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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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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과 윤리

2 인간과 노동 노동이란 무엇인가? 노동(labor)은 자연 또는 인간을 목적의 식적으로 변화시키고자 인간의 정신적 • 육체적 에너지를 투입하는 활동 노동은 일(work)과 유사한 개념이며, 구분하지 않고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3 인간과 노동 노동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짐 인간은 자연의 일부분으로 존재, 자신 의 생명 유지를 자연에 의존(수동성) 인간은 자유 의지에 따라 자연을 변화 시키는 생산을 위한 노동(능동성)

4 인간과 노동 노동은 인간과 자연관계뿐만 아니라 인간과 인간의 관계가 수반됨 노동은 인간과 인간의 협업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즉, 노동에는 타인과의 관계가 내재됨.

5 인간과 노동 노동은 어떤 가치를 갖는가? 철학적 차원에서 볼 때 노동은 인간 존재의 발현으로서 가치를 지님. (호모파베르 - 도구적 인간) 노동을 통해 자아실현이 가능하며, 노동을 통해 인간이 형성되기도 함. (페스탈로치 - 노작 교육)

6 인간과 노동 노동은 어떤 가치를 갖는가? 현실적 차원에서 볼 때 노동은 사회, 경제적 발전의 토대를 창출하는 가치 노동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함으로써 사회를 발전시키고 문명을 이루는 데 기여하며, 개인의 소득 창출의 원천.

7 노동의 특징 첫째, 목적의식과 자유 의지를 바탕으로 둘째, 도구 사용. 셋째, 언어를 매개로 타인과 협업. 넷째, 가치지향성. 다섯째, 노동하면서 생각함.

8 노동으로부터의 소외 노동으로부터 인간이 소외된다는 것은 노동의 주체인 인간이 주체로서 주인 대접을 받지 못하고 객으로서 수단시 됨. ☞ 物神性은 수단이 되어야 할 물(物)이 주체와 목적이 되어 인간이 이에 의존하고 종속하는 현상 즉, 노동과 인간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

9 찰리 채플린 : 모던 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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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인간다움의 회복 헌법은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추구권을 기본권 보장의 대의로 규정. 특히 헌법 32조에서 근로 조건은 인간 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해 법률로 정 하도록 하고 있음. 즉, 존엄한 인간으로 서 품격을 유지하면서 일할 수 있는 환경과 구조를 마련하고, 노동하는 자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회복.

14 헌법 32조 ①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가짐. 국가는 사회적 • 경제적 방법으로 근로자의 고용의 증진과 적정 임금의 보장에 노력 하여야 하며,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최저임금제를 시행 하여야 함. ② 모든 국민은 근로의 의무를 짐.. 국가는 근로의 의무의 내용과 조건을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법률로 정함. ③ 근로조건의 기준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도록 법률로 정함. ④ 여자의 근로는 특별한 보호를 받으며, 고용 • 임금 및 근로 조건에 있어서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아니함. ⑤ 연소자의 근로는 특별한 보호를 받음. ⑥ 국가유공자 • 상이군경 및 전몰군경의 유가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우선적으로 근로의 기회를 부여 받음.

15 인간다움의 회복 인간다운 근로조건, 의사결정에의 참여 확대, 권한과 책임 부여 등 노동의 인간화 (humanization of work)를 추구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 민주적 자본 주의, 따뜻한 자본주의 실현 등도 노동 소외 극복 방안이 될 수 있음. 일하는 이유 중 하나로 돈이 있을 수 있지 만 그것만을 전부로 여기거나 목적시하면, 결코 일하는 자로서의 인간다움과 존엄성 을 누릴 수 없음. 일 자체의 가치를 찾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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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노동에 대한 관점 긍정적 관점 노동에 대한 긍정적 관점은 노동을 통해 삶의 보람을 찾고 노동 자체에서 즐거움을 구하는 노동관 즉, 인간이 노동을 통해 자기를 실현하고 자연의 주인이 되며, 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하는 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할 뿐 아니라 존엄성을 획득한다고 보는 관점.

