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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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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벡터 벡터는 크기와 변위를 선으로 표시한다. 손으로 쓸 때: 끝점: 변위: 시작점: 실제 경로
변위는 실제 경로가 아닌 시작점과 끝점에만 의존 물체가 되돌아 오면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변위는 0이다 변위 와 는 길이와 방향이 같으므로 동일하다 변위 는 와 크기는 같지만 방향이 반대이다: 는 의 음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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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 더하기 그림 방법으로 벡터 더하기 처음 벡터 꼬리에서 나중 벡터 머리로 연결 순서를 바꾸어 더해도 결과는 같다
평행사변형을 만들어 더하기 할 수도 있다 반 평행한 두 벡터의 합 평행한 두 벡터의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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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벡터의 성분 벡터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은 개념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벡터를 숫자(벡터성분)로 나타내는 더 일반적인 방법이 있다. 임의의 2차원 벡터를 x 성분과 y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의 y 성분 의 x 성분 의 성분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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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분 구하기-보기 1.5 확인: 성분 구하기 정리: 식 1.6 사용, 각도의 부호 주의 실행:
그림 (a) 에 표시된 벡터 의 x성분과 y성분은 얼마인가? 벡터의 크기는 D=3.00m 이며 각도 a=45 도 이다. 확인: 성분 구하기 정리: 식 1.6 사용, 각도의 부호 주의 실행: 점검: 그림으로 보면 Dx는 양, Dy는 음이어야 함. 유효숫자는 두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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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단위벡터 크기가 1인 벡터 (단위 없음) x 방향 단위벡터: y 방향 단위벡터: z 방향 단위벡터:
단위벡터를 이용해서 벡터를 성분으로 표시 3차원 벡터 2차원 벡터 2차원 벡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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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벡터의 곱셈-스칼라곱 “점곱”이라고도 함 정의 벡터의 시작점을 일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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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의 곱셈-벡터곱 “가위곱”이라고도 함 정의 C 의 방향: 그림 참고 가 이루는 면에 수직이다
방향은 오른손규칙에 의해 결정된다 “가위곱”이라고도 함 정의 C 의 방향: 그림 참고 두 벡터의 시작점을 일치시킨다 (같은 크기이지만 방향은 반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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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의 곱셈-벡터곱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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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 (1.12) 벡터의 합 (1.21) 벡터의 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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