 없이도 상품의 경쟁력을 키울수 있다. 이러한 구전마케팅일 경우에도 광고와 미디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인플루엔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3 1. 입소문마케팅이란? 버즈 마케팅(Buzz Marketing)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 꿀벌들이 윙윙거리는(buzz)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삼는 것으로, 입소문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word of mouth)이라고도 함.

4 1. 입소문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 입소문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 차이
누리꾼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짐.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 광고와 다르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누리꾼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 입소문마케팅과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 입소문마케팅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 나가는 경향 차이 바이럴마케팅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 나가는 경향.

5 1. 입소문마케팅이란? 인플루엔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포털사이트에서 영향력이 큰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나 수십만 명의 팔로워 수를 가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자 또는 1인 방송 진행자들을 통칭한 말. 중국의 인터넷스타를 일컫는 왕홍등도 여기에 해당   '영향을 주다'는 뜻의 단어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가 붙어 만들어졌다. 이렇듯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이 인플루엔서 마케팅. 인플루엔서를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삼는 것.   인플루엔서 마케팅은 고액을 지불해 유명 배우를 모델로 쓰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데다 최근 SNS 사용자 급증으로 인해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음.

6 1. 입소문마케팅이란? 입소문 마케팅 = 구전마케팅 = 버즈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인플루엔서마케팅

7 2. 입소문마케팅의 진화 Word of Mouth Word of Mouse 웹소문
루머, 입소문 등을 일컫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단위 Word of Mouse 웹소문. 인터넷을 기반으 로 시공을 초월하는 네트워킹 개념 웹소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들이 주목 받고 있음. 모바일, SNS 등 디지털 패러다임을 대변하는 이 도구들은 효과적인 입소문의 진원지.

8 3. 입소문마케팅이 부각되는 이유 환경의 변화 2) Target의 변화 3) 입소문마케팅의 필요성 증대
-매체환경의 변화: 매체단가의 상승 매체효율성의 저하: TV, 신문- 인터넷 인터넷의 영향력 확대: 검색, 공유기능의 강화 -광고의 한계: 신뢰의 한계 2) Target의 변화 수동형 능동형 메시지의 수신자 메시지의 발신자 일방형 쌍방형 관습의존형 체험의존형 마침표형 의문형 3) 입소문마케팅의 필요성 증대 마케팅자원의 효율적 사용 다양화하는 소비자 신뢰성의 문제

9 4. 입소문마케팅의 유형 제품을 통한 입소문마케팅 - Nike: 씨리얼 넘버를 통한 전세계 한정생산 - 아이폰 신제품의 론칭
- 신권 발행 - 평창올림픽 롱패딩 프로모션을 통한 입소문마케팅 - 아홉시반 소주 - 딤채 3) 광고를 통한 입소문마케팅 - 티져광고 - 비락식혜 4) PR을 통한 입소문마케팅 - 고가 명품

10 5. 인간의 욕구와 입소문마케팅 인간의 본능 우리가 얘기하는 것은 얘기하도록 프로그램화되어 있는 사회적 욕구 연결욕구
인간관계를 맺으려는 욕구 때문 위험 축소 위험, 비용,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경제적 의미 사용자가 많을수록 그 가치가 높아지는 ‘네트워크 효과’때문 긴장 해소 열을 식히거나 화풀이를 하기 위해

11 6. 네트워크 허브의 유형 일반적 허브(Regular Hub) 대규모 허브(Mega Hub) 전문가 허브(Expert Hub)
특정한 제품의 카테고리 안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정보의 원천으로 작용하는 일반인들 대규모 허브(Mega Hub) 유명인, 정치인 등 많은 쌍방향 연결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대중매체를 통한 수천 개의 단방향 연결을 가지고 있는 사람 전문가 허브(Expert Hub) 특정분야에 대한 상당한 지식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사람 사회적 허브(Social Hub) 조직에서 카리스마가 있고, 동료들이 신뢰하고, 사회적으로 남들보다 활동적 이기 때문에 중심에 서는 사람

12 1 2 3 4 7. 입소문마케팅 프로세스 제품을 이용할 타겟층 구상 네트워크 허브와 그 주변인들 수소문 적극적인 PR
연령, 계층, 지역, 인맥, 취향 등을 Segmentation해서 공략방법 구상 2 네트워크 허브와 그 주변인들 수소문 제품에 대해 의견이 있는 타겟들과 접촉하여 의견 수렴 3 적극적인 PR 1,2단계에서 발생한 에피소드나 다른 스토리를 엮어서 역동적인 보도자료 배포 4 다양한 매체 광고 신문,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 광고