20 노동에 대한 관점 부정적 관점 노동에 대한 부정적 관점은 노동을 고통스 러운 것, 비천한 것, 돈벌이의 수단으로 여 기는 것 등을 포괄하는 노동관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서 노동이 돈벌이의 수단이 되면서 더욱 심화됨.즉, 돈이 목적 이 되고 노동은 수단이 되면서 돈을 벌기 위해서 마지못해 하는 것으로 노동을 대하 는 부정적인 태도가 커짐.

21 노동과 여가 노동과 여가의 상충적인 측면 때문에, 사람들은 소득 증대를 위해 노동 시간을 늘릴 것인지, 자유로움을 위해 여가시간을 늘릴 것인지를 두고 고민. 시간적인 측면에서 노동과 여가는 상충적 인 관련성이 있지만, 여가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기계발을 하여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므로, 노동과 여가 는 능력과 에너지의 측면에서는 상호보완 적인 관련성을 지님.

22 노동과 여가 여가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이 노동 능력과 의욕을 증진시켜 노동 생산성 을 제고하는 데 기여. 오늘날 노동은 단순한 육체적 활동이 아니 라 지식과 정보, 문화적 경험이 중요한 바 탕이 되기 때문에 여가로부터 얻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노동에 도움이 됨. ☞ 호모 루덴스(유희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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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직업의 의미와 기능 직업(職業)은 노동을 전제로 함. 노동 활동이 직업으로 되려면, 노동 활동에 대한 대가로 직접적으로 경제적인 급여가 주어져야 하며, 노동 활동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이며 윤리적이고 합법적이어야 함. 언어적 의미를 통해 보면, 직업은 크게 사회 성과 봉사성, 경제성과 생계유지 두 범주의 성격을 반영함.

27 직업이 되기 위한 요건 첫째, 정신적 • 육체적 노동, 즉 에너지의 투입이 있어야 함 이자, 임대료, 연금법이나 사회보장법에 의한 수입 등은 직업이 될 수 없음. 둘째, 노동의 투입에 따른 경제적 보상 포함 자원봉사 활동이나 취미 활동, 가정에서 가사활동, 학생의 학업은 직업이 될 수 없음. 셋째, 자발성이 있어야 함 직업 주체의 자발적인 의사에 의한 것이어 야 하므로 강제 노동은 직업이 될 수 없음.

28 직업이 되기 위한 요건 넷째, 지속성이 있어야 함 지속성이 없는 일시적이거나 일회적인 사회활동은 직업이 될 수 없음 다섯째, 윤리적이고 합법적이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정당한 것이어야 함 이런 점에서 도박, 절도, 밀수, 사기 등과 같은 비도덕적이거나 불법적인 사회 활동 은 직업이 될 수 없음.

29 직업의 기능(개인적 측면) 첫째, 직업을 말함으로써 자신을 소개한다는 점에 서도 알 수 있듯이, 정체성 형성에 기여 둘째, 생존의 토대로서 경제 수입 창출. 일반적으 로 개인은 직업활동을 함으로써 수입을 얻고, 이 를 통해 생계를 유지. 셋째, 개인은 직업을 통해 사회적 지위와 역할, 사 회적 활동과 관계를 얻게 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자아를 실현. 넷째, 삶의 보람, 성취감, 행복감 제공, 능력 계발 의 기회 부여

30 직업의 기능(사회적 측면) 어떤 사회이든지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기능을 직업 체계를 통해 수행 직업 체계를 통해 사회 유지와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구조화되고 분담됨.

31 직업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 직업을 선택할 때 심사숙고해야 함. 사람들 은 직업을 선택할 때 다양한 기준을 생각. 다만, 직업 활동에 따른 물질적인 대가만을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해서는 안 됨. 인간은 물질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하기 때문. 진정한 직업은 빵뿐만 아니라 의미를 동시에 줄 수 있어야 함.

