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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ありさ さかど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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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spirit/soul - 이분법으로 말하면 spirit/soul + body ll soul(영혼) + body(몸) - 삼분법으로 말하면 spirit(영) +soul(혼) + body(몸) 영혼의 정체 하나님의 형상 Soul(혼) Spirit(영) 지 정 의 워치만 니 : spirit + soul + body 자유 = Liberty = Freedom of choice = Power of self-deter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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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혼의 세 기능과 각 기능에서 나오는 기질들 1 정 의 지 2 짐승의 형상 세상사랑(육신의 정욕 하나님을 사랑(→이웃사랑)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하나님을 사랑(→이웃사랑) 마귀의 형상 겸손/순종 교만/ 자기의지 믿음(신뢰, 확신, 의지, 견고, 충성) 불신앙 마귀의 유혹 정 의 지 하나님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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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혼의 전적부패 및 전적무능 (=원죄) ← ←← ← 정 지 의 악한 행동을 악한기질2 악한기질1 세상사랑 교만/ 자기의지
탐식, 술취하기, 사치, 혼외정사, 몸을 더럽히는 모든 일 ← ← 언쟁, 칭찬을 구하기, 칭찬듣고 좋아하기 ← ← 악한 모든 말과 행동 (=신성모독적) ← ← 감각의 쾌락(육신의 정욕), 새것에의 호기심(안목의 정욕), 인간의 칭찬, 비난에 신경쓰기(이생의 자랑) ← ← 시기, 질투, ← 혈기, 분노 ← 악한기질2 ← ←← ← 악한기질1 세상사랑 교만/ 자기의지 불신앙 정 지 의 마귀의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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先行(선행) 은혜 = 양심의 현상 = 선한 양심 또는 가책의 양심
4 先行(선행) 은혜 = 양심의 현상 = 선한 양심 또는 가책의 양심 세상사랑 → → 마귀의 지배 下 ① 성부가 성자에게로 이끄신다. ↓ 교만/ 자기의지 → → ② 성자가 영혼의 눈(=지)에 빛을 비춘다. 그리하여 성부가 각 영혼의 창조시에 영혼에 새겨 놓은 도덕률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며, 늘 그렇게 살아라”=미 6:8)을 생각나게(=일시적으로 희미하게 느끼게 됨)한다. ↓ 불신앙 → → 정 지 의 ③ 성령이 정서에 께름칙하게 느끼게 하신다. 하나님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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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회개(회개 은혜에 의한, 믿음 前의 회개) ② 정 ① 의 지 회개=
“믿음은 의지의 결단이다” 라고 주장하는 4영리의 “예수영접기도”는 회개 은혜에 의한 “믿음 前의 회개”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세상사랑 → → → → → 마귀의 지배 下 교만/ 자기의지 → → → 불신앙 → → → → → 회개= ② ① 하나님이 영혼의 눈에 빛을 비추어 영혼의 눈(=지)이 영혼 그 자신의 전적 부패상태와 전적 무능의 상태를 깨닫는 것. 그리고 θ 의 진노, 벗어날 수 없는 죄책, 영벌의 처벌이 기다리고 있음을 깨닫는 것 정 ① 지 의 자신의 전적 부패, 전적 무능, 죄인됨, 하나님의 진노, 영벌, 벗어날 수 없는 전전 무능에 대한 슬픔, 눈을 들어 하나님을 쳐다볼 면목이 없음, 두려움. 여기서 벗어나기를 원함 “복음을 믿는” 믿음 받기를 원함 (θ의 약속을 신뢰하므로 일종의 믿음, 그러나 아직 구원의 믿음은 아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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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 믿음(칭의 은혜에 의한 믿음, 칭의, 중생 정 의 지
세상사랑 θ 사랑 (→이웃사랑) ① 믿음이 영혼을 깨끗하게 한다. ② 믿음에서 사랑이 나온다 ↑ 마귀의 지배 에서 벗어남, 그러나 마귀의 유혹은 지속됨 교만/ 자기의지 겸손/순종 ↑ 믿음 불신앙 정 θ 의 빛 의 지 믿음 ① θ이 영혼의 눈(=지)에 빛을 비추어,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나”를 향하신 θ의 사랑을 깨닫게 하심 ② 그리하여 내 영혼의 눈(=지)이 이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하게 의심의 여지 없이 깨달음. 그리하여 하나님과 하나님의 행하신 일들에 대하여 신뢰(trust), 의지(reliance), 의심하지 않고(confidence), 충성(adherence)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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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신 칭의 + 중생의 구조 θ 나 저주 취소 말소 면제 도말 죄의 존재 죄의 능력 중생 ② = 용납 믿음 자범죄 칭의