13 8. 입소문마케팅의 성공요소 매력적인 요소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입소문의 형성 시기(Timing)
입소문 마케팅이 제대로 성공하려면 기자들조차도 도대체 어떤 상품일까 궁금해 할 만큼의 매력적인 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함 입소문의 형성 시기(Timing) 제품이 출시되기 전 사전의 시나리오도 필요하고 입소문 이후에 어느 정도 인위적인 후속타나 배경 형성, 바람잡이, 길라잡이 등이 필수적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상품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부터 타겟층을 중심으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함

14 <입소문마케팅의 성공 사례들- 영화>
Early Adapter(10%) Follower(30-40%) Retarder(50%) 개봉 첫주말에 판가름나는 영화의 입소문마케팅 1.무료시사회- 기자, 평론가, 영화매니어 2.Media 노출- 기대감 증폭 3.첫주말 영화예매율 4.첫주말 관객 반응

15 <Demarketing을 이용한 입소문마케팅>
IMF시절이던 1998년 KBS 9시 News ‘온국민이 환란극복을 위해 돌반지까지 모으고 있는 이때, 한 개에 1억원을 호가하는 다이아몬드를 파는 행사가 열려 뜻있는 사람들의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직수입된 이 고가 다이아몬드는 일부 상류층 여성들만을 대상으로 예약을 받아 판매된다고 하는데---’ 결과) –상류층 여성들 사이에 입소문을 퍼뜨리는 효과로 단 며칠만에 상품매진 -삼신다이아몬드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급 이미지 부여 Others VS Target

16 <모바일을 이용한 입소문마케팅>
캠페인의 시작을 모바일로 출발하여 검색- Mass Media- 패러디 등으로 확대 재생산하여 성공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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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과 6가지 국민성 1) 현실지향의 국민성 * 한류의 현실성 * 현실적 소비경향과 입소문마케팅
-일본의 드라마: 지나치게 만화같고 자극적 -중국,홍콩 드라마: 환상적이지만 황당 -한국의 드라마: 순수함, 인간성에 대한 묘사, 현실성 *종교의 현실성 -내세보다는 현세적 이익에 집착하는 기복종교화 경향 -만사형통, 부귀영화, 입신양명, 무병장수, 운수대통 등 * 현실적 소비경향과 입소문마케팅 a. 체험마케팅- 충분한 체험적 요소가 중요: 보이지 않는 것은 잘 믿지 않는다 (EX: 김영애의 ‘황토 머드팩’ 연예인에 대한 호기심 구매- 상품체험을 통한 긍정적 입소문- 수백개의 긍정적인 상품평- 동료 연예인 출연 체험담 소개- 입소문 증폭 b.시간한정 마케팅- 지금 당장 사지 않으면 손해를 보거나 후회할거라는 막연한 피해의식 (EX: 백화점의 세일, 샘플증정 마케팅, 외국 면세점에서의 싹쓸이) c.집단마케팅- 끼리끼리의식의 자극: ‘누구집은 뭐 샀다는데’ (EX: 딤채의 ‘텐 플러스 원’방식의 판촉)

19 8. 한국형 입소문마케팅과 6가지 국민성 2) 재미편중의 국민성 * 인터넷 콘텐츠의 최우선 평가기준은 Entertainment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포탈의 파워 막강: 벅스뮤직, 넷마블, 엠게임 등 -포털의 검색서비스도 Infortainment 경향 *한국인의 놀이문화 -노래방 -TV드라마와 대중가요 * 재미와 교육을 곁들여 입소문으로 성공한 예 (서울대 벤처동아리에서 출발한 교육콘텐츠업체 이투스의 ‘누드교과서’) -인터넷을 통해 수험생들에게 본문내용을 먼저 보여주고 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 -일방적 주입식이 아니라 참여유도형이라는 재미를 입소문으로 전파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2-4년밖에 안된 명문대 재학생들이 자신의 수험공부 경험을 쉬운 구어체 문장과 유머를 가미한 해설을 곁들임 -시험에 잘나오는 것, 헷갈리기 쉬운 것, 이해하기 어려운 것,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것 등을 조목조목 짚어주어 형, 누나들로부터 과외를 받는 듯한 느낌 제공 -쉽고 재미있는 책이라는 입소문 자극 -’누드’라는 선정적 이름의 브랜드네임도 재미요소 자극

