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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뿌리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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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1 조개껍질? 사과? 오렌지? 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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돛? – 바람에 휘날리는 돛- 세계 3대 미항의 상징물
*국제공모전에서 1등으로 당선된 덴마크의 건축가 요른 웃손(Jørn Utzon)의 설계로 1973년 완공. 1. 조개껍질? – Shell- 오페라하우스의 지붕, 덮게 2. 사과? 오렌지? - 지붕 디자인의 독특한 구조 건설 방법을 해결하는 방법 돛? – 바람에 휘날리는 돛- 세계 3대 미항의 상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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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바다, 대양의 상징 (결과물) (디자인 Concept) (생각) (의도)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바람에 휘날리는 돛
세계문화유산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바람에 휘날리는 돛 바다, 대양의 상징 세계3대미항의 랜드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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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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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선? 이라크 출신의 여성 건축가 건축계의 아카데미상으로 통하는 "프리츠커 건축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 건축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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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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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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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불편함 생각 Solution Question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렇게 하면 어떨까? 왜 불편할까?
좋은 방법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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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함 Idea Source -마음에 안드는 것은 불편해야 한다. -지금까지 늘 그래왔으니까라는 타성은 불편함의
최대의 적이다. -내가 왜 불편한지, 어떤 면이 나를 불편하게 하는지 늘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 -불편함에 타협을 하면 안된다 ---- 언제나 아기와 같은 천진난만한 눈으로 세상을 봐야한다. -불편함에 짜증내고, 분노할줄 알아야 한다. ----- 이 불편함이 영원할 수 없다는 자신을 가져야 한다. 불편함 Idea Source 여기까지만 하면 Idea man이 아니라 불만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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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불평불만론자가 아이디어맨이 되기 위해 꼭 거쳐야할 코스 -생활속에서 이 Why의식을 생활화해야한다.
-왜 내가 불편할까, 어떤면이 나를 불편하게 할까에 대한 원인을 끝없이 찾아가야한다. -한두번 Question을 갖고 그냥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Question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질 수 있는 인내력을 가져야 한다. Question 문제의식 여기까지만 하면 Idea man이 아니라 일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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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왜 불편할까를 넘어 이 불편함을 없애는 방법을 추구해야한다.
-어떻게하면 이 불편함이 사라질까, 어떻게하면 내가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요소들이 없어질까에 대한 끝없는 대안 제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저렇게 해보면 어떨까 곰곰히 생각해보며 그 불편함의 원인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 ---- 이 노력의 과정이 지겹거나 힘들다고 느끼는 사람은 아이디어맨이 될 수 없다. 이 과정을 즐길줄 알아야 한다. - 생각 대안 제시 여기까지 해야 진정한 아이디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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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 -마침내 그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Idea가 탄생.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그 아이디어가 현실화 될 수 있는 순간 -이 순간이 되면 그 불편함이 사라지고 드디어 편해진다. -그 불편함을 편하게 만드는 Solution의 결과물이 아이디어가 되는 것 Solution Idea 여기까지 해야 진정한 아이디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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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생활속의 작은 불편함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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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크리에이티브에 있어서 차별화에 대한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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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있어서 훌륭한 아이디어란? 좋은 광고를 만드는 훌륭한 아이디어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좋은 광고를 만드는 훌륭한 아이디어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이 중 한가지만 충족되는 그런 광고를 했다면 그것은 반쪽짜리 광고가 되는 것이다. 1)놀라움(New): 좋은 광고는 일단 시선을 잡아끄는 강력한 힘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루에 수십면이 발행되는 신문이나 수백개의 CM이 방영되는 TV나 3초안에 소비자의 시선을 잡아끌지 못하면 그것은 죽은 광고가 되기 때문이다. Ex) 빨간통 도도- 하리수의 ‘새빨간 거짓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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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관성(Relavance): 그 광고가 말하려고 하는 것. 그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제품 특성이나 기업이미지와의 연관성. 따라서 광고가 주는 놀라움은 그 광고가 말하고자 하는 ‘What to say’와 연관되어 있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소비자를 놀라게 한 그 이유가 광고가 말하고자 하는 것과 동떨어져 있다면 그것은 한갖 놀라움 그 자체 로서 끝나버릴 해프닝이 되버리기 때문이다. Ex) 빨간통 도도의 새빨간 거짓말- ‘새빨간’과 빨간통 도도 현대카드의 미니스커트- 미니사이즈 스카이- 슬림 사이즈 금연캠페인- 까만 이 – 니코틴 폐해 ‘선영아 사랑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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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호감도(Goodwill): 그 광고가 전체적으로 전달하려고 하는 이미지. 단기적인 놀라움과 연관성이 장기적으로 축적되는 과정. 아무리 놀라움과 연관성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호감도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호감도가 서서히 누적되어지는 과정이 바로 브랜드의 Image Building 인 것이다. Ex) SK Telecom- 수녀와 비구니, 주차, 자전거 파로마가구- 파로마, 파로마, 파로마(Ad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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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광고의 2가지 뼈대 1)What to say: 그 광고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 Concept
좋은광고의 3가지 요소 중 연관성에 해당하는 것 2)How to say: 같은 말을 하더라도 어떻게 말할 것인가의 문제. Creative 좋은광고의 3가지 요소 중 놀라움에 해당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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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별화에 대한 의지 1)Concept의 차별화: Claim Different 남들과 다른 주장을 하겠다는 의지
경쟁사와 다른 목소리, 경쟁사의 주장보다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가겠다는 의지 2)Idea의 차별화: Think Different 남들을 놀라게 하겠다는 의지 *Big Idea란? 다른 사람이 그 아이디어를 들었을 때 ‘나는 왜 저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까’라고 무릎을 치게 만드는 아이디어 3) Media의 차별화: Show Different On- Line, Off-Line, In-Door, Out –Door 세상 모든 미디어를 망라하여 아이디어를 극대화하려는 의지 전방위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소비자를 내편으로 만들겠다는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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