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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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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Presentation transcript:

1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Materia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2 Contents 1. Material 개요 2. Material 수정 3. Particle의 Material

3 Material 개요

4 Material 개요 Base Color Material의 전체적인 Color 및 Texture 설정
Vector 3(RGB) 값을 받으며, 각 Channel은 자동으로 0 – 1 사이로 제한 출처 : docs.unrealengine.com

5 Material 개요 Base Color(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6 Material 개요 Metallic Object가 어느 정도 금속성을 띄는지 설정
비 금속성 : 0 0 < 금속성 <= 1 완전 금속성 : 1 출처 : docs.unrealengine.com

7 Material 개요 Metallic (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8 Material 개요 Specular Non Metallic 표면의 현재 반사성(Specularity) 양 Scale 조절에 사용 값의 범위 : 0 - 1 기본 값 : 0.5 Metallic에는 무 효과 출처 : docs.unrealengine.com

9 Material 개요 Specular(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0 Material 개요 Roughness Object 표면의 거칠기 제어
매끈한 표면 : 정반사(Specular Reflection) / 거울반사 거친 표면 : 난반사(Diffuse Reflection) 값의 범위 : 0 - 1 0 : 거울반사 / 1 : 완전 무 광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1 Material 개요 Roughness(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2 Material 개요 Emissive Light을 뿜기 때문에 Glow Effect를 줄 Material 부분 제어 가능
HDR Lighting 지원 => 1보다 큰 값 허용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3 Material 개요 Emissive(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4 Material 개요 Opacity 반투명 Blend Mode 사용시 사용 값의 범위 : 0 – 1
0 : 완전 투명 / 1 : 완전 불투명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5 Material 개요 Opacity(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6 Material 개요 Opacity & SubImage Material
Object의 투명도가 아닌 표면 전반적으로 퍼지는 빛의 양이 조절되는 것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7 Material 개요 Opacity Mask Opacity와 유사, Masked Blend Mode일 때만 사용 가능
값의 범위 : 0 – 1 Masked Mode : Material은 완전히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둘 중의 하나 철망이나 쇠사슬 담장 등과 같은 복합적인 입체 면을 정의하는 Material이 필요할 때 완벽한 솔루션 불투명한 부분은 계속해서 Lighting을 받게 됨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8 Material 개요 Opacity Mask(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19 Material 개요 Normal 각 개별 Pixel의 Normal Map을 받음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0 Material 개요 Normal(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1 Material 개요 World Position Offset
Material을 통해 Mesh의 Vertex를 World Space에서 조작 가능 Object 이동, 모양 변경, 회전 등 다양한 효과 가능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2 Material 개요 World Position Offset(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3 Material 개요 World Displacement World Position Offset과 유사
Mesh의 Base Vertex라기보다는 Tessellation Vertex를 사용 조건 : Material의 Tessellation Property를 None 이외의 것으로 설정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4 Material 개요 Tessellation Multiplier 표면 상의 Tessellation 양을 조절
필요에 따라 추가되는 Detail의 양을 조절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5 Material 개요 Tessellation Multiplier(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6 Material 개요 Subsurface Color
Shading Model Property가 Surface로 설정되어 있을 때만 켜짐 Material에 Color을 추가하여 Light가 표면을 통과할 때의 Color 변환 효과 Simulation이 가능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7 Material 개요 Subsurface Color(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8 Material 개요 Refraction 표면의 굴절 지수를 흉내 내는 값이나 Texture를 받음
투과되는 Light을 굴절시키는 잔이나 물과 같은 것에 좋음 흔히 사용되는 굴절 지수 공기 1.00 1.33 얼음 1.31 1.52 다이아몬드 2.42 출처 : docs.unrealengine.com

29 Material 개요 Refraction(계속) 출처 : docs.unrealengine.com

30 Material 수정

31 Material 수정 Object에 Material 적용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콘텐츠]-[StarterContent]-[Materials]의 ‘M_CobbleStone_Pebble’ 선택

32 Material 수정 Object에 Material 적용(계속)
[Materials]의 ‘M_CobbleStone_Pebble’ Click & Drag해서 Level(Scene)의 특정 Object에 Drop

33 Material 수정 Object에 Material 적용(계속) Level의 Material이 적용된 Object를 Click
[디테일] 탭의 Materials를 보면 선택된 Object에 Material 적용 확인 가능 Object에 적용한 Material을 수정하기 위해 Mouse로 Double Click

34 Material 수정 Object에 적용된 Material 수정하기 위한 Material Editor 열기

35 Material 수정 Constant Node 만들기 [팔레트] 패널의 [상수]-[Constant] 선택
[Constant] Click & Drag해서 Graph Panel로 이동 후 Drop

36 Material 수정 Emissive Color 설정
Constant Node와 M_CobbleStone_Pebble의 ‘이미시브 컬러’ 연결 [디테일] 탭의 Material Expression Constant의 Value를 ’20’으로 변경

37 [적용] Button Click - Material이 Static Mesh에 반영
적용하기 [적용] Button Click - Material이 Static Mesh에 반영

38 Particle의 Material

39 Particle의 Material Particle의 Material 찾기
Cascade Editor 열기 - D_Explosion [콘텐츠 브라우저]-[콘텐츠]-[StarterContent]-[Particles]

40 Particle의 Material Particle의 Material 찾기(계속)
Cascade Editor 열기 – D_Explosion

41 Particle의 Material Particle의 Material 찾기(계속)
[이미터] 탭의 [Shockwave]에서 ‘Required’Module Click Particle의 Material 찾기(계속) [디테일] 탭의 [Emitter]에서 Material 확인 & Material을 Double Click

42 Particle의 Material Material 수정 Material Editor 열기

43 [디테일] 탭의 [Material]의 ‘Shading Model’을 ‘Unlit’로 변경
Particle의 Material Material 수정(계속) [디테일] 탭의 [Material]의 속성 값을 변경 [디테일] 탭의 [Material]의 ‘Shading Model’을 ‘Unlit’로 변경

44 Thanks for Viewing &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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