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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분석 및 설계 글로컬 IT 학과 김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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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글로컬 IT 학과 김정기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3 목 적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s)을 위 한 규칙과 스타일 가이드 라인을 이해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위한 규칙과 스타일 가이드 라인을 이해.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과정 이해 활동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기능 모델 (functional models)을 만들 수 있게 한다. 글로컬IT학과 김정기

4 활동 다이어그램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5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은 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를 집단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을 기술
사용자와 함께 분석가의 요구사항에 대한 현재의 이해를 소통하게 해주는 매우 강력한 도구 활동 다이어그램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행동을 모델화 하는데 이용 글로컬IT학과 김정기

6 행동 다이어그램 문법 활동 또는 행동 제어 흐름 초기 노드 최종 노드 결정 노드 활동 혹은 일련의 활동을 표현
수행의 진행 방향을 보여줌 초기 노드 일련의 행동의 첫 시작점 최종 노드 한 행동의 모든 흐름이 정지 결정 노드 테스트 조건을 표현 글로컬IT학과 김정기

7 활동 다이어그램의 예 글로컬IT학과 김정기

8 활동 다이어그램 가이드라인 모델화 되는 행동의 범주를 지정 활동, 제어 흐름, 활동 사이에 발생하는 객체 흐름 을 인지
모델화 되는 프로세스의 한 부분인 어떤 결정도 인지 프로세스 내의 가능한 병렬성 인지 행동 다이어그램을 그림 Since an activity diagram can be used to model any kind of process, you should set the context or scope of the activity being modeled. Once you have determined the scope, you should give the diagram an appropriate title. You must identify the activities, control flows, and object flows that occur between the activities. You should identify any decisions that are part of the process being modeled. You should attempt to identify any prospects for parallelism in the process. You should draw the activity diagram. 글로컬IT학과 김정기

9 유스케이스 서술

10 유스케이스 시스템의 기본 기능을 기술 유스케이스는 계속되는 설계 활동을 위한 건설 블 럭들이다.
유스케이스는 어떤 시스템의 사용자에 의해 수행되 는 활동을 도식화 한다. 시스템의 기본 기능을 기술 사용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시스템이 반응 하는지 유스케이스는 계속되는 설계 활동을 위한 건설 블 럭들이다. 글로컬IT학과 김정기

11 유스케이스의 형태 목적 정보의 양 개요 상세 핵심
High-level overview of issues essential to understanding required functionality Detailed description of issues essential to understanding required functionality 실제 High-level overview of a specific set of steps performed on the real system once implemented Detailed description of a specific set of steps performed on the real system once implemented An essential use case is one that only describes the minimum essential issue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required functionality. (implementation independent) A real use case will go further and describe a specific set of steps. (detailed descriptions of how to use the system once it is implemented. 개요 대 상세 유스케이스는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기술(represent) 유스케이스는 소득 발생이나 비용 절감을 지원 기술은 새롭거나 위험한 유스케이스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하고 따라서 상당한 연구를 요구한다. 필수(Essential) 대 실제(real) 글로컬IT학과 김정기

12 유스케이스 구성요소: 개요 이름(Name) 번호(ID Number) 유형(Type) 주 행위자(Primary Actor)
요약(Brief Description) 중요도(Importance Level) 이해관계자(Stakeholder(s)) 트리거(Trigger(s)) Stakeholders: 이해 관계자 The stakeholders’ list always includes the primary actor. The trigger – the event that causes the use case to begin. An external trigger – a customer placing an order or the fire alarm ringing. A temporal trigger – a book being overdue at the library, or time to pay the rent. An association relationship documents the communication that takes place between the use case and the actors that use the use case. An extend relationship represents the extension of the functionality of the use case to incorporate optional behavior. An include relationship represents the mandatory inclusion of another use case. The include relationship enables functional decomposition – the breaking up of a complex use case into several simpler ones. The generalization relationship allows use cases to support inheritance. 글로컬IT학과 김정기

