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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장 _ 심리극 정신보건사회사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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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18장 _ 심리극 정신보건사회사업론

2 목 차 제18장 _ 심리극 사이코드라마의 정의 사이코드라마의 주요 개념 사이코드라마 구성의 5요소 사이코드라마의 진행 과정
목 차 제18장 _ 심리극 사이코드라마의 정의 사이코드라마의 주요 개념 사이코드라마 구성의 5요소 사이코드라마의 진행 과정 심리극의 주요 기법 사이코드라마의 기본 가정 사이코드라마 실행의 기본원리 심리극에서 연출자 심리극의 목표

3 제18장 _ 심리극 1 사이코드라마의 정의 모레노(Moreno, 1948)
심리극(Psychodrama)이란 J.Moreno가 개발한 특수형태의 집단치료로 환자의 인격문제, 대인관계, 갈등, 감정문제 및 정신적 증상과 관련된 문제 를 연극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한다. 모레노(Moreno, 1948) 우리가 이 세상에서 이해와 진실 그리고 즐거움을 찾는 데 장애가 되는 성, 종족, 나이, 질병, 두려움, 좌절된 욕구, 동물성, 언어, 물질(음식, 돈), 죽음, 인간의 한계성, 우주와의 통일성 결여 등과 같은 상황에서 사이코 드라마는 착각, 망상의 심연에 빠지지 않고 상상력이라고 하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을 이용해 ‘지금 이곳의 현장’에서 세계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4 제18장 _ 심리극 1 사이코드라마의 정의 (2) 최헌진(2003) (3) 블래트너(Blatner, 1968)
문화적 보존성으로부터 스스로를 준비시켜 자발성과 창조성으로 나아가는 ‘지금 이곳’의 철학이다. 내 생의 유일한 주인공이 보조자아와 더불어 잉여 현실, 내 마음의 진실을 극적으로 표현해 내는 최상의 예술이며, 카타르시 스, 행위병식, 행위완료 등을 통한 치유적 과학이다. (3) 블래트너(Blatner, 1968) 사이코드라마는 정신치료의 한 방법이다. 이 정신치료법은 역사적인 사건 뿐만 아니라 묵언의 생각, 현실화하지 않은 참 만남, 타인이 느끼고 생각하 는 환상의 초상, 미래 가능거리들의 상상 등과 같은 심리적 사건의 차원들 을 행동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한편 사이코드라마는 집단과정의 촉진에 유 용하기 때문에 집단방식으로 운영되지만 집단정신치료의 정형은 아니다.

5 제18장 _ 심리극 2 사이코드라마의 주요개념 워밍업(Warming Up)
- 주인공이 연기로 들어가는 데 충분히 열중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자발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 목적은? (1) 관객들에게 참여의식과 집단의 응집력을 충분히 고양시키고 (2) 극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발성을 높여주고 (3) 다음작업(장면)에 대한 준비성을 유발하고 촉진시켜 주며 (4) 주인공을 선정하고 (5) 주인공의 자발성과 신뢰성을 촉진시켜 주며 (6) 역할놀이에 친숙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2) 자발성과 창조성( Voluntary & Creativeness) - 자발성은 기존상황에 새롭게 반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는 타고난 경향 - 창조성은 최고의 자발성과 매순간 신선해지고자 하는 원형적인 행위적 힘이라고 할 수 있다.

6 제18장 _ 심리극 2 사이코드라마의 주요개념 3) 잉여현실(Surplus Reality) 4) 텔레(Tele)
- 개인으로부터 충분히 표현되지 않은 정신세계의 현실이며, 상상에 의해 변형, 축소, 확대된 현실이다. 의식의 자기 반영이며 자신에 대해 거리 를 두고 볼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상상력에 의해 표현되어지는 세계이다. 4) 텔레(Tele) - 인간들 사이에서 서로 꺼리고 반발하는 무형의 힘을 의미한다. 즉 현실 생활에서의 적극적인 결합이라든가 그 반대의 거부적 감정, 그리고 특징 적인 감정으로 발전시켜 볼 수 있다. 5) 나누기(Sharing) - 행위단계가 끝나면 디렉터의 안내로 주인공을 무대에 있게 하고 관객들 과 함께 드라마와 관련하여 서로의 경험을 통해 받았던 느낌을 나누는 과정이다. 특히 나누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공감을 바탕으로 주인공 을 지지하고 격려하며, 반드시 나누기 후 심리극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

