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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3rd : 상수,변수 생성규칙 및 자료형 -
김선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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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Review 상수(리터럴, 기호) 식별자 생성규칙 자료형 오버플로우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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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Review 형식 지정자 : 값을 출력하거나 입력 받을 형식을 지정한다.
printf(), scanf()를 사용할 때 필요함 서식문자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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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Review 형식 지정자: 값을 출력하거나 입력 받을 형식을 지정한다. scanf()를 사용할 때 필요함
서식문자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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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Review scanf() 함수의 사용 – 입력 함수 변수(Variable): 저장된 값의 변경이 가능한 공간
상수(Constant): 저장된 값의 변경이 불가능한 공간 scanf() 함수의 사용 – 입력 함수 사용법 : scanf(“형식지정자”, &변수명); 예 : scanf(“%d”, &a); -> 정수 값을 입력 받아 변수 a에 입력 printf 와의 다른 점은 변수명 앞에 &를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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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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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Review 사칙 연산자 : ( +, -, *, / ) 를 의미 나머지 연산자 : ( % )
해당 하는 값을 나누고 나머지를 구한다. ex) 13%5 = 3 복합 대입 연산자 : ( +=, -=, *=, /=, %= ) 증감 연산자 : ( ++, -- ) 선 증가(++[변수]) 후 증가([변수]++) 선 감소(--[변수]), 후 감소([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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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 상수(constant): 저장된 값의 변경이 불가능한 공간 상수의 두 종류 Ex. 기호상수의 장점
리터럴(literal) 상수: 이름이 따로 정의되지 않은 상수 기호(symbolic) 상수: 변수와 같이 이름이 정의된 상수 Ex. 기호상수의 장점 가독성이 높아진다. 값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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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 기호상수의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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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 기호상수를 선언하는 방법 선언 위치 PI라는 기호를 3.14로 정의 1) #define PI 3.14
2) const int pi = 3.14; Constant(상수)임을 의미하는 예약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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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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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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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식별자 생성규칙 식별자 : 변수나 함수의 이름 생성규칙 변수의 이름은 알파벳, 숫자, 언더 바(_)로 구성된다.
특수문자는 불가능 ex) int abc%;(X) C언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따라서 Money와 money는 서로 다르다.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 예약어 또한 사용이 불가능 하다. int 7money;(X), int double;(X) 변수의 이름은 공백이 포함될 수 없다. int kor money;(X) 변수는 함수 맨 위에서 선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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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자료형의 종류 자료형 마다 크기와 역할이 서로 다르다.
따라서 변수를 선언할 때, 값에 맞는 적절한 자료형을 선택해야 한다. 자료형 설명 바이 트수 범위 정수형 부호있음 short short형 정수 2 -32768~32767 int 정수 4 ~ long long형 정수 부호없음 unsigned short 부호없는 short형 정수 0~65535 unsigned int 부호없는 정수 0~ unsigned long 부호없는 long형 정수 문자형 char 문자 및 정수 1 -128~127 unsigned char 문자 및 부호없는 정수 0~255 부동소수점형 (실수형) float 단일정밀도 부동소수점 1.2E-38~3.4E38 double 두배정밀도 부동소수점 8 2.2E-308~1.8E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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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정수를 저장하는 자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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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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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부호없는 정수 음수가 필요 없다면 앞에 unsigned 키워드를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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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실수형 실수는 IEEE754 표준에 따른 부동소수점(floating point)방식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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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 부동 소수점 자료형의 크기 계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float x = ; double y = ; printf("float의 크기=%d\n", sizeof(float)); printf("double의 크기=%d\n", sizeof(double)); printf("long double의 크기=%d\n", sizeof(long double)); printf("x = %30.25f\n",x); printf("y = %30.25f\n",y); return 0; } float의 크기=4 double의 크기=8 long double의 크기=8 x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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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문자는 컴퓨터보다는 인간에게 중요 문자도 숫자를 이용하여 표현 공통적인 규격이 필요하다.
아스키 코드(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8비트를 사용하여 영어 알파벳 표현 (예) !는 33, ‘A’는 65, ‘B’는 66, ‘a’는 97, ‘b’는 98 !"#$%&'()*+,-./ :;<=>? @ABCDEFGHIJKLMNOPQRSTUVWXYZ[\]^_ `abcdefghijklmnopqrstuvwx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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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문자도 숫자를 이용하여 표현 공통적인 규격이 필요 아스키(ASCII)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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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char형의 변수가 문자를 저장한다 Char형의 변수에 문자를 저장하려면 ASCII코드 값을 대입 char c;
char answer; char code; code = 65; // ‘A’ 저장 code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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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형 /* 문자 변수와 문자 상수*/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char code1 = 'A'; // 문자 상수로 초기화 char code2 = 65; // 아스키 코드로 초기화 printf("문자 상수 초기화 = %c\n", code1); printf("아스키 코드 초기화 = %c\n", code2); } 문자 상수 초기화 = A 아스키 코드 초기화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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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버플로우(overflow) 오버플로우(overflow) : 변수가 나타낼 수 있는 범위를 넘는 숫자를 저장하려고 할 때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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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버플로우(overflow) 규칙성이 있다 수도 계량기나 주행거리계와 비슷하게 동작 ... - 32768 32767
32766 1 65534 65535 short 의 경우 unsigned sh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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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버플로우(overflow) assasa s_money = -32768 u_money = 0
#include <stdio.h> #include <limits.h> int main(void) { short s_money = SHRT_MAX; // 최대값으로 초기화한다 unsigned short u_money = USHRT_MAX; // 최대값으로 초기화한다 s_money = s_money + 1; printf("s_money = %d", s_money); u_money = u_money + 1; printf("u_money = %d", u_money); return 0; } assasa s_money = u_money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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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습 상자의 부피를 구하는 프로그램 작성 다음과 같은 출력화면을 갖도록 작성
자료형은 float / double 두 가지 중 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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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습 “입력과 \(역슬래시)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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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습 사용자로부터 2개의 정수를 입력 받아서 첫 번째 정수를 두 번째 정수로 나눈 몫과 나머지를 계산하여 출력 프로그램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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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1 거스름돈 프로그램 작성 내는 돈과 가격을 입력받아 거스름돈을 구하는 프로그램 작성
기본 변수 3개 선언(money, price, change) money와 price는 키보드에서 입력 받는다. Ex) change = (money – pr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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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1 작성한 학생은 kyun@kangwon.ac.kr로 보내주세요 메일 제목 : [학번][이름] 과제#1
ex) 홍길동 과제#1 3월 28일 까지 제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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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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