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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인종관계와 편견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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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3장 인종관계와 편견의 본질

2 목 차 1.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2. 편견의 본질 3.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1) 개인적 인종차별주의
목 차 1.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2. 편견의 본질 3.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1) 개인적 인종차별주의   (2) 제도적 인종차별주의 (3) 문화적 인종차별주의 4. 민족정체성에 대한 이론   (1) Banks의 민족정체성 발달유형 (2) 백인의 인종정체성 발달 5.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1) 고정관념 피하기 (2) 아프리카: 인종차별주의와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3) 일반적 오해   (4) 아프리카에 대한 오해의 결과 6. 결론

3 3장 ‘인종관계와 편견의본질’ 목표 3 장에서는 다문화교수법을 이해하기 위한 맥락에서 이러한 개념과
3 장에서는 다문화교수법을 이해하기 위한 맥락에서 이러한 개념과 현재의 인종관계를 소개한다. ※ 이 장의 목표 1. 오늘날 미국 내의 인종 간 관계를 명확히 보여 주는 인종에 대한 성인의 태도를 고찰한다. 2. 비판적인 사고와 논의를 위해 편견, 차별, 고정관념과 같은 핵심 개념의 의미를 명확히 정의한다. 3. 개인적, 제도적, 문화적 인종차별주의의 차이를 파악하고, 각각이 교육적 성취에 갖는 함의를 고찰한다.

4 1.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1968년 3월, 커너위원회는 사회적 혼란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미국 사회가 위험할 만큼 인종적으로 양분되어 있고 인종적 불평등 과 분리가 일어나고 있다고 경고하였다. 미국의 인종에 관련된 풍토 를 보여주는 사례는 다음과 같다. 1)1992년 4월, 아프리카계 미국인 운전자 로드니 킹을폭행한 4명의 로스엔젤레스 백인 경찰관을 석방한 것이 로스앤젤레스 남중부 지역 의 폭동을 야기했다. 이 폭동으로 약 50명이 죽었고, 1,600개의 사업 체가 파괴되거나 손상 되었으며, 경제적 피해는 8억 달러에 달했다. 2)14일 밤(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서 시민들이 지난 1일 경찰에 의해 사살된 흑인 청년 오스카 그란트의 모형 관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스카 그란트는 올해 22세로 사건 당일 오클랜드의 한 기차역 통근열 차에서 다툼을 벌이다 강제로 하차돼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의 진압 과정에서 발사한 총격으로 사망했었다. 당시 오스카는 아무런 무기도, 저항도 없었으며 경찰이 인종차별적인 욕설을 퍼부었던 점 등이 목격자와 현장에서 행인들에 의해 촬영된 영상 으로 밝혀지면서 이 사건은 인종차별논란으로 비화, 오클랜드 시민들이 격렬한 시위를 벌여오고 있다.한편 사건 당시 오스카가 손을 뒤로한 채 다른 경관들이 그의 목을 무릎으로 누르고 있었던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그를 쏜 요하네스 미셜 경관은 살인죄로 기소될 공산이 크다.

5 1.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미(美)경찰,20대 흑인 체포 후 사살 ‘제 2의 로드니 킹’ D= &movieID=2009_0109_1023 09&

6 1. 편견과 인종차별주의의 만연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인종통합은 와해되고 있으며 학교는 인종,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인종통합은 와해되고 있으며 학교는 인종, 빈곤, 외부 세계와의 단절로 인해 고립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소수집단 우대 정책을 ‘역 인종차별주의’로 인식하는 백인이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백인 남성 이 강한 소외감을 느낀다. 한 백인 남자 대학생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피해자의 대열에 한 번도 끼지 못한 집단은 백인 남자 뿐인 것 같다. 인종적 관점에서 백인 남자인 나 는 억압자로 늘 지목되어 왔는데, 나는 남을 억압하는 일을 해 본 적이 별로 없기에 솔직히 그런 비난 이 너무 싫다. 마치 내가 나쁜 사람으로 낙인 찍힌 것 같다. 우리는 성과 인종에 대한 공부를 할 때 백 인 남자가 세상을 지배하는 것으로 배운다. 난 그렇게 생각한 적이 없다. 나는 다른 사람을 억압한 적 이 없으며, 오히려 억압당한다고 느꼈다.’ 인종적 · 민족적 갈등이 전 세계에 만연해 있지만, 이 장의 초점은 미국에서 일 어나고 있는 편견과 인종 관계이며 편견이 완전히 없어질 가능성은 없다. 하지만 Allport는 “희망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가장 큰 희망은 인간의 본성 이 대체로 잔인한 것보다 친절하고 우호적인 것을 보다 선호한다는 사실이다.” 라고 말한다.

