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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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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2 1 2 3 4 5 학습 목표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대중사회의 형성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론과 비판론
이론적 관점의 문화이론 5 우리의 대중문화와 향후 대중문화의 전망관계

3 1.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 1)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① 타일러의 정의 : 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기타 사회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이나 습성의 복합적 전체 ② 문화의 일반적 정의 ⇒ 첫째 : 토지/곡식/가축의 경작 → 자연 상태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 ⇒ 둘째 : 정신/예술/문명의 배양 → 인간의 사고와 표현의 뛰어난 정수 ⇒ 셋째 : 계몽주의 → 사회 발전의 일반적/보편적 과정 ⇒ 넷째 : 계몽주의 비판 → 특수한 민족, 집단, 계급, 시간 속에서 공유되고 있는 의미, 가치, 생활방식 ⇒ 다섯째 : 삶의 양식 → 의미를 생산하는 실천, 의미화하는 실천 ③ 문화를 삶의 양식으로 보는 시각은 기호학과 문화연구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활력을 줌

4 1.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 2)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①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는 밀접한 관련 ② 대중문화의 정의
⇒ 첫째 : 많은 사람들이 폭넓게 좋아하는 문화 ⇒ 둘째 : 고급문화라고 결정된 것 이외의 나머지 문화 ⇒ 셋째 : 대량소비를 위해 대량생산된 문화 ⇒ 넷째 : 민중으로부터 발생된 문화 ⇒ 다섯째 : 위에서 강요된 문화와 대항적 문화도 사이의 헤게모니를 둘러싼 저항과 통합이 일어나는 영역으로서의 문화 ③ 대중문화 요소 : 대규모 자본/대량 복제 기술/상품 성격/분업체계 미디어 조직/불특정 다수 대상

5 1.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 3) 대중문화와 대중사회의 형성
① 갠스 : 대중문화는 문화적으로 세련되지 못한 다수에 의해 수용되는 문화 ② 대중문화의 형성 원인 ⇒ 촌락 중심의 농업사회 → 도시 중심의 산업사회 ⇒ 전통적 공동사회 → 이익사회 ⇒ 상품이 거래되는 교환경제 체제로의 전환 ⇒ 정태적/ 협동적 일상 → 역동적/ 경쟁적 일상 ⇒ 익명적/이질적/수동적/무기력/상호 결속력이 약한 군중들의 집합 ⇒ 문화생산자들이 도시 중산층을 대상으로 활동하기 시작

6 1.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 4) 대중문화의 속성과 문화산업
① 광고 수입을 주요자원으로 삼고 있는 매스 미디어는 그 시스템 자체가 상업성을 전제 → 이윤 확보를 위해 최대한의 소비시장을 원하게 되며, 예술적 가치보다는 상업적 성공 여부를 중시 ② 생산과 소비 주체의 분리 → 상품의 대량생산은 일상적으로 즐기던 여가와 오락, 문화예술의 영역까지도 예외 없이 상품화 ③ 대중문화의 문제 ⇒ 첫째 : 시장성에 의한 장악 → 자본주의 가치관이 획일적으로 주입/ 도피적 오락의 일상화 ⇒ 둘째 : 지나친 대중성 → 대중 취향의 통속적인 오락과 재미를 벗어나지 못함 ⇒ 셋째 : 대중문화의 무비판적 수용 ④ 문화산업 : 상품화/산업화된 대중문화 → 억압적/ 착취적 본질을 가린 채 그 틀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개량적인 목표의 획득으로만 프롤레타리아의 지평을 제한한다는 비판이 있음

7 1. 대중문화와 매스 미디어

8 2. 대중문화론의 관점 1) 긍정론 ① 다원론적 사회이론가들에 의해 주창됨 : 산업화/기술의 발전에 의하여 이루어진 대중문화의
가치를 인정 ⇒ 대중문화는 산업화 과정에서 이뤄진 정치적 민주주의/다원주의적 변화의 문화적 표징 ⇒ 자본주의는 원자화된 야만적인 대중을 형성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취향을 가진 분화된 집단 창출 ② 화이트의 주장 : 고급 문화의 향유가 광범위하게 확장되어 대중화 ③ 쉴즈의 주장 : 교육 수준/여가/생활의 고급화 → 다양한 취미 수준과 다양한 소비자 창출 ④ 대중문화에 의해 고급문화가 타락하는 것은 절대 아님 ⇒ 대중문화가 팽창하고 활기를 띠면서 고급문화 수용자도 필요에 따라서 대중문화를 수용 ⇒ 일부 상류층만이 누릴 수 있었던 문화가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산되어 발전

