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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 분석심리학과 상담 분석심리학의 특징 1. 경험적 심리학(현상학적 입장) 2. 무의식의 심리학(창조적 기능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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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융 분석심리학과 상담 분석심리학의 특징 1. 경험적 심리학(현상학적 입장) 2. 무의식의 심리학(창조적 기능 강조)
3. 무의식의 의식화(개성화과정 강조) 4. 보상의 원리(정신의 균형과 전일성) 5. 대극의 합일: 신경증은 대극의 합일이 실패한 결과로 ‘내면적 균열’의 상태, 자기소외의 증상이다.

2 마음의 구조 (개인무의식) complex shadow (집단무의식) anima/animus archetype self
persona (개인무의식) complex shadow (집단무의식) anima/animus archetype self

3 페르조나 연극의 마스크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것이 자신인줄 안다. 가면은 썻다 벗었다 해야 숨이 잘 통한다. 페르조나도 벗고 쓸 줄 알아야한다. 이것이 유연성이다. 페르조나가 자기인줄 알고 살면 경직되고 답답하고 융통성 없고 옹졸하게 삶이다. 이것이 자기소외이다. 깊은 내면의 것들을 만나고 살라고 악몽, 아픔, 위기, 꿈이 찾아온다. 경고요 회복에의 초대이다.중년은 페르조나가 완성되는 시기요 가장 자기소외가 강해질 때요 내면의 부름이 강해지는 때이다. 의식의 삶인 에고의 강화된 힘을 self (자기)로 향하게 하는 전환기가 된다. 소외가 강해질수록 자기 분열이 일어나고 신경증이 발생하며 이게 아닌데 하는 느낌이 강해진다. 이것이 위기이다. 육체, 사업, 직업, 결혼의 위기가 온다. 자기를 돌봐주어야하는 때이다.

4 컴플렉스 나를 알았다고 생각했는데 내 속의 나는 무수하게 많다. 양파껍질처럼 많다. Complex는 해결안된 감정 덩어리들이며 신체, 돈, 배경, 성, 지위, 학력 등의 콤플렉스를 의식화시키고 얘기거리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콤플렉스를 알면 여기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그레 바로 나야’라고 말하면서 그만큼 성숙하게 되는 것이다. 콤플렉스가 아주 없어지지는 않지만 그만큼 자기 감정의 주인이 된다.

5 그림자 콤플렉스보다 좀더 어두운 이중성, 마성, 악성이다. 남이 안되는 것을 보고 기뻐하는 것이 그림자이다. 사돈이 땅사면 배아프다. 이것은 인간이 경험하는 어두운 면이다. 페르조나가 강할수록 우리 자신의 많은 것을 억압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림자가 커질수 있다 그림자는 무의식에 있어서 깨닫지 못한다. 저 놈 무능해서 탄핵해야한다!는 식으로 투사한다. 그림자는 타인에게 투사하는 과정에서만 인식된다. 간음한 여인을 데려온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그것은 너의 그림자의 투사이다!라고 하였다.

6 아니마 아니무스 무의식의 깊은 곳에서 ‘자기’와의 연결을 도와주는 아니마, 아니무스
단테의 신곡” 숲 한가운데서 길을 잃었다 홀연히 베아트리체가 나타난다” 페르조나가 의식세계의 외적 인격이라고 하면 아니마, 아니무스는 내적 인격이다. 남성에게는 여성적인 아니마가 있고, 여성에게는 남성적인 아니무스가 원초적으로 부여되어있다. 외적 인격의 대극성질을 갖는다. 예. 강한남자는 안으로는 약한 여자이다. 강한 여자는 안으로는 약한 아니무스를 갖는다. 지적인 남성은 감성적인 아니마를 갖는다 등 자신의 내면의 아니마, 아니무스를 상대방 이성에게 강하게 투사하게 된다. 이유없이 끌리고, 첫눈에 반한.

7 원형(Archetype)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나오는 인간의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원초적인 행동유형의 여러 조건---태초부터 인류가 되풀이하여 경험해온 모든 경험의 참전이며 신화적 주제의 최소 공약수, 신화소이다. 신화나 동화, 종교, 문학 예술 등에서 나타난다. 남 - the sage, the father, the seeker, the warrior 등 여- the companion, the amazon, the mother, the mediator 등

8 인간의 발달단계 인생의 전반기(The morning of life):외적 적응기 1.rooting and expanding
2.making a place in the world 3.awareness of sex differences --- 인생의 후반부로 가기 전에 위기가 온다.

