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Surreptitious Accomplice” (은밀한 공범자)
봉공근 Sartorius Muscle “Surreptitious Accomplice” (은밀한 공범자)
2
개요 신체에서 가장 긴 근육 천층의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 외측 대퇴피 신경을 ENTRAP할 수 있음.
Lotus Position(양반다리 자세와 관련)
3
Sartorius의 뜻 봉공근(sartorius)은 다리를 꼰 재봉사(sartor, a tailor)의 자세를 취하는 데에 필요한 고관절 움직임을 보조하는 근육이라는 점으로 그 명칭이 지어짐.
4
봉공근의 해부학적 부착 근위부 : 전상장골극(ASIS)에 부착.
근육은 대퇴의 전면을 외측에서 내측으로 비스듬하게 내려가 Hunters canal 내에 있는 대퇴 동맥, 정맥 및 신경의 위를 덮는 지붕을 형성. 원위부 : 봉공근은 건으로 끝나며, 이 건은 앞쪽으로 비스듬히 곡선을 그리며 박근과 반건양근의 부착부위 바로 앞 경골체의 내측면에 부착한다. 가장 앞에 있는 “거위발”근육.
5
봉공근의 기능 근막장근과 마찬가지로 이 근육은 대퇴의 굴곡근이면서 외전근. (그러나 봉공근은 고관절을 내회전시키는 대신에 외회전시킴.) 유각기 동안, 봉공근은 고관절 굴곡에서는 장골근(iliacus)과 근막장근을 보조. 슬관절 굴곡에서는 대퇴이두근의 단두를 보조. 봉공근은 한 다리로 서있는 동안 발생하는 외반력에 대항하여 무릎을 내측으로 지지하는 데에서는 내측광근, 박근과 반건양근을 보조.
6
기능단위 및 연관 TrP 대퇴 굴곡 시 : 대퇴직근, 장요근, 치골근과 근막장근을 보조. (대둔근과 함스트링에 의해 길항)
대퇴 외전 시 :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과 근막장근을 보조.(세 내전근들과 박근에 의해 길항) 봉공근의 외회전 노력은 근막장근의 반대되는 내회전 기능에 의해 대항. (이것 이외에는 이 두 근육은 협력근.) 가장 위에 있는 TrPs는 대퇴직근 TrPs와 연관되어 발생. 근육의 중간과 밑에 있는 TrPs는 내측광근 TrPs와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다. 또 봉공근 TrPs는 길항근인 대퇴 내전근들에 있는 TrPs와 연관되어지기도 한다.
7
신경 지배 Anterior cutaneous branches의 기시부 근처에서 대퇴신경(femoral nerve)에서 분리해 나온 두 분지에 의해 신경 지배된다. 이 근육은 L2와 L3 요추신경에서 나온 섬유들에 의해 공급.
8
봉공근의 방사통
9
봉공근 TrP의 특징과 증상 이 근육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천층의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
대퇴의 위아래에서와 무릎의 내측에서 느껴질 수도 있으나, 무릎내 심부에서 느껴지지는 않는다. 위쪽 봉공근 TrPs가 있는 환자는 방사통에 추가하여 외측대퇴피신경의 entrapment로 인한 증상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대퇴의 전외측면의 지각이상이나 저림) 동작을 제한하거나 mechanical dysfunction을 일으키지 않으며, 따라서 운동범위도 제한되지 않는다.
10
LOTUS POSITION
11
봉공근 증상은 고스톱 치는 사람에게 잘 생길 수 있다.
12
감별진단 봉공근에서 방사되는 통증은 내측광근이 슬관절 내부로 깊숙이 통증을 방사하는 것과는 달리 보다 미만성으로 천층에 있다.
박근의 특징적인 방사통은 대퇴 내측의 천층의 뜨겁게 쏘는 통증, 봉공근의 것이 대퇴의 보다 앞쪽에서 느껴진다.
13
ENTRAPMENT 지각이상성 고신경통은 외대퇴피신경이 골반을 빠져 나오는 서경인대에서 폐색될 때 대부분 발생.
14
Entrap될 수 있는 위치 척주 옆, 이곳은 요추신경에서 나온 분지들이 대요근의 근복 내에서 결합하여 대퇴피신경을 형성하는 곳이다. 신경이 골반을 향해 압박받게 되는 복강 내에서도 Entrap될 수 있다.
15
Entrap될 수 있는 위치 신경이 골반을 빠져 나오는 곳. 마지막 것이 대부분의 경우에서 문제가 되는 곳이다.
이 신경이 골반에서 빠져 나올 때 현저하게 각이 지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대퇴의 신전에 의해 이 신경의 각도와 장력이 증가하고 대퇴의 굴곡에 의해 감소된다.
16
Meralgia Paresthetica (지각이상성 고신경통)
증상 : 이 신경이 분포하는 지역-대퇴의 전외측에 해당하며, 간혹 무릎까지 이른다-에서의 작열통과 지각이상.(외측대퇴피신경은 motor fibers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주행 1. 외측대퇴피신경은 L2와 L3 요추신경의 dorsal portion에서 발생, psoas major(대요근)의 외측연을 빠져 나오면서 골반강 내에 출현. 2. Iliacus(장골근)를 비스듬히 가로질러 전상장골극(ASIS)을 향하여 진행. 3. 전상장골극에서 5cm 범위 내에서 inguinal ligament의 위, 또는 관통하여 또는 밑을 통하여 골반에서 빠져 나옴. 4. 이어서 이 신경은 봉공근을 향하여 천층으로 진행한 후 전․후 분지로 갈라짐. 5. 이 분지들은 fascia lata 밑으로 하여 5~10cm 정도 대퇴를 따라 내려간 후 전․후 분지는 이 fascial layer를 뚫고 나와 피신경이 된다. 고관절을 신전시킨 자세로 있을 때 증가 / 보통 앉거나 대퇴를 굴곡시키는 것에 의해 해소. 뚱뚱하고 출렁이며 밑으로 처진 복벽, 단단하게 압박하는 옷이나 벨트, 반대측 하지의 단축, 앞 호주머니에 넣은 지갑에 의한 압박과 연관
18
TrP 검사 및 자침 근육의 전 길이를 따라 조사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taut band가 먼저 확인되고 이어서 날카로운 압통점에서 TrPs 확인. 천층 근육인 봉공근에 있는 TrPs에 자침을 하려면 바늘의 각도를 피부와 거의 평행을 이루게 예각을 이룰 필요가 있다.
19
스트레칭 둔부가 침대 모서리에 걸리게 환자를 똑바로 눕히고 치료하지 않는 다리를 가슴에 붙게 굽혀 잡게 하여 골반과 요추가 고정되게 하고 시행. 대퇴 근막장근과 같은 방법.
20
교정동작 LLLI 교정 : 보다 긴 쪽의 다리에서 걸을 때 고관절의 내전을 증가시키거나 달릴 때 추가적인 신전이 일어나게 하여 봉공근 TrPs를 지속. 양반 다리 자세로 오래 앉지 않기. 고관절 굴곡 피하기.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