13 유스케이스 서술의 요소 Use Case Name: ID: Importance Level:
Primary Actor: Use Case Type: Stakeholders and Interests: Brief Description: Trigger: Relationships: (Association, Include, Extend, Generalization) Normal Flow of Events: Subflows: Alternate/Exceptional Flows: Stakeholders: 이해 관계자 The stakeholders’ list always includes the primary actor. The trigger – the event that causes the use case to begin. An external trigger – a customer placing an order or the fire alarm ringing. A temporal trigger – a book being overdue at the library, or time to pay the rent. An association relationship documents the communication that takes place between the use case and the actors that use the use case. An extend relationship represents the extension of the functionality of the use case to incorporate optional behavior. An include relationship represents the mandatory inclusion of another use case. The include relationship enables functional decomposition – the breaking up of a complex use case into several simpler ones. The generalization relationship allows use cases to support inheritance. 글로컬IT학과 김정기

14 유스케이스 구성요소: 관계 결합(Association) 확장(Extend) 포함(Include)
유스케이스와 그것을 사용하는 행위자 간의 소통을 문서 화 확장(Extend) 선택적 행동을 통합하는 유스케이스의 기능의 확장을 표 현 포함(Include) 또 다른 유스케이스의 의무적 포함을 보임 일반화(Generalization) 유스케이스가 상속성을 지원하는 것을 허용 글로컬IT학과 김정기

15 유스케이스 요소: 흐름 보통의 흐름(Normal Flows) 하위 흐름(Sub-Flows)
유스케이스 내에 실행되는 보통의 단계 만을 포함 하위 흐름(Sub-Flows) 이벤트의 보통의 흐름은 그 흐름이 가능하면 단순하게 분 해 대리 혹은 예외 흐름(Alternate or Exceptional Flows) 발생하는 흐름 중에 정상의 흐름으로 여기어지지 않는 흐 름 글로컬IT학과 김정기

16 An Example of a Use-Case De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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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n Example of a Use-Case De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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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An Example of a Use-Case De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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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스케이스 기술을 생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SVDPI” 양식으로 각 단계 기록
유스케이스 기술을 생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SVDPI” 양식으로 각 단계 기록 SVDPI: Subject-Verb-Direct Object and optionally Preposition-Indirect Object Example: “The patient (subject) contacts (verb) the office (direct object) regarding (preposition) an appointment (indirect object).” 행위의 개시자(initiator)와 수령자(receivers)를 명확히 독립적인 관찰자의 시각(perspective)에서 단계를 기술 같은 레벨의 추상 개념에서 기술 유스케이스가 민감한 단계의 집합을 가진다는 걸 유념 대체로 KISS (Keep It Simple, Stupid) 법칙을 지킬 것 반복되는 단계들은 묶어서 반복된다는 문구를 넣을 것 글로컬IT학과 김정기

20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2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문법 행위자(Actor) 유스케이스(Use Case)
한 주제에 대해 외부에 위치하고 그 주제로부 터 이익을 도출하는 사람 혹은 시스템 유스케이스(Use Case) 시스템 기능의 주요 부분을 표현 결합 관계 (Association Relationship) 포함 관계 (Include Relationship) 확장 관계 (Extend Relationship) 일반화 관계 (Generalization Relationship) <<includes>> <<extends>> 글로컬IT학과 김정기

22 유스케이스 견본 글로컬IT학과 김정기

23 유스케이스 기술 및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생성
유스케이스 기술 및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생성

24 주요 유스케이스를 인지 행동 다이어그램을 검토 주제의 범주를 파악 주요 행위자와 그들의 목표를 인지
위의 주요 유스케이스의 개요를 인지하고 기재 주의 깊게 현행의 유스케이스를 재검토. 필요하다 면 교정 글로컬IT학과 김정기

