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회 4학년 1학기 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 2)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10-11/18]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회 4학년 1학기 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 2)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10-11/18]"— Presentation transcript:

1 사회 4학년 1학기 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 2)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10-11/18] 대전의 문제 해결하기

2 수업활동 안내 5.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1. 쓰레기 매립장 설치의 문제점 알기 4. 모둠별 조사내용 발표하기
대전의 문제 해결하기 5.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1. 쓰레기 매립장 설치의 문제점 알기 4. 모둠별 조사내용 발표하기 2. 지역 문제의 해결과정 알기 3. 모둠별 과제 해결하기 전체 수업에 대한 목차화면이다. 목차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순차적으로 수업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으며, 수업 중 중앙의 목차 버튼을 클릭하면, 본 화면으로 되돌아 온다. 전체 슬라이드 중 교사가 필요한 화면만을 선택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3 1. 쓰레기 매립장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를 알아봅시다.
학습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되는 화면이다. 쓰레기 매립장시 설치되면 발생 할 수 있는 그림 자료이다. 이에 대하여 토의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발표하게 한다.

4 쓰레기 매립장 건설 문제 쓰레기 매립장시 설치에 대한 반대 집회 그림 자료이다.
시청이나 구청에서 추진하는 일에 대한 지역 주민들이나 시민 단체가 반대하는 이유와 그 과정 등에 대해서 발표하게 한다.

5 쓰레기 매립장 설치 계획 발표 쓰레기 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 시청과 주민들 간의 협의회 매립장 설치 문제 공청회
2. 쓰레기 매립장 문제의 해결 과정을 알아봅시다. 쓰레기 매립장 설치 계획 발표 쓰레기 매립장 설치 반대 집회 시청과 주민들 간의 협의회 시청이나 구청에서 추진하는 일에 대한 해결 과정이다. 주민이나 단체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한 협의를 통하여 해결해나가야 함을 지도한다. 매립장 설치 문제 공청회 찬성과 반대투표 실시

6 인터넷(녹색 연합)을 통하여 중요 단체의 하는 일을 알아본다.
시민 단체가 하는 일 알아보기 시민 단체의 종류 시민 단체가 생기는 까닭 시민 단체가 하는 일들 시민 단체의 종류와 역할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인터넷(녹색 연합)을 통하여 중요 단체의 하는 일을 알아본다.

7 활동 과제 1. 지역 문제의 해결 과정 알아보기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 조사하기
3. 모둠별로 과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해 봅시다. 활동 과제 1. 지역 문제의 해결 과정 알아보기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과정 조사하기 활동 과제 2. 시민 단체가 하는 일 조사하기 - 시민 단체의 종류, 생기는 까닭, 하는 일 등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모둠별로 활동 과제가 제시되는 화면이다. 두 가지의 활동 과제를 제시하고 모둠별로 협의하여 과제를 선택하게 한다. 과제별 활동 방법에 대한 교사의 자세한 안내 후에 모둠별로 활동을 시작하면 된다. 활동과제 1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 대해 지도하도록 한다. 활동과제2는 시민 단체의 종류, 하는 일 등을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조사하고 지도한다.

8 모둠별로 해결한 과제를 발표하여 봅시다. 발표 자료는 자료실에 올려 공유하여 봅시다.
4. 모둠별로 작업한 내용을 발표하여 봅시다. 모둠별로 해결한 과제를 발표하여 봅시다. 발표 자료는 자료실에 올려 공유하여 봅시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화면이다. 모둠별로 해결한 과제를 발표(컴퓨터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2명 이상이 나오게 하여 발표 시킴)하게 한 후, 학교(또는 학급)홈페이지에 있는 학습자료실에 자료를 올림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학습 결과를 공유를 할 수 있게 한다. 발표가 끝난 후 오늘 학습한 내용을 묻는 내용을 제시하고 아동들에게 발표를 시킨 후 교사가 다시 한 번 정리해 준다. 화면에는 없지만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알려 준다.

9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문제에는 무엇이 있으며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5.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봅시다.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문제에는 무엇이 있으며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우리 지역의 시민 단체의 종류와 시민 단체에서 하는 일에는 무엇이 있나요?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화면이다. 모둠별로 해결한 과제를 발표(컴퓨터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2명 이상이 나오게 하여 발표 시킴)하게 한 후, 학교(또는 학급)홈페이지에 있는 학습자료실에 자료를 올림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학습 결과를 공유를 할 수 있게 한다. 발표가 끝난 후 오늘 학습한 내용을 묻는 내용을 제시하고 아동들에게 발표를 시킨 후 교사가 다시 한 번 정리해 준다. 화면에는 없지만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알려 준다.

10 쓰레기 매립장 문제 해결 방법 지역 주민에 대한 보상 쓰레기 분리 수거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NIMBY : NOT IN MY BACK-YARD의 머리문자로 '제발 내 집 뒤뜰에는 가져오지 마십시오'란 뜻인데, 쓰레기, 오물 처리장 또는 원자력 발전소와 같은 더럽거나 위험한 건축물 등의 설치를 내 고장에 가져오지 말라는 주민들의 반대 운동을 뜻합니다. 또 이와 반대로 핌퓌(PIMFY, PLEASE IN MY FRONT YARD)란 '제발 그 좋은 시설물을 꼭 우리 고장에 세워 주십시오.'라는 뜻인데,   예를 들면 2002년 월드컵 축구장 유치운동의 경우가 있겠지요. 쓰레기 매립장 설치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11 쓰레기 매립장 설치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쓰레기 매립장 문제 해결 방법 주민과 환경 단체의 감시 생태 연못 만들기 쓰레기 매립장 설치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12 환경 보호 집회, 회의 환경 보호 활동에 관한 그림 자료.
시민 단체에서 하는 일 알아보기 시민 단체에서 하는 일에 대한 그림 자료이다. 환경 보호 집회, 회의 환경 보호 활동에 관한 그림 자료.

13 교수-학습 계획 수업지도안 교 과 명 사 회 학년·학기 4학년 1학기 족 수 p. 102-107 단 원 명
사 회 학년·학기 4학년 1학기 족 수 p 단 원 명 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 2) 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 차 시 10-11/18 학습주제 대전 지역의 문제 해결하기 학습목표 우리 지역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시민 단체가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학습환경 모둠학습교실 활동유형 학습조직 교수-학습 활동 [도입] 1. 쓰레기 매립장 설치의 문제점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기 [전개] 2. 지역 문제의 해결 과정, 시민 단체가 하는 일 알아보기 3. 모둠별 활동 활동과제 1. 지역 문제의 해결 과정이나 방법 알아보기 활동과제 2. 시민 단체의 종류, 하는 일 조사하기 4. 모둠별 활동내용 발표하기 [정리 및 평가] 5. 학습내용 정리 : 문제 해결 과정, 시민 단체가 하는 일 발표하기 6. 학습내용 평가 ㅇ 지역 문제의 해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 ㅇ 시민 단체의 종류와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는가? 토의 전체 정보만들기 모둠 전체 정보안내 전체 학습자료 쓰레기 매립장 관련 사진,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 자료(에듀넷-멀티미디어 교육 자료) 차시안내 대전 시민의 바람 알아보기 준비물 소칠판, A4용지, 필기도구


Download ppt "사회 4학년 1학기 3. 새로워지는 우리 시•도 > 2)우리 시•도의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10-11/18]"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