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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7강 시스템디자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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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기획 7강 시스템디자인1

2 자동차 시스템(외관) Grandeur HG 와이퍼&워셔노즐 방향 지시등 전조등 시스템 도어락 시스템 안개등 시스템 제동 등
크루즈 컨트롤 서스펜션시스템

3 자동차 시스템(실내) 주행정보시스템 에어백 시스템 오디오 시스템 수납기능 스티어링시스템 전동/열선시트 에어 시스템 변속 시스템
브레이크시스템 가속 시스템

4 게임 시스템이란? 게임 관련 규칙 정의 게임 상호작용 설계 게임 내 입력/출력, 연산 정의
게임 규칙 + 공식 + 인터페이스(조작/화면) 게임의 재미 설계

5 시스템 디자인 구성 UI 규칙 수식 기능 정의 UI 연산 시스템 시스템 규칙 설명 예외 처리 플로우 입출력 인터페이스 계산식
리스트&테이블 시스템 수식 규칙 UI 시스템 설명 예외 처리 플로우 & 인터페이스 계산식 리스트&테이블

6 규칙 수식 UI 시스템 디자인- 메신저의 예 인스턴스 메시지를 송수신(주 규칙) 친구가 오프라인이면?(예외 처리)
친구 수 = 100명 한번에 입력 가능한 byte 수 수식 메시지 송수신 입출력 플로우 정의 화면 내 프레임, 바, 버튼, 효과 정의 UI

7 시스템 디자인 세부-강퇴 Kick 기능은 PvP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Kick 기능이 실행되면 양 팀 모두 투표가 진행 중임을 알 수 있도록 투표 UI 가 출력 됩니다. Kick 기능을 통한 투표는 해당 팀 인원만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편 진영 사용자들은 UI 에 찬성/반대 메뉴가 보이지 않으며 선택할 수 없습니다. Kick 기능은 같은 진영 51% 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의 찬성이 있어야 실행 됩니다. Kick 기능의 투표는 시행 후 30초 간 지속 됩니다. Kick 기능은 시행된 후 중간에 취소될 수 없습니다. Kick 기능의 투표에 참여하지 않으면 '찬성'으로 처리 됩니다. Kick 기능은 투표 종료 후 10초 간의 '대기 시간'이 있으며 이 시간 동안엔 아무도 투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Kick 기능의 투표는 종료 시점에 사용자가 해당 게임에 참여하고 있을 때 유효 합니다. Kick 기능의 투표하는 도중 Kick 대상자가 나가 버리면 해당 투표는 자동 취소 됩니다. Kick 기능의 투표하는 도중 투표를 한 사람이 나가 버리면 해당 투표는 무효 처리 됩니다.  Kick 기능은 클랜 채널이나 대회 채널의 게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시스템 엔지니어링-메신저 DB Server Client 시스템 로그인 처리 패킷 송수신 사용자 로그 기록 메시지 입력
사용자 정보 검색 시스템 DB Server Client 메시지 입력 스크롤, 버튼 등 UI

9 시스템 적용 예-관통시스템 UI 기능 수식 보이지 않는 적 사격 무기 별 관통력 차별화 재질 별 관통 여부(Y or N)
관통 성공 HUD 기능 수식 보이지 않는 적 사격 무기 별 관통력 차별화 재질 별 관통 여부(Y or N) 재질 별 관통 감쇄 값

10 연관 시스템-킬아이콘

11 시스템 적용 예-무기 줍기 UI 기능 수식 떨어진 무기 획득 시선 체크 값 줍기 위한 거리 값 내 무기와 교체 게이지 타임
줍기 가능인디케이터 기능 수식 떨어진 무기 획득 내 무기와 교체 시선 체크 값 줍기 위한 거리 값 게이지 타임

12 시스템 적용 예-킬카메라 UI 기능 수식 내가 죽은 과정 보기 킬캠 시간 5초 적 플레이어 시점으로 보기 카메라 FOV값
킬캠 인지 UI 스킵 입력UI 내 위치 UI 적 정보 UI 기능 수식 내가 죽은 과정 보기 적 플레이어 시점으로 보기 스킵 가능 킬캠 시간 5초 카메라 FOV값

13 시스템 적용 예-랭킹 사용자 로그 활용 업데이트 주기 랭킹 리스트 노출 범위 검색 방법

14 시스템 디자인 영역 시스템 게임 플레이 게임 경제 커뮤니티 사용자편의

15 시스템 예시 – SF2 분류 시스템 예시 게임플레이
레벨업, 관전, 관통, 플래시백, 게임모드, 공수전환, 매치 메이킹, 자동 팀 밸런스, 무기/아이템 밸런싱 게임 경제 가챠폰, 상점, 진급 보상 커뮤니티 메신저, 라디오 메시지, 욕설필터, 인 게임 채팅 사용자 편의 매치 메이킹, 빠른 시작, 난입, 업적, 랭킹, 무기/맵별 전적, 컴뱃 메시지

16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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