9 2. 대중문화론의 관점 2) 전통적 비판론 ① 전통적 비판
⇒ 대중사회의 도래로 문화가 저급화/이기주의의 팽배로 전통적 문화공동체의 유대가 약화 ② 맥도널드의 주장 : “대중문화는 대량 생산되는 추잉껌” ⇒ 대중문화가 대중에게 영합/예술가의 노동자화/고급문화의 질적 저하 ⇒ 수용자에게는 건전한 도덕관념과 정서를 파괴/ 인간의 말초적 감각을 자극/ 현실 도피적 사고 유도 ③ 로젠버그의 주장 ⇒ 대중문화가 전반적으로 사회 취향을 하락시킴 ⇒ 대중을 마취시켜 정치적 비판력을 상실케 하여 민주주의가 말살될 수 있음

10 2. 대중문화론의 관점 3)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문화 비판
① 대중문화는 획일적이고 통일된 양식을 강요함으로써 전체주의적 착취를 용이하게 함 ②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의 주장 : 문화산업은 위로부터의 억압적 지배 ③ 마르쿠제 <일차원적 인간>의 주장 : 인간의 의식과 본능을 조작, 개인을 사회에 순응시키는 사회통제 ④ 하버마스의 주장 : 매스 미디어는 국가와 자본의 손에 들어간 조작기구 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주요 주장 ⇒ 마르크스의 유물 사관을 극복하기 위해 프로이트, 실존주의, 헤겔의 관념론 등을 수용함 ⇒ 문화산업은 소비자가 수동적인 자세이며 문화의 역사성이나 역동성을 깨닫지 못한다고 함 → 착취의 주체인 자본가를 노동자의 불만과 실망의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현상

11 2. 대중문화론의 관점 4) 정치경제학적 비판 ① 문화적 산물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에 따른 하나의 상품이라는 사실에 기초하여 경제적 측면을 주목 ⇒ 상부구조 결정론을 제고하고 대중매체의 토대적 측면과 언론의 상부구조적 측면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지적, 그 영향력을 분석해야 한다는 입장 ② 골딩/ 머독의 주장 : 대중매체의 정치경제학적 역학은 경제적 측면에서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제한 ③ 간햄의 주장 : 경제적 요인이 수용자에게 가용한 의미와 해석 틀까지도 결정한다고 함 ④ 대중매체의 정치경제학적 연구는 광고의 역할에 주목 ⇒ 광고의 등장과 함께 수용자가 자신에게 알맞은 매체를 고를 수 있는 자유시장이 사라짐 ⇒ 광고는 인간의 행복이 상점의 판매대에서 가능하다는 인생관을 강요

12 3. 대중문화 관련 이론 1) 문화주의론 ① 문화를 삶의 방식이라고 규정하고, 그 방식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위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음 ⇒ 사회 내 구성원에 가해지는 이데올로기적 작용/그 작용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일상에 파고드는 자본과 국가의 영향력/일탈로 일컬어졌던 각종 사회적 행위 등을 분석하고 설명함 ② 1950년대 말 영국의 버밍햄 대학 내에 설치된 현대문화연구소에서 출발 ③ 윌리엄스 : 문화적 실천과 계급과의 관계를 지배적 문화/잔여적 문화/부상적 문화로 설명 ④ 홀 : 지배 이데올로기가 강요하는 주류적 해석/이에 대한 수용자의 저항적 해독의 함의를 통해 지배계급의 의도를 어떻게 막고 있는가에 관한 관점을 제공 ⑤ 문화주의의 장점 : 의식적인 투쟁과 조직 발전의 긍정적인 순간을 역사 이데올로기 및 의식의 분석에서 필요한 요소로 강조

13 3. 대중문화 관련 이론 2) 마르크스 문화론 ① 생산양식이 변화하면 문화에도 그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킨다는 논리 하에 토대와 상부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주목 ② 이데올로기란 지배계급에 의해 결정되는 허위의식 ⇒ 소비 중심의 문화에 대한 이해 불가/지배 - 피지배계급의 문화의 역동성을 설명하지 못함 ③ 수정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 기계적 결정론적 사고 배격 ⇒ 토대로부터 상부구조의 자율성을 인정하고 중층적인 구조 속에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 ④ 알튀세르 : 이데올로기는 허위의식, 의식도 아닌, 무의식적인 것으로 주체에게 세계를 부여 ⇒ 자본주의 사회에서 의식의 그물망 역할을 하는 구조가 이데올로기를 생산 → 주체 형성 → 주체가 재생산한 이데올로기는 다시 구조를 공고화 ⑤ 그람시의 헤게모니론 : 위로부터 작동되는 권력과 아래로부터 촉발된 민중적 힘이 맞물려 충돌하는 헤게모니 다툼의 장이 대중문화