7 2.편견의 본질 편견 [偏見, prejudice] :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하여 그것에 적합하지 않
은 의견이나 견해를 가지는 태도 편견은 근거가 없거나 잘못된 정보에서 비롯된 판단이나 신념(보통 부정적)으로부터 형 성된 태도다. 또 편견은 인종, 성, 나이, 종족, 계층, 종교에 관련된 것일 수도 있다. 태도 는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상호 연관된 신념의 체제로, 상대적으로 지속성을 가지며 행동을 이끌어 내는 특성이 있다. 그러므로 편견은 하나의 태도이기에 행동으로 이어지 기 쉽다. 사람이 어떤 집단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거나 원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 도록 할 때 편견은 차별이 된다. 이렇게 차별은 따돌림에서 폭력까지 이르며, 특정 집단 에 대한 편견을 그 집단에 해를 끼치는 행동으로 드러내어 표현하는 것이다.

8 3.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개인적 인종차별주의 등하다고 생각하는 인종의 사람을 억압하는 행동이다. 개인적 이종차별주의에 해당되는
개인적 인종차별주의는 자신이 속한 인종이 다른 인종보다 우월하다는 믿음과 소위 열 등하다고 생각하는 인종의 사람을 억압하는 행동이다. 개인적 이종차별주의에 해당되는 예와 해당되지 않는 예를 들어 보자. 백인인 앨리스는 초등학교 교사로 유색인종 학생이 백인 학생보다 학습동기가 낮다고 생각하여 수준이 낮고 쉬운 후성활동에 일부러 배정 한다.고등학교 교감인 그렉은 백인이다. 그는 대부분의 아프리카계와 멕시코계 학생을 가장 인기가 없거나 경험이 부족한 교사가 가르치는 쉬운 수업에 배정하는데, 어차피 이 학생들은 잘 가르치기가 쉽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 제도적 인종차별주의 ‘미국 사회에서 체계적으로 인종 간 불평등을 반영하고 만들어내는 법, 관습, 관례를 만드는 사람에 의해 생기는데, 이를 실행하는 사람은 인종차별주의적 의도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제도적 인종차별주의는 오랫동안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라고 받아들여 온 정책에 내재되어 있다. 과거의 제도적 인종차별주의 예를 들어 보자. 미국헌법 제1조 2항에는 선거구 책정 시 노예는 한 사람의 3/5정도로 계산한다고 규정되어 있었다. 노예제도는 1865년 수정헌법 13조에서 폐지되었다.

9 3. 인종차별주의의 본질 (3) 문화적 인종차별주의
문화적 인종차별주의는 인종우월주의나 인종 억압을 개인적 혹은 제도적으로 나타내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이는 ‘자신의 문화적 유산을 영속시키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동시에 소수민족의 문화를 파괴하기 위해’ 백인이 사용하는 미묘하고도 광범위한 힘을 가리킨다. 문화적 인종차별주의의 흔적은 시험, 교육매체, 제공되는 수업 등 공식적인 교육과정에서 아직도 볼 수 있으며, 비 소수민족 교사가 소수민족 학생에게 갖는 낮은 기대, 교사와 학생이 갖고 있는 민족적/인종적 신화나 고정관념, 낯설고 비우호적인 학교환경과 같은 잠재적 · 비공식적 교육과정에서도 찾을 수 있다.

10 4. 민족정체성에 대한 이론 다고 느끼는 감정의 정도를 가리킨다. 민족정체성은 ‘자신에 대한 규정, 소속감, 긍정적
민족정체성은 한 사람이 자신의 가족과 관련된 인종적 또는 문화적 집단에 소속되어 있 다고 느끼는 감정의 정도를 가리킨다. 민족정체성은 ‘자신에 대한 규정, 소속감, 긍정적 평가, 소속 집단에 대한 선호, 민족에 대한 관심과 지식, 소속된 집단에 참여’ 등의 다양 한 요소로 구성된 복합체다. Banks의 민족정체성 발달유형 James A. Banks의 민족정체성 이론은 백인을 포함한 모든 민족집단에 적용될 수 있고 교실 상황에 많은 함의를 갖는다. Banks의 6단계 유형은 ‘이론과 연구’ 및 ‘민족적 행위 를 연구하고 관찰한 결과’를 통해 도출되었다. 1단계 - ‘심리적 속박된 민족성 상태’ 2단계 - 폐쇄적 민족성 상태 3단계 - 민족정체성 명확화 단계 4단계 - 이중민족성 5단계 - 다중민족성 6단계 - 세계화와 세계화 역량 단계 (2) 백인의 인종정체성 발달

11 4. 민족정체성에 대한 이론 (2) 백인의 인종 정체성 발달
백인정체성 발달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Hardiman의 백인정체성 발달 모형, Helms의 백인 인 종정체성 발달 모형, Ponterotto의 백인 인종인지 발달 모형 등을 들 수 있다. Sabnani, Ponterotto 및 Borodovsky는 공통된 논지를 가진 이 세 모형을 통합하여, 노출/접촉 이전, 충돌, 소수민족 옹호/반 인종차별주의, 백인 문화로의 회귀, 그리고 재정의와 통합의 5단계로 구성된 ‘백인정체성 발달에 관한 포괄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1단계 - ‘노출/접촉 이전’단계의 사람은 인종적 존재로서의 자각이 없다. 2단계 - ‘충돌’ 단계의 백인은 인종관계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이를 제한한다. 3단계 - ‘소수민족 옹호/반 인종차별주의’다. 4단계 - ‘백인문화로 회귀’한 4단계의 백인은 동일 인종으로 구성된 상황에서 안정과 편안함을 느끼 며 백인에게 우호적인 정서 상태를 갖게 된다. 5단계 - ‘재정의와 통합’단계에 도달한 백인은 인종차별적 사회에서 ‘백인임’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한 다.