32 직업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사회적 기여 이웃과 사회에 이익을 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해야 함. (재능 기부) 아름다운 가게 : ‘나눔과 순환의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아름다운 가게는 우리 사회 의 친환경적 변화에 기여하고 국내외 소외 계층 및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 재단 법인

33 직업의 분류 직업의 분류는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개 인이 하고 있는 일을 그 일의 형태에 따라 체계적으로 유형화한 것.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따르면, 직업 (Occupation)은 ‘유사한 직무의 집합’. 직무란 자영업을 포함하여 특정한 고용주를 위하여 개별 종사자들이 수행하거나 또는 수행해야 할 일련의 업무와 과업

34 직업 분류의 일반원칙 포괄성의 원칙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직무는 어떤 수준에서든지 분류에 포괄되어야 함. 특정한 직무가 누락되어 분류가 불가능 할 경우에는 포괄성의 원칙을 위배한 것 으로 볼 수 있음. 배타성의 원칙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는 어느 경우에 든 같은 단위 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함. 하나의 직무가 동일한 직업 단위 수준에 서 2개 혹은 그 이상의 직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면 배타성의 원칙을 위반한 것

35 직업 분류의 일반원칙 주된 직무 우선 원칙 수행하고 있는 두 개 이상의 직무내용을 분석하여 가장 많이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 최상급 직능수준 우선 원칙 두 개 이상의 직무의 수준을 평가하여 가 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을 기준 생산 업무 우선 원칙 생산과 공급 업무를 동시에 하는 경우 생 산에 관련된 직무를 우선하여 직업 분류.

36 직업 분류의 일반원칙 한 사람이 다수의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가장 먼저 취업 시간 우선의 원칙을 적용 하여 가장 많은 시간 동안 종사하는 직업 에 분류 시간의 많고 적음을 분별하기 어려운 경 우에는 수입 우선의 원칙을 적용하여 경 제적 수입이 가장 많은 직업에 분류. 위의 분류에도 어려운 경우에는 가장 최 근에 종사한 직업을 기준으로 분류

37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와 직능수준관련(p.16)
1 관리자 제4 직능수준or 제3 직능수준 필요 2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3 사무 종사자 제2 직능수준 필요 4 서비스 종사자 5 판매 종사자 제 2직능수준 필요 6 농림어업 및 종사자 7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8 장치, 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9 단순노무종사자 제1 직능수준 필요 A 군인 직능수준과 무관

38 취업과 실업 실업의 종류에는 경기적 실업,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계절적 실업 등이 있음. 경기적 실업은 경기 후퇴에 의해 발생하는 실업. 마찰적 실업은 노동 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구직자와 구인자가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게 됨 에 따라 직업이나 사람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실업. 구조적 실업은 산업구조의 변화에 의해 발생. 계절적 실업은 관광업, 건설업, 농업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계절적 요인으로 발생

39 취업과 실업 총인구 중에서 14 세 이하, 군인, 수감자를 제외한 15세 이상의 인구를 생산 가능 인구. 생산가능인구는 다시 경제활동인구(취업자, 휴직중인 자, 구직 중인 실업자)와 비경제활 동인구(학생, 주부, 노약자 등 경제활동이 불가능하거나 경제활동의사가 없는 자)로 분류. 노동시장에서 실질적으로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은 경제활동인구에 속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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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직업능력과 학습 직업 능력은 직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 식, 기술, 협업능력 등을 종합한 직업 수행 역량을 의미. 인적자본은 교육과 훈련 등에 의해 형성되 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을 일컫는 것으로 노동 생산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 교육과 훈련으로 인적 자본이 축적되듯이 교육과 훈련, 학습에 의해 직업 능력은 계발됨.

43 지속적 학습이 필요한 이유 첫째, 오늘날 지식 • 정보사회에서의 직업은 고도의 전문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요구. 이런 전문적인 직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직업능력을 갖추려면, 장기간 그리고 지속적 인 학습이 필수적 둘째, 지식 • 정보사회에서의 직업 수행에 필 요한 지식과 기술의 반감기가 짧아졌기 때문.