14 3. 대중문화 관련 이론 3) 구조주의적 문화론 ① 구조주의는 구조에 대한 지각과 기술에 연관된 세계에 대한 하나의 사고방식
⇒ 세계가 움직이는 것은 개인의 주체성이나 의지와 상관없이 구조화 ②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에서 출발/여러 학문에 구조언어학적 방법을 적용 ⇒ 소쉬르 : 언어는 기표와 기의의 관계로 이루어진 기호 → 인간 주체가 말한다기보다는 언어체계, 언어구조가 인간을 통하여 말해진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 ③ 레비스트로스 : 언어 구조학적 방법으로 인류학에 접근하여 문화의 심층구조를 파악 ④ 바르트 : 구조주의적 입장에서 신화를 해석 ⇒ 신화란 고대 신들의 전설이 아니라 특정 시기에 지배집단으로 자리 잡은 특정 사회계급의 산물 → 현대사회의 신화라 할 수 있는 대중문화가 지배 계급의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됨을 간파

15 3. 대중문화 관련 이론 4)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론 ① 포스트 모더니즘은 후기 구조주의, 해체주의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 이성적/합리적 주체에 대한 반발, 총체성/구조의 체계성에 회의, 의미 확정성을 부정, 독자와 텍스트가 맺는 역동적인 상호교류나 상호작용을 중시, 해체되고 열린 체계를 지향 ② 후기 구조주의의 배경은 구조주의의 계승과 공격 ⇒ 기표가 기의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기표가 기표를 부르는 끊임없는 연쇄작용이 일어남 ⇒ 로고스 중심주의에 대한 거부와 형이상학의 부정 ⇒ 서구 근대 철학의 합리적 이성/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회의 ⇒ 대중문화/ 고급문화 이분법을 해체하고 이성 중심의 고급문화를 비판

16 3. 대중문화 관련 이론 5) 페미니즘 문화론 ① 페미니즘은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 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② 본질주의 vs 비본질주의 ⇒ 본질주의 : 생물학적 차이 인정/여성적 가치는 가부장사회의 단점을 개선하는데 필수적 ⇒ 비본질주의 : 근원적 여성성을 믿지 않음/여성성도 가부장제 하에서 형성 ③ 페미니즘 분류 : 자유주의, 마르크스, 급진적, 후기 구조주의 페미니즘 ⇒ 자유주의 : 여성의 참정권과 교육권, 직업에 대한 권리 등을 주장 ⇒ 마르크스 : 여성의 불평등을 자본주의 제도 하의 계급적 착취구조로 설명 ⇒ 급진적 : 동등권에 대한 주장 대신 해방을 주장하는 급진적 입장 ⇒ 기타 : 정신분석학적, 후기 구조주의, 에코페미니즘

17 4. 한국의 대중문화와 전망 1)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
① 1920, 30년대 : 할리우드 배우의 패션을 본뜬 패션이 유행, 축음기/라디오를 통해 유행가가 유행 ⇒ 소비와 대중문화의 향유는 소비도시 경성을 중심으로 한 소수계층 ② 1970년대 : TV 방송 개국, 라디오/TV 보급 ⇒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가 이루어지고 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 ③ 1980년대 : 언론사 통폐합, TV의 컬러화, 프로야구 도입 ⇒ 문화와 스포츠의 부흥기 → 대중문화 발달의 자양분 ④ 1990년대 : 뉴미디어의 도입 ⇒ 대중문화의 자본 논리 수용 → 다양한 대중문화 창출 ⑤ 1990년대 후반 : 한류 붐 ⇒ 대중문화의 거대한 경제적 잠재력 확인

18 4. 한국의 대중문화와 전망

19 4. 한국의 대중문화와 전망 2) 대중문화의 수용과 전망 ① 대중문화의 주류 문화화
② 획일적 지배 이데올로기 존재의 약화 → 대중문화 수용자의 능력을 강조 ③ 미디어의 진화는 현대사회를 주도하고 새로운 문화 환경을 구축 ⇒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로 문화는 이념적 논의 뿐 아니라 산업적 차원에서도 현실적 전략을 구상해야 할 정도로 시급하고 중요한 대상으로 격상 ④ 대중문화의 의미는 텍스트와 수용자의 만남, 혹은 구조와 실천의 접합에서 생성 ⑤ 대중문화 연구는 문화산업의 생산과정과 소비과정을 규명하고 생산된 텍스트 분석과 더불어 대중과 대중의 문화실천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문화적 진보의 잠재된 가능성을 찾아내는 작업이 과제

20 생각할 문제 미디어는 문화의 다양성을 반영하는가, 아니면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묘사하는가?
대중문화는 과연 헤게모니를 둘러싼 저항과 통합이 일어나는 영역으로서 기능하는가? 마르크시즘과 이데올로기 이론이 문화연구이론들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대중문화는 과연 문화산업론의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가? 5. 올바른 문화의 생산과 향유, 대중문화의 위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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