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화학 저울 (Chemical Balanc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화학 저울 (Chemical Balance)"— Presentation transcript:

1 화학 저울 (Chemical Balance)
실험의 목표 화학저울의 작동원리와 사용법 정확도 및 정밀도의 개념 눈금기구의 세척법 및 사용법

2 1.저울의 작동원리 양팔저울의 수평을 이루는 조건 M1 L = M2 L

3 2. 기계식 저울(Mechanical Balance)
팬에 올려진 물체의 무게만큼 분동을 저울대로부터 제거한 다. 저울대가 수평이 되도록 힘을 가한다(스프링 이용).

4 3. 전자식 저울 접시에 올려진 물체는 힘을 가하여 저울 중심축을 아래쪽으로 이동시키려 한다. 영점검출기와 서보모터는 저울 중심축을 원래 위치로 회복시키도록 적절한 전류를 흘려준다. 이 전류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에 비례한다.

5 피펫의 사용법 피펫은 피펫필러를 사용하여 용액을 흡입한다. 용액을 눈금까지 맞춘 후 용액을 배출한다.
절대로 입을 사용하여 용액을 흡입하지 않는다.

6 4. 피펫의 눈금 정확도 측정 필요기구 화학 저울 Weighing bottle 피펫 (pipet)

7 5. 실험 방법 1) Weighing bottle을 오븐에서 1시간 건조 뒤 무게를 측정한다.
2) 증류수를 10ml를 피펫으로 취해서 Weighing bottle에 옮긴다.

8 3) 증류수가 담긴 Weighing bottle의 무게를 측정한다.
4) 밀도와 측정한 무게를 이용해서 부피를 계산한다. 5) 10회 반복 실시한다. 6) 평균, 표준편차, 상대오차를 계산한다.

9 6. 계산 및 보정 측정한 물의 무게를 비중으로 나누어 부피를 계산한다. 피펫의 정확도와 부피 옮김의 정밀성을 평가한다.
주의 : 피펫이 잘 세척되었는가의 여부는 정밀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세척에 주의한다.

10 7. 저울사용의 주의점 칭량병이나 무게를 측정할 물체는 손으로 직접 접촉하지 않는다.
뜨거운 물체의 무게를 잴 경우에는 데시케이터 안에서 충분히(약 30분 정도) 식힌 다음에 무게를 측정하여야 한다(대류에 의한 오차). 외부의 공기흐름이나 진동은 무게측정의 오차를 발생시키므로 뛰거나 저울이 놓인 곳에 진동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11 흡습성이 있는 시료나 휘발성이 있는 액체의 무게를 측정할 경우에는 반드시 칭량병(weighing bottle)을 사용하여 습기의 흡수나 증발에 의한 오차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저울은 항상 청결히 유지하여야 하고 저울을 손상시킬 수 있는 화학약품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무리한 힘을 가지 말아야 한다. 기계식 저울의 경우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저울대를 받침날(knife edge)로부터 떨어뜨려야 한다. 지속적인 미세한 진동으로 받침날이 마모될 수 있으며 받침날의 마모는 저울의 감도를 떨어뜨린다.


Download ppt "화학 저울 (Chemical Balanc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