25 주요 유스케이스 확장 확장할 한 유스케이스를 고른다. 선택한 유스케이스에 구체적인 내용을 채우 기 시작
그 유스케이스의 이벤트의 보통의 흐름을 기 재 만일 그 이벤트의 보통의 흐름이 너무 복잡 하거나 길면 하위 흐름으로 분할 가능한 대체나 예외적인 흐름을 목록으로 만 듦 각 대체 혹은 예외 흐름에 대해 어떻게 행위자와(혹은) 시스템이 서로 작용을 하는지 목록으로 만듦 글로컬IT학과 김정기

26 주요 유스케이스를 확인 주의 깊게 현존하는 일련의 유스케이스를 재검토 한다. 필요하면 수정. 맨 위로 다시 돌아가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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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생성 주제 범주를 다이어그램에 유스케이스를 배치 다이어그램에 행위자를 배치 결합관계를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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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효과적인 유스케이스 서술 작성 글로컬IT학과 김정기

29 유스케이스 포인트를 이용한 프로젝트 크기와 영향 추정 정제

30 유스케이스 포인트 유스케이스 주위에 개발된 크기와 영향 추정 기법 최소한 다음이 요구:
기능 포인트 보다는 OOSAD 프로젝트에 나음 최소한 다음이 요구: 일련의 필수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모든 행위자와 유스케이스는 간단, 평균, 혹은 복잡 중에 하나로 분류 OOSAD – Object-oriented System Analysis and Design (객체지향 시스템 분석 및 설계) 글로컬IT학과 김정기

31 행위자와 유스케이스 가중치 표 Unadjusted Use Case Points (UUCP) = UAW + UUCW
Unadjusted Actor Weighting (UAW) 행위자 유형 기술(Description) 가중 계수 Simple External System with well-defined API 1 Average External System using a protocol-based 2 interface, e.g., HTTP, TCT/IP, or a database 2 Complex Human 3 Unadjusted Use Case Weighting (UUCW) 유스케이스 유형 기술(Description) 가중 계수 Simple 1-3 transactions 5 Average 4-7 transactions 10 Complex More than 7 transactions 15 Unadjusted Use Case Points (UUCP) = UAW + UUCW 글로컬IT학과 김정기

32 기술적 복잡도 계수 Technical Complexity Factor (TCF) = 0.6 + (0.01 * TFactor)
Number Description Weight T1 Distributed system 2.0 T2 Response time or throughput performance objectives 1.0 T3 End-user online efficiency T4 Complex internal processing T5 Reusability of code T6 Easy to install 0.5 T7 Ease of use T8 Portability T9 Ease of change Technical Complexity Factor (TCF) = (0.01 * TFactor) 글로컬IT학과 김정기

33 환경 계수 Environmental Factor (EF) = 1.4 + (-0.03 * EFactor)
Factor Number Description Weight E1 Familiarity with system development process in use 1.5 E2 Application experience 0.5 E3 Object-oriented experience 1.0 E4 Lead analyst capability E5 Motivation E6 Requirements stability 2.0 E7 Part time staff -1.0 E8 Difficulty of programming language Environmental Factor (EF) = (-0.03 * EFactor) 글로컬IT학과 김정기

34 인력 시수 승수 If the sum of (number of Efactors E1 through E6 assigned value < 3) and (number of Efactors E7 and E8 assigned value > 3) ≤ 2 PHM = 20 Else If the sum of (number of Efactors E1 through E6 assigned value < 3) and (number of Efactors E7 and E8 assigned value > 3) = 3 or 4 PHM 28 Else Rethink project; it has too high of a risk for failure 글로컬IT학과 김정기

35 유스케이스 포인트 계산 Adjusted Use Case Points (UCP) = UUCP * TCF * ECF
Effort in Person Hours = UCP * PHM 글로컬IT학과 김정기

36 개요 행동 다이어그램으로 비즈니스 과정 모델화 유스케이스 서술(Use-Case Descriptions)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포인트로 프로젝트 크기와 영향 추정 정제 글로컬IT학과 김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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