44 직업능력과 학습 학습의 격차는 직업능력의 격차를 가져오고, 직업능력의 격차는 소득의 격차를 유발 즉, 높은 수준의 학습과 교육이 높은 수준의 직 업 능력을 형성하고, 높은 직업능력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고소득의 안정적인 직업을 얻게 되 며, 이에 따라 많은 경제적인 수입을 가지게 되 면 다시 학습과 교육에 많이 투자할 수 있게 되어 더 높은 직업능력을 형성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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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업능력과 학습 직업능력을 형성하기 위한 학습을 통해 지 식과 기술 뿐 아니라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 타인과 공감하는 능력, 가치와 정서, 직업윤 리와 도덕성 등을 터득하고 함양해야 함. 직업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과 협업할 수 있는 능력,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터득해야 함.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윤리, 도덕성을 갖추어야 함.

48 미래사회와 노동, 직업 과학 •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노동 오늘날에는 정보, 통신 기술이 정교하게 발달 됨으로써 정보사회가 유비쿼터스 사회로 변화. 즉, 특정 공간에 집합하여 경직된 조직 구조상 에서 노동이 이루어지던 것이 네트워크상의 협업으로 노동방식이 변화. (재택근무 등) 노동시장에서 프리랜서와 같은 자유전문직이 증가하고, 노동의 유연성이 커지고 있으며, 평 생직장과 연공서열, 안정적인 고용 관계 등이 해체되고 있음.

49 미래사회의 직업구조 변화와 과제 제조업과 단순 서비스업이 감소하고, 금융, 정 보, 연구개발, 건강, 여가활동, 교육, 노령인구 등에 관련된 업종이 증가하면서, 낮은 수준의 훈련과 교육에 기초한 저숙련 직업군의 퇴출과 높은 수준의 훈련과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고숙련 전문직업군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됨. 직업구조의 변화에서 직업인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변화하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터득하여 전문성을 터득해 야 함.

50 미래사회의 직업구조 변화와 과제 인텔리전트 유비쿼터스 사회는 단순 서비스업의 생산성은 증가하나 고용은 감소하는 전에 보지 못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리프킨(노동의 종말) : 첨단기술혁명에 기반한 인공지능기기에 의해 노동력 대체가 가속화되면 서 일자리는 줄어들고 시장 부문의 대량 노동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 노동과 직업은 인간다움의 유지와 실현을 위해 필수적. 어떻게 고용없는 성장을 멈추게 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것인가?

51 미래사회의 직업구조 변화와 과제 리프킨은 시장과 정부 부문이 아닌 제3섹터에서 시민노동과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일자 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봄. 미국에서는 제3섹터(the third sector)가 공공부문 (제1섹터)도 아니고 민간부문(제2섹터)도 아닌 독립 섹터로서 재단, 교회, 자선단체, 노동조합 등 비영리 단체(NPO)를 의미. 그 동안 사회를 이끌어온 두 개 의 동력이 ‘정부’와 ‘시장’ 이었다면, 이제는 제 3의 섹터인 시민 사회 civil society 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해지고 있다고 주장. 제3섹터에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이외에도 직업인 들의 노동시장 단축과 이에 따른 일자리 나누기

52 우리사회의 윤리문제 우리 시대는 윤리가 중심이 되는 시대가 아님. 먹고 사는 문제로 상징되는 경제가 중심이고, 그 경제를 둘러싼 정치적 • 문화 적 지형이 대부분의 담론 구조 형성 최근에 우리 사회에서 윤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 인간 삶의 외적 요소는 어느 정도 확보되었 지만, 삶의 공허함 속에서 삶의 의미와 윤리 에 대한 관심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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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토론 우리 사회는 행복한가? 한국인들의 행복수준에 대하여 논의하기.

58 윤리란 무엇인가? 도덕과 윤리는 일상어 속에서 다르지 않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고, 윤리학적 차원에 서 검토해 보아도 큰 차이가 발견되지는 않지만, 대체로 도덕이 일상적인 규범으로서의 성 격과 실천을 강조하는 개념인 반면, 윤리 는 이론적이고 학문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개념이라는 정도로 차별화하는 일은 가능.

