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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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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1. 1 전자상거래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 전자상거래: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 ♣ 인터넷 전자상거래 분류 ① 기업 대 소비자(business-to-consumer, B-to-C) ② 기업 대 기업(business-to-business, B-to-B) ③ 민간 대 정부(business/consumer-to-administration, BC-t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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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개념이 포괄하는 거래유형
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표1]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개념이 포괄하는 거래유형 구분 closed network Open network 기업간 거래 (유형Ⅰ) • 은행간 결재시스템 • EDI • 은행간 자금이동 • CALS (유형 Ⅱ ) • 웹 사이트 등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 인터넷 경유의 을 이용한 거래 기업 대 소비자간 거래 (유형Ⅲ) • PC통신이나 전용단말에 의한 온라인 쇼핑 온라인 뱅킹 (유형 Ⅳ ) • 웹 사이트상에서의 인터넷 쇼핑 • 인터넷을 경유한 온라인 뱅킹 기업/소비자와 정부거래 (유형Ⅴ) • 무역 EDI • 조달 EDI • 국방 CALS (유형 Ⅵ ) • 유형 Ⅴ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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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1) 국제기구와 주요국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 1) OECD에서의 정의
♣ 전자상거래: “인터넷과 같은 공개된 표준절차”를 통해 설립되고,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는 사업” 2) WTO에서의 정의 ♣ 전자상거래: “전기통신적인 네트워크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제품의 생산, 광고, 판매 및 유통” 3) WIPO에서의 정의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전자상거래와 지적재산권에 관한 안내서” 에서 전자상거래를 문자 그대로 “전자적인(electronic)" 그리고 “상거래(commerce)"로 정의 4) 우리나라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 ♣ 전자거래기본법: “전자거래는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거래”라고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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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 정의에 대한 평가
♣ 전자상거래: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지는 거래”와 같이 일반적으로 정의 할 경우(WTO 및 WIPO도 이 범주에 속함) 전자상거래의 범위는 매우 포괄적 ♣ OECD와 같이 “인터넷에 기반을 둔 거래”라는 점을 강조할 경우에는 그 포괄 범위는 매우 줄어들게 된다. ♣ 국제적으로는 아직까지 전자상거래의 정의에 대한 확실한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1. 2 전자상거래, IT, 디지털 경제 ♣ 디지털경제에서 인터넷은 왜 중요한 것일까? - 인터넷은 디지털경제에서 우선 네트워크의 도구로 사용되고, 새로운 생산요소 인 지식과 정보의 전달통로로서 사용되며, 그 결과 새로운 미디어로 작용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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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1) 인터넷의 기능 1) 네트워크 도구로서의 인터넷
♣ 인터넷을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이해하기보다는,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연결하는 도구, 즉 현실공간의 많은 경제주체들과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통로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 함 2) 지식과 정보의 통로로서의 인터넷 ①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통하여 시장에서 요구되는 상품에 대한 정보 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고(정보 가공과 정보 제공) ② 비용을 절감하는 형태의 판매망을 구축할 수 있으며(홈페이지 구축) ③ 쉽게 자신의 상품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를 찾을 수 있고(상거래 연결 기능) ④ 재고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으며(전자 데이터 교환) ⑤ 상품의 유통 또한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데이터 집적 시스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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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계속) 3)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계속) 3)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 인터넷은 이용자수 5,000만 명을 돌파하는 데 4년이 걸려 라디오(38년), TV(13년), PC(16년)를 제치고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확산된 미디어 로 평가됨 ♣ 새로운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특성 ①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② 비동시성(Asynchrony) ③ 다차원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 (2)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그리고 B2B ♣ 1998년을 기점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Business e-commerce, B2B)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증대하고 있음 ♣ B2B의 시장규모가 B2C의 3~4배를 차지 ♣ B2C가 주로 기업과 소비자의 행위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데 비하여 B2B는 기업, 산업, 나아가 국민경제 전체의 경쟁력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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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지털경제와 전자상거래 [그림 13-1] 디지털경제와 B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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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자상거래 2. 1 새로운 시장이란? ♣ 전자상거래는 “하나의 시장”으로 이해됨
