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발달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1 / 5) 1. 제작의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발달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1 / 5) 1. 제작의도"— Presentation transcript:

1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발달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1 / 5) 1. 제작의도
맨 처음 보이는 초기화면입니다 2. 활용방법 수업계획과 수업활동 아이콘을 누르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유의사항 ‘수업계획 화면’은 교사들만 보는 곳입니다.

2 학습지도계획 1. 제작의도 교수-학습 계획은 학생들에게는 보여지지 않도록 하며 교사는 이 안을 참고로 학습지도를 계획함
교 과 명 기술 · 가정 학년 · 학기 1학년 쪽수 p 단 원 명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차 시 1 / 5 학습주제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발달 학습목표 생활 속에서 컴퓨터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 컴퓨터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세대별로 구별할 수 있다. 학습환경 모둠학습교실 활동유형 학습조직 교수-학습 활동 [도입] 1. ‘먼저 읽기’ 및 ‘생각해보기’를 읽고, 컴퓨터의 내부를 직접 관찰해 본 학생 들을 조사한다. 2. 컴퓨터의 부품에 대해 알고 있는 대로 답하도록 한다. [전개] 3. 생활 속에서 컴퓨터 활용의 예를 설명한다. 4. 컴퓨터의 발달 과정을 설명한다. [정리] 5. 컴퓨터 활용의 예와 컴퓨터의 발달 과정을 요약한다. [평가] 6. 형성 평가를 실시한다. 7. 컴퓨터회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미래의 컴퓨터에 대해 생각해본다. 정보안내 정보 탐색 전체 모둠 1. 제작의도 교수-학습 계획은 학생들에게는 보여지지 않도록 하며 교사는 이 안을 참고로 학습지도를 계획함 2. 활용방법 수업목표 및 학습활동 유형에 따라 단계별 핵심 수업활동 기술 내용임 3. 유의점 오른쪽 하단의 <처음> 버튼을 클릭하면 초기화면으로 이동함 학습자료 슬라이드 자료, 멀티미디어 자료(플래시) 차시안내 컴퓨터의 구성 (하드웨어에 대해 알기) 준비물 학습활동지