59 윤리란 무엇인가? 윤리는 한 사회에 존재하는 도덕 규범을 의미.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에는 어떤 방식으로 든지 인간의 공동체를 규제하는 외적 규범 이 존재 법이나 도덕, 관습 또는 관행의 형태로 존 재하는 규범들은 한 개인과 완전히 분리되 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과정 을 거치면서 한 개인의 내면 세계 속에 가치관의 형태로 존재

60 윤리란 무엇인가? 윤리는 내면 속의 가치관을 좌우하는 핵심 적인 원리 또는 원칙. 이 원리 또는 원칙은 외부의 규범들을 수용 하기도 하고, 비판적으로 거부하기도 하면 서 형성되고, 그 뿌리는 마음속에 존재하는 양심. 즉, 우리가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만날 수밖에 없는 사회의 도덕규범을 출발 점으로 삼아 내 마음속에 형성된 어떤 일관 된 원칙 또는 원리를 의미.

61 왜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첫째,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윤리적어야 한다 는 것. 윤리적으로 사는 것이 자신에게 이익이 되거나 최소한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기 때문 에 그렇게 살려고 노력해야 함. (윤리적 이기주의) 이 관점의 한계는 아무리 윤리적으로 살아도 평생을 어렵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 또 하나의 난점은 윤리가 과연 이익의 문제로 환원될 수 있는가 하는 철학적 난점.

62 왜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둘째,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라는 것 (공리주의적 관점). 이 관점은 윤리적 이기주 의와 출발점을 공유. 즉. 윤리적이어야 하는 이유를 이익과 손해의 관점에서 찾고자 함. 공리주의는 개인의 이익보다 사회나 공동체 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라고 강조하지만, 그렇 게 확보된 이익이 궁극적으로 각 개인의 이익 으로 나누어질 것이라는 윤리적 이기주의를 바탕 공리주의는 시민사회를 이끌어가는 대표적인 윤리적 관점

63 왜 윤리적이어야 하는가? 셋째, 인간은 본래 윤리적인 존재라는 것으로 흔히 본질주의적 관점 우리는 돈으로 상징되는 물질적 가치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이지만, 다른 한편 그 것만으로 충족되지 않는 인간다운 삶에 대한 열망을 간직한 존재이기 때문.

64 중학교 3학년인 세원이가 오늘 아침 조금 늦게 일어 나 학교에 가고 있는 중이다
중학교 3학년인 세원이가 오늘 아침 조금 늦게 일어 나 학교에 가고 있는 중이다. 세원이의 등교 길에는 신호등이 하나 있는데, 신호가 길어서 한 번 놓치면 상당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등교시간은 8시인데 시계는 7시 55분을 가리키고 있다. 방금 파란불이 끝나고 막 빨간불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신호를 지키 면 세원이는 지각을 할 수 밖에 없다. 이 순간 세원이는 무서운 담임 선생님의 얼굴을 떠 올리면서 신호를 어기고 건널목을 그냥 건너갈까, 아 니면 지각을 하더라도 신호를 지켜야 할까 고민하고 있다. (p.40)

65 기업의 중간책임자인 김철수씨는 자신의 회사에서 배출하는 공업용수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기업의 중간책임자인 김철수씨는 자신의 회사에서 배출하는 공업용수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어느 날 회사의 상관에게 불려가서 공업용수 처리 비용이 너무 많으니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 을 찾아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특별한 방법을 찾지 못한 김 씨는 비가 오는 틈을 타서 폐수를 방류하는 방법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 면서도 꼭 그렇게 해야 할 것인지를 망설이고 있다. (p.40)

66 옳음과 좋음의 관계 : 자연론적 오류와 극복의 과제
위 두 사례에서 가볍고 무거운 차이는 있지만, 도덕적 기준에서 볼 때 갈등의 소지가 있는 어떤 기준들을 놓고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고민하 고 있는 중. 즉, 두 사람 모두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지켜야 하는 도덕적 기준 또는 원칙이 무엇인지는 알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모두 도덕과 이익이 충돌하는 상황. 자신에게 이익이 오는 것은 좋은 것이고, 손해가 오는 것 은 나쁜 것이라는 판단 기준이 있을 수 있음.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 2단계)

