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246 7-4.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P246 7-4.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p246 7-4.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2 해보기 : 변형된 물체가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 –
p246 해보기 : 변형된 물체가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 – 용수철로 만들어진 운동 기구인 익스팬더를 잡아당길 때 작용하는 힘에 대하여 알아보자. 익스팬더를 그림 (가)와 같이 팔을 벌리면서 양손으로 잡아당겨 보자. 이때 손에 느껴지는 힘의 방향은? ( 안쪽방향.)

3 p246 2. 그림 (나)와 같이 익스팬더를 더 길게 잡아당겨 보자.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와 손에 느껴지는 힘의 크기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익스팬더를 더 길게 늘일수록 손에 느껴지는 힘은 더 커진다. )

4 ★ 탄성력의 방향 : 작용한 힘의 방향과 ( ) 방향으로 작용한다.
p246 ★ 탄성력의 방향 : 작용한 힘의 방향과 ( ) 방향으로 작용한다. 바깥방향으로 세게 당길수록 탄성력은 안쪽방향으로 세게 작용한다.

5 <탄성과 탄성력> 익스팬더나 고무줄처럼 물체가 변형되었을 때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 가려는 성질 : ( ) 탄성
p246 <탄성과 탄성력> 익스팬더나 고무줄처럼 물체가 변형되었을 때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 가려는 성질 : ( ) 탄성 2. 탄성에 의해 나타나는 힘 : ( ) 탄성력 3. 탄성력의 방향 : 물체가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방향

6 p247 <탄성과 탄성력> 4. 탄성력의 크기 : 물체의 변형이 클수록 탄성력도 크다.

7 p247 <탄성과 탄성력> 5. 탄성력의 이용 : 머리끈, 악기의 줄, 집게 등

8 [물음 1]. 공기가 가득 찬 축구공은 잘 튀지만, 공기가 빠진 축구공은 잘 튀지 않는다. 그 까닭은?
p247 [물음 1]. 공기가 가득 찬 축구공은 잘 튀지만, 공기가 빠진 축구공은 잘 튀지 않는다. 그 까닭은? ( 공기가 빠진 축구공은 찌그러졌을 때 다시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오려는 힘인 탄성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

9 생각열기 – 아기 양말은 바닥에 고무가 붙어 있다. 그 까닭은?
p248 생각열기 – 아기 양말은 바닥에 고무가 붙어 있다. 그 까닭은? ( 아기들이 걸을 때, 양말 바닥에 있는 고무와 바닥 사이에 마찰을 크게 하여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10 탐구 : 마찰력의 크기 – 바구니에 용수철을 걸어 당기면서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를 관찰하여 마찰력의 크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p248 탐구 : 마찰력의 크기 – 바구니에 용수철을 걸어 당기면서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를 관찰하여 마찰력의 크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바구니의 무게를 달리 하면서 마찰력의 크기를 재어보자. 마찰력의 크기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 물체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마찰력은 커진다.)

11 탐구 : 마찰력의 크기 – 2. 바닥면의 거칠기를 달리하면서 마찰력을 재어보자. 마찰력의 크기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p248
( 바닥면이 거칠수록 마찰력은 커진다.)

12 정리 – 마찰력의 크기와 물체의 무게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
p248 정리 – 마찰력의 크기와 물체의 무게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 2. 마찰력의 크기와 접촉면의 성질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마찰력의 크기는 무엇과 관계가 있는지 토의해 보자.

13 ★ 접촉면의 넓이와 마찰력은 서로 관계가 있을까?
p248 ★ 접촉면의 넓이와 마찰력은 서로 관계가 있을까? ( 관계가 없다.)

14 < 마찰력 > 마찰력이란? 두 물체의 접촉면에서 물체의 운동을 ( )하는 힘
p248 < 마찰력 > 마찰력이란? 두 물체의 접촉면에서 물체의 운동을 ( )하는 힘 2. 마찰력의 방향 : 물체의 운동 방향과 ( ) 방향 으로 작용한다. 3. 마찰력의 크기 : (1) 물체의 무게가 ( ), (2) 접촉면이 ( ) 마찰력은 커진다. 단, 접촉면의 넓이와는 무관하다.

15 p248 4. 마찰력의 이용: 등산화, 물미끄럼틀 등

16 p248

17 - 마무리하기 -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가 ( ) 크고, 접촉면이 거칠수록 크다. 그러나 접촉면의 ( )에는 관계없다.
p248 - 마무리하기 -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무게가 ( ) 크고, 접촉면이 거칠수록 크다. 그러나 접촉면의 ( )에는 관계없다.

18 2. 자전거에서 탄성력을 이용하는 장치들을 찾아보자.
p248 - 마무리하기 - 2. 자전거에서 탄성력을 이용하는 장치들을 찾아보자. ( 타이어, 브레이크, 손잡이, 벨, 안장 등이 있다. )


Download ppt "P246 7-4.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