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선체 도면의 종류 Lines Drawing(선도) 선박의 주요도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선체 도면의 종류 Lines Drawing(선도) 선박의 주요도면."— Presentation transcript:

1 선체 도면의 종류 Lines Drawing(선도) 선박의 주요도면

2 1.Lines Drawing(선도) 배의 모양은 Lines Drawing 혹은 Lines라 불리는 축소된 도면에 정면도(Body Plan), 측면도(Sheer Plan), 반폭도(Half-Breadth Plan)의 3개의 투상면으로 표시된다. 측면도는 배의 연직 종단면들의 모양을 나타내고, 반폭도는 배의 수평 단면들의 모양을, 정면도는 연직 횡단면들의 모양을 나타낸다.

3

4 * Body Plan(정면도) 선체의 중심면과 기면에 직각인 가상적인 절단면 위에 나타나는 형선체의 횡단면 형상을 그린 그림을 정면도(Body plan)라고 한다. 선체는 보통 좌현(Port)와 우현(Starboard)가 대칭이므로 반쪽단면 만을 정면도에 나타내며, 선수부를 오른쪽, 선미부를 왼쪽에 배치한다.

5 * Sheer Plan(측면도) 횡단면 및 기면과는 직각을 이루고 중심면에 평행인 가상적
절단면에 나타나는 형선을 측면선(Buttock line)이라 하며, 이 측면선을 그린 그림을 측면도(Sheer Plan or Profile)이 라 한다. 선체가 좌우로 대칭이므로 중심면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 는 가상면 위치에서는 양쪽의 측면선이 하나의 선으로 나타 나게 된다.

6 * Half-Breadth Plan(반폭도)
기면(Base Plan)과 평행하며,중심면과 직각을 이루는 가상 적인 절단면에 나타난 선체의 형상을 수선(Water line) 또는 수선면(Water Plane)이라고 한다. 정면도와 마찬가지로 선 체가 좌우현 대칭이므로 수선면에 나타난 반쪽 형상만을 도시하며, 반쪽 수선면의 형상을 그린 그림을 반폭도(Half- Breadth Plan)라 한다.

7 2.선박의 주요도면 선체도면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3가지 도면으로, 중앙횡단면도(Midship section),
구조부재 배치도(Construction Profile), 외판전개도(Shell Expansion) 가 있다.

8 * (Midship section)중앙횡단면도
선박은 좌우로 무수한 강제들이 뼈대를 이루고 있고, 이것을 Frame 이 라 하는데 각 프레임 별 로 단면도를 만들어 놓 은 것을 중앙횡단면도 (Midship section) 이라 고 한다.즉 배의 어떤 부 분을 잘라서 그 단면에 있는 모든 것을 표기해 놓은 도면이라고 할 수 있다. 벌크선의 중앙횡단면도

9 * Construction Profile (구조부재 배치도)
LPG선의 구조부재 배치도 구조도의 프로파일이 묘사되어 있으며, 주요 부재가 대부분 표기 되어있다. 추후 상세도면의 기초가 되는 도면이다.

10 Shell Expansion Plan (외판 전개도)
선체 외판에는 통상 길이 방향으로, 부재, 외판과 접 촉하는 격벽들, 그리고 내부의 Web frame들이 표시되며, 부재 들 사이의 거리를 측정해서 외판의 두께를 결정하고, 이 부재 들의 사이즈를 결정하는 도면이다. 이 외판전개도로 각부재 들이 어디서 시작해서 끝나는지 알수 있다.

11 조선소별로 차이가 있지만, 위의 세 도면이 기초가 되어
각 부위별 구조도면이 나온다.구조(선체)도면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중요한 도면이 위의 세가지 이다. - Fore body constrution - After body construction - Engine room construction - Cargo hold constrution - Deck house construction 그외 다수  이런 구조도면들은 선급 및 선주의 승인을 득해야 구할 수 있다. 그 후, 이 구조도면을 기초로 해서 다시 각 블록별로 조립도 가 나오고 이 도면은 블록을 제작하는 생산도면이 된다.


Download ppt "선체 도면의 종류 Lines Drawing(선도) 선박의 주요도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