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UX 개념 소개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2
목차 및 교재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특징, 접근방법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댄 새퍼, 2008. 제1장. 인터랙션 디자인은 무엇인가? (p.25~45)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2nd ed., Sharp, Rogers and Preece, John Wiley & Sons, 2007 1.3 What is interaction design (p.8~14) 1.4 The user experience (p.15)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UX 디자이너의 역할 UX 디자인 프로젝트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1장. UX 디자인의 세계, 2장. 프로젝트 생태계 관련분야 [새퍼 p.42], [Sharp p.10,14]
3
Good & Bad Interaction Design
Good Interaction Design 사례 현금지급기, 컴퓨터 게임 웹에서 사진 교환, 휴대폰 문자메시지, 음성인식 응급실에서 적절한 조치 Bad Interaction Design 사례 슈퍼마켓 무인정산기, 주차정산기, 티켓구입기 차량 고장, 버스 정류장 은행이체 시간, 출석체크
4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새로운 방법론 1990, Bill Moggridge (디자인회사 IDEO의 중역) 업체에서 수행하는 디자인 작업은 컴퓨터공학, 제품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도 아닌 새로운 방법론이 존재하고, 기존의 모든 개념이 집약되어 있음 이를 인터랙션 디자인이라 정의함 Interaction design의 정의 상호작용 및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 [sharp p.9]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인터랙션을 조정하는 기술 [새퍼 p.28] 사람과 제품간의 ‘인식’
5
Interaction Design의 특징
인터랙션 디자인은 실용기술이다. 과학이 아니다 해당 제품이 존재하는 시간과 컨텍스트 상에서만 유용 많은 기법과 방법론이 존재 두 명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디자인 기기와 인간, 기기와 기기간 인터랙션을 돕는 디자인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디자인되어야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표 컴퓨터 스크린이 필수가 아님 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가와 관련 사람들이 이런 제품(인터랙션)을 통해 연결 해당 제품끼리 또는 인간과 컴퓨터와의 인터랙션이 아님
6
Interaction Design 접근방법
사용자에게 집중한다 대안을 찾는다 모델링과 프로토타이핑을 이용한다 협력하고 제한을 설정한다 특정 문제에 적절한 해답을 만들어낸다. 다양한 분야의 영향을 받는다 감성을 섞는다 UX 디자인의 특징
7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기본 개념(sharp 15) How a product behaves and is used by people in the real world How people feel about a product and their pleasure and satisfaction One cannot design a UX, only design for a UX 인터랙션 디자인의 가장 주요한 목표는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좋은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것 기술 및 논리, 경험, 감성 등의 복합요소를 설계 UX 설계의 중요성 대두: apple, google 등
8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이란?
(광범위) “사용자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들의 경험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제반 요소들을 창조하거나 일체화시키는 것” 제반 요소 : 시각, 촉각, 청각, 후각 + 디지털, 사람 (강의)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을 위한 UX 디자인
9
UX 디자이너의 역할 정보설계가(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구조 모델 설계 =>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카테고리와 내비게이션 설계 사이트맵 그리기, 대메뉴/하위메뉴 설계 인터랙션 디자이너(Interaction Designer) 사용자들의 행위를 바탕으로 작업의 절차나 필요한 기능을 설계 화면들의 흐름과 특정화면의 작동성(interactivity)을 설계 태스크 플로우 설계, 동적 메뉴 등 페이지내 인터랙션 설계 사용자 조사 전문가(User Researcher) 사용자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인사이트를 제공 다양한 사용자 조사기법 실행 : 인터뷰, 서베이, 사용성 테스트
10
기타 역할 브랜드 전략가 비즈니스 분석가 콘텐츠 전략가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기업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 요소를 적재적소에 보여주는 전략 수립 비즈니스 분석가 핵심 경영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기술팀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형태에 따른 비즈니스 특성 및 사용자 요구를 이해하여 콘텐츠를 분석 (문제점 파악, 개선) 카피라이터 비주얼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개발자
11
관련분야 인터랙션 디자인 유사분야 세부분야 UX 디자인 HCI 산업디자인 정보설계(I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D) UI 공학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HCI) 산업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정보 설계 커뮤니 케이션 UI 공학 사용성공학 인간 요소 인터랙션 디자인 유사분야 UX 디자인 HCI 산업디자인 세부분야 정보설계(IA) 커뮤니케이션 디자인(CD) UI 공학 사용성 공학(UE) 인간요소 (Human Factor)
12
인접 분야 Related Areas [sharp p.10] Job descriptions [sharp p.14]
Interactive/interaction designers usability engineers web designers UI designers Information architects UX designers Academic Disciplines Ergonomics, Psychology/Cognitive Science, Informatics, Engineering, Computer Science, Social Science Interdisciplinary Fields Human Factors, HCI, Cognitive Ergonomics, Information System, CSCW(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s) Design Practices Graphic Design, Product Design, Industrial Design, Artist Design, Film Industry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