9 중년기의 위기(성숙성이냐 침체냐?) Thoroughly unprepared we take the step into the afternoon of life; worse still, we take this step with the false presupposition that our truths and ideals will serve us as hitherto. But, we cannot live the afternoon of life according to the program of life’s morning- for what was great in the morning will be little at evening, and what in the morning was true will at evening have become a lie. - C. G. Jung

10 중년기 위기의 원인 1) 외부환경의 변화 (1) Career Disillusionment - 직업에 대한 환상에서 깨어남 (2) Relationship Disillusionment - 관계에 대한 환상에서 깨어남 (3) Changing Relationship with Children - 아이들과의 관계의 변화 (4) Aging and Dying Parents - 부모의 죽음과 나이 듦 (5) Changing Gender Needs - 성별에 따라 요구 되어지는 것의 변화

11 2) 육체의 변화 (1) Undeniable Bodily Changes - 부인할 수 없는 육체의 변화 (2) Sexual Changes - 성적인 변화

12  3) 내면의 변화 (1) Disillusionment - 환상에서 깨어남 (2) The Despair of Unconquerable Realities - 극복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실망 (3) The Wounds of the Past - 과거 마음의 고통 (4) Understanding the Inner Feminine - 내면의 여성성에 대한 이해 (5) The Search for the True Self - 진정한 자아를 찾음 (6) The Blessing of a Mentor - 조언자의 축복 (7) The Need to Mentor Others - 다른 조언자를 필요로 함 (8) The Awakening of the Soul - 영혼의 깨우침

13 중년기 위기의 의미 1. 중년기는 페르조나와 자아(ego)가 완성되는 동시에 역설적으로 자기(self)와의 가장 큰 소외를 경험한다. 2. 심리에너지는 전일성을 추구하게 되며 에고의 강화된 힘을 빌려 self에게로 향하게 하는 전환을 이루게 한다. 즉 원형적 에너지가 삶의 여러 외적/내적 문제들을 유발시키게 되어 내면화를 촉구하는데 이것이 중년기 위기(middlife crisis)이다

14 3.이 과정에서 중년기는 잘못된 삶이었다는 후회나 자책 우울 분노등의 감정을 만나게 되고 complex,shadow를 투사시킨다
4. 이 위기는 영혼의 안내자anima/animus 의 만남으로 인도한다. 영적 상징들과의 만남으로 인도하며 우리 안에서 대극의 합일(Union of Opposite)로 이끈다. 5. 따라서 중년기 위기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우리 안의 진정한 자기(self)를 만나고 전체성(wholeness)를 실현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15 인생의 후반부: 내적 적응기 The afternoon of life 1. 자신과의 만남, 내면의 소리와의 만남
2. 그림자의 인식 3. 아니마,아니무스의 통합 4. 원형의 발견 남 - the sage, the father, the seeker, the warrior 여- the companion, the amazon, the mother, the mediator 5. 인생의 후반부의 과제는 개성화이다.

16 중년기의 성숙성은 개성화를 위한 여행을 통해 얻어진다.
개성화란? 자기 실현, 성숙화 와 동일한 의미이다. 무의식의 의식화를 통한 의식의 확대의 과정이다. 한 개인이 보편적이고 집단적인 정신으로부터 멀어져서 개성을 지닌 존재로서 형성, 구별화되는 것이며 모든 사물이 처음부터 되어지기로 운명 지어진 것으로 되는 하나의 목적론적 과정으로서 본래적 자기를 실현하는 것. 개성화의 목적 : 개인의 심리상태를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격의 모든 면(의식, 무의식에 있는)을 인식하고 자신의 것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17 개성화 과정 1단계 – 페르조나의 극복 이 가면이 내가 아니다. 유연성.
“고대 그리스에서 정신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psyche는 종종 나비로 묘사된다. 애벌레에서 번데기, 나비로의 변화는 인생에서 일어나는 성장과 성숙 그리고 개성화 과정에 대한 적절한 은유이다. 심리학적 번데기 과정을 경험하는 인간 내부에서의 놀라운 변화와 급격한 변화는 이 곤충의 변화만큼이나 독특하다. ”우리는 나비로 변화하기 위해 번데기를 희생시켜야한다. 우리는 우리가 진정 누구인가를 알기 위해 우리라고 믿었던 것을 놓아야한다.” “번데기를 벗고 탄생된 나비는 삶의 공간에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춤을 추는 삶의 영웅이 된다.”(조셉 켐벨)

18 2단계 –콤플렉스와 그림자 인식 <콤플렉스 인식> <그림자 인식>
그림자는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정신생활의 살아있는 조건. 그림자를 인식하여 의식에 통합시켜야한다. 그림자는 말실수, 꿈, 투사로 드러난다. 동반자로서의 그림자 인식 열등기능은 우월기능의 그림자이므로 인생 후반부에는 열등기능을 발달시켜야한다. 집단 그림자도 있다.

