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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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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1. 조소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2. 조소의 종류와 표현 요소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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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가. 조소의 뜻 윤효중<물동이를 인 여인>목조
입체적인 순수 미술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조각과 소조로 나뉜다 - 조각 : 딱딱한 재료를 깎아서 표현 - 소조 : 찰흙, 지점토 등을 붙여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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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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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 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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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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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조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로 나눔 - 회화와 환조의 중간적 표현 - 원근 표현 가능
석굴암 십일면 관음보살상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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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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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백을 뚫어서 표현 투 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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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심조 - 재료의 표면보다 깊게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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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의 표면보다 깊게 표현 심 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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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빌 미풍에도 움직이는 조소 - 미국의 콜더(A.Calder)가 처음 만듬 - 우리 나라에는 예로부터 '풍경'이 있었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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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다. 인체의 표현 부분에 의한 구분 안면상 - 얼굴 두상 - 목 위 흉상 - 가슴 위 반신상 - 허리 위
전신상 - 몸 전체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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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다. 인체의 표현 부분에 의한 구분 안면상 - 얼굴 두상 - 목 위 흉상 - 가슴 위 반신상 - 허리 위
전신상 - 몸 전체 토르소 - 몸통 군상 - 무리(2명 이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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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라. 인체의 자세에 의한 구분 입상 - 서 있는 모습 좌상 - 앉은 모습 와상 - 누워 있는 모습
밀로의 비너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입상 - 서 있는 모습 좌상 - 앉은 모습 와상 - 누워 있는 모습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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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마. 자기 표현 자화상 - 자기를 그림으로 표현 자각상 - 자기를 조각으로 표현
권진규 < 자소상 > 김종영 < 자각상 > 고흐 < 자화상 > 자각상 - 자기를 조각으로 표현 자소상 - 자기를 소조로 표현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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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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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조 각 l 목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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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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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을 깎아 만든 조각 조 각 l 석 전뇌진<엄마와 남매>(대리석)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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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 목조 : 나무를 깎아 만든 조각 - 석조 : 돌을 깎아 만든 조각 - 아조 : 뼈를 깎아 만든 조각 - 얼음조각 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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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조 소 처음 이전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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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소 조 l 찰 흙 작 품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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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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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소 조 l 석 고 상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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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나. 표현 양식에 의한 구분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환조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 작품 부조 - 평면 위에 반입체적으로 표현 투조 - 여백을 뚫어서 표현 심조 - 재료의 표면보다 깊게 표현 모빌(Mobile) - 미풍에도 움직이는 조소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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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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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소 조 l 테 라 코 타 송영수 < 새 >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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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 브론즈 : 청동으로 만든 소조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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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으로 만든 소조 소 조 l 브 론 즈 세자르<엄지손가락>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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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소의 구분 바. 표현 재료에 의한 구분 소조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찰흙작품 : 찰흙으로 만들어 오래 보존하기 어려움 - 석고상 : 물과 석고를 개어서 만든 소조 -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말려서 초벌구이한 소조 - 브론즈 : 청동으로 만든 소조 - 포리코타 : 합성수지로 만든 소조 - 시멘트상 등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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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문제 1. 다음중 조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① 조소는 덩어리에 의한 입체감을 가진다.
② 입체적으로 표현하므로 균형미가 필요하다. ③ 조소는 만드는 방법에 따라 조각과 소조로 나뉜다. ④ 반입체적인 표현으로는 부조가 있으며 회화에 가깝다. ⑤ 조소의 소재로는 인체만이 쓰이므로 사람이 중요하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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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조소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 조소는 공간 속에 표현된다. ㉡ 조소를 종합예술이라고 한다. ㉢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것은 환조다. ㉣ 소조는 내부에서 외부로 붙여 가며 제작한다. ㉤ 조각은 제작이 쉽고 수정하기 편리하다.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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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재료에 따른 소조의 종류이다.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찰흙 - 다루기가 용이하며, 가소성과 흡착력이 강하여 소조 작품을 제작하는데 적합하나 재료 구입이 어렵다. ② 테라코타 - 이탈리아어로 구운 흙이라는 뜻이다.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두벌구이를 해야 한다. ③ 석고 - 물에 잘 풀어지고 굳을 때 미열이 발생한다. 굳는 것을 지연시키려면 소금을 빨리 굳게 하려면 아교풀을 섞어 사용한다. ④ 브론즈 - 구리 20%와 주석 80%, 기타의 재료를 합금한 것을 청동이라 하며 내구성이 높다. ⑤ 금속조 - 현대 조소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 철, 알루미늄, 동, 스테인리스 스틸 등이 있다. 조 소 처음 이전 꽁지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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