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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정보시스템의 개요 13.2 정보시스템의 개발 13.3 시스템 검사 13.4 시스템 문서화
13장 정보시스템 13.1 정보시스템의 개요 13.2 정보시스템의 개발 13.3 시스템 검사 13.4 시스템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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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정보시스템의 개요 정보시스템의 목적 정보시스템의 형태
13장 정보시스템 13.1 정보시스템의 개요 정보시스템의 목적 정보시스템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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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목적 하드디스크와 같은 정보저장을 위한 물리적 수단 무결성을 보장 할 수 있는 정보 취급을 위한 절차
정보시스템에서 동일한 과정을 제거하고, 데이터의 형식과 정확성을 유지하며 중요한 정보의 손실을 막는다 무결성: 데이터의 입력이나 변경 등을 제한하여 데이터의 저해요소를 막음으로써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 정보의 사용과 분배에 관련된 규칙 데이터: 조직의 목표된 결과를 이루기 위해 특정한 목적에 사용되는 것 시스템은 관련된 규칙에 의해 정보를 분배하고, 전달되어야 하는지를 통제한다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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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목적 정보시스템의 예 카드방식을 이용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예(도서관 청구 카드) 비디오 대여 프로그램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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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사무자동화 시스템(OAS: Office Automation System)
사무자동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문서 편집이나 회계, 문서 관리, 통신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 목적: 정보 관리와 사용자의 일과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돕는다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의 예 (MS 엑셀)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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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트랜젝션 처리 시스템(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s)
트랜젝션: 정보의 교환이나 데이터베이스 갱신 등 연관되는 작업들에 대한 일련의 연속 전형적인 트랜젝션의 예 데이터베이스로 부터 재고량 조사하기 상품이 가용한지 확인하기 주문하기 주문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예상 선적시간 확인하기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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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기업의 의사결정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업 자료를 분석해주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주간 판매량 비교 신제품 전망에 기초한 수입 예측 어떤 환경 하에서 주어진 과거의 실적에 따른, 서로 다른 의사결정 들의 대안별 결과분석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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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간단한 예 정보시스템의 개요 관리자, 전문가 정부 의사결정 지원 소프트웨어
상호작용 문서로된 보고서 입력과 피드백 의사결정 지원 소프트웨어 분석결과 고객, 공급자 온라인 보고서 경쟁사, 세계 시장 도표와 그래프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간단한 예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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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경영 정보 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경영 정보 시스템: 기업 경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컴퓨터 시스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의사결정 DB 좁은 의미의 MIS 경영보고 DB 트랜젝션 처리 시스템 업무 거래 DB MIS의 경영활동 유형 거래 데이터 의사 결정 경영 업무 거래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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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s)
전문가 시스템: 특정 분야의 전문가적 지식 및 경험을 가진 인간(또는 조직)의 판단과 행동을 흉내내는 컴퓨터 시스템 축적된 경험이나 프로그램에 기술되어 특정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규칙들을 가지는 지식베이스(knowledgebase)를 포함 추론이론(inference engine): 사용자의 요구를 지식베이스를 고려하여 대답이 가능한 범위 안에서 가장 적절한 대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검사하는 역할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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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형태 전문가 시스템의 기본 구조 정보시스템의 개요 지식베이스 추론 엔진 전문가 다른 데이터베이스
고객, 경쟁자, 공급자들 사실, 정의, 규칙 지식베이스 지식베이스에 정의된 규칙을 사용하여 데이터 평가 추론 엔진 충고, 진단, 설명, 정의, 특수한 지식 사용자 전문가 시스템의 기본 구조 정보시스템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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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정보시스템의 개발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SDLC) 시스템 개발 모델
13장 정보시스템 13.2 정보시스템의 개발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SDLC) 시스템 개발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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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SDLC: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는 뚜렷한 몇 개의 단계로 나뉠 수 있다 각 단계는 다음 단계가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완료되어야 한다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는 바로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개발을 돕는다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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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정보시스템의 개발 사전조사 시스템 분석 시스템 디자인 시스템 개발 시스템 실행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시작하거나 현재 시스템을 변경 프로젝트 승인 사전조사 문제 명세들 시스템 분석 디자인 명세들 코드와 테스트될 시스템 프로젝트 중단 시스템 디자인 이전단계로 돌아가기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중단 이전단계로 돌아가기 프로젝트 중단 시스템 실행 이전단계로 돌아가기 시스템 유지보수 프로젝트 중단 이전단계로 돌아가기 프로젝트 중단 이전단계로 돌아가기 문서화 작업, 시스템 변경, 사용자 교육, 시스템 동작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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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사전조사(preliminary investigation)
조직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찾고, 문제의 범위를 설정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방안 등을 제안하고 소요되는 비용과 시스템 구축 후의 이익을 조사 최고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진행 여부와 수정 여부를 결정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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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분석(system analysis) 데이터 수집, 분석한 후 보고서 작성
자료 수집 방법: 문서나 인터뷰, 설문지, 관찰, 샘플링 수집된 자료는 분석도구를 통해 분석되고, 모델링 도구를 이용하여 그래픽 형태로 표현 모델링 도구: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data flow diagram), 시스템 흐름 도표(system flow chart), 의사결정 테이블(decision table) 등 지난 판매 데이터베이스 고객 2.판매 트랜젝션 처리 1.판매 트랜젝션 판매 트랜젝션 파일 지난 판매 데이터베이스 3.판매 분석 보고 관리자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의 예 판매 트랜젝션 판매 트랜젝션 판매 데이터 추출 갱신된 판매 데이터 새로운 판매 데이터베이스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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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디자인(system design) 시스템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지에 초점