19 3단계 -아니마, 아니무스의 인식 내적 인격이며 나와 무의식의 더 깊은 층을 이어주는 매개자이다.
아니마, 아니무스는 많은 원형 가운데 남성이 여성에 대해, 여성이 남성에 대해 인류 태초로부터 경험한 모든 것의 침전물이다. 인간이 남성과 여성에 머물러 있지 말고 남성은 여성적 요소를 여성은 남성적 요소를 살려서 의식에 통합해야한다. 아니마의 발달: 하와(땅)-헬레네(성적 에로서,미적 낭만적 수준)-마리아(가장 높은 가치, 종교적 헌신으로 영성화)-소피아(영원한 여성성으로서 지혜의 여신) 아니무스의 발달: 힘(운동선수)-행위(주도권을 가지고 계획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말씀(로고스의 사자, 목사, 교수)-의미(종교적 체험의 중개자, 인도의 간디) 아니마를 찾는 무의식적 욕구의 강렬함이 요정문화가 발달하는 사회가 된다.자신 안의 아니마를 찾지 않고 요정같이 젊은 여자들을 찾는 것. 대극의 합일 ---- 원형의 인식 4단계 사회화 –사회 속에서 보다 성숙한 역할을 찾는다. 5단계 인격의 계속적인 발달- 자기 계발

20 원형 찾기 1. 여성들의 원형(진 시노다 볼린,2002) 헤라/ 아르테미스/ 데미테르/ 페르세포네/ 헤스티아/ 아테나/아프로디테 2.남성들의 원형 제우스 (주피터) : 하늘과 땅의 통치자이자 올림포스 신들의 왕 - 의지와 권력의 세계 포세이돈 (넵튠) : 바다의 신 - 감정과 본능의 세계 하데스 (플루토): 저승의 신 - 영혼과 무의식의 세계 아폴론 (태양신) : 태양의 신 - 궁수, 입법자, 총애받는 아들(가부장제의 속성) 헤르메스 (머큐리) : 전령과 신과 영혼의 안내자 - 전달자, 책략가, 여행가 아레스 (마스): 전쟁의 신 - 무사, 춤꾼, 연인 헤파이스토스 : 대장간의 신 - 장인, 발명가, 외톨이 디오니소스 : 술과 황홀경의 신 - 신비주의자, 연인, 방랑자 왕/전사/마술사/연인(로버트 무어)

21 정신 치료의 전제 1.원인 뿐 아니라 목표지향~ 무엇을 위하여 이런 아픔의 과정을 겪는가?
2. 인간의 정신은 어떤 것을 잡아당김으로서 발달한다. ‘적극적 상상을 한다. 되고 싶은 나! 내 안에 있는 활성화시켜야하는 나! 3. 삶에는 내일 역시 존재한다. 과거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내일을 첨가시킬때 오늘을 이해한다. 자살자들은 과거와 현재만 있다. 되고 싶은 나처럼 마치 ~ 행동하고 사는 것. 하늘나라 시민권을 갖은 자처럼 살기. 내일이라는 시점을 앞당겨 쓰는 것이다. 4. 신경증은 단지 유아기적 성욕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라 삶을 새롭게 통합하려는 시도이다. 5. 인간의 정신은 의식과 무의식이 보상 작용에 의해서 스스로를 조절해가는 체계로 구성된다. 어떻게 개인의 본성과 개인을 화해시킬 것인가의 문제로 이끌어가는 내적인 원형적 힘이 있다는 것. 6. 치유경험은 정신의 전일성을 지향하는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대화 속에서 무의식의 전일성에 대한 심상들의 체험에 자신을 개방할때 이루어진다. 7. 무의식의 전일성의 심상들에 대한 무관심이 자기소외를 낳고 이것이 신경증의 원인. 8. 무의식의 심상들은 상징(symbol)의 형태로 의식에게 접근한다. 예 물, 바다는 무의식의 상징, 바다 속의 보석들은 무의식의 부름들. 9 치료자의 상징에 대한 태도와 체험이 중요한 치유의 요소이다.

