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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포인터와 동적객체 생성 포인터의 개념을 이해한다. 포인터와 관련된 연산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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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8장 포인터와 동적객체 생성 포인터의 개념을 이해한다. 포인터와 관련된 연산을 이해한다.
동적 메모리 할당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포인터를 사용할 수 있다. 동적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2 이번 장에서 만들어 볼 프로그램 (1) 정수 10개를 저장할 수 있는 동적 배열을 생성하고 난수를 저장한 후에 화면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2) 사용자가 입력한 개수만큼의 원을 동적으로 생성하여서 화면에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3 포인터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변수

4 포인터 선언 int *p1; double *p2; char *p3; short *p4;

5 주소연산자 & int number = 10; // 변수 정의 int *p; // 포인터 정의
p = &number; // 변수 number의 주소를 포인터 p에 저장

6 간접참조연산자 *

7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ber = 10; // 변수 number의 주소를 계산하여 p에 저장한다. int *p = &number; // p가 가리키는 공간에 저장된 값을 출력한다. cout << *p << endl; return 0; }

8 nullptr int *p = nullptr;(O) int *p = NULL;(X)

9 동적 할당 메모리 동적 메모리 할당(dynamic memory allocation)이란 프 로그램이 실행 도중에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받는 것을 말한다.

10 동적 메모리 사용절차

11 동적 메모리 할당

12 동적 메모리 초기화 int *p; p = new int[5];
int *p = new int[5] { 0, 1, 2, 3, 4 };

13 동적 메모리 해제

14 예제 #include <iostream> #include <time.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ptr; srand(time(NULL)); // 난수 발생기 시드 설정 ptr = new int[10]; // ① 동적 메모리 할당 for (int i = 0; i<10; i++) ptr[i] = rand(); // ② 동적 메모리 사용 cout << ptr[i] << " "; delete[] ptr; // ③ 동적 메모리 반납 cout << endl; return 0; }

15 실행결과

16 스마트 포인터 스마트 포인터를 사용하면 프로그래머가 동적 메모리 할 당 후에 잊어버려도 자동으로 동적 메모리가 삭제된다.
스마트 포인터는 자동으로 nullptr로 초기화된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emory>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unique_ptr<int> p(new int); *p = 99; // p를 사용한다. }

17 스마트포인터로 배열 가리키기 #include <iostream> #include <memory>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unique_ptr<int[]> buf(new int[10]); for (int i = 0; i<10; i++) { buf[i] = i; } cout << buf[i] << " "; cout << endl; return 0;

18 객체의 동적 생성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Dog {
private: string name; int age; public: Dog() { cout << "생성자 호출\n"; age = 1; name = "바둑이"; } ~Dog() { cout << "소멸자 호출\n"; };

19 객체의 동적 생성 int main() { Dog * pDog = new Dog; delete pDog; return 0; }

20 포인터를 통하여 멤버 접근하기 int main() { Dog * pDog = new Dog;
cout << "강아지의 나이: " << pDog->getAge() << endl; pDog->setAge(5); delete pDog; return 0; }

21 멤버 동적 생성 class Dog { private: int *pWeight; int *pAge; public: Dog() {
pAge = new int(1); pWeight = new int(10); } ~Dog() { delete pAge; delete pWeight; int getAge() { return *pAge; } void setAge(int age) { *pAge = age; } int getWeight() { return *pWeight; } void setWeight(int weight) { *pWeight = weight; } };

22 멤버 동적 생성 int main() { Dog * pDog = new Dog;
cout << "강아지의 나이: " << pDog->getAge() << endl; pDog->setAge(5); delete pDog; return 0; }

23 this 포인터 현재 객체를 참조하는 포인터 class Rectangle { private: int length;
int width; public: Rectangle() { width = 30; length = 40; } ~Rectangle() {} void setLength(int length) { this->length = length; } int getLength() { return this->length; } void setWidth(int width) { this->width = width; } int getWidth() { return width; } };

24 Lab: 동적 원 생성 사용자가 입력한 개수만큼의 원을 동적으로 생성하여서 화면에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25 this 포인터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windows.h> #include <conio.h> using namespace std; class Circle { public: int x, y, radius; // 원의 중심점과 반지름 string color; // 원의 색상 void draw(); }; void Circle::draw() { // 원을 화면에 그리는 함수 HDC hdc = GetWindowDC(GetForegroundWindow()); Ellipse(hdc, x - radius, y - radius, x + radius, y + radius); }

26 this 포인터 int main() { int n; Circle *p;
cout << "몇 개의 원을 만들까요: "; cin >> n; p = new Circle[n]; for (int i = 0; i < n; i++) { p[i].x = rand() % 300; p[i].y = rand() % 200; p[i].radius = rand() % 100; p[i].draw(); } delete[] p; getch(); return 0;

27 const 포인터 p1은 변경되지 않는 정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이 포 인터를 통하여 참조되는 값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const int *p1; // ① int * const p2; // ② const int * const p3; // ③ p1은 변경되지 않는 정수를 가리키는 포인터이다. 이 포 인터를 통하여 참조되는 값은 변경이 불가능하다. p2는 정수에 대한 상수 포인터이다. 정수는 변경될 수 있 지만 p2는 다른 것을 가리킬 수 없다. p3는 상수에 대한 상수 포인터이다. 포인터가 가리키는 값도 변경이 불가능하고 포인터 p3도 다른 것을 가리키 게끔 변경될 수 없다.

28 const 포인터와 const 멤버 함수 멤버 함수를 const로 정의하면 함수 안에서 멤버 변수를 변경하는 것이 금지된다. const 객체를 가리키는 포인터 를 정의하면 이 포인터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는 const 함 수뿐이다.

29 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ircle {
private: int radius; public: Circle() :radius(10){ } ~Circle() { } void setRadius(int radius) { this->radius = radius; } int getRadius() const { return radius; } };

30 예제 int main() { Circle* p = new Circle();
const Circle *pConstObj = new Circle(); Circle *const pConstPtr = new Circle(); cout << "pRect->radius: " << p->getRadius() << endl; cout << "pConstObj->radius: " << pConstObj->getRadius() << endl; cout << "pConstPtr->radius: " << pConstPtr->getRadius() << endl<<endl; p->setRadius(30); // pConstObj->setRadius(30); pConstPtr->setRadius(30); cout << "pConstPtr->radius: " << pConstPtr->getRadius() << endl; return 0; }

31 실행결과

32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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