7 제18장 _ 심리극 3 사이코드라마 구성의 5요소 1) 무대(The Stage)
2) 주인공(The Protagonist, The Subject) - 갈등 내지 문제를 가진 그러나 어느 정도 자발적 표현능력을 가진 환자를 주인공으로 하고 연극할 상황을 선택한다. 3) 보조자아(The Auxiliary Egos) - 연극할 상황내의 인물로서 상대역인 보조자아는 집단 내 다른 환자이다. 4) 치료자(The Director) - 감독은 강력한 지도자로서 환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며 전체 연극의 방향을 환자들의 필요에 따라 지도해 통찰을 획득하게 한다. 5) 관객(The Audience) - 환자집단은 관객이 되며 일부는 연극에 참여하기도 한다.

8 제18장 _ 심리극 4 사이코드라마의 진행 과정 1) 워밍업 단계
- 만남, 자연스런 과정, 인위적 상황으로 감정의 평온한 상태가 유지된다. 2) 행위 단계 - 장면(1), 장면(2), 장면(3)이 진행될 수 있는데 이 때 감정의 상승, 고조, 평온 과정을 경험한다. 3) 마무리 단계 - 관객과 더불어 나누기(Sharing)를 하는데 자기노출, 대화, 요약으로 진행된다. 이때 관객의 나누기는 주인공을 지지하고 이해하는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

9 제18장 _ 심리극 5 심리극의 주요기법 1) 역할놀이(Role Playing)
- 자기가 위치한 장면에서 어떤 역할을 선택하고 그것을 연기하는 것으로 서, 개인은 역할놀이를 통해 자유감을 획득하게 된다. - 목적은 조사, 실험, 역할의 변화, 개선, 훈련 등이다. 2) 역할 바꾸기(Role Reversal) - 목적은 정보제공, 지각상의 변화유발, 사고 및 행동의 교정과 확장, 주인공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의 확인, 내면의 또 다른 자아와의 불균형 해소, 의문에 대한 해답과 행동결정의 책임성 고취, 장면의 강도 조정,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는데 있다. 3) 이중자아기법(Double) - 타인의 심리적 쌍둥이가 되어 그의 내부 소리로 작용해서 숨겨진 생각, 관심, 감동 등을 드러내게 함으로써 이를 다시 충분히 표현하도록 한다.

10 제18장 _ 심리극 5 심리극의 주요기법 5) 거울기법(Mirror)
4) 편지기법(Letter) - 주인공이 상상의 편지를 쓰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온 편지를 읽도록 한다. - 이 기법은 특히 마무리 단계에서 활용하면 해결된 느낌을 주기도 한다. 5) 거울기법(Mirror) - 주인공은 보조자아가 주인공이 한 역할을 다시 해 보이는 동안 뒤에서 지켜본다. - 가족간 상호관계가 다시 보여질 수도 있고, 부모가 자신의 어린 시절 장면을 지켜봄으로써 자신의 부모역할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될 수도 있다.

11 제18장 _ 심리극 6 사이코드라마의 기본 가정 - 인간이 살아남기 위한 존재론이며, 우주철학이요, 실천철학이다.
- 탈 중심주의의 주인공이 ‘나’의 드라마를 실시한다. - 더불어 함께 우주적 드라마를 맛본다. - 사이코드라마는 집단을 떠나서 이루어질 수 없다. - 주어진 상황에서 자발성을 바탕으로 최고의 드라마를 만들어야 한다. - 실천철학을 바탕으로 어린이, 광인, 원시인을 정상으로 간주한다. - 정신과 육체를 구분하지 않고 행위를 강조한다. - 눈에 보이는 것을 전부라고 판단하지 않고, 존재하는 모든 것을 수용한다. - 모든 것이 구체화된다.