22 정신치료의 단계 1. 내담자의 기억해 낼 수 있는 모든 중요한 삶의 경험들을 기억해내기
2. 현재 처해있는 상황과 연관지어 검토하기 3. 무의식의 상징적 표현들에 주의를 집중 (그림자인가, 콤플렉스인가, 원형인가?) 4. 이 과정의 치료자의 역할은 정신적 새통합에 장애가 되는 장애물들을 제거해 줌으로서 내담자 자신의 내면적 능력의 원천을 발견하고 그것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 미래의 보물을 갖기 위해 지금의 어려움을 견디도록 지지 5.내담자가 자기의 뿌리인 self와 만나는 과정을 도와줌 페르조나가 자기와 만날때 누미노제(numinus) 의 체험이며 변형과 치유의 경험이 된다. 6.자신의 뿌리인 self와 만나지 못하는 자기소외의 결과가 무의미함과 공허함이다.

23 치료 방법(무의식의 창조적 드러남을 촉구) 꿈 분석 꿈은 정신적 상황을 상징적 언어로 말해준다.
꿈은 꾼자의 것으로 꾼 사람의 당시 경험의 빛에서 해석되어야한다. 꿈은 자기조절적인 정신체계의 자연스런 반응으로 보상의 기능이 주요역할이다.(목사가 창녀와 성관계 맺는 꿈) 예언적 기능을 갖는 예시적 꿈도 있다. 꿈은 검열받은 이미지의 출현이 아니라 상징화작업을 통해 그 무엇의 의미를 나타내려는 특징을 갖는다. 그 의미를 개인적 확대(개인의 경험과의 연관성을 통해해석)과 보편적 확대(신화, 민담 등의 상징으로 해석)를 통해 확인한다. 개인적 확대를 통해 개인이 그 꿈의 상징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 그 꿈의 상징들이 내담자에게 갖는 의미들을 이야기하다보면 내담자의 정신세계가 드러나고, 의식되고 통합된다.

24 그림 무의식의 창조적 드러남은 꿈 뿐 아니라 그림의 모양, 색채 등 창조적 활동을 통해 드러난다. 그림을 그림으로서 무의식의 내용이 나타날수 있고 감정기능을 살리고 무의식의 창조적 기능을 자극하여 이를 발휘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림을 그릴 때는 무의식을 가능한 자유로이 표현하도록. 내향적, 침묵이 많은 내담자들에게 그림 그리기, 모래상자, 꿈에 본 이미지를 모래상자를 통해서 표현해보도록 권유한다. 격리시켰던 감정과 만나게 된다. 상담의 장소는 얘기할 수 없는 깊은 상처를 겪어내는 곳이며 그래야 정상이 된다. 상담은 문제 해결의 장소라기 보다 ‘통곡하는 곳’이다. ‘자신의 억눌렀던 감정과 만나는 곳’이다. 그러면 내담자의 문제는 자기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 울게 내버려두는 것 안전하게 울고 갈 수 있는 곳이 상담실. 창조해보는 것의 중요성. 무의식의 영역이며 무의식의 활성화이다. 융도 자신의 별장을 ‘혼자’ 지었다. 융의 전일성의 방식, Self therapy의 방식이었다. 우리도 운동, 등산, 그림, 손으로 만들어내는 아트 댄스 등 자신의 치료 통로를 갖어야한다. 개성화의 과정을 상담자도 꾸준히 노력해야한다. 상담에서 치료자가 중요하므로 자기실현자로서 스스로의 개성화에 노력. Morning page -자신 속의 가능성, 생각들, 무의식적 연상들을 글로 표현함 artist date – 자신만을 위해서, 내적 어린아이를 돌보고 불러일으키는 시간이다. 일주일에 한나절 3~4시간(줄리아 카메론)

25 적극적 상상(명상) 혼자 있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할 수 있다. 내담자의 상상의 내용에 자아에 의한 통제를 가하지 않고 상상이 제 나름대로 펼쳐지게 도와준다. 꿈 속의 상징물이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자아의 통제를 배제하며 나름대로의 생명력을 가진 무의식적 심상들이 활성화되도록 함 치료자가 사건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심하면 내담자의 무의식은 완전한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있는 이미지들의 연속물을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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