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한말글 빛내기운동은 홍익인간 운동 국학원 82회 국민강좌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 대표 이대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한말글 빛내기운동은 홍익인간 운동 국학원 82회 국민강좌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 대표 이대로"— Presentation transcript:

1 한말글 빛내기운동은 홍익인간 운동 국학원 82회 국민강좌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 대표 이대로
2010년 4월 13일 오후 7시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 대표 이대로 호연재 HRD센터-뮤지컬하우스 6층

2 말이란 무엇인가? 말의 중요성 1.말은 사람이 생각과 뜻과 마음과 앎과 소식과 학술과 기술을 소리나 글자로 서로 주고받는 일과 수단. 말은 입말과 글말로 나뉜다. 그래서 언어라고도 하고 말글이라고도 한다. 글은 말소리가 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그 말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적는 도구요 수단이다. 2.사람은 우주 만물의 영장.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의 우두머리라는 말이다. 살아있는 동물과 식물은 말할 거 없고, 바람과 돌과 흙과 물까지도 마음대로 다루고 이용할 수 있다. 힘이 세기로는 코끼리와 고래가 더 셀 것이고, 용맹하기는 호랑이나 사자가 더할 것이지만 사람이 그들을 지배하고 살리고, 죽일 수도 있다. 3.사람이 그들을 이기고 온 누리의 우두머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말글이 있기 때문임. 말과 글로 지식과 정보와 마음과 뜻을 주고받고 기록하고 여럿이 하나로 뭉치고, 무기와 도구를 만들고 다루는 머리와 기술을 가지고 더 큰 힘을 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3 좋은 말글을 가지고 있고, 잘 다룬 민족은 힘센 민족이 되었다
2000년 전 중국 한자와 한문, 공자의 논어 1700년 전 이탈리아 단테 신곡 1100년 전 일본 가타가나 글자 600년 전 조선 세종대왕 훈민정음 만듬 400년 전 스페인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이사벨 여왕 400년 전 영국 섹스피어의 희곡 –엘리자베스 여왕 200년 전 독일의 괴테 시집,국어운동 오늘날 미국은 누리통신(인터넷통신)으로 세계 지배 서양 여러 나라는 라틴어로부터 독립한 뒤 부강한 나라가 되었다. 힘센 말을 만드는 국어운동은 힘센 겨레를 만드는 운동이다.

4 한말글이란? 100 년 전 주시경 선생은 배달겨레말의 이름을 ‘한말’이라 하고 우리 글자의 이름을 ‘한글’이라고 했다.
그러나 ‘한글’이란 새 이름은 살았고 ‘한말’이란 이름은 죽었으나 오늘날 국어운동을 하는 이들이 우리말과 글자를 통합해 ‘한말글’이라고 한다.

5 우리말이란? 우리말은 우리 겨레가 쓰는 말. 우리 겨레끼리는 모두 서로 알 아들을 수 있는 말이 우리말이다.
우리말이란?  우리말은 우리 겨레가 쓰는 말. 우리 겨레끼리는 모두 서로 알 아들을 수 있는 말이 우리말이다. 우리말은 토박이말과 들온말로 나뉠 수 있고, 입말과 글말로 나 눌 수 있고, 우리말을 배달겨레말이라고 한다. 글말에서 들온말이 많은 데 이 들온말 가운데서 ‘버스’나 ‘라디 오’처럼 누구나 알아듣는 말은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콘텐 츠 미디어팀’이나 ‘테스크포스트 팀’처럼 누구나 알아보지 못하 는 말은 외국말로서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야 한다. 그런데 ‘알몸’이란 토박이말보다 ‘나체裸體’란 한자말을 더 유 식한 말로 생각하고 ‘누드nude ’란 영어는 더 고상한 말로 생각 하는 국민이 많으니 안타깝다.

