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 학 습 목 표 이번 장에서는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하는 개체, 인터페이스, 속성, 메서드,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첫 번째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 과정을 통해 비주얼베이직에서 어떻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하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3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컨트롤은 하나의 개체(Object)이다. 각 개체가 외부에 노출해 놓은 접근 방법을 인터페이스라고 부르며, 모든 개체는 속성(Property), 메서드(Method), 이벤트(Event)라고 하는 세 가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4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1) 속성(Property)
속성은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 텍스트 박스에 “안녕하세요!” 라는 문자열을 나타내기 (디자인 모드) (실행 모드)

5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 메서드(Method)
메서드는 개체의 기능과 동작을 정의한다. Move 메서드와 SetFocus 메서드는 일반적인 예이다. 예1) Text1이라는 텍스트 박스로 포커스를 이동시켜 활성화시킨다. Text1.SetFocus 예2) Text1이라는 텍스트 박스를 X, Y좌표 0, 0의 위치로 즉, 폼의 왼쪽 상단으로 이동시킨다. Text1.Move 0, 0

6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3) 이벤트(Event) 이벤트는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거나, 키보드로 특정 문자를 입력하거나, 특정 버튼을 클릭하는 것 등은 모두 이벤트의 예이다.

7 4)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4) 이벤트 프로시저(Event Procedure) 이벤트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호출되는 프로시저를 이벤트 프로시저라 한다. 문법) 이벤트 프로시저 형식 Private Sub 개체명_이벤트명(매개변수 리스트) ‘적절한 처리코드를 작성한다. End Sub 예) Command1이라는 커맨드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박스에 “안녕하세요!”라는 문자가 나타내도록 한다. Private Sub Command1_Click() Text1.Text = "안녕하세요!"

8 비주얼베이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비주얼베이직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① 프로젝트 구조를 설계한다. ②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③ 폼을 디자인한다. 폼 위에 각종 컨트롤을 배치하고, 모양과 위치를 디자인한다. 속성 창을 이용하여 속성을 설정한다. ④ 코드를 작성한다. ⑤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실행한다. ⑥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exe)을 만든다.

9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1) 프로젝트 구조 보이기 버튼 클릭 :
“안녕하세요!! Viausal Basic 화이팅!!” 이 나타남 지우기 버튼 클릭 : 출력된 문자열 지우기

10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 프로젝트 시작 비주얼베이직을 실행하는 방법
윈도우의 왼쪽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  [프로그램]- [Microsoft Visual Studio 6.0] 선택  서브 메뉴에서 [Microsoft Visual Basic 6.0]을 클릭 기본적으로 설정된 Project1 프로젝트 명을 proFirst 로 설정

11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3) 폼 디자인

12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3) 폼 디자인(계속) 컨트롤 속성 속성값 Form1 Name frmFirst Caption
비베 첫번째 프로젝트 BackColor &H &(검정색) Text1 txtMessage Alignment 2-중앙정렬 MultiLine True Font 글꼴 : 굴림 글꼴 스타일 : 굵게 크기 : 16 Command1 cmdShow 보이기 Command2 cmdHide 지우기

13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참고) 폼 디자인할 때 유용한 Tip ① [그림2-11] 폼 편집기 도구모음 사용
- 여러 컨트롤 동일하게 정렬 - 여러 컨트롤 동일한 크기로 설정 - 폼을 Lock 상태로 만듦 ② 컨트롤을 선택하고, [Shift] 키를 누른 채로 방향키    를 선택하면 한 눈금 크기만큼 크기가 조절되고, [Ctrl] 키를 누른 채로 방향키를 선택하면 위치가 조절됨을 확인할 수 있다.

14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4) 코드 작성 코드 작성 방법 ① 폼 디자인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팝업
메뉴에서 [코드보기]를 선택한다. ②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코드보기]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해당 폼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팝업 메뉴에서 [코드보기]를 선택한다. ③ 코드 작성을 원하는 컨트롤을 더블 클릭한다.

15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4) 코드 작성(계속) 1 2 3 4 5 6 7 8 9 10 11 12 Option Explicit Private Sub cmdShow_Click() txtMessage.Text = "안녕하세요 !!" & vbCrLf & "Visual Basic“ txtMessage.Text = txtMessage.Text & vbCrLf & _ "화이팅!!“ End Sub Private Sub cmdClear_Click() txtMessage.Text = "“

16 ① 한 줄에 여러 개의 명령문을 작성하려면 콜론(:)으로 구분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참고) 코드 작성시 기본 사항 ① 한 줄에 여러 개의 명령문을 작성하려면 콜론(:)으로 구분 Text1.Text = "": Text2.Text = "": i = 1 ② 한 줄의 명령문이 너무 길어 두 줄 이상에 작성하려면 밑줄문자(_)로 연결 txtMessage.Text = txtMessage.Text & vbCrLf & _ "화이팅!!" ③ 주석은 작은 따옴표(')를 사용 여러 줄의 주석을 한꺼번에 설정 및 처리할 때는 코드의 블록을 설정한 후 편집 도구 모음의 주석 블록 설정 , 주석 블록 해제 아이콘 사용 ④ 코드 작성시 들여쓰기를 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들여쓰기 : [Tab] 키 사용 들여쓰기 취소 : [Shift] + [Tab] 키 사용

17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5)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 실행 방법 ② 단축키 F5를 누른다.
① 도구 모음에서 시작 ▶ 버튼을 선택한다. ② 단축키 F5를 누른다. ③ 메뉴의 [실행]-[시작] 메뉴를 선택한다.

18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6) 프로젝트 저장 [파일]-[프로젝트 저장] 메뉴를 선택하여 프로젝트와 폼을 저장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프로젝트는 proFirst.vbp로, 폼은 frmFirst.frm으로 저장하자.

19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7) 실행 파일 만들기 [파일]-[proFirst.exe만들기] 메뉴를 선택하여 실행 파일 이름을 입력하거나, 디렉토리에서 기존의 실행 파일을 찾아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선택하면 확장자 exe를 갖는 실행 파일이 만들어진다.


Download ppt "2장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2.1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래밍 스타일 2.2 비주얼베이직 시작하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