12 5.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고정관념 피하기
한 국가나 민족집단 내부에서도 출신지, 사회계급, 성 등 여러 요소에 따라 사회적 갈등과 상이한 시 각이 발생한다. 적성같은 개, 인성, 외모와 인적 특성도 차이를 가져오며 이런 요소들이 국가적 혹은 민족적 정체성과 상호작용을 한다. * 다음의 제안은 한 집단의 시각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민족집단과 국가 안에서 다양성 의식이 어떻 게 발생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① 특정 국가 혹은 민족집단을 선택하여 그 집단 내의 다양성을 묘사할 방안을 구상하라 ② 사회적 쟁점을 토론할 때 혹은 학생에게 특정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길 때, 여러 민족집단과 국가 내부에 존재하는 상이한 시각을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포함시켜라 ③ 학생이 민족집단과 국가 내부의 다양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라. ④ 학교에 있는 각 민족집단의 다양한 역할 모델로 제시하라.

13 5.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2) 아프리카: 인종차별주의와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3) 일반적 오해
대부분 미국 학교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은 제도적, 문화적 인종차별주의의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전통 적인 교육과정은 앵글로계 유럽인 방식의 인식, 신념, 행동, 평가만을 다루어 왔다. 이를 잘 보여주는 예가 아프리카와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문화적 뿌리에 대한 것이다. (3) 일반적 오해 서구 역사만 배우고 타잔 책과 영화를 보고 자극적인 언론매체를 접해 왔기 때문에 많은 미국인들이 아프리카를 야생동물과 야만인이 사는 무덥고 습기 많은 원시적인 정글로 생각한다. 아프리카인이 미 개한 야만인이라는 생각은 유럽인이 아프리카에 오기 전까지 아프리카가 고립된 대륙이었다는 오해에 서 기인한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은 아프리카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입수할 수 있는데도 미국 사람이 그에 대해 잘 모르고 교과서에서 피그미족과 부시맨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있 다. 미국의 어린이와 젊은이는 아프리카의 다양한 민족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기본적인 인간적 특성을 이 해해야 하는데, 이색적인 특성과 원시적인 인간과 관련된 문화적 차이를 강조해서는 그러한 이해를 도 모할 수 없다.

14 5.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4) 아프리카에 대한 오해의 결과
아프리카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시각이 왜곡됨에 따라 아프리카인에 대한 무지와 경멸이 부추겨진다. 또한 아 프리카에 대한 무지는 백인우월주의를 지속시키며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아프리카인과 유전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열등하다고 믿게 한다. 왜곡된 역사는 자기가 속해 있다고 생각하는 집단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자기 사고 속에 내면화한 개인이 보여 주는 내면화된 인종차별주의도 가져온다.

15 5.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MBC 방송 (이상호기자) 미국경찰 흑인에 50발 총알세례 ode=LPOD&mid=tvh&oid=214&aid=00000 24881

16 5. 고정관념의 성격과 다문화교육 *조인스 TV 2008.02.19 방송 AP 남아공 인종차별 동영상 파문
D= &movieID=2008_0229_14422 7&

17 6. 결론 3장의 인종차별주의에 대한 논의는 아프리카와 아프리카계 미국인에게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인
종 차별주의를 백인과 흑인의 문제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도 외국 방송에서 인종차별 하면 네티즌들이 며칠간 난리 피우고, 인종차별을 당한 사람이 사례를 이야기하면 일파만파 국민들의 감정적으로 일어선다.그런데 한국인도 그에 못지않게 백인 우월주의에 황인종, 흑인을 차 별을 하며 한국사람만 외국에서 차별대우 받는 게 아니라 한국에 들어온 非백인계통 외국인은 다 차 별을 받는다고 봐야 할 것 같다. 우리보다 못한 흑인이라는 잠재의식이 한국사람들 속에 있다고 보여지는데 이것은 어떻게 보면 미국 의 문화가 유입되면서 '노예로 밖에 안 보이는 흑인'이라는 사상까지 함께 들어온 것 같다. 모든 사람 에게 사회정의가 구현되도록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는 여전히 백인의 특권을 옹호하며 인종 차별적인 사회의 모습을 반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할 문제 ) 인종차별주의와 관련된 우리의 태도, 경험, 행동을 점검해보자. 여러분은 인종차별 경험이 있는가? 한국 사회는 인종차별 철폐를 위한 몇 가지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종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인종차별주의의 근원이 무엇이며, 인종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갖는 이유를 이해해보자.

18 6. 결론 ?uccid= &st=0&cooper=NAV 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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