6 한글은 어떤 글자인가? 지금부터 600여 년 전에 세종대왕이 만든 소리글자인데 우주 만물의 모든 소리, 바람소리 새소리까지도 적을 수 있는 세계 으뜸 글자다. 세종대왕은 우리 겨레정신의 뿌리인 천지인 삼재철학을 바탕으로 한글의 가운데 소리인 모음을 만들었다. 하늘(ㆍ)과 땅(ㅡ)과 사람(ㅣ)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원리에서  “ ㆍ ㅡ ㅣ ” 기본 모음을 만들고, 음양오행철학을 바탕으로 소리 날 때 입 모양을 본 따서 기본자음인 “ ㄱㄴㅁㅅㅇ” 다섯 글자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기본 모음과 자음에 획을 더하는 과학 원리로 28 글자를 만들었다.  더욱이 세종대왕이 “글자를 모르는 많은 사람들을 안타깝게 여겨서 누구나 배우고 쓰기 쉬운 글자를 만드니 널리 이롭게 쓰라.”고 했는데 이 정신이 바로 “온 누리의 모든 사람들을 이롭게 한다.”는 단군의 홍익인간 정신과 통한다.

7 한글이 온누리 으뜸 글자 그림글자-> 뜻글자-> 소리글자
소리글자가 글자가운데 가장 잘난 글자인데 영어를 쓰는 로마자와 우리말을 적는 한글이 우수한 소리글자다 그러나 영어의 a 는 ‘apple’에서는 ‘애’, 날’을 뜻하는 day에서는 ‘에이’ 로 나는 등 8가지로 발음 한글 ‘ㅏ’는 ‘아’로만 소리가 나서 발음기호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 한 글자가 한 소리로만 나는 으뜸 글자다

8 세종대왕이 만든 훈민정음

9 훈민정음 28자 기본모음ㆍㅡㅣ (하늘 땅 사람)을 조합해서 모음 11자를 만들고, 기본자음 ㄱㄴㅁㅅㅇ (혀뿌리 혀끝 이 입술 목구멍 )에다가 획을 더해서 자음 17자를 만들었으나 오늘날에는 자음 ㅿ(반시옷), ㆁ(옛이응), ㆆ(여린히읗)과 모음 ㆍ(아래아) 네 글자는 쓰지 않는다. 이로써 현대 한글은 모두 24자로서 자음 14자(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와 모음10자(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로 되었다. 24자를 조합해서 11,172자를 만들어 쓰다. 천지인 삼재와 음양오행 철학을 바탕으로 만듬

10 우리말 독립이란?  첫째, 우리말을 우리 글자인 한글로만 적는 말글살이를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책도, 정부에서 쓰는 공문서도, 신문도, 시와 소설과 논문도 우리 말글로만 쓰는 것이다. 둘째, 사람이름과 회사이름, 모임의 이름도 우리 말글로 짓고 쓰는 것이다. 중국 한자나 미국 영문이 아닌 우리 말글로만 이름을 짓고, 낱말을 만들어 쓰는 말글살이다. 셋째, 우리 말글로 빼어난 문학작품, 학술논문, 그 밖에 좋은 글을 많이 쓰는 것이다. 넷째, 우리 말글을 우리 스스로 바르게 쓰고 빛내는 일이다. 그래야 누구나 읽고 알아보기 쉽게 되어 국민 지식수준이 높아지고 나라가 빛난다.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을 우리 글로 마음대로 쓰는 일이다. 그리고 우리말이 우리뿐만 아니라 영어처럼 온 누리 사람들이 즐겨 배우고 쓰게 만드는 일이다. 이런 일들이 배달말이 홀로서는 일이고 배달겨레말 독립운동이다.

11 왜 겨레말이 독립해야 하나?  1. 우리 겨레가 잘 살기 위해서이다. 제 겨레의 말이 빛나야 그 겨레도 빛나고, 그 겨레의 말이 힘센 말이 될 때 그 겨레도 힘센 겨레가 되었다. 2.  우리도 우리 말글을 살려 쓰려고 한 세종 때 문화와 과학이 발전했다. 오늘날 우리 경제와 문화가 빨리 발전한 것도 우리말을 우리 한글로 적음으로써 글 장님이 없는 나라, 똑똑한 국민이 되었기에 가능했다. 3. 주시경 선생님이 "그 나라의 말이 오르면 나라도 오르나니"라며 한글을 살리고 빛내는 일에 힘썼기에 오늘날 우리가 편리한 말글살이를 하게 되었다. 4.  홍익인간 정신으로 우리 글자를 만들고 정치를 했던 세종시대나, 한글을 살려 쓰고 빛내던 박정희 시대가 국가 발전이 빠르고 컸던 것이 증명해준다.