하나님의 자녀가 됨 죄의 종 상태에서 벗어나서 중생 칭의 용납 ② = 믿음 자범죄 정죄 → 죄책 → 처벌(=영벌) 저주 취소 말소 면제 도말 용서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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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중생 후 영혼의 “남아 있는 부패성” 정 의 지 세상사랑 θ 사랑 (→이웃사랑) 겸손/순종 교만/ 자기의지 믿음 불신앙
어느 정도 세상사랑 어느 정도 불신앙 θ 사랑 (→이웃사랑) 겸손/순종 교만/ 자기의지 어느 정도 교만/ 자기의지 믿음 불신앙 θ 의 성화의 은혜 정 지 의 마귀의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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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영혼의 “남아 있는 부패성”으로 인하여 범죄하게 되는 이유 θ 나 ② 자칭 세상의 죄의 존재 죄의 능력 ③ 마귀의 유혹
지배자 죄의 존재 죄의 능력 나 θ Not reign, but remain 죄의 존재(마귀 = 사단)가 중생자의 영혼을 지배하지는 않는다(=not reign). 그러나 부패성이 남아 있다(=but remain) ③ 마귀의 유혹 ① 남아있는 부패성 중생한 자가 범죄하게 되는 이유 ① 중생한 자의 영혼에 “남아 있는 부패성”이 있기 때문(=“육신”) ②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까지는 “죄의 존재”(=마귀-=사단)이 이 세상을 자칭 왕(王)으로서 지배하고 있기 때문(=“세상”) ③ 그 마귀가 중생한 자를 유혹하기를 계속하기 때문(=“마귀의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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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중생한 자가 범죄하는 순간 영혼의 상태 ③ ② 정 의 지 외적 죄 내적 죄 ① 믿음을 상실한다.
[ 반복, 습관화, 강화될 수 있음 ] 세상사랑 ③ 어느 정도 세상사랑 ② 어느 정도 교만/ 자기의지 ① 어느 정도 불신앙 θ 사랑 (→이웃사랑) 겸손/순종 교만/ 자기의지 믿음 불신앙 마귀의 유혹 정 지 의 θ 의 성화의 은혜 외적 죄 내적 죄 ① 믿음을 상실한다. ② 겸손/순종을 상실한다. ③ 사랑이 식어 버린다. 한순간에 일어남 ④ 행동으로 범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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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중생한 자의 회개”와 믿음에 의한 회복 정 지 의
( 반복되는 것이며, 더 깊고, 더 진정한 회개로 성장할 수 있음) 세상사랑 θ 사랑 (→이웃사랑) 교만/ 자기의지 겸손/순종 믿음 불신앙 마귀의 유혹 정 지 의 θ 이 빛을 비추어 ① 내 영혼의 부패상태, 죄책, 무능, θ의 진노 + 처벌(J.X의 변호)을 깨닫게 하심 (=중생한 자의 회개) ② 그리고 J.X 안에 나타난 θ의 사랑과 거룩하게 하시는 θ의 신실하심과 능력을 깨닫게 하심(=중생한 자의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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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리스도인의 완전” =“완전한 사랑”의 상태 (믿음에서 사랑이 나오기 때문에 완전한 믿음에서 완전한 정 지 의
( 회개와 믿음에 의한 성화) =“완전한 사랑”의 상태 (믿음에서 사랑이 나오기 때문에 완전한 믿음에서 완전한 겸손/순종이 나오고, → 거기서 “완전한 사랑”이 나온다 세상사랑 어느 정도 세상사랑 어느 정도 교만/자기의지 어느 정도 불신앙 완전한 θ 사랑 (→이웃사랑) 완전한겸손/순종 교만/ 자기의지 불신앙 완전한 믿음 마귀의 유혹 정 지 θ 이 빛을 비추어 의 ① 내 영혼의 밑바닥에 여전히 남아 있는 부패성의 쓰레기 더미를 깨닫게 하시고, 이로 인한 죄책과 처벌과 θ의 진노를 깨닫게 하시고(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대언자로서 변호해 주심), 여기서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나의 무능력을 깨닫게 하신다. ② 여기서 나를 건지실 하나님, 나를 거룩케 하시겠다는 θ의 약속과 θ의 신실하심과 θ의 전능의 능력을 진정으로 깨닫게 하신다. 이것이 믿음이요, 이 믿음으로 완전케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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