① 전자상거래의 대상이 되는 상품이 존재 ②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만날 수 있으며, ③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형성된 가격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 ♣ 실물시장과는 다른 성격을 가짐 ( 뒤에 설명) ① 거래되는 상품의 성격이 기존의 시장과는 다르며(상품의 측면) ② 시장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형태와 특성이 기존의 시장과는 다르며 (시장 참여자의 측면) ③ 시장의 참여자가 거래를 위하여 시장에서 하는 제반의 시장행위가 기존의 시장과는 다르기 때문(시장경로의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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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자상거래 2.2 시장을 이루는 세 가지 구성요소 (1) 상품(products)
♣ 디지털재화란 0과 1의 형태로, 즉 디지털로 변환된 재화를 의미함 ♣ 전자적 방법(특히 인터넷)을 통하여 디지털 재화에 대한 거래를 체결할 뿐만 아니라 상품의 이동도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 시장참여자(agents) ♣ 온라인으로 물건을 찾는 자는 사이버 마켓의 구매자 ♣ 전자상거래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가상공간에서 직접 만날 수 있게 해줌, 즉 중간 도매상과 같은 중개인은 불필요함 ♣ 신원확인이나 안전한 지불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중개인(신용 평가기관, 신용보증기관) 등을 필요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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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자상거래 (3) 시장경로(process)
♣ 시장의 경로는 생산으로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의미 ♣ 생산자 측면 ① 전자적 방법을 통하여 재고관리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음 ② 중간도매상의 존재가 불필요하게 되어 중간마진의 감축이 가능 ③ 개별 고객의 특성에 적합한 판매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가능 ♣ 소비자 측면 ① 검색엔진을 이용: 시간과 노력을 절약 ② 주문과 지불이 사이버 마켓에서 가능하게 됨: 보안이 중요 ③ 디지털 제품의 경우 온라인으로 직접 다운로드 받는 것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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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자상거래 3. 1 전자상거래 개념의 변화
♣ “e-비즈니스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조직전반에 걸친 업무 처리시간(스피드), 세계화, 생산성 향상, 새로운 고객에의 접근, 지식의 공유 와 관련이 된다.” -루이스 거스너(Louis Gerstner), IBM회장- ♣ 현재는 전자상거래와 e-commerce라는 용어 대신 ‘e-비즈니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 ♣ ERP, SCM, CRM 등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재구축하면서 기업 내부를 혁신하는 e-transformation의 방법론으로서 부각 ♣ 외부와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업의 정보화, 기업의 IT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짐 ♣ 개별 기업의 e-transformation을 넘어 산업의 정보화와 IT화의 수단, 혹은 방법론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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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자상거래 3. 2 e-비즈니스와 B2B (1) e-비즈니스의 개념 ♣ e-비즈니스의 정의
: “인터넷과 IT를 이용하여 구매-제조-유통-판매-서비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의 전과정을 재조정하여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계획적으로 조직된 혁신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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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그림 2] 전자상거래 개념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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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3-3] e-business Fram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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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 기업의 활동은 기본적으로 왼쪽의 공급업자(Suppliers)와 오른쪽의 고객들
(Customers)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연결하는 것이다. 즉, 기업의 활동은 공급업자로부터 생산을 위한 원자재를 계획(Plan)에 따라 구입(Buy)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생산(Make)하여 소비자가 있는 곳으로 이동(Move)시킨 뒤 소비자에게 파는(Sell) 것이다. 이 과정에서 생산을 위한 원자재(Materials), 생산품(Products), 서비스(Services)가 교차하는 것이다. ♣ 기업의 전반적인 활동이 혁신되기 위해서는 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외부 기업(기업으로는 Buy side)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필요가 있으며, 기업이 생산한 물건을 사는 소비자(기업으로는 Sell side)와도 유기적으로 연결될 필요가 있다. ♣ 서로 Buy와 Sell이 교차하게 되는데, 그 경우에는 B2B의 일종인 e-marketplace가 유용한 수단으로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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