12 겨레 말글 독립은 1500년 된 겨레의 꿈 우리말이 힘이 없는 말이 된 것은 통일신라 때부터다.
신라의 제35대 경덕왕(재위 742∼765)이 한화정책(漢化政策: 중국의 것을 모방하는 정책)을 강력하게 펴면서 한문과 중국 문화가 깊게 뿌리 내린다. 신라 초기에도 한자를 썼지만 우리말 음차에 의한 우리식 명칭인 '거서간(居西干), 차차웅(次次雄)이라 했고 또 다른 호칭인 '이사금(尼師今)'은 '잇금'이란 신라 방언으로서 그 뒤에 '임금'이란 말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또 ' 마립간(麻立干)'은 신라방언 '마립(말뚝)'과 우두머리란 뜻을 가진 간(干)이 모아진 말로서 우뚝 선 말뚝 같은 ‘임금’을 뜻하는 말이라고 한다.. 그러다가 중국 한문과 중국 문화가 극성을 부리던 경덕왕 때에 '설총(서기 660해 쯤 태어남)이 우리식 글인 ‘이두’를 만들었는데 이게 배달말 독립운동 시초로 본다.  신라 때부터 한자를 사용한 “이두, 향찰, 구결”이란 우리식 글쓰기를 했다. 이들은 한자의 소리(音)·새김(訓)·뜻(義)을 빌어 우리 말투로 글을 쓰는 표기법이다. 오늘날 김영삼 대통령이 세계화를 외친 것은 신라 때 경덕왕이 중국화를 외친 거와 같고 영어바람을 일으킨 것은 중국 한문바람을 일으킨 것과 같다.

13 우리 말글 독립운동가들 . 설총은 우리 말글 독립운동 할아버지다. 그 아들은 한글을 만든 세종대왕이고
그 손자는 우리 글자에 한글이란 이름을 지어주고 오늘날처럼 널리 쓰게 갈고 닦은 주시경과 그 제자인 외솔 최현배, 한결 김윤경 들이다. 그 끝자락에 오늘날 우리가 있다고 본다.

14 우리말이 독립하려면 ? 우리 것은 업신여기고 남의 것만 섬기고 떠받드는 얼빠진 식민지 근성, 노예근성부터 버려야 한다.
우리  말속에 들어박힌 중국과 일본 한자말과 미국 말을 쉬운 우리 토박이말로 바꾸는 말 다듬기에 힘써야 한다.  일제로부터 풀려난 지 60년이 넘었는데도 일본 제국의 법률 문장을 그대로 베껴 쓰고, 일본 책을 베껴 쓴 대학교재를 아직도 쓰는 상태로는 우리말이 독립할 수 없다. 오늘날 미국 유학을 가거나 미국 책으로  미국 혼에 길든 이들이 정치, 경제, 언론계를 장악하고 나라를 어지럽히고 있는 것도 안타깝다. 말과 글이 하나일 때 말글이 잘 통한다. 귀로 들어서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우리 글자로 적는 언문일치가 되어야 말이 독립한다. 그 때 노벨상을 탈 문학작품도 나오고, 세계 최고 학자도 나오고, 우리 말글이 뻗어 나간다.