20 8. 한국형 입소문마케팅과 6가지 국민성 3) 감정우선의 국민성 * 감정우선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100분 토론의 극단적인 감정싸움 *자동차 접촉사고 시의 ‘목소리 큰놈이 이긴다’ *2002년 노무현의 눈물 *경조사의 방문객들 *오리온 초코파이의 ‘情’ * 감정우선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2003년 프루덴셜생명보험의 러브카드캠페인 ’ -보험가입시 자신의 자녀나 배우자 등에게 러브카드를 써서 약정서 안에 넣어두고 훗날 보험금을 탈 때 개봉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타임캡슐

21 8. 한국형 입소문마케팅과 6가지 국민성 4) 타인민감의 국민성 * 타인민감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사돈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 *입시철의 눈치작전’ *명품 짝퉁 *퇴근시의 상사눈치보기 *집들이와 아파트 내부인테리어의 고급화 * 타인민감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학원가의 입소문전략 -상위 몇 %안에 드는 학생들 정보를 알아내서 딴사람들에겐 비밀로 하라고 하고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학원 등록- 입소문 부탁- 다른 학생 엄마들이 어느학원 다니냐고 물으면 그 학원 소개

22 8. 한국형 입소문마케팅과 6가지 국민성 5) 다다익선의 국민성 * 다다익선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공짜라면 양재물도 마신다 *온라인의 무료서비스- 메일, 게임, 뮤직, 검색 ’ *현찰 뿌리기 * 다다익선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 백화점의 배추 한폭에 100원, 롯데마트의 ‘통큰 통닭’ -아줌마들의 입소문 자극- ‘돈벌었다’라는 심리로 백화점을 돌아다니다 다른 물건 구입 * 애경 케라시스샴푸의 공짜마케팅 -P&G의 팬틴, 유니레버의 ‘도브’, LG생활건강 ‘엘라스틴, 태평양의 ‘헤어팩 나노테라피 등으로 시장진출의 틈이 보이지 않음 - 출시전후 10,000여명의 소비자평가단 모집- 공짜제품증정, 타사제품과 비교- 인터넷을 통해 20대를 타겟으로 10만명에게 공짜 증정 이벤트- ‘케사모’라는 사이트가 만들어져 5만명 가입 - 1년사이 8.8%의 시장점유율 확보

23 8. 한국형 입소문마케팅과 6가지 국민성 6) 빨리빨리의 국민성 * 빨리빨리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스타크레프트가 국민게임이 된 이유도 20분 내외로 끝낼수 있기 때문 *고스톱이 국민게임이 된 이유도 3분 내외로 끝나는 게임이기 때문 ’ *서울에서 –부산 몇시간에 주파가 자랑거리 * 빨리빨리의 국민성과 입소문마케팅 *OK 캐시백의 49일간의 추리이벤트 -7주동안 7개의 릴레이 퀴즈를 통해 실종된 백만장자의 상속녀 찾는 게임 -영화배우 유지태와 함께 매주 하나씩 풀리는 단서를 찾아 응모자가 탐정이 되어 사건을 해결하는 인터랙티브한 게임- 대실패 *도미노피자의 3082, 홈쇼핑의 ‘이제 몇분남지 않았습니다’ *쇼핑몰의 ’당일배송’

24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에 어울리는 10대 산업 교육, 출판산업
*어느 학교가 좋고, 어느 학원 강사가 유명하고, 어느 학생이 자신의 자녀보다 공부를 잘한다는 정보를 탐색하려는 노력은 가히 전투적 *강남 8학군 부모들이 어떻게 공부시키느냐 하는 책이 베스트셀러 ’ *’전문가가 추천하는 책’코너 -책을 추천하는 사람이 그 방면의 전문가라면 입소문의 신뢰도가 더욱 증폭되어 구매에 많은 영향 -출판관련사업의 경우 입소문 매력 중 하나는 다른 산업에 비해 상업성을 덜 느끼므로 소비자들에 대한 자연스런 입소문 자극 가능성이 증대