3 1. 학습목표 2. 컴퓨터와 생활 3. 컴퓨터의 발달 4. 정리하기, 형성평가 5. 차시예고 수업활동 안내 차례 1. 제작의도
수업계획 화면의 교수-학습 활동에 표시된 내용을 차례로 기술하여, 전체수업이 어떠한 내용 중심으로 전개되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함 2. 활용방법 수업활동 전체 목차를 제시하고 해당되는 슬라이드로 각각 링크시킴으로써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전체 슬라이드 중 필요한 내용만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3. 유의점 하단에 제시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도 바로 이동이 가능함 4. 정리하기, 형성평가 5. 차시예고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4 ◈ 생활 속에서 컴퓨터의 활용을 안다. ◈ 컴퓨터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세대별로 구별할 수 있다.
학습목표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목표 ◈ 생활 속에서 컴퓨터의 활용을 안다. ◈ 컴퓨터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세대별로 구별할 수 있다. 1. 활용방법 동기유발 단계와 연계하여 학습목표를 제시하기 위한 화면임 학습목표가 제시되는 시간이 잠시 동안이므로 칠판에 학습목표를 별도 제시할 수 있도록 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5 1. 컴퓨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1-1 1. 활용방법 멀티미디어학습을 참고로 한 수업전개를 소개로 컴퓨터 활용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6 1. 멀티미디어 교육 : 학습의욕과 성취도 향상 효과 인터넷 이용 온라인 학습(www.ebs.co.kr)
학교에서의 이용 1-2 1. 멀티미디어 교육 : 학습의욕과 성취도 향상 효과 인터넷 이용 온라인 학습( 2. 학교 업무 이용 : 학생생활기록부, 학적관리 1. 활용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학습과 학교업무지원에 활용됨을 소개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7 1.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 획득과 이용 : 홈쇼핑, 홈뱅킹 기상예보 기상청http://www.kma.go.kr/
가정에서의 이용 1-3 1.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 획득과 이용 : 홈쇼핑, 홈뱅킹 기상예보 1. 활용방법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획득을 안방에서 활용함을 소개함 기상청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8 홈쇼핑에서의 이용 1-4 1. 활용방법 통신을 이용하여 학생과 주부가 구매하는 홈쇼핑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1. 활용방법 통신을 이용하여 학생과 주부가 구매하는 홈쇼핑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9 홈뱅킹의 이용 1-5 1. 활용방법 가정에서 신용카드 거래 내역을 확인하는 홈뱅킹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1. 활용방법 가정에서 신용카드 거래 내역을 확인하는 홈뱅킹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0 2. 가정 자동화(HA) 와 비디오 텍스 http://www.sd545.com/info/home.htm 자동화 기기
가정에서의 이용 1-6 2. 가정 자동화(HA) 와 비디오 텍스 자동화 기기 비디오 텍스 1. 활용방법 가정자동화 기기와 비디오텍스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1 1. 사무자동화 (OA) 기업에서의 이용 1-7 1. 활용방법 사무자동화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1. 활용방법 사무자동화에 대한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2 2. 공장자동화(FA) 기업에서의 이용 1-8 1. 활용방법
1. 활용방법 컴퓨터 시스템으로 통제되고 있는 산업사회 현장의 자동화된 생산설비의 모습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3 ◈. 도서관들을 연결하여 여러 도서관의 도서를 한 장소에 서 검색
도서관에서의 이용 1-9 ◈. 자동대출시스템 ◈. 디지털 반납기 1. 활용방법 도서관에서의 자동대출시스템과 디지털 반납기에 대한 안내화면임 ◈. 도서관들을 연결하여 여러 도서관의 도서를 한 장소에 서 검색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4 ◈. 좌석 예약 및 승차권 발매, 운행 정보 관리 등에 이용
교통에서의 이용 1-10 ◈. 좌석 예약 및 승차권 발매, 운행 정보 관리 등에 이용 철 도 청 : 대한항공 : 1. 활용방법 교통에서 이용되는 컴퓨터 활용 안내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5 (1) 병원에서의 이용 병원 사무와 진료 활동에 이용
그밖의 이용 1-11 (1) 병원에서의 이용   병원 사무와 진료 활동에 이용 (2) 산업에서의 이용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CAD), 컴퓨터를 이용한 생산(CAM) 등에 이용 (3) 미래 사회와 컴퓨터 종합정보통신망(ISDN)을 이용한 재택 근무, 원격 화상 회의 등이 가능해 짐 1. 활용방법 병원진료와 재택근무 등 여러 이용면을 소개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6 활용방법 의사가 컴퓨터 단층 촬영기로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모습 돌아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원래화면으로 돌이킬 수 있음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7 활용방법 컴퓨터를 이용해서 설계 도면을 제작하고 있는 모습임 돌아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원래화면으로 돌이킬 수 있음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8 활용방법 가정에서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회사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모습
돌아가기 버튼을 이용하여 원래화면으로 돌이킬 수 있음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19 ◈. 오랜 옛날부터 수를 셈하는 것은 인류에게 중요한 일 ◈. 숫자가 발명되기 전 ⇒ 손가락이나 작은 돌맹이, 조개 껍데기,
2.컴퓨터의 발달에 대해 알아봅시다. 2-1 ◈. 오랜 옛날부터 수를 셈하는 것은 인류에게 중요한 일 ◈. 숫자가 발명되기 전 ⇒ 손가락이나 작은 돌맹이, 조개 껍데기, 끈의 매듭 이용 ◈. 주판 : 일정한 틀을 갖춘 계산도구(중국,이집트) 활용방법 컴퓨터가 발달하게 된 배경을 소개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0 컴퓨터의 발달과정을 알아봅시다. 2-2 활용방법 컴퓨터의 역사와 1세대부터 5세대까지 세대별 컴퓨터 특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때 활용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1 라이프니츠 파스칼 마크원 에니악 에드박 컴퓨터의 역사. 2-3 활용방법 컴퓨터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 그림파일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2 [1세대] 진공관 [2세대] 트렌지스터 [4세대] 고밀도 직접회로 [3세대] 직접회로 세대별 기억 소자 2-4 활용방법
[1세대] 진공관 [2세대] 트렌지스터 [4세대] 고밀도 직접회로 [3세대] 직접회로 활용방법 세대별 기억소자를 제시하는 화면임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3 컴퓨터를 분류해 봅시다. 2-5 활용방법 컴퓨터의 처리 능력, 데이터 취급, 사용 목적으로 컴퓨터를 분류하고 각각에 해당되는 컴퓨터의 종류 및 특성을 제시하며, 학습한 내용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4 1. 컴퓨터의 발달과정 모듈을 통해 컴퓨터의 역사와 세대별 특징을 다시 한번 요약해 봅시다.
정리하기 1. 컴퓨터의 발달과정 모듈을 통해 컴퓨터의 역사와 세대별 특징을 다시 한번 요약해 봅시다. 2. 컴퓨터 분류 모듈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컴퓨터를 분류해 봅시다. 1. 활용방법 본시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화면임 2. 유의점 컴퓨터의 발달과정 모듈과 컴퓨터의 분류 모듈을 이용하여 다시 한번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5 1. 세계 최초로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이용한 전자계산기는? ① 마크원 ② 에니악 ③ 에드박 ④ 에드삭
형성평가 1. 세계 최초로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이용한 전자계산기는? ① 마크원 ② 에니악 ③ 에드박 ④ 에드삭 2. 직접회로와 OCR, OMR 등이 등장한 컴퓨터 세대는? ① 제1세대 ② 제2세대 ③ 제3세대 ④ 제4세대 3.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대중화된 컴퓨터는? ① 슈퍼 ② 디지털 ③ 아날로그 ④ 특수 컴퓨터 4. 다음 컴퓨터 중 크기가 가장 작은 컴퓨터는? ① 팜톱 ② 랩톱 ③ 노트북 ④ 데스크 탑 1. 활용방법 평가문제가 제시되면 해당 내용을 파악하도록 함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설명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6 컴퓨터의 구성 관련사이트 http://spnode10.knou.ac.kr/computer
차시예고 컴퓨터의 구성 관련사이트 1. 활용방법 화면을 클릭하면 차시의 학습내용이 뜨는 화면임 2. 유의점 관련 사이트를 찾아가서 차시 학습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함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7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ICT활용 연구학교
▶ 원제작자 : 이리 영등중학교 임영옥 ▶ 제 작 자 : 임 종 대 ▶ 교 장 : 김 수 곤 ▶ 교 감 : 송 흥 태 ▶ 학 교 명 : 임 호 중 학 교 ▶ 연 락 처 : 1. 활용방법 제작자를 나타내는 슬라이드 화면임

28 학습 안내 대기 학습목표 활동1 활동2 정 리 평 가 차시예고

29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제작의도]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교수활동을 위한 자료 안내 화면임. [활용방법] 메뉴를 누르면 각 자료의 슬라이드로 링크 되어 있음. [유의점]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30 참고사이트 컴퓨터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컴퓨터의 발달 1. 활용방법 화면을 클릭하면 차시의 학습내용이 뜨는 화면임 2. 유의점 관련 사이트를 찾아가서 차시 학습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함


Download ppt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의 발달 기술ㆍ가정 1학년 Ⅴ. 컴퓨터와 정보처리 〉 1.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1 / 5) 1. 제작의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