12 제18장 _ 심리극 7 사이코드라마 실행의 기본원리 - 설명과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준다.
- 사람에 관해서가 아니라 사람에게 직접 말한다. - 타인의적극적 행동은 보다 자발적이고 직접적 행동을 유발시킨다. - 추상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장면화 한다. - 가능한 진솔한 만남을 촉진시킨다. - 욕구, 두려움, 의도 등을 단정적으로 진술케 한다. - 모든 상황을 ‘지금,이곳’으로 한다. - 비어휘적 요소(억양, 강세, 속도, 톤), 비언어적 요소(자세, 동작, 태도) 등에 주의를 집중한다. - 역할 바꾸기를 통해 공감능력을 직접 경험하게 한다. - 자기 노출과 솔직성 수준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간다. - 상징, 은유를 이용하여 상황을 의인화한다.

13 제18장 _ 심리극 7 사이코드라마 실행의 기본원리 - 예술적 원리들(움직임, 공연, 의상, 시, 미술, 음악, 소리, 빛 등)을 이용한다. - 다양한 반응을 탐구하기 위해 행동을 확대하고 과장한다. - 창조적 행동의 전 단계로서 워밍업의 본질과 가치를 충분히 인식, 활용한다. - 실제뿐만 아니라 상상적 경험을 탐구하고 표현하도록 하기 위해서 드라마적 기법을 이용한다. - 흥분과 열성 그리고 생동감을 촉진한다. - 창조적 에너지로서의 채널화를 위해 승화, 카타르시스를 개발, - 집단치료의 치료인자들을 이용한다.

14 제18장 _ 심리극 8 심리극에서 연출자 - 기법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법을 구사하는 연출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 연출자는 개인의 내적 세계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힘과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을 갖추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주인공의 무의식적인 내면세계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공감능력과 전문적인 지식을 구비한 연출자에 의한 심리극은 개인을 성장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15 제18장 _ 심리극 9 심리극의 목표 2) 통합(Integration) 1) 감정정화(Catharsis)
- 연출자는 속마음(Double)과 같은 심리적 특유의 기법을 구사하여 주인공으로 하여금 극의 세계에 더 가까이 가도록 도와주며, 이런 도움을 얻어 주인공은 자신의 강력한 감정을 터뜨리고 정화를 경험하게 된다. - 주인공은 감정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각할 수 있는 능력과 감정의 표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2) 통합(Integration) - 주인공은 감정의 정화를 넘어서 자신의 억압된 감정과 관련된 소망과 기대가 무엇인지,자신의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대상표상과 자기표상 의 세계가 어떤지를 이해하고 이를 받아들여야 성장으로 나갈 수 있다. - 요약하면, 연극적 방법을 이용하여 개인의 내면세계를 무대 위에서 연기하고 이를 이해하면서 주인공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의식에 통합할 수 있게 한다.

16 제18장 _ 심리극 9 심리극의 목표 4) 대상표상의 통합 3) 역할바꾸기
-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탐색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기법이다. - 주인공의 자기표상이나 대상 표상이 역할 바꾸기를 통해 드러나며, 또한 주인공은 상대방이나 새롭게 의식된 역할을 바꾸어 연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역할들을 내재화하고 자기의 부분으로 통합할 수 있다. 4) 대상표상의 통합 - 연출자는 주인공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서 긍정적인 경험 을 주인공에게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인공이 자기와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을 같이 볼 수 있고, 이를 통합함 으로써 안정된 대상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17 제18장 _ 심리극 9 심리극의 목표 5) 역할훈련(Role Training)
- 개인이 잘 형성되지 않은 역할을 가상적인 상황에서 연습하고 익히는 것이다. - 예1) 이상화된 인물이나 자신이 희망하는 삶을 연기 : 새로운 가능성 및 자신이 무엇을 추구하는지, 자신의 가치를 탐색할 수 있다. - 예2) 심리적 외상의 경험이 있는 경우 - 예3) 경직된 방어를 하는 사람의 경우 - 심리극은 단지 연극이기 때문에 개인은 심리극에서 그런 연기를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이를 통해 자기의 역할을 다양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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