25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에 어울리는 10대 산업 2) 휴대폰, 가전, 자동차 등 고가의 제품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스마트폰 교체율- 신제품의 출시주기는 2개월, 소비자 교체주기는 1년 - 유행에 뒤떨어지지않기 위해 정보의 안테나를 곤두세우고 얼리어댑터들의 입소문에 의지 *갈수록 고기능화, 고가화되면서 전문가나 기존사용자의 경험에 의존할 소지가 증대 - 주위나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상품과 관련된 입소문 정보를 수집- 기존 사용자들도 자신의전문성을 과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조언 *OLED-TV, 대형차 – 상품이 대형화될수록 가격이 상승, 소비자들은 구매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입소문에 의존할 가능성 확대 *전자제품의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으로 인한 얼리 어댑터들의 입소문영향력 증대

26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에 어울리는 10대 산업 3) 뷰티, 패션분야 * 얼짱, 몸짱 트렌드 * 패션
*경제력이 높아짐에 따라 미에 대한 관심과 소비 증대 *의대생들의 선호과는 단연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연예인, 정치인들의 성형수술 *고 3수험생들의 성형수술 열풍 *부러움과 스트레스의 자극은 입소문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무기 * 패션 *브랜드가 자신의 개성, 생활양식을 보여주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 *일류 연예인들에 대한 의류스폰서 경쟁 –입소문 유도

27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에 어울리는 10대 산업 4) 여행, 레져분야 5) 음식, 외식분야 * 특별한 경험
*가장 신뢰할만한 정보를 최대한 빨리 찾기 위해 노력 *자신의 친구, 지인, 블로그, 커뮤니티를 통한 입소문 정보 갈구 5) 음식, 외식분야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먹는다는 것은 즐기는 행위 *레스토랑 하나를 찾아가도 맛과 분위기를 따지고 이색적인 체험을 추구 *어느 언론사에서 소개된 집, 어느 언론사에서도 소개할 수 없는 집 *입소문으로 유명해진 맛집을 찾아가는 그 자체를 엔터테인먼트로 생각 *그런 집을 많이 알고 있다는 자체도 개인의 경쟁력으로 간주 * 푸드 큐레이터라는 새로운 직종 등장 – ‘한국은 처음이지’

28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에 어울리는 10대 산업 6) 문화, 오락분야 7) 의료, 건강분야 8) 금융, 투자분야
*영화선택의 이유는 광고보다는 입소문 *특정 드라마나 개그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게 된 것도 주변으로부터의 입소문 *음악선택도 지인, 친구의 미니홈피를 방문했다 우연히 듣게된 경우가 다반사 *PPL 7) 의료, 건강분야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강력 *이에관한 주변의 입소문은 강한 영향을 끼칠 가능성 *어떤 건강식품이 좋다더라, 어느병원 어느의사가 잘고친다더라 8) 금융, 투자분야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재테크에 지대한 관심 *은행, 보험, 증권, 카드 등의 금융산업은 입소문의 영향력이 매우큼 *많은 증권정보 사이트, ARS 등의 유료화 성공 *은행들의 프라이빗 뱅킹 – 뮤지컬초대, 골프대회초대, 은행내 전용공간 설치등

29 9. 한국형 입소문마케팅에 어울리는 10대 산업 9) 취업, 창업분야 10) 인터넷, 게임분야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는 정보력이 생명 - 따라서 주위의 친지, 친구들을 통해 사업의 전망, 채물, 애로점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수집 – 창업전문가의 조언을 듣기 위해 인터넷 활용 *교촌치킨 – 간장소스 *크리스피 & 크리스피- 빨간불 *놀부항아리갈비- 항아리맛 10) 인터넷, 게임분야 *인터넷 검색이나 게임 등도 입소문에 의해 성패가 좌우 - 검색 상위를 차지하는 것이 마케팅의 성과 모바일 게임 등도 끼리끼리 문화에서의 입소문이 좌우 *된장녀, 얼짱녀 등의 검색 키워드 선풍

30 10. 입소문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의 관계 1) 광고 자체가 입소문마케팅의 근원이 되는 경우
*”와, 이거 재미있다, 이거 봤어?” 등의 반응으로 입소문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 *입소문이 날만한 크리에이티브가 생명 -Ex) 비락식혜 2) 입소문마케팅의 후속단계로서의 크리에이티브 *제품에 의해 먼저 형성된 입소문을 확대, 정착, 유지하기 위한 2단계 작업으로서의 크리에이티브 *입소문의 근거로서의 확신을 줄만한 크리에이티브가 생명 <1단계> 입소문 <2단계> 광고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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