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Presentation transcript:

1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01. 원자를 구성하는 입자

2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탄소 화합물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한다.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탄소 화합물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한다. 1. 사람들이 입고 있는 옷, 식탁 위의 음식, 나무로 만든 식탁과 의자, 설거지에 사용하는 세제, 세제를 담은 플라스틱 용기 등은 탄소 화합물로 이루어진 물질이다.

3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2. 우리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탄소 화합물 ① 학교 - 교복: 옷감의 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합성 섬유인 폴리에스터는 탄소 화합물이다. - 연필: 연필을 구성하는 나무는 여러 종류의 탄소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물질은 셀룰로오스이다.

4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② 시장 - 고기: 동물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과 지방은 탄소 화합물이다. -과일: 신맛이 나는 과일에 들어 있는 카복실산(시트르산, 타타르산 등)은 탄소 화합물이다.

5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생활 속 탄소 화합물 ③ 주유소 - 자동차: 자동차 바퀴를 만드는 고무의 주성분인 네오프렌은 탄소 화합물이다. - 연료: 원유에서 정제된 천연 가스의 주성분인 메 테인과 가솔린의 주성분인 옥테인은 탄소 화합 물이다.

6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탄소 화합물의 구조적 특징 • 모형 만들기를 통해 탄소 화합물의 구조적 특징을 안다.

7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탐구] 탄소 화합물의 구조적 특징
1. 메테인과 프로페인의 분자 모형 만들기를 통해 알 수 있듯이, 탄소 원자는 4개의 공유 결합을 형성한다. 2. 메테인과 프로페인의 분자 모형에서 측정한 것과 같이, 탄소 원자를 중심으로 한 결합각은 °이다.

8 ① 단일 결합을 할 때, 원자들은 탄소를 중심으로 정사면체 형태의 기하학적 배열을 한다.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1. 탄소 화합물의 구조적 특징 ① 단일 결합을 할 때, 원자들은 탄소를 중심으로 정사면체 형태의 기하학적 배열을 한다. ② 단일 결합을 할 때, 탄소 원자를 중심으로 한 결합각은 109.5이다.

9 ② 수소, 산소, 질소, 플루오린 등의 여러 원자들과 공유 결합을 한다.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2. 탄소 화합물이 다양한 이유 ① 같은 족의 다른 원소들보다 크기가 작아 공유 결합 길이가 짧기 때문에 안정한 탄소-탄소 결합이 가능하여 다양한 길이의 탄소 사슬을 만들 수 있다. ② 수소, 산소, 질소, 플루오린 등의 여러 원자들과 공유 결합을 한다.

10 ① 탄소 화합물 중에서 탄소와 수소로만 이루어진 화합물이다.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3. 탄화수소 ① 탄소 화합물 중에서 탄소와 수소로만 이루어진 화합물이다. ② 탄화수소의 분류 - 모양에 따라 사슬 모양의 탄화수소와 고리 모양의 탄화수소로 분류한다. - 탄소 원자들 사이의 결합 형태에 따라 포화 탄화 수소와 불포화 탄화수소로 분류한다.


Download ppt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