시스템 디자인 방법론 하향식 디자인(top-down design) 방식 하나의 복잡한 문제를 여러 개의 간단한 무제의 집합으로 표현 상향식 디자인(bottom-up design) 방식 시스템의 개별적인 작업들을 식별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 프로토타입(prototype), 코드 작업, 다이어그램 작성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도구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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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개발(system development)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데이터 파일을 생성, 데이터베이스를 개발 시스템 개발단계의 2가지 대안적인 경로 획득 경로(acquisition path) 프로젝트팀이 전체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일부분을 구매 또는 시스템에 맞게 주문하는 것 지역 개발 경로(local development path) 프로젝트팀이 전체 시스템의 필요한 구성요소를 직접 개발 개발단계에서 기술적 문서와 사용자 문서가 만들어진다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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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실행(system implementation)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시스템 사용자 환경에 설치
변환(conversion): 이전 시스템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옮기는 과정 직접 변환(direct conversion):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새로운 시스템의 사용을 시작 병렬 변환(parallel conversion): 사용자는 계속 이전 시스템을 사용하고, 점차 새로운 시스템에서 처리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는 방법 단계 변환(phased conversion): 이전 시스템을 새 시스템으로부터 단계별로 변환하는 방법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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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시스템 유지보수(system maintenance)
시스템을 감시하고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조절하고 향상시키는 역할 직접 변환 이전 시스템 새 시스템 병렬 변환 이전 시스템 새 시스템 단계 변환 새 시스템 이전 시스템 시스템 실행의 3가지 변환 방법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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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모델 정보시스템 개발 초창기 연구에서는 대규모 시스템 개발의 위험 부담때문에 각 단계가 엄격하게 순차적으로 진행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개발 과정이 오직 한 방향으로만 진행 사전조사단계 분석단계 디자인 단계 구현 단계 실행 단계 유지보수 단계 문제정의 문제분석 기본설계 상세설계 코드구현 시스템 변형 시스템 실행 폭포수 모델 운영및유지보수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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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모델 점진적 모델(incremental model)
초기 생산품은 최종 생산품의 제한된 기능을 가지는 간단한 모양을 지닌다 초기 생산품이 검사되고, 사용자로부터 평가를 받은 후에 최종 시스템이 완성될 때까지 점진적으로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고 검사된다 최근 정보시스템 개발이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만들어 평가하는 방향으로 변화 프로토타입 시스템: 완성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불완전한 버전(version) 진화적 프로토타입핑(evolutionary prototyping): 프로토타입이 계속 확장되어 하나의 완전한 최종 시스템으로 발전 정보시스템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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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시스템 검사 유리-박스 검사법(glass-box testing) 블랙박스 검사법(black-box testing)
13장 정보시스템 13.3 시스템 검사 유리-박스 검사법(glass-box testing) 블랙박스 검사법(black-box te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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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박스 검사법(glass-box testing)
시스템의 성능 및 오류를 검사하기 위한 방법 파레토(Pareto) 원칙 시스템의 오류들이 어느 특정 부분에서 함께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는 관찰에 기반한 것 대규모 시스템 내에서 적은 수의 모듈들이 나머지 모듈들보다 오류를 더 많이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기본 경로 검사법(basis path testing) 시스템의 기능들이 적어도 한 번씩은 수행됨을 보장하는 검사 데이터 집합을 개발하는 것 시스템의 모든 기능들이 테스트되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시스템 내의 오류를 놓칠 가능성이 적다 시스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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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검사법(black-box testing)
사용자 측면에서 검사를 수행 시스템이 어떻게 작업을 수행하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고, 단지 시스템이 정확히 그리고 주어진 시간 내에 올바로 작동하는지에 관심 한계 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시스템 명세 내부의 한계 값을 식별하여 이들 한계 값 범위 내에서 시스템을 검사 시스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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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검사법 중복성 검사법(redundancy testing)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두 시스템을 서로 독립적으로 따로 개발한 다음, 동일한 데이터에 이들 두 시스템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 오차가 허용되지 않는 우주 탐사 시스템 등에서 자주 사용 시스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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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검사법 베타버전 검사법(beta version testing) 최근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서 사용
베타버전 검사: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제품을 정식상품으로 내놓기 전에 오류가 잇는지를 발견하기 위해 미리 정해진 사용자 계층들이 써 보도록 하는 것 알파버전 검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개발회사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첫 번째 검사 베타버전 검사를 통하여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는 고객의 의견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과 호환 가능한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촉진한다 시스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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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검사법 베타버전 검사법 시스템 검사 단위 검사 (unit test) 구성 검사 (component 실제환경 에서의
운영 검사 출시 시스템 검사 (system test) 베타버전 검사법 시스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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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정보시스템 13.4 시스템 문서화 사용자 문서 시스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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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문서 기업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자 문서는 중요한 판매 요소로 작용
사용자 문서: 일반적으로 지침서(manual)형식을 띠며,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 소개 및 설치 방법 등을 포함 엑셀의 사용자 도움 메뉴얼 시스템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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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문서 시스템 문서의 주요한 구성요소는 시스템 내의 모든 프로그램에 대한 원시(source) 버전이다
원시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머가 따라야 할 관례를 채택하여 읽기 쉬운 형태로 표현 되어야 한다 관례는 소프트웨어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스템 관리 과정을 단순화 한다 디자인 문서: 시스템 명세를 기술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의 초기분석 단계에서부터 시스템 완료 될 때까지 지속되는 작업 시스템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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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문서 관례에 맞게 짜여진 프로그램 관례에 부적합한 프로그램 시스템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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