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세계영화사 입문 6강 타락과 음모의 세계 필름 느와르
2
필름 느와르(film noir) 필름 느와르 : 검은영화 배경: 도시의 어두운 밤거리와 뒷골목 소재: 범죄와 배신 특징들
음울한 조명과 그림자 불안정환 화면구도 숨막히는 프레이밍 빌리 와일더 감독
3
필름느와르는 과연 장르인가? 필름 느와르의 공통된 패턴 어두운 조명 도시의 밤거리 악녀 이미지/ 반영웅적 남성 범죄,배신,타락
∴ 그러나 의식적으로 만들지 않음
4
필름 느와르는 과연 장르인가? 필름 느와르를 보는 의견들 장르이다 폴 슈레이더 1974 <차이나 타운>,
1981 <보디 히트>도 포함될 수 있음 범죄 스릴러나 갱스터의 하위장르 특정한 시각 스타일 미국의 특정시기에 등장하는 미적운동 ( )
5
필름 느와르 배경 역사적 배경 1941년 존 휴스턴 감독 <말타의 매> <말타의 매>
2차 세계대전 참전과 종전 불안과 편집증 여성들이 일자리 점유 미국 남성들의 불안과 소외
6
필름 느와르의 특징 로망 느와르 하드보일드 탐정소설 영국탐정소설 미국탐정소설 중상류층 사람들 추리력과 이성으로
사건을 점잖게 해결 도시의 지저분한 배경, 타락상 탐정 주인공-남성 추리력보다는 끈기와 기민함, 폭력으로 사건 해결 독특한 말투 유명 탐정 캐릭터: 샘 스페이드, 필립 말로우 대표 배우: 험프리 보가트 <말타의 매><빅 슬립>
7
<우편 배달부는 벨을 두번 울린다>
필름 느와르의 특징 하드보일드 탐정소설 대쉴 해미트 <말타의 매> 레이몬드 챈들러<빅 슬립> 제임스 케인 <우편 배달부는 벨을 두번 울린다> <이중 배상> <빅 슬립>의 오프닝 장면
8
독일 표현주의+프랑스 시적리얼리즘 독일 표현주의 로우 키 조명, 흑백 대비, 그림자 강조 프리츠 랑, 빌리 와일더,
리처드 시오드막, 오토 프레밍거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 깊은 비관주의, 시작적 약호 <말타의 매>
9
극단적인 광각렌즈, 화면의 왜곡,독특한 앙각,암조광
<시민 케인> 극단적인 광각렌즈, 화면의 왜곡,독특한 앙각,암조광 오손웰즈 <시민케인>(1941) 거대한 세트, 조명, 사선과 수직선 선호 꽉 잡힌 프레이밍, 심도 깊은 촬영 플래시 백,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권력과 부에 대한 냉소적인 주제 1958 <악의 손길> <시민 케인>의 장면들
10
<밀드레드 피어스>와 <선셋대로>의 팜므 파탈
팜므 파탈(femme fatal) <이중배상> 바바라 스탠윅 <말타의 매>,<주홍빛 거리>,<선셋 대로> 주인공 남성을 성적으로 유혹 결과적으로 남성을 파멸 전후 남성들이 여성에게 위협을 느끼고 있던 심리적 불안과 소외가 반영됨 물신화? 물신화 (페티시즘 fetishism) : 육체의 일부, 여성의 가슴이나 다리 등에 과잉으로 의미를 부여하거나 맹목적으로 숭배하는 것 <밀드레드 피어스>와 <선셋대로>의 팜므 파탈
11
2차세계대전 이전: 존 포드,윌리엄 와일러, 프랑크 카프라 등
필름 느와르의 내러티브 내러티브 플래시백,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이중배상> 플래시 백 ↓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선셋 대로> 살인사건 현장 나레이션 ↓ 과거회상 <선셋 대로>의 세트 2차세계대전 이전: 존 포드,윌리엄 와일러, 프랑크 카프라 등 질서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2차 세계대전 이후: 범죄와 타락, 음모와 배신 미국사회의 불안 표현
12
필름 느와르의 소멸 필름 느와르의 소멸 느와르의 특징이 익숙해짐 케네디 정권의 번영과 안정 필름 느와르의 부활
1974 로만 폴란스키의 <차이나 타운> 1976 마틴 스콜세지 <택시 드라이버> 1997 커티스 핸슨 <L.A 컨피덴셜>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