67 옳음과 좋음의 관계 : 자연론적 오류와 극복의 과제
옳음(right)이란 무엇이고, 좋음(goodness)이란 무엇인가? 좋음은 대체로 내가 느끼는 것이고, 현실의 차원 에 속하는 것인 반면에, 옳음은 느끼는 것과는 큰 관계가 없이 존재하는 이상과 당위의 영역에 속하는 것. 좋음과 대비되는 말은 나쁨이 아니라 싫음이다. 나쁨은 싫음이라는 느낌을 바탕으로 해서 내린 가치평가. 다름과 틀림이 다른 차원의 개념인데 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음.(자연론적 오류)

68 옳음과 좋음의 관계 : 자연론적 오류와 극복의 과제
옳음(right)이란 무엇이고, 좋음(goodness)이란 무엇인가? 무어(Moore)라는 20세기 초반의 영국 윤리학자 에 의해 윤리학계와 철학계에 광범위하게 도입 된 이 자연론적 오류 개념은 옳음을 좋음과 착각 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줌. 만약 혼전 동거가 윤리적으로 바람직한 일인지 를 판단하고자 할 때, 우리나라 20대의 75%가 찬성한다는 근거를 제시한다면 전형적인 자연론 적 오류를 범하는 것임.

69 옳음과 좋음의 관계 : 자연론적 오류와 극복의 과제
20세기 후반을 지나면서 자연론적 오류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됨 나에게 좋은 것으로 느껴지는 삶을 사는 것이 왜 나쁜가? 그런 삶이 꼭 도덕적 가치를 배척하거나 해칠 것이라는 판단이 어떻게 가능한가?

70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법칙론과 결과론 상대주의와 절대주의는 도덕 규범이 사회나 문화에 따라 상대적인 것인지 아니면 절대적 인 것인지 관련된 논쟁 속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법칙론과 결과론은 도덕 판단의 근거가 행위 자의 행위 동기에 있는지 아니면 그 행위의 결과에 있는지가 쟁점.

71 상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는 모든 도덕 규범은 시간과 공간 같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뿐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 예를 들면, 여성은 얼굴을 드러내고 다녀서는 안 된다는 조선과 이슬람권의 관행적 규범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상대적인 규범일 뿐임.

72 절대주의 인간이 지닌 보편성에 근거해서 보다 본질적인 도덕규범은 상대적이지 않고 보편 적이어서 절대적인 의미를 지닌다는 윤리적 보편주의 또는 절대주의는 그런 만큼의 유효 성을 지님. 내가 하기 싫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하는 공장의 말씀이나 내가 대접 받고자 하 는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라는 보다 적극적 인 예수의 말씀 등은 어떤 문화권에서도 통용 될 수 있는 보편성을 획득한 규범.

73 법칙론 도덕판단의 핵심이 동기라는 관점을 가장 잘 드러내는 윤리설은 칸트의 의무론임. 그는 온전한 도덕적 행위는 선의지에서 나오 는 것일 뿐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행위의 결과 는 윤리적 고려의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 선의지에서 나온 행위가 설령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결과를 빚었다고 해도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은 행위라는 입장

74 칸트의 권리 옹호 칸트에 따르면, 어떤 행동의 도덕적 가치는 그 결과 가 아니라 동기에 있다
칸트의 권리 옹호 칸트에 따르면, 어떤 행동의 도덕적 가치는 그 결과 가 아니라 동기에 있다. 중요한 것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며, 그 이유는 옳지 때문이라야지, 이면에 숨은 동기 때문이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몇 년 전, 메릴랜드 대학은 만연한 시험 부정행위와 전쟁을 벌이면서, 학생들에게 부정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도록 했다. 참여를 높이기 위해, 서명한 학생에게는 동네 상점에서 10~25퍼센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나눠 줌. 동네 피자가게에서 할인받을 목적으로 부정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학생이 몇 명인지는 아무도 모 른다. 그러나 우리는 매수된 정직은 도덕적 가치가 부족하다는 데 동의함.

