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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5대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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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자로 유명한 존 칼빈의 5대교리는 신본주의를 신봉하는 장로교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이다.
종교개혁자로 유명한 존 칼빈의 5대교리는 신본주의를 신봉하는 장로교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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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5대 교리 신본주의(성경주의) 인본주의(자유주의) 전적 타락 무조건 선택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견인
칼빈의 5대 교리 전적 타락 무조건 선택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견인 신본주의(성경주의) 부분적 타락 조건부 선택 완전 속죄 가항력적 은혜 인내의 불확실성 인본주의(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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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의 3대원리 종 교 개 혁 천 주 교 공덕설(功德說) 이신칭의(利信稱義)) 만민제사장(萬民祭司長) 사제 제사장 (司祭)
종교개혁의 3대원리 이신칭의(利信稱義)) 만민제사장(萬民祭司長) 성경권위(聖經權位) 종 교 개 혁 천 주 교 공덕설(功德說) 사제 제사장 (司祭) 교황권위(敎皇權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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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적타락 (Total depra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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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부분타락 부분적으로 타락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운명을 선하게도, 악하게도 선택할 수도 있다.
구원 인간의 노력으로 가능하다 인간의 이성 자유의지 양심 선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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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행 1. 무엇이 선행인가? 상대적선행 진정한 선행 비기독교인 참된 믿음 하나님의 율법과의 일치 전우를 구한 병사
“오직 참 믿음에서 시작하여 하나님의 법을 따르고 하나님의 영광을 향하는 것이다” (문 91 하이델베르크) 비기독교인 전우를 구한 병사 거지를 도운 사람 착하게 살았다 상대적선행 참된 믿음 하나님의 율법과의 일치 올바른 동기 진정한 선행 하나님께 영광 예수 그리스도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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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완전타락(전적타락) 1. 오직 그리고 항상 죄를 범한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 3:10) (10롬 3:10) “ 사람의 악함이 세상에 관영하고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이라” (창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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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완전타락(전적타락) 1. 오직 그리고 항상 죄를 범한다.
2. 전적 무능력 인간은 선을 행할 수 없다. 깨달을 수 없다. 바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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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완전타락 상태 구원 알코올 중독자 마약 중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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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적 선택 ( Unconditional E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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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계획 작정 (Foreordination) 작정이란,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을 의미 하는데
작정이란,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을 의미 하는데 하나님은 이것으로 전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작정하신다. 예정 (Predestination) 예정은 작정의 일부 이다. (인간의 영원한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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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선택 인간이 자신의 자유의지대로 신앙을 선택하고 이 하나님은 그것을 기초로 하여 선택 하게 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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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무조건 선택 하나님께서 인간을 선택하시는 예정 섭리에는 이미 창세 전에 결정되는 작정과 전적인 하나님의 기쁘신 뜻과 은혜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며, 인간의 어떠한 선한 행위나 의지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 (딤후 1:9, 행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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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근거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성경적 근거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요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행 13:48,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살후 2: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 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엡 1: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 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 없게 하시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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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정과 자유의지가 양립 할 수 있는가? 2. 인간은 자유 하다. (부정적 )하나님께서 만사를 예정하셨다면
인간에게 자유와 책임이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긍정적)하나님은 만사를 미리 알고 계시며, 그대로 이루어지지만 인간은 옳은일 을 행할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2. 인간은 자유 하다. 인간은 자유 하다는 이것 때문에 인간은 노예이다. 선과악 선택불가 (알콜중독자 는 drink or no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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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제한적 속죄 (Limited Aton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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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일반적 속죄(만인구원) 예수 그리스도가 모든 인간(세계)을 위하여 죽었으며, 오로지 그러한 사실을 믿고 복음을 받아 들이기로 선택한 사람들만이 그리스도의 대속이 효과를 보게 되어 구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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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똑 같이 사랑하시지 않는다.
b. 제한 속죄 (한정 속죄)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오직 택함을 입은 자녀의 죄만을 제한하여 대속하심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똑 같이 사랑하시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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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제한 속죄 (한정 속죄) “내가 땅의 모든 족속 중에 너희만 알았나니” (암 3: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중에 너희만 알았나니” (암 3:2)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롬 8: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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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불가항력 은혜 (Irresistible G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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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가항력 은총(거절) 인본주의자들은 성령이 죄인의 구원을 위하여 모든 할 수 있는 일은 하시지만, 인간에게는 자유의지가 있으므로 성령의 역사에 저항할 수가 있다는 주장을 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은 죄인이 믿을 때까지 중생 시킬 수가 없으며, 하나님의 은사는 인간이 저버릴 수도, 왜곡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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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가항력 은총 이를 효과적인 부름이라고도 부르는 데, 디도서 3:5절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부르사 구원 하심은 우리의 행위에 상관없이 오직 하나님의 긍휼하신 은혜의 섭리만이 요구 되어짐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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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로 부르셔서 구원 하심에는 인간의 어떠한 행위도 필요치 아니하며, 오직 그분의 전능 하심만이 선포되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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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도의 견인 (Perseverance of the Sa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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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불확실성 그러므로 궁극적인 구원을 의심하게 되어 불확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본주의자들은 하나님의 구원섭리에 인간의 자유의지가 연결되어 일치될 때에 라야 만이 인간의 구원이 성립된다는 신인공동사역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혹 구원 받은 사람도 신앙을 잃고 타락하면 구원에서 탈락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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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원의 견인(확신) A. 한번 구원 받으면 계속해서 구원 받는다. B. 성도의 견인 이란 계속해서 그리스도를 자기 구주로 믿을 것을 강조. C.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D. 성도의 보전 (하나님의 행위 에 강조) E. 영원한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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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자녀들은 구원의 확신의 근거를 자신의 믿음의 분량에 두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변치 않는 약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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