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0605 김준표 게임의 구성요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0605 김준표 게임의 구성요소."— Presentation transcript:

1 30605 김준표 게임의 구성요소

2 게임의 구성요소 규칙 (Rule) 동기 (Motivation) 보상 (Reward)

3 규칙 (Rule) 새로운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 것

4 야구 덕아웃에서 플라이를 잡으면 아웃일까? 두 발이 다 땅에 붙어 있었다면 아웃

5 야구 이런 규칙들을 몰라도, 야구를 보는 데는 지장이 없다. 우리는 심판도, 선수도 아니기 때문.
게임의 규칙도 마찬가지로 유저는 모든 규칙을 몰라도 되지만, 기획자는 모든 규칙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6 주사위 게임 1. A가 주사위를 굴린다. 2. B가 주사위를 굴린다. 3. 주사위의 합이 높은 쪽이 이긴다.
4. 동점일 경우 위를 반복한다.

7 주사위 게임 1. A가 주사위를 굴린다. 2. B가 주사위를 굴린다. 3. 주사위의 합이 높은 쪽이 이긴다. 4. 주사위의 합이 같으면 다시 굴린다. 5. 주사위가 테이블 아래로 떨어지면 무효 6. 2회 연속 무효일 경우 실격처리 한다. 7. 주사위가 부서지는 경우 실격처리 한다.

8 정리 규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규칙이 게임 기획이 핵심 - 기본적으로 규칙이 재밌어야 게임이 재미있다. - 규칙은 정교해야 하며, 완전함이 목표여야 한다.

9 규칙의 함정 개미농장 효과 - “이런 게 있으면 정말 재밌겠군!” - 하고 기획자가 생각해서 넣으면, - 플레이어는 재미있기는 커녕 고통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다.

10 동기 (Motivation) 게임에 있어서 동기란, - 이 게임을 계속 해야 하는 감성적 이유이다.
동기가 있어서 룰은 의미를 갖는다. - 룰만 있는 게임은 정석 연습문제 풀이와 다르지 않다.

11 게임을 하는 이유

12 동기 그냥 가위바위보를 한다면? 가위바위보를 이긴사람에게 1000원을 준다 보상이 동기가 될 수 있다.

13 프린세스 메이커 “딸을 키운다” 는 모티브 하나로 먹고 사는 게임 만약 “옆집아줌마 키우기” 였다면?

14 시나리오 창조적인 동기 필요 창조적 과제의 수행 -> 퀘스트, 미션

15 보상 (Reward) 높은 점수 장비 레벨 스토리 클리어 친목

16 League of Legend 같은 게임을 하더라도 보상을 얻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17 보이지 않는 보상 안도감 소속감 지적인 만족감 예술적 감흥 명작이라 꼽히는 게임들은, 대개 보이지 않는 보상에 충실한다.

18 World Of Warcraft WOW의 방대한 세계관, 그 세계관에 잘 맞춰진 퀘스트, 읽는 사람은 거의 없다.

19 이 사실을 블리자드는 모를까? “아니오, 플레이어들이 긴 글을 읽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제프리 카플란,
(전)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디렉터 “아니오, 플레이어들이 긴 글을 읽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20 고양감 “나는 수준 높고 교양 있는, 고급스러운 게임을 하고 있어.” 방대한 세계관 잘 짜여진 스토리 정합성 플레이어들에게
이것들은 존재하는 것 만으로도 이미 매력적 “나는 수준 높고 교양 있는, 고급스러운 게임을 하고 있어.” 플레이어들에게 자부심과 고양감을 심어준다.


Download ppt "30605 김준표 게임의 구성요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