75 결과론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 보장될 수 있는 방향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라는 공리주의자들 의 도덕률은 결과를 예측하면서 행동할 수 있 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익명사회인 시민 사회의 도덕률로 수용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도덕적 동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결과를 갖고 판단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

76 제러미 벤담의 공리주의 영국의 도덕철학자이자 법 개혁가인 벤담은 공리주 의를 주창. 도덕의 최고 원칙을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
제러미 벤담의 공리주의 영국의 도덕철학자이자 법 개혁가인 벤담은 공리주 의를 주창. 도덕의 최고 원칙을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 쾌락이 고 통을 넘어서도록 하여 전반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 이라는 주장. 벤담에 따르면 옳은 행위는 ‘공리(유용 성)’를 극대화하는 모든 행위. 그가 말하는 ‘공리’란 쾌락이나 행복을 가져오고, 고통을 막는 것 일체를 가리킴. 벤담은 빈곤층을 대상으로 스스로 자금을 조달하는 구빈원을을 세워 ‘극빈자 관리’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

77 현대 윤리학의 동향과 직업윤리 현대윤리학은 무엇일까? 우선 학계를 기준으로 할 경우 서양 윤리학 직업윤리는 기본적으로 응용윤리학의 주제에 해당됨. 직업윤리는 구체적인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어떤 윤리적 원칙 또는 덕성을 필요로 하는지를 문제 삼는 윤리학적 논의이자 윤리문제 자체이기 때문.

78 현대 윤리학의 동향과 직업윤리 현대윤리학은 무엇일까? 최근에는 롤스와 샌델로 대표되는 정의(Justice)의 문제가 윤리학계 뿐만 아니라 베스트셀러라는 일반 의 관심사를 통로로 삼아 확산됨. 직업윤리의 경우에도 우리 사회가 서구적 시민사회 의 속성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에서 시민사회의 직업 을 전제로 하는 서양 윤리학적 논의에 유의할 필요가 있지만, 동시에 전통적 직업의식도 고려되어야 함.

79 직업윤리의 전제조건 첫째, 직업이 사회 속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비중 에 대한 관심. 직업은 한 사회를 유지시켜 주는 그물망 속에서 이해되어야만 제대로 이해될 수 있음. 둘째, 개인에게 요구되는 도덕성과는 다른 차원의 도덕성이 요구된다는 사회윤리적 차원 (역할도덕성론)

80 직업윤리의 정의와 유형 자유주의 직업윤리 자유주의자들의 관점에서 직업은 한 개인의 자유를 전제로 하는 생존을 보장받은 주요한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지님. 한 개인의 자유는 그 자신의 생존이 보장될 때 비로서 제대로 존중받을 수 있음. 또한 보다 적극적인 차원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 를 구현하는 수단. 인간의 삶은 놀이와 쉼, 노동 을 통해 구체화. 즉, 일은 삶의 핵심 요소를 이루 고, 일을 체계적으로 보장해주는 직업은 삶의 구 체화 과정 자체와 연결됨

81 직업윤리의 정의와 유형 자유주의 직업윤리 자유주의 직업 윤리는 각 개인의 고유성과 자유를 근간으로 삼는 자유주의 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직업윤리로서의 장점을 충분히 지님. (직업 선택의 자유나 직업 활동 과정에서 부당한 억압을 받지 않을 권리 등에 해당됨.) 하지만, 자유주의 직업 윤리는 한 개인의 삶의 의미 를 규정짓는 과정에서 공동체적 맥락에 대한 경시 가능성이라는 한계점을 지님.

82 직업윤리의 정의와 유형 공동체주의 직업윤리 공동체주의 직업윤리는 직업의 일차적인 속성을 공동체 내에서 인간들 사이에 맺고 있는 관계 또 는 인연에서 찾고자 하는 윤리적 관점. 공동체가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는 기제로 작동 할 수 있다는 자유주의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지 만, 직업이 한 개인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공동체 적 맥락을 지니는 문제점이라는 주장.