15 세계 최대 스마트케어서비스(u헬스+건강관리) 시범사업 실시
미국말로 창씨 개명하기 국가브랜드위원회 디지털콘텐츠산업과 테크노동 세계 최대 스마트케어서비스(u헬스+건강관리) 시범사업 실시

16 한글 간판

17

18

19 공공기관 알림글 “사랑해요, 코리아” 캠페인 전개담당자이정아 날짜2010.01.20첨부파일
LG_브랜드위_공익광고_보도자료.hwpLG_브랜드위_공익광고_보도자료 국가브랜드위원회․LG 공동, 글로벌 에티켓 캠페인 광고 진행. 국가브랜드위원회(위원장 : 어윤대)는 LG와 공동으로 한국화와 서양화 주인공을 활용한 애니메이션으로 글로벌 에티켓을 다룬 캠페인 광고를 제작 방영한다.

20 우리말 짓밟는 광고문

21 한글을 빛내는 일 한글만으로 말글살이 세종대왕 태어난 곳, 문화 성지로 만들기 한글역사문화관 만들기 한말글로 좋은 글 쓰기
다른 나라에 한글 쓰게 하기

22

23 홍익인간 정신이란? 홍익인간’의 말뜻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것으로, 우리 최초 나라인 고조선 단군의 건국이념이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이고 정치, 교육, 문화의 최고 이념이다. 1949년 12월 31일 법률 제86호로 제정·공포된 교육법 제1조에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교육의 근본이념을 천명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을 대표가 되었다. 그 때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삼으면서 “홍익인간은 '고루한 민족주의 이념의 표현이 아니라 인류공영이라는 뜻으로 민주주의 기본정신과 완전히 부합되는 이념이며, 민족정신의 정수로 일면 그리스도교의 박애정신, 유교의 인, 불교의 자비심과도 상통하는 전 인류의 이상'으로 보아 교육이념으로 삼았다.”고 설명하였다.

24 한글운동은 홍익인간운동 우리 한글을 지키고 빛내고 살려 쓰는 일이 배달겨레말 독립운동이고 홍익인간 운동이다.
이 운동은 우리 겨레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고,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해주고, 겨레 모두의 팔다리에 힘이 솟아오르게 하는 일이다. 한글은 널리 모든 말과 소리를 적을 수 있는 글자다. 온누리 사람들이 쉽게 배워서 즐겨 쓰게 하는 일은 홍익인간 정신 실천이다.

25 부탁 말씀과 다짐 말 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말이 있더니 1500년 전 신라가 당나라의 말글과 문화를 섬기고 우리 것을 버리듯이 오늘날 얼빠진 정치인들이 미국말글과 문화를 섬기고 있어 걱정이다. 홍익인간 정신운동, 배달겨레말 독립운동은 우리 얼을 지키고 빛내는 민족운동이고 온 인류를 이롭게 하는 세계운동이다. 우리 생존운동이고 인류를 살리는 운동이다. 이제 겨레정신부터 독립하고, 정치, 경제, 문화도 독립하자. 그럼 새로운 2000년대는 우리 겨레의 시대가 될 것이다. 한글은 하늘과 조상이 준 선물이고 복이고 기회다. 언제까지 남의 말글이나 배우는 데 온 삶을 바치려는가? 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말고 스스로 복 떨지 말자. 똑 같은 국산품에도 영어로 상표를 달면 더 비싸게 팔리는 풍조와 정신상태로는 절대로 선진국이 될 수 없다.

26 마무리 말 1.세종대왕은 조선시대 단군이고, 한글은 단군의 홍익인간 정신 실천으로 맺은 열매다.
2.이제 그 열매(한글)를 잘 이용해서 잘 사는 나라를 만들고 온 누리의 모든 사람을 이롭게 하자. 3.우리 말글이 독립하지 못했으니 우리 얼이 바로 서지 못하고 나라가 흔들리고 어지럽다. 4.우리 말글이 독립할 때 힘센 겨레가 되고 홍익인간 세상이 된다. 우리 말글이 은 독립할 때 우리 겨레와 나라가 일어난다. 5.이제 중국 한자와 한문으로부터 독립해 가는 데 스스로 미국 말에 묶이려 하니 답답하다. 6.모두 함께 우리말 독립운동, 홍익인간 실천운동을 힘차게 하자.


Download ppt "한말글 빛내기운동은 홍익인간 운동 국학원 82회 국민강좌 한글학회 부설 한말글문화협회 대표 이대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