83 직업윤리의 정의 첫째, 한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통로로서의 직업을 온전하게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개인윤리 로 정의될 수 있음. 둘째, 직업이 단순히 한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에 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 또는 공동체와 의 관련성 속에서 주어지는 역할에 따른 도덕성 을 받아들여 책임지고자 하는 역할도덕성으로의 직업윤리. 셋째, 직업윤리는 일반적 원칙 수준의 규범과 함께 구체적인 직업의 맥락에서 비롯되는 특수한 윤리적 규범 또는 원칙을 포함.(전문직 윤리)

84 직업윤리의 내용 직업윤리는 ‘개인적 차원과 공동체적 차원, 원론적 차원과 구체적인 차원 모두에 유의하 면서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갖는 도덕적 차원 에 주목하는 일’로 정의될 수 있음. 즉, ‘직업인들이 자신의 직업활동을 수행하면 서 지켜야 할 행위의 규범’ 직업윤리는 나 자신의 내면을 지향하는 윤리 와 내가 직업을 통해 만나는 타인 또는 공동 체를 지향하는 윤리로 구분.

85 내면을 지향하는 직업윤리 : 일의 존엄성과 삶의 의미 구현
내면을 지향하는 직업윤리 : 일의 존엄성과 삶의 의미 구현 내가 일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첫 번째 답은 그 일이 나의 삶에서 어떤 위상과 의미를 지니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으 로 대체될 수 있음. 일하는 것은 그 자체로 존엄하고 숭고하다. 일은 다른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그 자체로 인간의 고 유한 활동이다. 어떤 일에 몰두함으로써 우리는 다른 특별한 목적을 전제로 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행복해질 수 있고, 그 순간 삶의 의미가 담기게 됨.

86 내면을 지향하는 직업윤리 : 일의 존엄성과 삶의 의미 구현
직업윤리의 핵심 내용은 바로 이러한 삶의 의미 를 담아낼 수 있는 일을 지향하는 자세(희열) 자신이 하는 일에 존엄성을 부여하면서 몰두하 는 숭고한 자세를 갖는 일은 곧 나 자신의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일로 이어지고, 그것은 그 직업 에 요구되는 윤리를 온전히 갖게 되는 출발점. 현대적 의미의 장인정신을 프로정신 또는 프로 의식이라 지칭

87 타자와 공동체를 지향하는 직업윤리 : 관계와 공동체 윤리
직업윤리는 다양한 타자를 전제로 성립. 우선, 직장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역할 도덕성이 요구됨.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기꺼운 마음으로 수용하여 그것이 요구하는 역할을 다하는 것은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본. 더 나아가 직장이 단순히 이익사회가 아니라 자신의 삶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핵심적인 공간임을 인식하는 가운데 공동체적 유대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

88 타자와 공동체를 지향하는 직업윤리 : 관계와 공동체 윤리
직업윤리에서 주목해야 하는 관계에는 반드시 선의의 유대관계에만 있는 것은 아님. 때로는 경쟁관계를 통해 다른 사람을 만나거나 다른 직 장에 들어가야 하는 경우도 발생. → 공정성 원칙 롤스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원칙이 공정 성의 원칙이라고 강조하였는데, 그 이유는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경우 공정성의 원칙이 지켜 져야만 승자나 패자 모두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음.

89 존 롤스 정의의 원칙 두 가지를 제시. 첫째, 언론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 같은 기본 자유를 모든 시민에게 평등하게 제공한다는 원칙. 이는 사회적 공리나 일반적 행복에 선행. 둘째, 사회적, 경제적 평등과 관련한 원칙. 이것 은 소득과 부를 똑같이 분배해야 한다고 주장하 지는 않지만,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인정한다 면, 그 이익이 사회 구성원 가운데 가장 어려운 사람들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 즉, 교육기회를 고르게 제공하여,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해드 스타트 프로그램, 아동 영 양 보건 프로그램, 교육과 직업 훈련 프로그램 등을 실시해, 모든 사람이 계층이나 가정 환경에 상관없이 똑같은 출발선에 설 수 있도록.

90 타자와 공동체를 지향하는 직업윤리 : 관계와 공동체 윤리
마지막으로 직업윤리의 내용은 이러한 관계를 포괄하는 공동체에 주목하는 윤리적 자세 각각의 직업들은 다른 직업들 또는 인간관계망 속에서 비로소 성립할 수 있다는 관점을 갖는 일이 꼭 필요. 국가공동체의 범위와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지구공동체의 시민으로서의 의식을 확보하고, 그 보편적 의식을 기를 수 있는 노력이 직업 윤리의 차원에서도 요청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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